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2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1. 연구의 범위 22
1.1. 공간적 범위 22
1.2. 내용적 범위 22
2. 연구의 방법 22
제2장 국내외 선행 연구 조사 23
제1절 보행중 음향기기 사용 연구 24
1. 휴대용 음향기기 사용실태 및 청력보호 방안 연구 24
2. 개인음향기기 사용실태와 청력 및 이명장애지수의 관련성 연구 25
3. 고등학생들의 MP3 사용 실태 및 청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26
4. 10대의 보행 중 주의분산의 위험성 연구 28
5. 횡단보도 보행 중 주의분산 및 조심스러운 행동 연구 31
6. 보행자 횡단 행동에서 사회적 및 기기를 통한 주의분산 영향 연구 32
7. 횡단 중 휴대폰 사용, 문자보내기, 음악듣기 등 주의분산 연구 33
8. 보행행동에 대한 음향기기 효과 연구 35
제2절 운전중 음향기기 사용 연구 37
1. 운전중 음향기기 사용에 따른 앞차량 추종 행동 평가 37
2. 선호하는 음악과 주행능력 평가 38
3. 운전 중 청취 39
4. 음악의 크기가 운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41
5. 음악의 빠르기가 운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42
6. 음악의 장르와 선호도가 운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45
7. 음악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 (피험자 연령에 따라) 47
8. 운전 중 음향기기 조작 및 주의 분산 행동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 48
제3장 보행중 음향기기 사용실태 52
제1절 조사 설계 53
제2절 보행중 음향기기 사용실태 56
1. 인구통계적 특성 56
2.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 경험 58
3. 보행 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따른 위험지각 70
4.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대한 교육/홍보/규제 87
제4장 운전자 시뮬레이션 실험 97
제1절 실험 설계 98
1. 가정 사항 98
2. 조사 항목 98
3. 실험 대상 99
4. 실험 장치 99
5. 실험 환경 101
6. 실험진행 순서 103
제2절 실험결과 분석 110
1. 개요 110
2. 주행 속도 114
3. 핸들 변화 138
4. 위험 감속도 변화 142
제5장 결론 148
제1절 분석결과 149
제2절 향후 제언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 설문지 160
판권기 165
〈표 1〉 휴대용 음향기기의 분포 24
〈표 2〉 휴대용 음향기기의 사용시간 분포 25
〈표 3〉 음향기기 사용에 따른 보행행동 비교결과 36
〈표 4〉 음악조건에 따른 부정확성과 주행속도 차이(Gianna Cassidy 등,2009) 46
〈표 5〉 내비게이션 조작구간과 정상운전 직선구간의 조향휠 각도(윤태관 등,2007) 51
〈표 6〉 사고목격시 와 정상운행시의 조향휠 각도(윤태관 등,2007) 51
〈표 7〉 실험 대상 99
〈표 8〉 음악 환경 102
〈표 9〉 실험 진행 순서 및 음악 조건 107
〈표 10〉 저장된 데이터 108
〈표 11〉 신호교차로에서 주행 행태 111
〈표 12〉 주행실험 구간의 선형 및 길이 112
〈표 13〉 실험 진행 순서 (노란 음영 및 굵은 글씨가 음악 속 단어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임) 113
〈표 14〉 평균 주행속도 산정 방법 115
〈표 15〉 평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방법 1) 116
〈표 16〉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분산분석 (방법 1) 117
〈표 17〉 평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방법 2) 119
〈표 18〉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분산분석 (방법 2) 120
〈표 19〉 평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방법 3) 122
〈표 20〉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분산분석 (방법 3) 123
〈표 21〉 평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방법 4) 125
〈표 22〉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분산분석 (방법 4) 126
〈표 23〉 평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방법 5) 128
〈표 24〉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분산분석 (방법 5) 129
〈표 25〉 유사 실험에서 사용한 음악 조건과 비교 132
〈표 26〉 다섯 가지 방법으로 계산한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133
〈표 27〉 평균 주행속도 산정 방법 133
〈표 28〉 최고 주행 속도 (노란 음영 및 굵은 글씨가 음악 속 단어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임) 134
〈표 29〉 최고 주행속도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135
〈표 30〉 음악 조건별 최고 주행속도 분산분석 136
〈표 31〉 주행실험 구간의 선형에 따른 핸들 조향 변화의 평균 값 138
〈표 32〉 주행 구간별 피 실험자 12명의 음악조건별 주행실험에서 핸들 조향 값의 표준편차 이상치 138
〈표 33〉 음악 조건별 핸들 조향 표준편차 분산분석 (4구간) 140
〈표 34〉 전체 주행 실험(48개) 중 위험 감속 실험 개수 145
〈표 35〉 평균 위험 감속도 자료의 정규성 검정 결과 145
〈표 36〉 음악 조건별 평균 위험 감속도 분산분석 147
〈그림 1〉 개인음향기기 하루 사용시간에 따른 우측 HTL. (A): 우측, (B): 좌측 26
〈그림 2〉 개인음향기기 볼륨정도에 따른 HTL 26
〈그림 3〉 사용시간에 따른 청력 역치 27
〈그림 4〉 볼륨 크기에 따른 청력 역치 28
〈그림 5〉 남녀별 주의분산 비율 및 100,000당 사망률 30
〈그림 6〉 보행 중 사고 위험 판단 30
〈그림 7〉 도로 횡단 중 조심스러운 행동과 주의분산 행동 결과 32
〈그림 8〉 가상도로 환경 34
〈그림 9〉 이변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4
〈그림 10〉 이변형 선형회귀분석 결과 35
〈그림 11〉 정신적 노력 점수(Mental Effort Scores) 기준 표 40
〈그림 12〉 돌발상황에서 청취 여부에 따른 정신적 노력 점수점수 40
〈그림 13〉 엔진 소음수준에 따른 주행 속도 42
〈그림 14〉 음악소리 크기에 따른 주행속도 42
〈그림 15〉 주행속도와 음악의 빠르기(Warren Brodsky, 2001) 43
〈그림 16〉 신호 위반 비율과 음악의 빠르기 43
〈그림 17〉 충돌 비율과 음악의 빠르기 43
〈그림 18〉 심장 박동의 진폭의 평균의 표준편차와 음악의 빠르기 43
〈그림 19〉 음악 조건별 운전 실수의 평균(Henriette venter, 2011) 44
〈그림 20〉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 시간(Henriette venter, 2011) 44
〈그림 21〉 음악환경에서 부정확한 운전의 평균 횟수(Gianna Cassidy 등, 2009) 45
〈그림 22〉 음악 조건에 따른 평균 주행 속도(오주석 등,2006) 47
〈그림 23〉 경적소리와 사이렌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 소리의 크기(연령에 따라) 48
〈그림 24〉 2차 과제를 수행 중 발생하는 세 가지 돌발 상황에서 브레이크 반응시간 49
〈그림 25〉 음향기기 조작 실험 장면 49
〈그림 26〉 실험집단 시지각 분포 50
〈그림 27〉 통제집단 시지각 분포 50
〈그림 28〉 차량 편측 편차 비교 50
〈그림 29〉 조향휠 각 편차 비교 50
〈그림 30〉 감속페달 반응시간 비교 50
〈그림 31〉 주행속도 편차 비교 50
〈그림 32〉 연령 분포 56
〈그림 33〉 성별 분포 56
〈그림 34〉 연령대별 성별 분포 57
〈그림 35〉 평상시 운전여부(20-30대) 57
〈그림 36〉 보행중 이어폰 사용경험 58
〈그림 37〉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 사용경험 59
〈그림 38〉 이어폰/헤드폰 사용 빈도 59
〈그림 39〉 연령대별 이어폰/헤드폰 사용 빈도 60
〈그림 40〉 한번 사용 시 사용 시간 61
〈그림 41〉 연령대별 한번 사용 시 사용 시간 61
〈그림 42〉 주요 사용 용도 62
〈그림 43〉 연령대별 주요 사용 용도 63
〈그림 44〉 보행중 사용 목적 63
〈그림 45〉 연령대별 보행중 사용 목적 64
〈그림 46〉 사용 중 볼륨 크기 정도 65
〈그림 47〉 연령대별 사용 중 볼륨 크기 정도 65
〈그림 48〉 볼륨을 높여 사용하는 이유 66
〈그림 49〉 연령대별 볼륨을 높여 사용하는 이유 67
〈그림 50〉 보행중 주로 사용하는 장소 67
〈그림 51〉 연령대별 보행중 주로 사용하는 장소 68
〈그림 52〉 이어폰/헤드폰 사용 중 외부 소리 인지 정도 69
〈그림 53〉 연령대별 이어폰/헤드폰 사용 중 외부 소리 인지 정도 69
〈그림 54〉 보행중 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0
〈그림 55〉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1
〈그림 56〉 위험하지 않다고 답한 이유 71
〈그림 57〉 연령대별 위험하지 않다고 응답한 이유 72
〈그림 58〉 위험하다고 응답한 이유 73
〈그림 59〉 연령대별 위험하다고 응답한 이유 73
〈그림 60〉 인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4
〈그림 61〉 연령대별 인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4
〈그림 62〉 차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5
〈그림 63〉 연령대별 차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6
〈그림 64〉 주택가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6
〈그림 65〉 연령대별 주택가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7
〈그림 66〉 이면도로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7
〈그림 67〉 연령대별 이면도로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8
〈그림 68〉 횡단보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8
〈그림 69〉 연령대별 횡단보도에서 이어폰/헤드폰 사용의 위험성 79
〈그림 70〉 육교, 지하도 근처에서 이어폰 사용의 위험성 80
〈그림 71〉 연령대별 육교, 지하도 근처에서 이어폰 사용의 위험성 80
〈그림 72〉 버스정류장, 지하철입구 근처에서 이어폰 사용의 위험성 81
〈그림 73〉 연령대별 버스정류장, 지하철입구 근처에서 이어폰 사용의 위험성 81
〈그림 74〉 이어폰/헤드폰 사용 중 교통사고 발생 및 유사상황 경험 82
〈그림 75〉 연령대별 이어폰/헤드폰 사용 중 교통사고 발생 및 유사상황 경험 82
〈그림 76〉 사고 및 유사상황 발생시 하고 있던 일 83
〈그림 77〉 연령대별 사고 및 유사상황 발생시 하고 있던 일 83
〈그림 78〉 위험상황 발생 원인 84
〈그림 79〉 연령대별 위험상황 발생 원인 85
〈그림 80〉 이어폰/헤드폰 안전사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85
〈그림 81〉 연령대별 이어폰/헤드폰 안전사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86
〈그림 82〉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관한 안전교육 경험 87
〈그림 83〉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관한 안전교육 경험 88
〈그림 84〉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관한 안전교육 경험 횟수 88
〈그림 85〉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관한 안전교육 경험 횟수 89
〈그림 86〉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관련 안전교육 필요성 89
〈그림 87〉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관련 안전교육 필요성 90
〈그림 88〉 가장 효과적인 교육기관 90
〈그림 89〉 연령대별 가장 효과적인 교육기관 91
〈그림 90〉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대중매체에서 본 경험 91
〈그림 91〉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대중매체에서 본 경험 92
〈그림 92〉 교통안전 영향에 대해 대중매체에서 본 횟수 92
〈그림 93〉 연령대별 교통안전 영향에 대해 대중매체에서 본 횟수 93
〈그림 94〉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과 교통안전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 94
〈그림 95〉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과 교통안전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 94
〈그림 96〉 가장 효과적인 홍보 매체 95
〈그림 97〉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대한 법적 규제의 필요성 95
〈그림 98〉 연령대별 보행중 이어폰/헤드폰 사용에 대한 법적 규제의 필요성 96
〈그림 99〉 돔형 가상 운전 장치 100
〈그림 100〉 돔 내부 스크린 전경 100
〈그림 101〉 돔 내부의 8개의 프로젝터 100
〈그림 102〉 차량 내부에서 본 주행환경 100
〈그림 103〉 운전자 및 차량 통제실 100
〈그림 104〉 주행정보 저장장치 100
〈그림 105〉 청력 테스트 기기 101
〈그림 106〉 청력 테스트 과정 101
〈그림 107〉 주행 환경과 전체 구간 화면 101
〈그림 108〉 피 실험자 성별 104
〈그림 109〉 피 실험자 나이 분포 104
〈그림 110〉 운전 경력 105
〈그림 111〉 일주일에 운전 빈도 105
〈그림 112〉 운전 중 음악 청취 정도 105
〈그림 113〉 운전 중 음악을 크게 듣는 이유 105
〈그림 114〉 음향기기를 사용할 때 음악의 크기 정도 105
〈그림 115〉 녹화된 실험 주행 영상의 한 장면 109
〈그림 116〉 전체 주행구간 분리 111
〈그림 117〉 피 실험자(3번)의 중간 비트 음악 조건에서 5구간 핸들 조향 그래프 예시 114
〈그림 118〉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1) 116
〈그림 119〉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1) 117
〈그림 120〉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방법 1) 118
〈그림 121〉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2) 119
〈그림 122〉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2) 120
〈그림 123〉 음악 조건별 평균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 검정 (방법 2) 121
〈그림 124〉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3) 122
〈그림 125〉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3) 123
〈그림 126〉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방법 3) 124
〈그림 127〉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4) 125
〈그림 128〉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4) 126
〈그림 129〉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 검점 (방법 4) 127
〈그림 130〉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5) 128
〈그림 131〉 피 실험자의 평균 주행속도의 분포 (방법 5) 129
〈그림 132〉 음악 조건별 평균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 검정 (방법 5) 130
〈그림 133〉 다섯 가지 방법으로 계산한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131
〈그림 134〉 음악 조건별 평균 주행속도(Ashley Hall, 2011) 132
〈그림 135〉 피 실험자의 최고 주행 속도 분포 135
〈그림 136〉 피 실험자의 최고 주행속도의 분포 136
〈그림 137〉 음악 조건별 최고 주행속도 차이에 대한 사후 검정 137
〈그림 138〉 피 실험자 12명의 구간별 핸들 조향 표준편차 분포 및 이상치 139
〈그림 139〉 구간별 이상치를 제거하고 구간별 음악조건에 따른 핸들조향 표준편차 139
〈그림 140〉 피 실험자의 핸들 조향 표준편차의 분포 (4구간) 140
〈그림 141〉 위험 감속 주행 분포(빠른비트음악) 142
〈그림 142〉 위험 감속 주행 분포(중간비트음악) 142
〈그림 143〉 위험 감속 주행 분포(느린비트음악) 142
〈그림 144〉 위험 감속 주행 분포(음악 없음) 142
〈그림 145〉 위험 감속 주행 분포(음악 조건 종합) 143
〈그림 146〉 1구간 시작지점 부근 위험 상황 예시 143
〈그림 147〉 1구간 250m 부근 곡선부 진입 예시(12번 피 실험자 - 음악 없음) 144
〈그림 148〉 피 실험자의 평균 위험 감속도 분포 146
〈그림 149〉 음악 조건에 따른 피 실험자의 평균 위험 감속도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