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청소년환경대상 개요 11
1.1. 프로그램 개요 12
1.2. 사업추진내용 13
가. 사전 접수 13
나. 설명회 개최 13
다. 아이디어 서류 접수 13
라. 아이디어 서류 결과 발표 14
마. 예선 준비 모임 14
바. 예선 14
사. 아이디어 모의실행 15
아. 결선 준비 모임 15
자. 결선 발표 16
1.3. 심사 결과 17
Ⅱ. 핵심 추천 아이디어 18
2.1. 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통한 소수력 발전 / 차의수;한태희 19
가. 문제제기 19
나. 해결방안 20
다. 실행계획 21
라. 활동내용 21
마. 후기 24
바.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28
2.2. 회전교차로의 도입과 신호기 개선 / 이태한;고영욱 30
가. 문제 제기 30
나. 빨간불을 없애고 초록불과 숫자만 남겨두자 30
다. 대전시에 회전교차로 설치 34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37
2.3. 전봇대, 가로수 밑 쓰레기 없애기 / 이현용;우찬명 41
가. 문제 인식 41
나. 제안내용 41
다. 기대효과 43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44
Ⅲ. 교통부문 아이디어 47
3.1. 버스 탑승 알림 장치 / 이동원;송민섭 48
가. 문제제기 48
나. 제안 내용 48
다. 기대효과 49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50
3.2. 둔산동을 자전거도시로 만들자 / 우성민;김우빈 53
가. 문제제기 53
나. 제안내용 53
다. 기대효과 54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54
3.3. 타슈로 만드는 녹색대전 / 도현욱;박형진 57
가. 문제제기 57
나. 해결 방안 58
다. 기대 효과 59
라. 후기 60
마.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61
Ⅳ. 에너지부문 아이디어 63
4.1. 에너지 절약 캠페인 걷기 대회 / 김백진;김현민 64
가. 문제제기 64
나. 제안내용 65
다. 실행계획 65
라. 기대효과 69
마.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69
4.2. 학교에서 발생하는 가정통신문을 줄이는 가정통신앱 개발 / 이경민;조은빈 72
가. 문제제기 72
나. 해결방안 73
다. 기대효과 76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77
4.3. 물 정액제 / 김기준;허준범 80
가. 문제제기 80
나. 정의 및 해결방안 80
다. 문제점 극복방안 82
라. 모의실행 83
마. 기대효과 85
바. 전문가 검토 정책제언 86
4.4. 건물 옥상에 빗물 저장탱크 설치 / 이호준;이재훈 88
가. 문제제기 88
나. 제안내용 88
다. 기대효과 89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90
4.5. 브레커피 프로젝트 / 박가인;우채령 92
가. 문제제기 92
나. 제안내용 93
다. 기대효과 94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95
Ⅴ. 환경정책부문 아이디어 97
5.1. 절약 실천 UCC 공모대회 / 조승현;진찬영 98
가. 문제 인식 98
나. 제안내용 98
다. 기대효과 99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99
5.2. 녹색커튼 만들기 / 강소리;김진용 102
가. 문제 인식 102
나. 제안내용 102
다. 기대효과 103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05
5.3. 재활용 쓰레기를 가져다주면 재래시장 이용 쿠폰을 제공 / 강혜민;문지영 108
가. 문제 인식 108
나. 제안내용 109
다. 기대효과 109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10
Ⅵ. 환경보호부문 아이디어 112
6.1. 흙사랑 환경교육 / 이태한;고영욱 113
가. 문제 제기 113
나. 해결방안 115
다. 실행계획 116
라. 기대효과 120
마.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21
6.2. 게임어플을 통한 쉽고 빠른 에너지 교육 125
가. 문제 제기 125
나. 해결방안 125
다. 기대효과 126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26
6.3. 발간물의 e-book화 129
가. 문제 제기 129
나. 해결방안 129
다. 기대효과 131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31
6.4. 무분별한 빛 공해를 해결하기위해 가로등에 갓을 씌우는 갓로등 정책 133
가. 문제 제기 133
나. 해결방안 134
다. 기대효과 135
라. 전문가 검토 및 정책제언 135
참고자료 140
Ⅶ. 결론 및 제언 141
7.1. 결론 ; 청소년환경대상의 의의 142
7.2. 정책제언 ; 대전시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 144
판권기 145
〈표 1-1〉 청소년환경대상 예선 심사기준 15
〈표 1-2〉 청소년환경대상 결선 심사기준 16
〈표 1-3〉 제3회 청소년환경대상 심사결과 17
〈표 2-1〉 과업의 실행계획 및 일시 21
〈표 2-2〉 소요예산 추정 29
〈표 2-3〉 대전과 울산의 신호등 갯 수 비교 31
〈표 2-4〉 회전교차로 운영현황(2009년, 행정안전부) 34
〈표 2-5〉 회전교차로의 종류에 따른 적용성 36
〈표 2-6〉 일반교차로의 회전교차로의 보행자 안전성 비교 39
〈표 2-7〉 보행중 교통사고 현황 40
〈표 2-8〉 회전교차로의 사고감소 효과 40
〈표 2-9〉 계절별 대표 꽃 42
〈표 2-10〉 필요 예산 42
〈표 3-1〉 2013년 대전시 120번 콜에 접수된 무정차 통과불편접수 건수 50
〈표 3-2〉 대전시 시내버스 공급수준 비교(2011년 기준) 52
〈표 3-3〉 시범사업의 주요내용 56
〈표 5-1〉 그린커트 설치 형태 106
〈표 6-1〉 환경교육 설문 전과 후 설문조사 결과 114
〈표 6-2〉 대전시 옥상녹화 대상기관 및 사업비 122
〈표 6-3〉 인공조명에 대한 국내법 137
〈표 6-4〉 가로조명기구 분류 139
[그림 2-1] 사회선생님과의 인터뷰(하수처리장에 대한 생각) 20
[그림 2-2] 흑석하수처리장의 처리계통도 및 방류수조 21
[그림 2-3] 흑석하수처리장의 1차 방류지점의 방류모습 22
[그림 2-4] 첫 번째 만든 소수력 발전기의 터빈 22
[그림 2-5] 두 번째로 만든 소수력 발전기의 터빈 23
[그림 2-6] 소수력 발전 실험을 위한 준비 23
[그림 2-7] 대전하수처리장 주변의 원촌교 다리 밑 24
[그림 2-8] 대전하수처리장 주변의 원촌교 다리 주변 24
[그림 2-9] 나선형 수차와 태엽이용 소수력 발전(일본 사례) 28
[그림 2-10] 설문조사 결과 31
[그림 2-11] 초록불과 숫자만 있는 일본의 신호등 32
[그림 2-12] 보행자용 신호에 초록불만 사용하는 미국의 신호등 32
[그림 2-13] 초록불과 숫자만 있는 러시아의 신호등 32
[그림 2-14] LED 및 숫자와 초록불로 구성된 신호등 33
[그림 2-15] 외국의 회전교차로 운영사례 34
[그림 2-16] 회전교차로에 대한 인식도 35
[그림 2-17] 회전교차로 설치 사례 36
[그림 2-18] 바스크의 분리수거통 43
[그림 2-19] 분리수거장 43
[그림 2-20] 주택가의 쓰레기 투기(매일신문, 2014.03.05.) 44
[그림 2-21] 분리수거함을 대청소하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헤드라인제주, 2014.03.06) 45
[그림 3-1] 서울과 대전의 성별 대중교통 이용비율 비교 51
[그림 3-2] 타슈의 마일리지 기부를 통한 선순환구조 58
[그림 3-3] 타슈를 이용한 출퇴근 장려방안 59
[그림 3-4] 타슈의 스테이션 분포 61
[그림 4-1] 블랙아웃 64
[그림 4-2] 으능정이 문화거리 65
[그림 4-3] 행사협조 서명 66
[그림 4-4] 스카이로드 소등 전과 후 67
[그림 4-5] 대전천 소등 전과 후 67
[그림 4-6] 도보 예상경로 68
[그림 4-7] 라스베가스의 LED Show 구현 장면 70
[그림 4-8] 가정통신앱 73
[그림 4-9] 가정통신 앱(app) 예시 74
[그림 4-10] 대전행사 & 봉사 스케줄러 75
[그림 4-11] 가정통신문 전달의 모의 실험 사례 76
[그림 4-12] 아이엠스쿨, 디지털 알림장(화면캡쳐) 78
[그림 5-1] UCC 제작 및 홍보 사례 100
[그림 5-2] 건물 벽면 녹화 1 103
[그림 5-3] 건물 벽면 녹화 2 103
[그림 5-4] 건물 옥상 녹화 103
[그림 5-5] 분리수거 관련 설문조사 결과 108
[그림 5-6] 스마트폰 배너광고 예시 109
[그림 6-1] 분리수거가 되지 않는 학교 쓰레기통의 모습 113
[그림 6-2] 선생님들 대상의 설문조사지 114
[그림 6-3] 산림청 관계자 염종호 박사님과의 이메일 인터뷰 116
[그림 6-4] 인터뷰 중 토지문제에 대한 내용 117
[그림 6-5] 식물에 물을 주는 모습 118
[그림 6-6] 수확물을 먹어보는 모습 118
[그림 6-7] 키우는 식물에 대한 내용 게시 119
[그림 6-8] 많은 학생들이 문제를 풀어 제출한 모습 120
[그림 6-9] 전기절약 관련 설문조사 결과 125
[그림 6-10] 전기맨 스마트폰 게임의 예 126
[그림 6-11] E-BOOK 환경발간물 예시 130
[그림 6-12] 광공해 관련 설문조사 및 결과 133
[그림 6-13] 외국의 갓로등 설치 사례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