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검토 11
3. 연구 문제 14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4
Ⅱ. 연구 방법 16
1. 연구 설계 16
2. 분석 대상 17
3. 측정 도구 19
4. 자료 수집 및 분석 29
가. 자료 수집 29
나. 분석 방법 29
Ⅲ. 연구 결과 36
1. 스마트교육의 효과 분석 36
가. 행복 37
나. 학교 수업 41
다. 학습태도 44
라. 자기조절학습능력 46
마. 사회성 49
바. 건강 50
사. 창의성 51
아. 지각된 학업성취도 54
2. 스마트교육 실시 집단의 특성 분석 55
가. 가정생활 55
나. 학습시간 59
다. 사교육 60
라. 컴퓨터 사용 수준에 대한 분석 61
3.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의 사용실태 분석 63
가. 스마트교육 활용 수업 빈도 63
나. 스마트 폰 및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 63
다. 스마트교육 학습 몰입도 64
Ⅳ. 요약 및 제언 66
1. 요약 66
2. 제언 71
참고문헌 74
판권기 78
〈표 Ⅱ-1〉 분석 대상 18
〈표 Ⅱ-2〉 성별 분석 대상 18
〈표 Ⅱ-3〉 학년별 분석 대상 18
〈표 Ⅱ-4〉 측정 내용과 측정 도구 19
〈표 Ⅱ-5〉 행복지수 설문지 구성내용 21
〈표 Ⅱ-6〉 학습 환경 설문지 구성내용 22
〈표 Ⅱ-7〉 사회성 설문지 구성내용 23
〈표 Ⅱ-8〉 자기조절학습능력 설문지 구성내용 24
〈표 Ⅱ-9〉 심리적 건강 척도 구성내용 25
〈표 Ⅱ-10〉 창의성(TTCT-도형 유형) 검사지 구성내용 26
〈표 Ⅱ-11〉 본 연구에서 재구성한 기본 설문지의 내용 및 출처 27
〈표 Ⅱ-12〉 행복 관련 변인 기술통계 30
〈표 Ⅱ-13〉 학교수업 관련 변인 기술통계 30
〈표 Ⅱ-14〉 학습관련특성 변인 기술통계 31
〈표 Ⅱ-15〉 사회성 변인 기술통계 31
〈표 Ⅱ-16〉 창의성 변인 기술통계 32
〈표 Ⅱ-17〉 건강 변인 기술통계 32
〈표 Ⅱ-18〉 과목별 학업성취도 변인 기술통계 32
〈표 Ⅱ-19〉 가정생활 배경 변인 기술통계 33
〈표 Ⅱ-20〉 학습 관련 변인 기술통계 34
〈표 Ⅱ-21〉 컴퓨터 사용 관련 변인 기술통계 34
〈표 Ⅱ-22〉 스마트교육 관련 변인 기술통계 34
〈표 Ⅲ-1〉 집단 특성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37
〈표 Ⅲ-2〉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주관적 안녕감 t검증 결과 37
〈표 Ⅲ-3〉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38
〈표 Ⅲ-4〉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생활만족도 t검증 결과 38
〈표 Ⅲ-5〉 생활만족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39
〈표 Ⅲ-6〉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관계만족도 t검증 결과 39
〈표 Ⅲ-7〉 관계만족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39
〈표 Ⅲ-8〉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종합적 행복감 t검증 결과 40
〈표 Ⅲ-9〉 종합적 행복감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0
〈표 Ⅲ-10〉 행복을 느끼는 장소 분석 결과 41
〈표 Ⅲ-11〉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수업태도 t검증 결과 41
〈표 Ⅲ-12〉 수업태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2
〈표 Ⅲ-13〉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 t검증 결과 42
〈표 Ⅲ-14〉 수업 분위기 및 만족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3
〈표 Ⅲ-15〉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교사의 수업 지원 활동 t검증 결과 43
〈표 Ⅲ-16〉 교사의 수업 지원 활동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4
〈표 Ⅲ-17〉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자기효능감 t검증 결과 44
〈표 Ⅲ-18〉 자기효능감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5
〈표 Ⅲ-19〉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친구와의 공부태도 t검증 결과 45
〈표 Ⅲ-20〉 친구와의 공부태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6
〈표 Ⅲ-21〉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인지조절전략 t검증 결과 46
〈표 Ⅲ-22〉 인지조절전략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7
〈표 Ⅲ-23〉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행동조절전략 t검증 결과 48
〈표 Ⅲ-24〉 행동조절전략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8
〈표 Ⅲ-25〉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사회성 t검증 결과 49
〈표 Ⅲ-26〉 사회성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49
〈표 Ⅲ-27〉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심리적 건강 t검증 결과 50
〈표 Ⅲ-28〉 심리적 건강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50
〈표 Ⅲ-29〉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시력 t검증 결과 51
〈표 Ⅲ-30〉 시력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51
〈표 Ⅲ-31〉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창의적 인성 t검증 결과 52
〈표 Ⅲ-32〉 창의적 인성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52
〈표 Ⅲ-33〉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토랜스 검사 점수 t검증 결과 53
〈표 Ⅲ-34〉 토랜스 검사 점수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53
〈표 Ⅲ-35〉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지각된 학업성취도 t검증 결과 54
〈표 Ⅲ-36〉 지각된 학업성취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55
〈표 Ⅲ-37〉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가정생활 변인 t검증 결과 56
〈표 Ⅲ-38〉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t검증 결과 57
〈표 Ⅲ-39〉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부모님 최종 학력 t검증 결과 57
〈표 Ⅲ-40〉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아버지와 어머니의 직업 x²검증 결과 58
〈표 Ⅲ-41〉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주관적 인식 t검증 결과 58
〈표 Ⅲ-42〉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학생 가정의 월 평균 소득 분석 결과 59
〈표 Ⅲ-43〉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학습시간(1일) 분석 결과 60
〈표 Ⅲ-44〉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사교육기간 및 사교육비 t검증 결과 61
〈표 Ⅲ-45〉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컴퓨터 일 평균 사용 시간 x²검증 결과 62
〈표 Ⅲ-46〉 스마트교육 실시 학교와 비실시 학교 간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일 평균 사용 시간 t검증 결과 62
〈표 Ⅲ-47〉 스마트교육 활용 수업 빈도 63
〈표 Ⅲ-48〉 스마트 폰, IPad 사용 시간 63
〈표 Ⅲ-49〉 스마트교육 사용 정도에 따른 학습 몰입도 t검증 결과 64
〈표 Ⅳ-1〉 스마트교육의 효과성 측정 연구 결과 요약 69
[그림 Ⅱ-1]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