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가.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16
나.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성 측정 프레임워크 개발 16
3. 연구 모형 및 방법 17
가. 연구 모형 17
나. 연구 추진 전략 18
다. 연구 추진 체계 19
4. 연구의 제한점 21
Ⅱ. 관련 연구 검토 22
1. 선행연구 분석 22
가.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에 대한 선행연구 22
2. 효과성 관련 요소 27
가. Bloom's Taxonomy : 학습결과 영역의 분류 27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유형 33
가. 지식구성 학습 33
나. 커뮤니케이션 학습 37
다. 문제해결 학습 42
라. 교류 학습 46
Ⅲ.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규명 53
1. 효과 요소 규명 방법 53
가. 선행연구 분석 53
나. 수업유형 분석 54
다. 현장자료 조사 54
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효과성 요소 규명 55
2. 선행연구 분석 56
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56
나. 관련 논문 및 연구보고서 분석 59
3. 수업유형 분석 65
가. 상황평가 65
나. 투입평가 67
다. 과정평가 68
라. 산출평가 73
4. 현장의견 조사 75
가. 심층면담 결과 75
나. 설문조사 결과 98
5.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추출 116
가. 상황평가 116
나. 투입평가 119
다. 과정평가 121
6.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구분 128
가. 효과 요소 분류 128
나. 효과 영역 구분 129
7.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검증 131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2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9
8.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정의 156
가.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대한 영역 구분 157
나.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의 개념 정의 159
Ⅳ. 효과 측정 도구 및 방법 164
1. 효과 측정 도구 164
가. 효과 요소 164
나.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 194
2. 효과 측정 방법 214
가. 효과 측정의 기본 방향 214
나. 요소별 측정 방법 217
다. 효과 측정 프레임워크의 구성 및 활용 방법 221
3. 효과 분석 방법 225
가. 디지털교과서 효과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 225
나.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다른 매체의 교과서와의 비교 우위를 보여주고자 하는 경우) 228
다. 디지털교과서 수업의 효과를 발생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할 경우 231
Ⅴ. 결론 및 제언 236
1. 결론 236
2. 제언 239
참고문헌 241
ABSTRACT 252
판권기 254
〈표 Ⅱ-1〉 선행연구비교 24
〈표 Ⅱ-2〉 지식구성 학습의 학습 절차 34
〈표 Ⅱ-3〉 땅의 모양 알아보기 35
〈표 Ⅱ-4〉 하늘 위 달의 길을 알아봐요 36
〈표 Ⅱ-5〉 우리지역의 문제해결하기 37
〈표 Ⅱ-6〉 커뮤니케이션 학습의 학습 절차 38
〈표 Ⅱ-7〉 생명기술의 득과 실, 협력 보고서 작성하기 39
〈표 Ⅱ-8〉 글쓰기 스마트하게 퇴고하자 40
〈표 Ⅱ-9〉 학급 SNS로 소통하기 41
〈표 Ⅱ-10〉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은 바른 결정일까? 42
〈표 Ⅱ-11〉 문제해결 학습의 학습 절차 43
〈표 Ⅱ-12〉 Rescue Earth 프로젝트 44
〈표 Ⅱ-13〉 프로젝트 지진으로부터 우리 학교를 구하자 46
〈표 Ⅱ-14〉 교류 학습의 학습 절차 47
〈표 Ⅱ-15〉 '학급 교류 프로젝트'-뽀로로의 교실 탐험 49
〈표 Ⅱ-16〉 도시와 촌락의 주택은 뭐가 다를까? 50
〈표 Ⅱ-17〉 캥거루는 정말 뒤로 걷지 못하나요? 51
〈표 Ⅱ-18〉 전문가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Network Party) 51
〈표 Ⅲ-1〉 디지털교과서 관련 선행연구 현황 53
〈표 Ⅲ-2〉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탐색을 위한 심층면접 과정 54
〈표 Ⅲ-3〉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탐색을 위한 설문조사 과정 55
〈표 Ⅲ-4〉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측정 요소 및 하위 내용 57
〈표 Ⅲ-5〉 디지털교과서 관련 논문 및 연구보고서의 효과성 요소 61
〈표 Ⅲ-6〉 상황 평가 내용 및 요소 66
〈표 Ⅲ-7〉 투입평가 내용 및 요소 67
〈표 Ⅲ-8〉 지식구성 학습의 과정평가 요소 69
〈표 Ⅲ-9〉 커뮤니케이션 학습의 과정 평가 요소 70
〈표 Ⅲ-10〉 교류 학습의 과정 평가 요소 70
〈표 Ⅲ-11〉 문제해결학습 72
〈표 Ⅲ-12〉 산출 평가 내용 및 요소 74
〈표 Ⅲ-13〉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심층면담 내용(상황평가 단계) 76
〈표 Ⅲ-14〉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공통 요소(상황평가 단계) 79
〈표 Ⅲ-15〉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심층면담 내용(투입평가 단계) 82
〈표 Ⅲ-16〉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공통 요소(투입평가 단계) 85
〈표 Ⅲ-17〉 과정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에 대한 심층면담 내용 88
〈표 Ⅲ-18〉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에 대한 공통 의견(과정평가 단계) 94
〈표 Ⅲ-19〉 산출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에 대한 심층면담 내용 96
〈표 Ⅲ-20〉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에 대한 공통 의견(산출평가 단계) 97
〈표 Ⅲ-21〉 디지털교과서 효과성에 대한 설문 내용 98
〈표 Ⅲ-22〉 학교급별 응답자수 99
〈표 Ⅲ-23〉 초등학교 학년별 응답자수 99
〈표 Ⅲ-24〉 중학교 과목별 응답자수 100
〈표 Ⅲ-25〉 성별 응답자수 100
〈표 Ⅲ-26〉 디지털교과서 경력 응답자수 101
〈표 Ⅲ-27〉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경력 응답자수 101
〈표 Ⅲ-28〉 재직교의 연구학교 여부 102
〈표 Ⅲ-29〉 디지털교과서 수업경력기간 응답자수 102
〈표 Ⅲ-30〉 디지털교과서 연수경력기간 응답자수 103
〈표 Ⅲ-31〉 수업 전 상황 학생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다중응답) 103
〈표 Ⅲ-32〉 수업 전 상황 교사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다중응답) 104
〈표 Ⅲ-33〉 수업 전 상황 기타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다중응답) 104
〈표 Ⅲ-34〉 사전투입을 통해 학생 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5
〈표 Ⅲ-35〉 사전투입을 통해 교사 측면에서 디지털교과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6
〈표 Ⅲ-36〉 Bloom이 제시한 6가지 학습 목표 유형 중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유형(다중응답) 107
〈표 Ⅲ-37〉 Creating(창조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7
〈표 Ⅲ-38〉 Evaluating(평가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8
〈표 Ⅲ-39〉 Analysing(분석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9
〈표 Ⅲ-40〉 Applying(응용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09
〈표 Ⅲ-41〉 Understanding(이해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0
〈표 Ⅲ-42〉 Remembering(기억하기)에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 111
〈표 Ⅲ-43〉 교수설계 역량(수업 계획 및 평가 중심)에서 DT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1
〈표 Ⅲ-44〉 교수설계 역량(수업 계획 및 평가 중심)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2
〈표 Ⅲ-45〉 교수·학습 활동 역량(수업 운영 중심)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3
〈표 Ⅲ-46〉 ICT 활용 역량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4
〈표 Ⅲ-47〉 운영 관련 커뮤니케이션 역량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5
〈표 Ⅲ-48〉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정서 및 신체 활동 유지 역량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요소(다중응답) 115
〈표 Ⅲ-49〉 상황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 118
〈표 Ⅲ-50〉 투입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 120
〈표 Ⅲ-51〉 과정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학생 측면) 122
〈표 Ⅲ-52〉 과정평가 단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교사 측면) 125
〈표 Ⅲ-53〉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 구분 129
〈표 Ⅲ-54〉 디지털교과서 효과 영역 구분 130
〈표 Ⅲ-55〉 효과 요소 분류의 적절성 132
〈표 Ⅲ-56〉 효과 영역 구분의 적절성 132
〈표 Ⅲ-57〉 심리적 영역의 적절성 133
〈표 Ⅲ-58〉 심리적 영역 측정 방법 134
〈표 Ⅲ-59〉 사회적 영역의 적절성 135
〈표 Ⅲ-60〉 사회적 영역 측정 방법 136
〈표 Ⅲ-61〉 태도 영역의 적절성 137
〈표 Ⅲ-62〉 태도 영역의 측정 방법 138
〈표 Ⅲ-63〉 인지적 영역의 측정 방법 139
〈표 Ⅲ-64〉 인지적 영역의 측정 방법 141
〈표 Ⅲ-65〉 디지털교과서 영역의 적절성 144
〈표 Ⅲ-66〉 디지털교과서 영역 측정 방법의 적절성 145
〈표 Ⅲ-67〉 학교 영역의 적절성 147
〈표 Ⅲ-68〉 학교 영역 측정 방법의 적절성 148
〈표 Ⅲ-69〉 기타 영역의 적절성 148
〈표 Ⅲ-70〉 기타 영역의 측정 방법 149
〈표 Ⅲ-71〉 디지털교과서 효과 요소의 재구성 151
〈표 Ⅲ-72〉 영역 재구성의 적절성 152
〈표 Ⅲ-73〉 효과요소 재구성의 적절성 152
〈표 Ⅲ-74〉 효과 요소 영역별 요소 재구성의 적절성 153
〈표 Ⅲ-75〉 효과 요소에 영향을 주는 요소 재구성의 적절성 154
〈표 Ⅲ-76〉 효과 요소 측정 내용의 적절성 155
〈표 Ⅲ-77〉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 측정 요소 158
〈표 Ⅳ-1〉 학습이해정도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65
〈표 Ⅳ-2〉 문제해결력 측정도구 167
〈표 Ⅳ-3〉 문제해결력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68
〈표 Ⅳ-4〉 문제해결력 학생대상 체크리스트 170
〈표 Ⅳ-5〉 ICT소양 측정도구 171
〈표 Ⅳ-6〉 학습동기 측정도구 172
〈표 Ⅳ-7〉 학습동기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72
〈표 Ⅳ-8〉 학습동기 학생대상 체크리스트 174
〈표 Ⅳ-9〉 자기주도학습력 측정도구 176
〈표 Ⅳ-10〉 자기주도학습력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77
〈표 Ⅳ-11〉 자기주도학습력 학생대상 체크리스트 178
〈표 Ⅳ-12〉 의사표현 및 참여도 측정도구 180
〈표 Ⅳ-13〉 의사표현 및 참여도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80
〈표 Ⅳ-14〉 의사표현 및 참여도 학생대상 체크리스트 181
〈표 Ⅳ-15〉 상호작용 측정도구 182
〈표 Ⅳ-16〉 상호작용 교사대상 체크리스트 183
〈표 Ⅳ-17〉 상호작용 학생대상 체크리스트 183
〈표 Ⅳ-18〉 협업능력 측정도구 184
〈표 Ⅳ-19〉 교사측면 수업준비 효과성 체크리스트 185
〈표 Ⅳ-20〉 교사측면 수업전략 효과성 체크리스트 185
〈표 Ⅳ-21〉 교사측면 학습평가 효과성 체크리스트 187
〈표 Ⅳ-22〉 디지털교과서 측면 수업준비 효율성 체크리스트 187
〈표 Ⅳ-23〉 디지털교과서 측면 수업운영 효과성 체크리스트 189
〈표 Ⅳ-24〉 디지털교과서 측면 학습평가 효율성 체크리스트 192
〈표 Ⅳ-25〉 디지털교과서 측면 학습자 관리 효율성 체크리스트 193
〈표 Ⅳ-26〉 학생측면 교과 선호도 체크리스트 195
〈표 Ⅳ-27〉 학생측면 학업수준 체크리스트 195
〈표 Ⅳ-28〉 학생측면 디지털교과서 사용 경험 체크리스트 196
〈표 Ⅳ-29〉 학생측면 디지털교과서 사용 교육 체크리스트 196
〈표 Ⅳ-30〉 교사측면 ICT 소양 측정도구 197
〈표 Ⅳ-31〉 교사측면 디지털교과서 수용 태도 체크리스트 198
〈표 Ⅳ-32〉 교사측면 수업준비의 충분성 체크리스트 198
〈표 Ⅳ-33〉 교사측면 수업전략의 적합성 체크리스트 199
〈표 Ⅳ-34〉 교사측면 학습평가의 적합성 체크리스트 200
〈표 Ⅳ-35〉 교사측면 디지털교과서 사용 연수 체크리스트 201
〈표 Ⅳ-36〉 학교측면 학급당 학생 수 체크리스트 202
〈표 Ⅳ-37〉 학교측면 학교장 수용태도 체크리스트 203
〈표 Ⅳ-38〉 학교측면 인프라 설비 체크리스트 203
〈표 Ⅳ-39〉 학교측면 디지털교과서 운영지원 체제 체크리스트 204
〈표 Ⅳ-40〉 학교측면 교육과정 운영 유연성 체크리스트 205
〈표 Ⅳ-41〉 학교측면 조직문화 체크리스트 206
〈표 Ⅳ-42〉 학부모 측면 학부모 관심도 체크리스트 206
〈표 Ⅳ-43〉 디지털교과서 측면 디지털교과서 품질 체크리스트 208
〈표 Ⅳ-44〉 CIPP 단계별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 측정 요소 216
〈표 Ⅳ-45〉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 요소 측정 방법 217
〈표 Ⅳ-46〉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측정 방법 219
〈표 Ⅳ-47〉 디지털교과서·스마트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측정 방법 220
〈표 Ⅳ-48〉 디지털교과서 효과 여부 분석결과 227
〈표 Ⅳ-49〉 디지털교과서 효과 검증 분석결과 230
〈표 Ⅳ-50〉 회귀분석 결과 234
[그림 Ⅰ-1] 연구 추진 단계 17
[그림 Ⅰ-2] 연구 추진 전략 19
[그림 Ⅰ-3] 연구 추진 체제 20
[그림 Ⅱ-1] 학습의 결과(Outcome)-조건(Condition)-방법(Method)의 관계 27
[그림 Ⅱ-2] 최초 Bloom's Taxonomy와 수정된 Taxonomy와의 비교 31
[그림 Ⅱ-3] Bloom's Digital Taxonomy 32
[그림 Ⅱ-4]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지식구성 학습 34
[그림 Ⅱ-5]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커뮤니케이션 학습 39
[그림 Ⅱ-6]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문제해결 학습 44
[그림 Ⅱ-7]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교류 학습 48
[그림 Ⅳ-1] 효과 측정 프레임워크 구성 222
[그림 Ⅳ-2]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효과 검증 절차 223
[그림 Ⅳ-3]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효과 분석 방법 225
[그림 Ⅳ-4] 효과 여부 검증 방법 226
[그림 Ⅳ-5] 효과성 검증 방법 설계 229
[그림 Ⅳ-6] 효과성 검증 방법 229
[그림 Ⅳ-7] 효과 요인 검증 방법 233
[그림 Ⅳ-8] 회귀분석을 통한 효과 요인 검증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