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서론 9
1. 디지털교과서 정책 추진 경과 9
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현황 개요 11
3. 연구방법 및 절차 12
Ⅱ. 본론 13
1. 연구학교 운영 주요 현황 13
2. 연구학교 운영 행태 17
3. 디지털교과서 성과 및 성공요인 인식 19
가.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대한 성과 인식 19
1) 학생 측면의 성과 인식 20
2) 교사 측면의 성과 인식 20
3) 정책 측면에 대한 성과 인식 및 기타 의견 21
나. 디지털교과서 성공 요인에 대한 인식 21
1) 수업 운영 측면의 성공 요인 22
2) 환경 조성 및 연구학교 운영 지원 측면의 성공 요인 23
4. 사용자 요구분석 25
가. 자료 분석 결과 25
1) 운영 연도별 분석 25
2) 연구학교 운영 연차(누적)별 분석 29
3) 연구학교 운영 학교급별 분석 31
4) 연구학교 소재지별 분석 32
나. 핵심 요구사항 도출 34
1)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35
2) 양질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37
3) 디지털교과서 활용 환경 구축 39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지원체제 구축ㆍ운영 41
5) 교수ㆍ학습(수업) 방법 개선 42
6) 교원 및 학생 역량 강화 43
7) 연구학교 운영 및 효과 측정 지원 강화 44
8) 디지털교과서 도입 및 확산 방안 45
5. 효과성 조사 결과 분석 46
가. 학업성취도 46
1) 국어 46
2) 사회 48
3) 과학 49
4) 수학 50
5) 영어 51
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53
다. 문제해결력 54
라. 교과 학습태도 56
1) 국어 56
2) 사회 57
3) 과학 58
4) 수학 59
5) 영어 59
마. 만족도 61
바. 효과성 종합 분석 61
6. 디지털교과서 성공 모델 및 추진 과제 도출 64
가. 성공 모델 도출 64
나. 추진 과제 도출 65
Ⅲ.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성과 분석 양식 72
[부록 2] 2008년~2012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명단 및 연구과제 74
[부록 3] 2007년~2012년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 주요 결과 89
판권기 98
〈표 Ⅰ-1〉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학교 수 개요 11
〈표 Ⅰ-2〉 연도별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11
〈표 Ⅱ-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기간 13
〈표 Ⅱ-2〉 시ㆍ도교육청별 연구학교 운영 현황 14
〈표 Ⅱ-3〉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중점 연구 과제 15
〈표 Ⅱ-4〉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주요 측정 변인 적용 현황 15
〈표 Ⅱ-5〉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교과별 적용 현황 16
〈표 Ⅱ-6〉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대한 성과 인식 19
〈표 Ⅱ-7〉 디지털교과서 성공 요인에 대한 인식 22
〈표 Ⅱ-8〉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개방형 코딩 내용 26
〈표 Ⅱ-9〉 연도별 사용자 요구사항 비교 27
〈표 Ⅱ-10〉 운영 연차(누적)별 사용자 요구사항 비교 30
〈표 Ⅱ-11〉 학교급별 사용자 요구사항 비교 32
〈표 Ⅱ-12〉 연구학교 소재지별 사용자 요구사항 비교 33
〈표 Ⅱ-13〉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결과(범주화) 34
〈표 Ⅱ-14〉 학업성취도(국어)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47
〈표 Ⅱ-15〉 학업성취도(국어) 조사 현황(사전/사후) 47
〈표 Ⅱ-16〉 학업성취도(국어)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47
〈표 Ⅱ-17〉 학업성취도(사회)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48
〈표 Ⅱ-18〉 학업성취도 조사 현황(사전/사후) 48
〈표 Ⅱ-19〉 학업성취도(사회)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49
〈표 Ⅱ-20〉 학업성취도(과학)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49
〈표 Ⅱ-21〉 학업성취도(과학) 조사 현황(사전/사후) 49
〈표 Ⅱ-22〉 학업성취도(과학)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0
〈표 Ⅱ-23〉 학업성취도(수학)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0
〈표 Ⅱ-24〉 학업성취도(수학) 조사 현황(사전/사후) 51
〈표 Ⅱ-25〉 학업성취도(수학)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1
〈표 Ⅱ-26〉 학업성취도(영어)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1
〈표 Ⅱ-27〉 학업성취도(영어) 조사 현황(사전/사후) 52
〈표 Ⅱ-28〉 학업성취도(영어)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2
〈표 Ⅱ-29〉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3
〈표 Ⅱ-3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조사 현황(사전/사후) 53
〈표 Ⅱ-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4
〈표 Ⅱ-32〉 문제해결력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4
〈표 Ⅱ-33〉 문제해결력 조사 현황(사전/사후) 55
〈표 Ⅱ-34〉 문제해결력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5
〈표 Ⅱ-35〉 교과 학습태도(국어)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6
〈표 Ⅱ-36〉 교과 학습태도(국어) 조사 현황(사전/사후) 56
〈표 Ⅱ-37〉 교과 학습태도(국어)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6
〈표 Ⅱ-38〉 교과 학습태도(사회)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7
〈표 Ⅱ-39〉 교과 학습태도(사회) 조사 현황(사전/사후) 57
〈표 Ⅱ-40〉 교과 학습태도(사회)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7
〈표 Ⅱ-41〉 교과 학습태도(과학)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8
〈표 Ⅱ-42〉 교과 학습태도(과학) 조사 현황(사전/사후) 58
〈표 Ⅱ-43〉 교과 학습태도(과학)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8
〈표 Ⅱ-44〉 교과 학습태도(수학)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59
〈표 Ⅱ-45〉 교과 학습태도(수학) 조사 현황(사전/사후) 59
〈표 Ⅱ-46〉 교과 학습태도(수학)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59
〈표 Ⅱ-47〉 교과 학습태도(영어) 조사 현황(실험반/비교반) 60
〈표 Ⅱ-48〉 교과 학습태도(영어) 조사 현황(사전/사후) 60
〈표 Ⅱ-49〉 교과 학습태도(영어) 조사 현황(실험반(사전/사후)/비교반(사전/사후)) 60
〈표 Ⅱ-50〉 디지털교과서 만족도 조사 결과 61
[그림 Ⅰ-1] 연구방법 및 절차 개념도 12
[그림 Ⅱ-1] 연구학교 운영 개념도 18
[그림 Ⅱ-2] 학생 측면의 성과 인식 20
[그림 Ⅱ-3] 교사 측면의 성과 인식 20
[그림 Ⅱ-4] 정책 측면의 성과 인식 21
[그림 Ⅱ-5] 수업 운영 측면에서의 디지털교과서 성공요인 인식 23
[그림 Ⅱ-6] 환경 조성 및 연구학교 운영 지원 측면의 성공요인 인식 24
[그림 Ⅱ-7]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35
[그림 Ⅱ-8]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안정성 확보 35
[그림 Ⅱ-9]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뷰어 활용 체제 개선 36
[그림 Ⅱ-10]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관리 기능 개선 36
[그림 Ⅱ-11]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교수ㆍ학습 기능 개선 37
[그림 Ⅱ-12]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학습도구 개선 37
[그림 Ⅱ-13] 양질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요구사항 38
[그림 Ⅱ-14] 양질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요구사항 - 콘텐츠 다양성 확대 38
[그림 Ⅱ-15] 양질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요구사항 - 바람직한 개발 방향 정립 39
[그림 Ⅱ-16] 디지털교과서 활용 환경 구축 요구사항 39
[그림 Ⅱ-17] 디지털교과서 활용 환경 구축 요구사항 - 학교 및 교실환경 구축 40
[그림 Ⅱ-18] 디지털교과서 활용 환경 구축 요구사항 - 단말기 등 도입 및 활용 방안 40
[그림 Ⅱ-19] 디지털교과서 활용 지원체제 구축ㆍ운영 요구사항 41
[그림 Ⅱ-20] 교수ㆍ학습(수업) 방법 개선 요구사항 - 개요 42
[그림 Ⅱ-21] 교수ㆍ학습(수업) 방법 개선 요구사항 43
[그림 Ⅱ-22] 교원 및 학생 역량 강화 요구사항 44
[그림 Ⅱ-23] 연구학교 운영 및 효과 측정 지원 강화 요구사항 44
[그림 Ⅱ-24] 디지털교과서 도입 및 확산 방안 요구사항 45
[그림 Ⅱ-25] 학업성취도 비교 62
[그림 Ⅱ-2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력 비교 62
[그림 Ⅱ-27] 교과 학습태도 비교 63
[그림 Ⅱ-28] 디지털교과서 성공 모델 개념화 과정 64
[그림 Ⅱ-29] 디지털교과서 성공 모델 개념도 65
[그림 Ⅱ-30]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추진 과제 66
[그림 Ⅱ-31] 디지털교과서 도입 당시(2008년)의 추진 과제 개념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