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1. 연구범위 15
2.1.1. 공간적 범위 15
2.1.2. 시간적 범위 15
2.1.3. 내용적 범위 15
2.2. 연구 방법 16
Ⅱ. 강원도 디자인산업 여건분석 17
1. 국내 디자인산업 현황 17
1.1. 디자인산업 규모 17
1.1.1. 5개 업종별 디자인산업 규모 17
1.1.2. 전문 디자인기업의 디자인산업 규모 19
1.1.3. 공공부문(중앙부처/지자체) 디자인산업 규모 19
1.1.4. 프리랜서 디자인산업규모 20
1.1.5. 고등교육 서비스 영역 디자인산업 규모 20
1.2. 디자인인력 규모 20
1.2.1. 디자인관련 기업 수 20
1.2.2. 전문 디자인기업 수 21
1.2.3. 디자인인력 21
1.2.4. 공공부문(중앙부처/지자체) 디자인인력 22
1.3. 디자인 활용 및 투자 규모 23
1.3.1. 디자인 활용 규모 23
1.3.2. 디자인 활용 분야 24
1.3.3. 디자인 투자 규모 24
1.4. 디자인정책 이슈 25
1.4.1. 창조형 서비스업 ⇒ 제조업 수준으로 지원 강화 25
1.4.2.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25
1.4.3.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산업융합전략 추진계획('14~17) 발표 26
2. 강원도 디자인산업 여건 28
2.1. 강원도 디자인산업 규모 28
2.1.1. 디자인 경기현황 28
2.1.2. 디자인 활용 현황 29
2.1.3. 디자인 기업 현황 29
2.2. 강원도 디자인인력 및 활용 규모 31
2.2.1. 디자이너 평균 근속년수 5.18년 31
2.2.2. 디자인 전담부서 보유 여부 31
2.3. 강원도 디자인관련 학과 및 학생 수 규모 34
2.4. 강원도 디자인정책 추진현황 37
2.4.1. 디자인강원프로젝트의 도입과 전개 37
2.4.2. 디자인강원프로젝트의 연도별 주요 정책 37
3. 종합분석 40
3.1. 성과와 문제점 40
3.1.1. 성과 40
3.1.2. 문제점 41
3.2. 개선방향 44
Ⅲ. 국내 디자인센터 여건과 강원도 45
1. 국내 주요 디자인센터 운영현황 45
1.1. 코리아디자인센터(KDC, Korea Design Center) 45
1.1.1. 건립 목적 45
1.1.2. 건물개요 45
1.1.3. 주요기능 46
1.1.4. 입지현황 47
1.1.5. 이용현황 48
1.2. 지역디자인센터(RDC, Regional Design Center) 55
1.2.1. 설립목적 55
1.2.2. 예산지원 55
1.2.3. 지역디자인센터 건립 및 운영 56
1.3. 디자인혁신센터(DIC, Design Innovation Center) 80
1.3.1. 설립목적 80
1.3.2. 추진내용 80
1.3.3. 성과와 문제점 81
2. 최근 국내 디자인센터 건립 동향 82
2.1. 제주디자인센터 82
2.1.1. 배경 및 필요성 82
2.1.2. 규모 및 사업기간 83
2.1.3. 기능 83
2.1.4. 효과와 공사시행 83
2.2. 양산시 미래디자인센터 85
2.2.1. 배경 및 필요성 85
2.2.2. 위치 및 규모 85
2.2.3. 재원 86
2.2.4. 기능 86
2.2.5. 추진상황 86
2.3. 대전시 첨단융합디자인센터 87
2.3.1. 배경 및 필요성 87
2.3.2. 위치 및 규모 87
2.3.3. 재원확보 및 기능 87
2.4. 구리시 월드디자인시티((GWDC, Guri World Design Center) 88
2.4.1. 배경 88
2.4.2. 필요성 88
2.4.3. 재원확보 89
2.4.4. 위치 89
2.4.5. 시설 89
2.4.6. 기능 90
2.5. 시사점 91
2.5.1. 지역디자인센터의 사업의 효과 91
2.5.2. 코리아디자인센터(KDC)ㆍ지역디자인센터(RDC)ㆍ디자인혁신센터(DIC) 비교 92
2.5.3. 지자체 디자인센터 건립 관련 93
2.5.4. 시사점 93
3. 강원도 여건변화와 디자인센터의 필요성 94
3.1. 강원도 여건변화 94
3.2. 강원도 디자인센터의 필요성 97
3.2.1. 강원도 디자인 거점 인프라 구축 97
3.2.2. 창의적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 98
3.2.3. 글로벌 시장을 고려한 강원도 디자인의 브랜드 확보 99
Ⅳ. 강원도 디자인센터 건립의 단계별 전략 101
1. 강원도 디자인센터 건립 추진방향 101
1.1. 비전과 목표 101
1.2. 기능과 역할 102
2. 강원도 디자인센터 건립의 단계별 전략 103
2.1. 초기단계 : 유휴시설 등을 활용한 지역디자인센터 운영 103
2.2. 발전단계 : 디자인센터 건립의 본격적 추진 104
2.2.1. 디자인센터 건립의 지원체계 구축(2014~사업 완료시) 104
2.2.2. 디자인센터 건립과 디자인산업 기반 확보(2015~2017) 105
2.3. 정착단계 : 디자인센터 건립과 연계산업의 융ㆍ복합 106
2.3.1. 디자인센터 사업 활성화 및 고도화(2018~) 106
2.3.2. 타 분야와의 융ㆍ복합 시행 107
3. 강원도 디자인센터 운영방안 107
3.1. 강원도 디자인센터 설립형태 107
3.1.1. 재단법인 107
3.1.2. 공기업 108
3.1.3. 민ㆍ관 협력 방식 108
3.2. 강원도 디자인센터 추진방식과 조직구성 108
3.2.1. 강원도 디자인센터 기본개요(안) 109
3.2.2. 추진방식(안) 110
3.2.3. 강원도 디자인센터 조직(안) 110
3.2.4. 강원도 디자인센터 지원근거 마련 111
3.3. 기대효과 112
3.3.1. 건설 및 운영에 따른 경제적 효과 112
3.3.2. 강원도 디자인산업 및 디자인역량 강화 계기 마련 112
3.3.3. 디자인 융ㆍ복합 산업의 창출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113
Ⅴ. 결론 114
1. 연구요약 114
2. 정책제언 115
2.1. 강원도 디자인센터 건립의 제도 및 기반 구축 115
2.2. 강원도 디자인산업의 강화를 위한 정부정책의 유기적 연계 116
2.3. 강원도 디자인 산업의 S/W 개발과 환경 조성 116
2.4. 강원도 디자인 비즈니스 생태계 고도화 117
참고문헌 118
Abstract 119
판권기 121
〈표 Ⅰ-1〉 연구의 내용적 범위 15
〈표 Ⅰ-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표 Ⅱ-1〉 창조형 서비스업 지원방안(2013) 25
〈표 Ⅱ-2〉 디자인 한류를 주도하기 위한 K-Design 브랜드 활성화 방안 26
〈표 Ⅱ-3〉 2013년 강원도 내 디자인 업체 등록 현황 30
〈표 Ⅱ-4〉 디자인 활용기업의 디자이너 수(2010) 33
〈표 Ⅱ-5〉 디자인 영역별 디자이너 수(2010) 33
〈표 Ⅱ-6〉 강원도 국립(4년제) 대학교의 디자인 관련학과 및 정원 34
〈표 Ⅱ-7〉 강원도 국공립(2/3년제) 대학교의 디자인 관련학과 및 정원 34
〈표 Ⅱ-8〉 강원도 사립(4년제) 대학교의 디자인 관련학과 및 정원 35
〈표 Ⅱ-9〉 강원도 사립(2/3년제) 대학교의 디자인 관련학과 및 정원 36
〈표 Ⅲ-1〉 코리아디자인센터 이용현황 48
〈표 Ⅲ-2〉 한국디자인진흥원 연혁 49
〈표 Ⅲ-3〉 한국디자인진흥원 년도별 경영실적평가 결과 54
〈표 Ⅲ-4〉 권역별 RDC 예산지원 현황 55
〈표 Ⅲ-5〉 지역디자인센터 건립기간 및 외부전경 56
〈표 Ⅲ-6〉 광주디자인센터 주요연혁 57
〈표 Ⅲ-7〉 광주디자인센터 미션 59
〈표 Ⅲ-8〉 부산디자인센터 주요연혁 64
〈표 Ⅲ-9〉 부산디자인센터 국제협약 현황 72
〈표 Ⅲ-10〉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주요연혁 73
〈표 Ⅲ-11〉 부산디자인센터 기업지원 전략 77
〈표 Ⅲ-12〉 제주발전연구원에서 제시한 제주디자인센터 부지활용방안(안) 84
〈표 Ⅲ-13〉 양산 미래디자인센터 재원확보계획 86
〈표 Ⅲ-14〉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재원확보방안 89
〈표 Ⅲ-15〉 지역디자인센터의 사업내용과 지역디자인센터의 적용현황 91
〈표 Ⅲ-16〉 코리아디자인센터(KDC) - 지역디자인센터(RDC) - 디자인혁신센터(DIC) 비교 92
〈표 Ⅳ-1〉 유휴시설과 공공시설 활용의 개념 확대 104
〈표 Ⅳ-2〉 강원도 디자인센터 연도별 재원확보 계획(안) 109
〈표 Ⅳ-3〉 강원도 디자인센터 추진방식(안) 110
〈그림 Ⅱ-1〉 디자인산업 규모(2010) 18
〈그림 Ⅱ-2〉 디자인산업 규모 추이(2006~2008~2010) 18
〈그림 Ⅱ-3〉 2010년 5개 업종 일반기업의 디자인산업 규모 19
〈그림 Ⅱ-4〉 디자인산업 규모 및 인력조사 영역 20
〈그림 Ⅱ-5〉 디자인인력 규모(2010) 22
〈그림 Ⅱ-6〉 디자인산업 인력 추이(2006~2008~2010) 22
〈그림 Ⅱ-7〉 디자인 활용 현황(2010) 23
〈그림 Ⅱ-8〉 디자이너 평균 근속 년수(2010) 31
〈그림 Ⅱ-9〉 디자인 전담부서 보유 여부(2010) 32
〈그림 Ⅲ-1〉 코리아디자인센터 내ㆍ외부 전경 46
〈그림 Ⅲ-2〉 코리아디자인센터 내부 시설 47
〈그림 Ⅲ-3〉 한국디자인진흥원 조직도 50
〈그림 Ⅲ-4〉 GOOD DESIGN 로고 & 2013년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포스터 51
〈그림 Ⅲ-5〉 K-DESIGN 엠블럼 & K-DESIGN 세미나(2013. 04.30) 53
〈그림 Ⅲ-6〉 designdb.com 홈페이지 54
〈그림 Ⅲ-7〉 광주디자인센터 조직도 58
〈그림 Ⅲ-8〉 광주디자인센터 비전 58
〈그림 Ⅲ-9〉 광주디자인센터 배치도 60
〈그림 Ⅲ-10〉 광주디자인센터 내ㆍ외부 및 홈페이지 60
〈그림 Ⅲ-11〉 광주디자인체험관(디키빌) MI와 홈페이지 62
〈그림 Ⅲ-12〉 광주디자인체험관(디키빌) 내부 62
〈그림 Ⅲ-13〉 부산디자인센터 조직도 65
〈그림 Ⅲ-14〉 부산디자인센터 비전 65
〈그림 Ⅲ-15〉 부산디자인센터 전략과제 66
〈그림 Ⅲ-16〉 부산디자인센터 층별 안내 67
〈그림 Ⅲ-17〉 부산디자인센터 내ㆍ외부 및 홈페이지 67
〈그림 Ⅲ-18〉 부산디자인센터 코리아디자인멤버십 비전과 전략 69
〈그림 Ⅲ-19〉 부산 디자인웨이브 홈페이지 & 사이버체험관 70
〈그림 Ⅲ-20〉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조직도 74
〈그림 Ⅲ-21〉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목표 & 전략 74
〈그림 Ⅲ-22〉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층별 배치도(Ⅰ) 75
〈그림 Ⅲ-23〉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층별 배치도(Ⅱ) 76
〈그림 Ⅲ-24〉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내ㆍ외부 및 홈페이지 76
〈그림 Ⅲ-25〉 전국 DIC 지원 및 현황(2009) 80
〈그림 Ⅲ-26〉 제주디자인센터 위치(안) 82
〈그림 Ⅲ-27〉 양산 미래디자인센터 조감도 85
〈그림 Ⅲ-28〉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조감도 및 위치 89
〈그림 Ⅲ-29〉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전략 90
〈그림 Ⅲ-30〉 강원도 여건변화의 키워드 94
〈그림 Ⅳ-1〉 춘천 캠프페이지 내 장교숙소와 강원도향토공예관 103
〈그림 Ⅳ-2〉 강원도 디자인센터 조직(안)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