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서론 13
Ⅱ.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18
1.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활용 현황 18
가.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의 정의 18
나.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정책 현황 22
다. 학교교육에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활용 현황 24
1) 국내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활용 현황 24
2) 국외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활용 현황 27
2.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관련 연구 고찰 29
가.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9
나.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 시계열효과 분석결과 33
1. 조사대상 33
2. 분석결과 36
가. 응답자 특성 36
나. 결과분석 37
1) 학습태도 37
2) 공부습관 51
3) 창의성 67
4) 학습시간과 사교육 72
5) 컴퓨터 등 기기 사용 82
6) 학교생활 106
7) 친구관계 123
8) 주관적 안녕 133
9) 심리적 건강 173
10) 가정생활 184
Ⅳ. 요약 및 결론 222
1. 요약 222
2. 결론 및 정책제언 228
참고문헌 230
ABSTRACT 234
판권기 236
〈표 Ⅰ-1〉 디지털 교과서 사업 추진 연혁 15
〈표 Ⅲ-1〉 연구학교 초등학교 4~5학년 33
〈표 Ⅲ-2〉 세종시 연구학교 및 일반학교 34
〈표 Ⅲ-3〉 중학교 1학년 34
〈표 Ⅲ-4〉 고등학교 35
〈표 Ⅲ-5〉 응답자 특성 36
〈표 Ⅲ-6〉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37
〈표 Ⅲ-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38
〈표 Ⅲ-8〉 학습효능감 항목별 분석 40
〈표 Ⅲ-9〉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41
〈표 Ⅲ-10〉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42
〈표 Ⅲ-11〉 또래 효능감 항목별 분석 44
〈표 Ⅲ-12〉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46
〈표 Ⅲ-13〉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47
〈표 Ⅲ-1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항목별 분석 49
〈표 Ⅲ-15〉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51
〈표 Ⅲ-16〉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53
〈표 Ⅲ-17〉 단순암기 55
〈표 Ⅲ-18〉 기기활용 57
〈표 Ⅲ-19〉 조직화 59
〈표 Ⅲ-20〉 학습동기 61
〈표 Ⅲ-21〉 주도성 63
〈표 Ⅲ-22〉 습관 66
〈표 Ⅲ-23〉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67
〈표 Ⅲ-24〉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68
〈표 Ⅲ-25〉 조사년도에 따른 창의성 검사결과의 쌍별 T 검증결과 69
〈표 Ⅲ-26〉 스마트교육 여부에 따른 창의성 검사결과의 변화량 비교 70
〈표 Ⅲ-2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72
〈표 Ⅲ-28〉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73
〈표 Ⅲ-29〉 방과후학교 참여 시간 75
〈표 Ⅲ-30〉 학원에 가거나 과외, 학습지를 하는 시간 77
〈표 Ⅲ-31〉 혼자 숙제를 하거나 공부하는 시간 79
〈표 Ⅲ-32〉 사교육 실태 81
〈표 Ⅲ-33〉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82
〈표 Ⅲ-34〉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83
〈표 Ⅲ-35〉 컴퓨터 하루 사용시간 85
〈표 Ⅲ-36〉 인터넷 검색(학습 자료 검색) 87
〈표 Ⅲ-37〉 인터넷 검색(학습과 관련 없는 자료 검색) 89
〈표 Ⅲ-38〉 온라인 게임이나 오락 91
〈표 Ⅲ-39〉 음악이나 영화, 동영상 감상 93
〈표 Ⅲ-40〉 프로그램 다운로드(게임 제외) 95
〈표 Ⅲ-41〉 한글이나 워드 프로그램으로 문서(학교 과제물) 작성 97
〈표 Ⅲ-42〉 온라인 강의 듣기 99
〈표 Ⅲ-43〉 이메일, 네이트온,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관리, 채팅 101
〈표 Ⅲ-44〉 온라인 포럼이나 가상 공동체 참여 103
〈표 Ⅲ-45〉 학교 웹사이트에서 공지사항 105
〈표 Ⅲ-46〉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06
〈표 Ⅲ-4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07
〈표 Ⅲ-48〉 수업태도 항목별 분석 109
〈표 Ⅲ-49〉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 110
〈표 Ⅲ-50〉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11
〈표 Ⅲ-51〉 교실환경 항목별 분석 113
〈표 Ⅲ-52〉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14
〈표 Ⅲ-53〉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15
〈표 Ⅲ-54〉 교사태도 항목별 분석 117
〈표 Ⅲ-55〉 학생참여 항목별 분석 120
〈표 Ⅲ-56〉 교과목 성적 122
〈표 Ⅲ-5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23
〈표 Ⅲ-58〉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25
〈표 Ⅲ-59〉 친구 관계 긍정 127
〈표 Ⅲ-60〉 친구 관계 부정 131
〈표 Ⅲ-61〉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33
〈표 Ⅲ-62〉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34
〈표 Ⅲ-63〉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136
〈표 Ⅲ-64〉 나는 학교생활을 매우 좋아한다 138
〈표 Ⅲ-65〉 나의 삶에 만족한다 140
〈표 Ⅲ-66〉 나는 내가 생활하는 단체에 소속감을 느낀다 142
〈표 Ⅲ-67〉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린다 144
〈표 Ⅲ-68〉 나는 아무런 이유 없이 무척 외롭다 146
〈표 Ⅲ-69〉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 147
〈표 Ⅲ-70〉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48
〈표 Ⅲ-71〉 학교생활 만족도 150
〈표 Ⅲ-72〉 친구관계 만족도 152
〈표 Ⅲ-73〉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154
〈표 Ⅲ-74〉 가정생활 만족도 156
〈표 Ⅲ-75〉 생활전체 만족도 158
〈표 Ⅲ-76〉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59
〈표 Ⅲ-7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60
〈표 Ⅲ-78〉 행복도 항목별 만족도 162
〈표 Ⅲ-79〉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63
〈표 Ⅲ-80〉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64
〈표 Ⅲ-81〉 환경별 행복도 항목별 분석 166
〈표 Ⅲ-82〉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67
〈표 Ⅲ-83〉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68
〈표 Ⅲ-84〉 상대적 행복도 항목별 분석 170
〈표 Ⅲ-85〉 행복조건 172
〈표 Ⅲ-86〉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73
〈표 Ⅲ-87〉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75
〈표 Ⅲ-88〉 스마트기기 긍정적효과 177
〈표 Ⅲ-89〉 스마트기기 부정적효과 180
〈표 Ⅲ-90〉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84
〈표 Ⅲ-91〉 1차~2차년도 항목별 평균 비교 185
〈표 Ⅲ-92〉 부모님과의 일주일 동안 활동 187
〈표 Ⅲ-93〉 내가 공부하는 것을 도와준다 189
〈표 Ⅲ-94〉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준다 191
〈표 Ⅲ-95〉 학교생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물어보신다 193
〈표 Ⅲ-96〉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격려해주신다 195
〈표 Ⅲ-97〉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신다 197
〈표 Ⅲ-98〉 나에게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199
〈표 Ⅲ-99〉 나를 잘 이해해주신다 201
〈표 Ⅲ-100〉 집에서 공부 분위기를 조성해 주신다 203
〈표 Ⅲ-101〉 나에게 공부 방법에 대해 조언해 주신다 205
〈표 Ⅲ-102〉 과외나 학원을 결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신다 207
〈표 Ⅲ-103〉 평소 나의 생활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하신다 209
〈표 Ⅲ-104〉 나의 공부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으신다 211
〈표 Ⅲ-105〉 가정형편 215
〈표 Ⅲ-106〉 가정소득 217
〈표 Ⅲ-107〉 책 소유 권수 219
〈표 Ⅲ-108〉 시력 221
[그림 Ⅱ-1] 스마트교육 개념도 20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21
[그림 Ⅱ-3] 비전 및 추진과제 23
[그림 Ⅲ-1] 학습효능감 항목별 분석 39
[그림 Ⅲ-2] 또래 효능감 항목별 분석 43
[그림 Ⅲ-3]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항목별 분석 48
[그림 Ⅲ-4] 단순암기 54
[그림 Ⅲ-5] 기기활용 56
[그림 Ⅲ-6] 조직화 58
[그림 Ⅲ-7] 학습동기 60
[그림 Ⅲ-8] 주도성 62
[그림 Ⅲ-9] 습관 65
[그림 Ⅲ-10] 방과후학교 참여 시간 74
[그림 Ⅲ-11] 학원에 가거나 과외, 학습지를 하는 시간 76
[그림 Ⅲ-12] 혼자 숙제를 하거나 공부하는 시간 78
[그림 Ⅲ-13] 사교육 실태 80
[그림 Ⅲ-14] 컴퓨터 하루 사용시간 84
[그림 Ⅲ-15] 인터넷 검색(학습 자료 검색) 86
[그림 Ⅲ-16] 인터넷 검색(학습과 관련 없는 자료 검색) 88
[그림 Ⅲ-17] 온라인 게임이나 오락 90
[그림 Ⅲ-18] 음악이나 영화, 동영상 감상 92
[그림 Ⅲ-19] 프로그램 다운로드(게임 제외) 94
[그림 Ⅲ-20] 한글이나 워드 프로그램으로 문서(학교 과제물) 작성 96
[그림 Ⅲ-21] 온라인 강의 듣기 98
[그림 Ⅲ-22] 이메일, 네이트온,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관리, 채팅 100
[그림 Ⅲ-23] 온라인 포럼이나 가상 공동체 참여 102
[그림 Ⅲ-24] 학교 웹사이트에서 공지사항 104
[그림 Ⅲ-25] 수업태도 항목별 분석 108
[그림 Ⅲ-26] 교실환경 항목별 분석 112
[그림 Ⅲ-27] 교사태도 항목별 분석 116
[그림 Ⅲ-28] 학생참여 항목별 분석 119
[그림 Ⅲ-29] 교과목 성적 121
[그림 Ⅲ-30] 친구 관계 긍정 126
[그림 Ⅲ-31] 친구 관계 부정 130
[그림 Ⅲ-32]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135
[그림 Ⅲ-33] 나는 학교생활을 매우 좋아한다 137
[그림 Ⅲ-34] 나의 삶에 만족한다 139
[그림 Ⅲ-35] 나는 내가 생활하는 단체에 소속감을 느낀다 141
[그림 Ⅲ-36]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린다 143
[그림 Ⅲ-37] 나는 아무런 이유 없이 무척 외롭다 145
[그림 Ⅲ-38] 학교생활 만족도 149
[그림 Ⅲ-39] 친구관계 만족도 151
[그림 Ⅲ-40]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153
[그림 Ⅲ-41] 가정생활 만족도 155
[그림 Ⅲ-42] 생활전체 만족도 157
[그림 Ⅲ-43] 행복도 항목별 만족도 161
[그림 Ⅲ-44] 환경별 행복도 항목별 분석 165
[그림 Ⅲ-45] 상대적 행복도 항목별 분석 169
[그림 Ⅲ-46] 행복조건 171
[그림 Ⅲ-47] 스마트기기 긍정적효과 176
[그림 Ⅲ-48] 스마트기기 부정적효과 179
[그림 Ⅲ-49] 부모님과의 일주일 동안 활동 186
[그림 Ⅲ-50] 내가 공부하는 것을 도와준다 188
[그림 Ⅲ-51]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준다 190
[그림 Ⅲ-52] 학교생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물어보신다 192
[그림 Ⅲ-53]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격려해주신다 194
[그림 Ⅲ-54]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신다 196
[그림 Ⅲ-55] 나에게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198
[그림 Ⅲ-56] 나를 잘 이해해주신다 200
[그림 Ⅲ-57] 집에서 공부 분위기를 조성해 주신다 202
[그림 Ⅲ-58] 나에게 공부 방법에 대해 조언해 주신다 204
[그림 Ⅲ-59] 과외나 학원을 결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신다 206
[그림 Ⅲ-60] 평소 나의 생활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하신다 208
[그림 Ⅲ-61] 나의 공부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으신다 210
[그림 Ⅲ-62] 부모님 최종학력 212
[그림 Ⅲ-63] 부모님 직업 213
[그림 Ⅲ-64] 가정형편 214
[그림 Ⅲ-65] 가정소득 216
[그림 Ⅲ-66] 책 소유 권수 218
[그림 Ⅲ-67] 시력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