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 수행 체계도 15
Ⅱ. 토이산업 16
1. 정의 16
2. 토이의 종류 16
3. 2014 토이 트렌드 18
3.1. 실물보다 큰(Larger than Life) 18
3.2. 무선조종 광란(RC Rampage) 19
3.3. 융합인재교육(FULL "STEAM" AHEAD!) 19
3.4. 좀비, 괴물 등! (Frightfully Fun : Zombies, Monsters and More!) 20
3.5. 복고/기본으로 돌아감(Retro/Back-To-Basics) 22
3.6. 내 마음대로 만들기(Custom Built) 22
4. 토이 산업 24
4.1. 토이산업의 범위 24
4.2. 토이산업의 특징 및 이슈 24
4.3. 가치사슬 25
4.4. 토이산업의 대표 기업 26
4.5. 토이산업의 경쟁력 분석 32
Ⅲ. 국내ㆍ외 토이산업 34
1. 주요 국가별 토이시장 34
1.1. 독일 34
1.2. 미국 38
1.3. 호주 40
1.4. 중국 41
1.5. 한국 42
2. 국내 토이산업 44
2.1. 산업 동향 44
2.2. 단체 45
2.3. 미디어 46
2.4. 인력 양성 47
2.5. 주요 명소 50
Ⅳ. 강원도 토이산업 53
1. 강원도 토이산업의 현 주소 53
1.1. 기업/연구소 53
1.2. 학교 54
1.3. 기타 54
1.4. 소결론 55
2. 기타 관려 산업 56
2.1 레고랜드 코리아 56
2.2. 애니메이션 산업 57
2.3. 토이산업 지원체계 57
3. 문제점 및 대안 58
3.1. 문제점 58
3.2. 대안 59
Ⅴ. 강원도 토이산업 기반조성 방향 60
1. 기본방향 60
1.1. 기반 구축 및 활용 추진 방향 60
1.2. 권역별 추진방향 61
2. 추진 과제 63
2.1. 춘천 : 레고랜드 연계 및 토이 소비ㆍ유통 촉진 63
2.2. 원주 : 의료기기 및 뿌리산업 연계 69
2.3. 강릉 프린터를 활용한 토이 제작 71
2.4. 공통 추진 과제 : 스마트 토이 육성 74
Ⅵ. 결언 및 정책적 제언 77
1. 결언 77
2. 정책적 제언 78
2.1. 단기적 추진 방안(2014년~2015년) 78
2.2. 중ㆍ장기적 추진 방안(2016년 이후) 79
참고자료 80
Abstract 83
판권기 86
〈표 Ⅰ-1〉 연구 수행 체계도 15
〈표 Ⅱ-1〉 토이의 종류 17
〈표 Ⅱ-2〉 토이산업의 범위 24
〈표 Ⅱ-3〉 토이의 가지 경쟁력 분석 33
〈표 Ⅲ-1〉 제35회 뉘른베르크 완구 박람회 수상작들 37
〈표 Ⅲ-2〉 미국 주요 품목별 토이시장 규모 및 성장률 39
〈표 Ⅲ-3〉 호주의 대표적 완구 유통 기업 41
〈표 Ⅲ-4〉 3국의 연평균 장난감 소비액 비교 42
〈표 Ⅲ-5〉 국내 완구 매출 실적 순위 43
〈표 Ⅲ-6〉 국내 인형 및 장난감제조업체 현황 44
〈표 Ⅲ-7〉 나사렛대학교 디자인학부 토이캐릭터디자인 전공과목 49
〈표 Ⅳ-1〉 강원도내 토이 유통업체 53
〈표 Ⅳ-2〉 강원도내 토이 관련 학과 54
〈표 Ⅴ-1〉 프린팅 기술센터 소개 74
〈그림 Ⅱ-1〉 레이저의 〈크레이지 카트(Crazy Cart)〉 18
〈그림 Ⅱ-2〉 (좌) 키드 갤럭시의 〈RC Bump'n Chuck Bumper Cars〉 (우) 시마의 〈RC Quad Copter-Spacecraft〉 19
〈그림 Ⅱ-3〉 올해의 토이에서 피플스 초이스상을 수상한〈골디블록스(Goldie Blox)〉 20
〈그림 Ⅱ-4〉 푼코의 좀비 피규어 21
〈그림 Ⅱ-5〉 마텔 바비인형의 납량특집 〈몬스터 하이〉 21
〈그림 Ⅱ-6〉 보드게임 〈루미큐브(RUMMIKUB)〉 22
〈그림 Ⅱ-7〉 마블의 〈슈퍼 히어로 매셔즈〉 23
〈그림 Ⅱ-8〉 키드크래프트의 돌 하우스 23
〈그림 Ⅱ-9〉 토이산업의 가치사슬 26
〈그림 Ⅱ-10〉 마텔의 매출 및 순이익 27
〈그림 Ⅱ-11〉 마텔의 주요 제품들 27
〈그림 Ⅱ-12〉 립프로그의 매출 및 순이익 28
〈그림 Ⅱ-13〉 립패드2 러닝 태블릿(Learning Tablet) 29
〈그림 Ⅱ-14〉 잭스 퍼시픽의 주요 제품(좌: 액션 피규어, 우: 양배추 인형) 29
〈그림 Ⅱ-15〉 레고 마스터 빌더들의 작품을 기반으로 출시된 레고북 시리즈 30
〈그림 Ⅱ-16〉 해즈브로의 주요 제품(좌: 트랜스포머, 우: 플레이 도) 31
〈그림 Ⅱ-17〉 어린이 창의 장난감 〈DohVinci〉 31
〈그림 Ⅱ-18〉 토이 및 게임의 5 Forces 32
〈그림 Ⅲ-1〉 독일 연도별 장난감 매출 규모 35
〈그림 Ⅲ-2〉 레벨의 Nano Quad 장난감 36
〈그림 Ⅲ-3〉 세계 및 미국의 토이시장 규모 38
〈그림 Ⅲ-4〉 국내 토이산업 수출입 동향 42
〈그림 Ⅲ-5〉 국내 완구류 수출입 실적 43
〈그림 Ⅲ-6〉 토이매거진 (2014년 3ㆍ4월호) 46
〈그림 Ⅲ-7〉 완구신문 47
〈그림 Ⅲ-8〉 한립토이뮤지엄 층별 안내 50
〈그림 Ⅲ-9〉 토이뮤지엄 홈페이지 화면 51
〈그림 Ⅲ-10〉 토이파크 홈페이지 화면 52
〈그림 Ⅲ-11〉 테디베어박물관 홈페이지 화면 52
〈그림 Ⅳ-1〉 철인반점의 입구와 실내 55
〈그림 Ⅳ-2〉 레고랜드 조성 예상도 56
〈그림 Ⅳ-3〉 (좌) 구름빵, (우) 두리둥실 뭉게공항 57
〈그림 Ⅴ-1〉 강원도 토이산업의 기반 구축 및 활용 방향 61
〈그림 Ⅴ-2〉 강원도 토이산업의 권역별 추진 방향 62
〈그림 Ⅴ-3〉 포터의 모델을 사용한 토이 문화산업 64
〈그림 Ⅴ-4〉 (좌) 드래곤볼 피규어, (우) 영화 광해의 이병헌 피규어 65
〈그림 Ⅴ-5〉 일본 유명 그래픽 디자이너 미카 니나가와의 월드투어 콜라보레이션 베어브릭 66
〈그림 Ⅴ-6〉 올해 64회를 개최한 독일 뉘른베르크 국제완구박람회 67
〈그림 Ⅴ-7〉 로보카폴리 애니메이션과 토이 68
〈그림 Ⅴ-8〉 토이와 애니메이션 산업 콜라보레이션 사례 69
〈그림 Ⅴ-9〉 치료 예방로봇의 사례 : (좌) 실벗, (우) 파로 70
〈그림 Ⅴ-10〉 쉐이프웨이즈 홈페이지 화면 72
〈그림 Ⅴ-11〉 3D 프린터로 만든 털실 인형 72
〈그림 Ⅴ-12〉 지능형 블록 및 인터렉티브 스마트 토이 시스템 개발 개념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