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1. 배경 및 개요 4
하이테크 시장 6
인터넷 새로운 마케팅 툴 6
성장분야 7
시장기회 11
PART 2. 마케팅 전략 14
마켓리서치 16
경쟁분석 16
시장 및 업계 분석가 17
마케팅전략의 요소 23
가격 (Price) 23
제품지원 24
고객서비스 24
포지셔닝 24
직접ㆍ간접판매 전략 수행 26
파트너선정 27
네트워킹 (Networking) 28
PART 3. 판매 및 마케팅 팀 30
팀 고용하기 32
일반적인 직원채용 가이드라인 33
급여 및 혜택 35
종업원 보상 패키지의 통상적인 내용 35
종업원을 유지 및 동기 부여하는 것 36
종업원의 법적인 문제 38
PART 4. 기업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41
브랜딩(Branding) 43
브랜드와 관련된 법적인 문제 47
백서 (White Paper) 47
엘리베이터 연설 47
엘리베이터 연설에 다음을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 48
직책 및 명함 48
PART 5. Public Relations (PR) 49
직접 하는 PR 50
보도자료 52
보도용 배포자료 (Press Kits) 52
디지털 PR 53
언론인터뷰 54
인터뷰기술 54
PR 에이전시 선택방법 55
성공적인 PR 에이전시를 위한 10가지 팁 56
PART 6. 전시회 및 컨퍼런스 59
최적의 전시회를 고르는 것 60
전시장 예약 61
전시장에서의 작업 61
두각성 (Visibility) 62
교육을 통한 마케팅 64
PART 7. 광고(Advertising) 65
광고전략 67
비용 67
기술관련 잡지들 샘플 68
PART 8. 웹 마케팅 69
웹 사이트를 최대한 이용하기 71
디자인 71
사용성 72
검색엔진 74
사이트를 홍보하는 것 76
고객지원 76
방문객 분석 77
PART 9.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 78
잘 통하라! 공감대를 형성하라 (Get connected)! 79
공감대 형성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치명적인 결과를 낳기도 하는 바디랭기지를 마스터하자 (Know that your body language can help or damage communication. Learn about non-verbal communication). 80
늘 자신감을 몸에 익혀 표현하라(Always express your confiqence)! 81
현지인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가치와 사고방식을 이해하라(Know who they are and what they see)! 81
커뮤니케이션은 리더를 다른 사람들과 구분시킬 수 있는 최고의 테크닉이다. (Communication is what separates Leaders from the rest). 81
철저한 준비를 하라! 무엇을, 어떻게, 언제 이야기해야 하는지 알고 시작하라(Be well prepared. Know what to say, how to say and when to say)! 82
마음은 몸을, 몸은 마음을 컨트롤 한다. 생각도, 비즈니스도 프로답게 하라(You mind is in control of your body. Your body is in control of your mind. Think professionally and work professionally)! 83
부정적 에너지 메이커가 되지 말라. 긍정적으로 행동하라(Don't become a negative energy maker. Be positive)! 83
문제의 해결책을 함께 제시하라(When you talk about problems, offer solutions at the same time)! 83
보이는 게 전부! '무엇 (what)'만큼 중요한 '어떻게 (how)'를 고민하라(Appearance is everything! How can be more important than what)! 83
존중을 받아라. 그렇지 못하면 존중을 요구하라 (Get respect or demand it)! 84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해 프로답게 대응하라(Respect your client professionally)! 84
당신의 열정과 추진력을 보여라(Show your passion and drive)! 85
당신의 목표와 추구하는 바를 정확히 직시하라(Get crystal clear about what you want)! 85
적극적인 자세로 스스로를 내세워라(Step up)! 85
업무와 스킬을 매치시켜라(Match their strengths to the right tasks)! 85
소프트 세일즈 테크닉을 바탕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활용 하라(Soft sales techniques can gain agreement & support)! 86
포커스와 전략이 성공을 위한 열쇠라는 것을 명심하라(The focus & strategy are the keys for success)! 86
향상 포인트를 먼저 제시하라 (Get to the point)! 87
탄탄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라(Start with a firm plan)! 87
개인적인 코멘트는 금하라(Never make personal comments)! 87
아젠다를 지켜라(Stick to an agenda)! 88
성공은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출발함을 명심하라(Success comes with full responsibilities)! 88
코리안 타임은 절대 금물(No Korean time)! 89
팀워크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 할지라도 고객이나 외부에 노출 시키지 말라(Show great teamwork)! 89
책임을 완수하라(Keep your commitments)! 89
진실 되라. 올바른 일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마라. 옳다고 믿는 결정에 충실해라(Be truthful! Stick to your belief)! 90
시기하지 말고 분발하라(Don't be mean! Get better)! 90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대상의 룰은 완전히 다를 수 있음을 명심하라 (Know that rules can be very different in the global market)! 91
스스로를 강하게 믿고 소신껏 뜻을 펼쳐라(Believe in yourself and fight for your belief)! 91
장점과 혜택에 집중하라 (Focus on your strengths & benefits)! 91
당당히 다가가라 터프하라. 확신에 차라(Step up. Be tough & secure)! 91
리더로서 다른 사람들이 능력을 발휘하여 빛날 수 있도록 후원하라(Leader should let others to shine)! 91
동정에 호소하지 말라! 거절할 수 없는 이유를 명백히 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여라(Never pity yourself! Give the reason that can't berejected)! 92
부정적인 사람을 팀에 영입하지 말라(Don't hire a negative member)! 92
모방하지 말라. 창의적인 사람이 되라 (Don't be a copycat. Be creative)! 92
눈은 하늘의 별을 향하되, 두 발은 땅에 단단히 붙여 두라(Keep your eyes on the stars and your feet on the ground, Franklin D. Roosevelt)! 93
가장 최고의 모습을 연출하라(Perform your best)! 93
연습을 게을리 하지 말라(Practice! Practice! Practice)! 94
연합군을 형성하라(Build coalitions)! 94
매니저로서 훌륭한 코치의 역할을 다하라(Good manager is also a good coach)! 94
재치 있고 현명한 비즈니스 면모를 익혀라(Become a business savvy)! 94
중요도에 따라 업무의 순서를 정하라(Prioritize your work)! 95
시간을 귀하게 여겨라(Time is money)! 95
최악의 경우에 항상 대비하라(Always prepare for the worst)! 96
상사에게 '프로페셔널한' 의무를 다하라. 간단명료하게 보고 하라(Treat your boss with professional respect. Learn to brief effectively)! 96
전체 그림을 명확히 보여 주라(Give the big picture)! 96
PART 10. 요약된 마케팅모델 97
PART 11. 해외 진출 사례 101
1. 글로벌 전략으로 성공한 휴맥스 102
셋톱박스 특성 및 산업 분석 103
셋톱박스란? 103
셋톱박스 시장 동향 104
셋톱박스 시장의 특징은 105
휴맥스의 성장 과정 106
연혁 106
휴맥스의 탄생과 위기 106
위기 탈출을 위해 소비자 대상 마케팅 전략 수립 107
휴맥스의 성공요인 110
기술 장벽이 높은 셋톱박스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고히 획득 110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승부 110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여 고객의 욕구를 받아들이는 통로를 확정 111
국내 시장 대신 국외 시장에서 먼저 성공 획득 111
수요가 확장되는 기술적 전환적 기회를 잘 포착 111
2. 한경아이넷의 미국시장 우회진출 성공 사례 112
三顚四起오뚜기 인생 112
전자부품연에서 스마트 랙(Smart Rack) 기술이전을 통해 독자 기술 확보 113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 113
KISTI 지원으로 우회전략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 우선 진출 114
3. 핸디소프트의 BPM 솔루션 해외수출 성공 사례 115
4. 니트젠의 미국 진출 성공사례 117
니트젠의 미국 진출 성공 전략 1 118
니트젠의 미국 진출 성공 전략 2 119
해외에서의 성과 119
5. 이지시스템의 수출 성공 사례 120
현지 마케팅 전략 121
유통 전략 121
제품 전략 121
홍보 전략 121
시장 성과 122
6. 모니터부문 미국시장 진출 실패 사례 122
'무모한 계약과 A/S 소홀로 인한 진출 실패' 122
실패원인, 무모한 A/S 보증 계약과 계약파기 123
공급업체와 수입업체 모두의 손해로 귀결 123
[부록] 성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인을 위한 세 가지 체크 포인트 125
체크 포인트 1. 우리는 얼마나 게임의 룰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는가(Do we REALLY know the rules)? 126
체크 포인트 2. 우리는 어떤 퍼셉션을 형성하고 있는가(What kind of perceptions are we creating)? 129
체크 포인트 3. 우리는 남과 다른 무엇을 오퍼할 수 있는가(What can we offer that others can't)? 133
참고문헌 136
판권기 2
표 1. Data Center Cooling Solution 제품 분류 20
표 2. Data Center Cooling Soultion 국내외 시장규모 전망 20
표 3.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의 원리 75
표 4.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전망 105
그림 1. 분야별 에너지 소비 비중(2010, Europe) 19
그림 2. 데이터 센터의 어플리케이션별 에너지 사용 비중 19
그림 3. 분야별 Market Share 21
그림 4. 기업 Market Share(2011, Asia-Pacific) 21
그림 5. 지역별 Data Center 투자성장률(2012) 22
그림 6. Data Center Cooling Solution 트렌드 22
그림 7. 제품유형별 시장 전망 22
그림 8. 디지털 방송의 개요 103
그림 9. 휴맥스 지역별 매출액 추이 및 전망 109
그림 10. 휴맥스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