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서문감사의 글1장 미술을 지지하는 주장: 미술 교육이 사치가 아닌 이유미술 교육에 대한 도구적 접근의 실패실기 수업 방법론결론2장 미술 교육에 대한 진지한 접근: 이 책에 참여한 학교들보스턴 미술 아카데미의 3명의 교사월넛 힐 스쿨의 2명의 교사결론Part 1 실기 교실: 실기 수업 ‘어떻게’ 가르치는가?3장 실기실의 요소들실기실의 문화 조성하기실기실의 과제에 생각 집중하기미술 작품을 통해 가르치기4장 실기 수업의 구조: 3가지의 유연한 교수 형태시연제작비평실기 수업의 구조의 변형Part 2 실기 수업을 통한 사고의 훈련: 미술은 ‘무엇’을 가르치는가?5장 기능의 개발: 미술 재료, 도구, 개념의 적용기술에 대한 이해를 가르치기실습에 대한 이해를 가르치기기능과 실습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구조화하기6장 참여와 끈기: 전념하기와 완수하기7장 상상: 보는 것을 넘어서서 계획하기8장 표현: 자신만의 시각 찾기9장 관찰: 일상적인 것 넘어 보기10장 숙고: 메타인지를 키우면서 사고하기질문과 설명을 가르치기평가를 가르치기11장 도전과 탐구: 익숙한 것을 넘어서서12장 미술계에 대한 이해: 미술의 영역과 현장의 탐색미술의 영역을 이해하도록 가르치기미술 공동체(현장)를 이해하도록 가르치기Part 3 실기 수업의 구조와 사고의 훈련13장 시연과 사고의 훈련시연을 통해 특정 사고의 습관 기르기시연을 통해 사고의 습관 통합하기14장 제작과 사고의 훈련사고의 습관을 그룹지어 가르치기제작에서의 개별화 지도15장 비평과 사고의 훈련비평을 통해 사고의 습관 가르치기비평을 통해 사고의 습관 통합하기결론 지적 성장을 위한 공통 언어미술 과목에서 실기 수업 방법론 이용하기기타 예술 및 타교과에서 실기 수업 방법론 이용하기실기 수업 방법론 확장하기부록A 프로젝트 사례 목록부록B 연구의 수행색인저자 소개역자 소개·역자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