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장 6
Ⅱ. 경제학적 시각에서 본 기업의 사회공헌 / 현진권 11
1. 서론 11
2. 한국의 CSR 현황과 인식구조 12
가. 기업의 CSR 활동수준 12
나. 한국 기업가들의 CSR에 대한 인식 15
다. CSR에 대한 NGO의 시각 16
3. CSR에 대한 이론고찰 18
가. 두가지 이론 18
나. 평가 20
4. CSR에 관한 경제적 접근 : 문헌고찰 21
5. 기업의 CSR 투자모형 27
가. 기본모형 27
나. CSR 시장접근 28
6. CSR 인식에 대한 국제비교 33
7. 결론 34
참고문헌 36
Ⅲ. 기업의 환경분야 사회공헌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 윤상호 38
1. 논의배경 38
2. 문헌조사 40
3. 전략적 모델 44
가. 3단계 게임모형 :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47
4. 정책적 시사점 및 사례 분석 50
가. 이론적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51
나. 사례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56
5. 결론 59
참고문헌 61
Ⅳ. 규제의 역설 : 공유가치 창출 차원에서 바라본 한국 프랜차이즈 사업규제 / 이창민 63
1. 개요 63
2. 신흥국 시장과 정부의 개입 64
3. 문헌 연구 65
4. 모델 67
5. 연구 소개 : SPC그룹 및 파리바게트의 성장 70
가. 확장 규제와 이에 따른 프랜차이저의 반응 71
나. SPC 프랜차이저 가맹주들의 반응 73
다. 정성분석 및 데이터 75
라. 결과 75
6. 결론 78
참고문헌 79
판권기 3
[표 2-1] 기업의 사회공헌지출액 추이 13
[표 2-2]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비용 국제비교 14
[표 2-3] 런던 올림픽 수상종목별 기업지원 내용 14
[표 2-4] 국제비교 분석결과 34
[표 3-1] 사회공헌활동 분석의 가정 분류(Kitzmueller and Shimshack, 2012, p.59) 41
[표 3-2]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규모 추이 57
[표 3-3] 한국, 일본, 그리고 미국 기업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활동규모 비교 57
[표 3-4] 한국 대표기업의 사회공헌활동 58
[그림 2-1] 기업을 보는 시각 : 투입-산출 모형 19
[그림 2-2] 기업을 보는 시각 : 이해관계자 모형 20
[그림 2-3] 기존 상품시장에서 CSR 효과 30
[그림 2-4] CSR 없는 상품시장 31
[그림 2-5] CSR 있는 상품시장 31
[그림 3-1] 기업과 소비자단체의 반응함수 : 정치적 영향력 게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