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1
3. 연구내용 및 방법 13
4. 기대효과 16
제2장 마을만들기와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 현황 17
1. 마을만들기 관련 사업 개요 18
2. 여성마을리더 육성의 필요성 26
3. 여성마을리더의 정의와 역할 28
4.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 현황 35
제3장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분석 64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5
2.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67
3. 여성마을리더의 덕목 80
4. 여성마을리더의 조건 및 리더십 역량 101
5. 소결 107
제4장 여성마을리더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09
1.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본방향 110
2. 여성마을리더 육성 과정별 교육프로그램 구성 113
제5장 향후 과제 및 활용방안 123
참고자료 및 문헌 126
[부록] 여성마을리더육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128
판권기 140
[표 Ⅰ-1] 설문조사 개요 14
[표 Ⅱ-1] 광주광역시 마을만들기 관련사업 19
[표 Ⅱ-2] 지역적 특성에 따른 마을만들기 유형 20
[표 Ⅱ-3] 목적과 활동 특성에 따른 마을만들기 유형 20
[표 Ⅱ-4] 교육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징 비교 61
[표 Ⅲ-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Ⅲ-2] 여성마을리더 교육 개설 67
[표 Ⅲ-3] 최근 2년 여성마을리더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68
[표 Ⅲ-4] 리더십 교육에 대한 만족도, 교육방식 및 참여방식 68
[표 Ⅲ-5] 지역인식교육에 대한 만족도, 교육방식 및 참여방식 69
[표 Ⅲ-6] 마을관련실무교육에 대한 만족도, 교육방식 및 참여방식 70
[표 Ⅲ-7] 여성관련 인식교육에 대한 만족도, 교육방식 및 참여방식 71
[표 Ⅲ-8]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 참여의향 72
[표 Ⅲ-9] 교육의 목적 및 목표 73
[표 Ⅲ-10]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육내용 74
[표 Ⅲ-11] 바람직한 교육 참여범위 75
[표 Ⅲ-12] 교육프로그램 형태 76
[표 Ⅲ-13] 바람직한 여성마을리더 육성 교육 주관기관 76
[표 Ⅲ-14] 교육프로그램 수료자 사후관리 방안 77
[표 Ⅲ-15] 교육프로그램 단계별 과정의 필요성 78
[표 Ⅲ-16] 바람직한 교육형태 79
[표 Ⅲ-17] 가장 적절한 교육 79
[표 Ⅲ-18] 비전제시 81
[표 Ⅲ-19] 마을공동체 형성 83
[표 Ⅲ-20] 마을문제파악 84
[표 Ⅲ-21] 효과적인 의사소통 85
[표 Ⅲ-22] 지속적인 문제의식 86
[표 Ⅲ-23] 문제해결능력 88
[표 Ⅲ-24] 후배리더양성의지 89
[표 Ⅲ-25] 도덕성 90
[표 Ⅲ-26] 헌신성 91
[표 Ⅲ-27] 인내심 93
[표 Ⅲ-28] 긍정적 사고 94
[표 Ⅲ-29] 내적 통제사고 95
[표 Ⅲ-30] 확고한 신념 96
[표 Ⅲ-31] 열정 98
[표 Ⅲ-32] 인간관계 99
[표 Ⅲ-33] 자기계발 100
[표 Ⅲ-34] 여성마을리더의 강점 101
[표 Ⅲ-35] 여성마을리더의 취약점 102
[표 Ⅲ-36] 지역사회 리더 102
[표 Ⅲ-37] 지역사회를 이끄는 리더의 성별 중요도 103
[표 Ⅲ-38] 리더로 적합한 성별 103
[표 Ⅲ-39] 리더로서 연령 중요도 104
[표 Ⅲ-40] 리더로 적합한 연령대 104
[표 Ⅲ-41] 리더의 직업 중요도 105
[표 Ⅲ-42] 리더의 학력 중요도 105
[표 Ⅲ-43] 지역의 미래 발전 가능성 106
[표 Ⅲ-44] 마을에서 리더의 역할 106
[표 Ⅲ-45] 마을 리더 역량 107
[표 Ⅲ-46] 여성마을리더에게 요구되는 덕목(평균점수) 108
[그림 Ⅰ-1] 연구수행과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