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추천사 · 91장. 수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옥신각신하는 수업에서 배움이 일어난다· 20수업에는 강약이 있다 · 28아이들은 또래의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 35‘쉬운 것부터 차근차근’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 412장. 혁신학교를 통해 수업의 새로운 개념을 찾다첫 공개 수업에서 만난 꿈과 현실 · 525월에 맞이한 대혼란 · 599월에 찾은 수업 혁신의 실마리 · 6910월, 수업의 새로운 개념에 다가가다 · 813장.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아이들의 활동 과제를 정확히 제시해야 한다 · 101교사의 역할은 모둠 활동을 돕는 것이다 · 110수업 참관에서 무엇을, 어떻게 관찰해야 하는가? · 1184장. 범교과 수업모임을 위한 환경 조성왜 범교과 수업모임인가? · 129범교과 수업모임의 일상 · 135수업모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교의 지원 · 140수업모임 운영 원리 · 1445장. 범교과 수업모임의 공동 수업설계‘이건 어렵다’는 솔직한 의견에서 시작하기 · 155수업 교사의 고민에서 시작하기 · 162‘아이들처럼’ 다른 교과 활동지 풀기 · 173교과 중심적 ‘관점’을 설득하기 위한 제안들 · 184작은 아이디어에서 도전 과제로 구상하기 · 1966장. 과학 수업 ‘빛과 파동’ 단원첫 번째 수업모임에서 활동지 초안 검토 · 205첫 번째 수업 참관과 수업설계 수정 · 213두 번째 수업 참관과 수업설계 수정 · 217세 번째 수업 참관과 수업설계 수정 · 2267장. 사회 수업 ‘다양한 기후 지역과 주민생활’ 단원수업 교사의 고민 · 235“과제를 좀 더 어렵게 하고 서울을 넣어보자.” · 239“연결 지은 이유를 쓰게 하자.” · 242“기후대 지도가 문제였던 것 같아요.” · 244공개 수업의 한 장면 들여다보기 · 248다른 학교 교사들의 참관 발언 · 2528장. 수업 참관을 통해 알게 된 아이들 모습교사와 아이들의 거리 · 257아이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순간 · 265수업에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아이들 · 271모둠 활동의 여러 모습들 · 2839장. 수업 혁신을 통해 우리가 이룬 것들일상 수업은 어떻게 되었나? · 294교사들과 아이들의 반응 · 301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며 ·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