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와 부품산업의 발전방향 11
1. 자동차 소비 및 생산기지의 변화와 그 의미 11
브릭스에 이어 동남아도 주요 소비시장으로 부상 11
자동차 생산기지로 부상하는 신흥국 12
선진국에서 신흥국 중심으로 자동차산업의 구조 변화 12
2. 세계 자동차업체간 경쟁 심화 및 기술적 도전 13
자동차업체들의 부침과 시사점 13
새로운 기술 환경과 업계의 대응 15
3. 국내 자동차업계의 동향 16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장 한계 16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심화와 수입차의 국내시장 공략 강화 18
부품업계의 성장 추이 19
완성차업체들의 경영상황 21
4. 자동차업게의 비효율적인 자원배분 문제 21
낮은 R&D투자 21
임금격차 등에 따른 인력의 비효율적 배분 24
5. 시사점과 우리의 선택 25
6.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주요 발전과제 26
부품산업 발전을 위한 발전 생태계 구축 26
융ㆍ복합화 역량 강화 26
자동차의 고급화를 위한 뿌리산업 육성 27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지원기능 강화 27
차세대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 추진 28
수출산업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28
품질, 비용 등 기본 경쟁력 강화 추진 28
수요업체 중심에서 최종 수요자 중심의 패러다임 변화 29
중소 중견 자동차부품업체의 지원체제 개선 29
III. 자동차산업 가치사슬과 노동실태 30
1. 머리말 30
2. 한국 자동차산업 생산방식과 가치사슬 구조 31
가. 수요독점적 시장구조와 조립형 산업화 32
나. 기술중심적 숙련절약적 생산체제 33
다. 모듈 생산과 가치사슬구조 변화 35
① 완성차기업 : 생산기능의 축소ㆍ외주화 36
② 계열사 중심의 폐쇄적 부품공급구조 형성 38
라.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획득전략의 본격화 41
3. 기업 간 거래관계의 현실 : 불공정거래 관행을 중심으로 42
가. 낮은 납품단가 43
① 납품단가 현황 43
② 계약기간 중의 납품단가인하(Cost Reduction : CR) 44
③ 원가연동가격제의 불완전한 적용 45
④ 경쟁입찰, 최저가낙찰제 : 경쟁조장을 통한 납품단가 하락 46
나. 납품대금 결제 지연 47
다. 선행투자 요구 48
라. 부품공급구조의 하위거래단계로 불공정거래 집중 49
4. 부품공급구조에 따른 노동시장 분절과 계층화 50
가. 괜찮은 일자리(decent job)의 축소와 고용의 하위이전 50
나. 하도급 지위에 따른 수익성 격차 52
다. 하도급 지위에 따른 임금격차 54
5. 함의와 시사점 55
IV. 자동차산업 경쟁력의 현단계와 노동문제의 재조명 57
1.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장 57
2. 자동차부품조달체계에 대한 재평가 59
3. 자동차부품산업 실태와 고용분화 및 규모간 격차 64
V. 자동차업종의 사회적 대화 발전방향 71
참고문헌 75
〈표 II-1〉 세계 10대 자동차 소비국 11
〈표 II-2〉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12
〈표 II-3〉 주요 자동차업체의 판매 동향 13
〈표 II-4〉 자동차기술의 세가지 영역과 전략적 제휴 방향 15
〈표 II-5〉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내 및 해외 생산 추이 17
〈표 II-6〉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성장추이 19
〈표 II-7〉 자동차부품산업의 품질수준 비교 20
〈표 II-8〉 자동차 주요 투입부문의 수입의존도 23
〈표 II-9〉 자동차산업내 업종별 임금수준의 변화 추이 24
〈표 II-10〉 자동차산업내 규모별 임금수준의 변화 추이 24
〈표 III-1〉 자동차산업과 제조업의 종사자규모별 기업체수와 종사자수, 부가가치 (2011년 기준) 32
〈표 III-2〉 완성차업체별 1차 부품업체 수 및 납품액 (2012년 기준) 33
〈표 III-3〉 중소 부품기업의 납품거래시 애로사항 (복수응답) 43
〈표 III-4〉 현대자동차 부품매입액과 대당부품액, 판매단가 추이 44
〈표 III-5〉 현대자동차 납품 부품업체 매출액영업이익률 추이 53
〈표 III-6〉 하도급 위계 특성별 완성차/부품업체 매출액영업이익율 추이 53
〈표 IV-1〉 현대차그룹 해외 동반진출 부품업체수 58
〈표 IV-2〉 거래 모기업 의존도별 구성비 61
〈표 IV-3〉 자동차부품산업 수금기업들의 모기업으로부터의 지원사항 추이 62
〈표 IV-4〉 자동차부품산업 수금기업들의 모기업과 거래에서 애로사항 추이 63
〈표 IV-5〉 자동차부품산업 고졸 신입사원 평균연봉(2012년) 67
〈표 IV-6〉 자동차부품산업 대졸 신입사원 평균연봉(2012년) 68
〈표 IV-7〉 규모별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의 노동시간 추이 68
[그림 II-1] 한국 자동차산업의 동향 16
[그림 II-2] 우리 자동차산업의 해외 진출 추이 17
[그림 II-3]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동향 19
[그림 II-4]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지난 5년간 경영상태 변화 20
[그림 II-5] 한국과 일본의 매출액대비 R&D투자 비중 22
[그림 II-6] 세계 주요 자동차 및 부품업체의 매출액대비 R&D투자 비율 23
[그림 III-1] 현대자동차 매출액 대비 부품기업 납품액 비중 추이 37
[그림 III-2] 현대자동차 종업원 직종별 구성비 추이 37
[그림 III-3] 현대자동차 1차 부품업체 수 추이 39
[그림 III-4]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의 거래단계별 비중 추이 40
[그림 III-5] 현대자동차의 부품공급 네트워크 41
[그림 III-6]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의 어음 납품대금 총수취 기일의 기간별 비중 48
[그림 III-7] 자동차산업 사업체규모별 입직율 추이 (상용직 기준) 51
[그림 III-8] 완성차/부품기업별 고용비중 추이 52
[그림 III-9] 완성차/부품기업별 1인당 급여액 상대비 추이 (완성차기업=100) 54
[그림 IV-1] 현대차그룹 해외 생산공장 전개 57
[그림 IV-2] 기업체당 평균 거래모기업수 추이 60
[그림 IV-3] 수금기업의 제품형태 변화 추이 60
[그림 IV-4] 현대차그룹과 부품업체들의 영업이익률 추이 64
[그림 IV-5] 자동차부품산업의 수급단계별 비중 추이 65
[그림 IV-6] 완성차의 자동차부품산업 고용 추이 65
[그림 IV-7] 자동차부품산업내 기업규모별 고용 추이 66
[그림 IV-8] 자동차산업내 규모별/연령별 임금 프로화일 67
[그림 V-1] 자동차부품 업종별위원회의 3대 의제(제안) 72
[그림 V-2]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의 조직 발전과 활동내용(제안) 73
〈부표 1〉 제조업과 자동차산업 중소기업의 수위탁거래 유형(2011년) 69
〈부표 2〉 제조업과 자동차산업 중소기업의 수금기업 매출액 의존도(2011) 69
〈부표 3〉 제조업과 자동차산업의 납품대금 수취방법 70
〈부표 4〉 연도별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의 노동시간 추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