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6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추진 배경 17
2. 연구내용과 방법 18
제2장 조사 개요 및 대상 소비자 특성 20
1. 소비자 설문조사 개요 20
2. 조사대상 소비자 특성 22
2.1. 화훼류 22
2.2. 인삼 24
2.3. 녹차 25
제3장 화훼류의 소비행태 조사결과 27
1. 화훼류 전반의 구매행태 27
1.1. 화훼에 대한 인식 및 경제상황과의 관계 27
1.2. 화훼 판매처 다양화 30
1.3. 친환경 화훼 및 외국산 화훼 구매 32
1.4. 향후 구매 의향 39
2. 절화류 구매행태 43
2.1. 구입 경험 및 구입목적 43
2.2. 구입 시 고려사항 및 불만사항 49
2.3. 선호 절화 및 형태 51
2.4. 주요 절화품목의 구매행태 55
3. 난류 구매행태 61
3.1. 구입 경험 및 구입목적 61
3.2. 구입 시 고려사항 및 불만사항 65
3.3. 선호 및 주 구매 난류 69
4. 초화류 구매행태 70
4.1. 구입 경험 및 구입목적 70
4.2. 구입 시 고려사항 및 불만사항 75
제4장 수삼 및 인삼제품의 소비행태 조사결과 79
1. 수삼 구매행태 79
1.1. 구입 경험 및 구입목적 79
1.2. 구입 시 고려사항 및 불만사항 84
1.3. 안전성 평가 및 가격ㆍ연근 인지 방법 88
1.4. 향후 구매 의향 93
2. 인삼제품 구매행태 97
2.1. 구입 경험 및 구입목적 97
2.2. 구입 시 고려사항 및 불만사항 102
2.3. 가격 및 안전성 평가 105
2.4. 향후 구매 의향 109
제5장 녹차 및 녹차제품의 소비행태 조사결과 113
1. 녹차 전체 구매행태 113
1.1. 녹차 이미지의 소비자 의향 113
1.2. 녹차 섭취 선호와 주요 음용 음료 121
1.3. 구입 경험 및 구입 제품 종류 124
1.4. 구입 시 고려사항 및 정보 인지 131
1.5. 주산지 다원 방문 경험 및 재방문 의향 135
1.6. 향후 구매 의향 140
2. 녹차 제품별 구매행태 145
2.1. 잎녹차 145
2.2. 홍차 149
2.3. 발효차(홍차 제외) 153
2.4. 가루녹차 157
2.5. 녹차 티백 161
2.6. 녹차음료 165
제6장 요약 및 시사점 169
참고문헌 172
판권기 173
표 1-1. 화훼ㆍ인삼ㆍ녹차 관련 소비자 조사 개요 19
표 2-1. 조사대상 소비자의 지역별 분포 21
표 2-2. 조사대상 소비자의 연령별 분포 21
표 2-3. 조사대상 소비자의 성별 분포 22
표 2-4. 화훼류 조사대상 소비자의 인구ㆍ사회적 특성 23
표 2-5. 인삼 조사대상 소비자의 인구ㆍ사회적 특성 24
표 2-6. 녹차 조사대상 소비자의 인구ㆍ사회적 특성 26
표 3-1. 소비자의 화훼 인식 28
표 3-2. 경제상황 악화 시 소비자의 화훼소비 감소 의향 29
표 3-3. 경제상황 악화 시 소비자의 화훼소비 감소 정도 29
표 3-4. 소비자의 화훼 상설판매장 개설 시 이용 의향 30
표 3-5. 소비자의 대형 원예용 양판점 개설 필요성 인식 31
표 3-6. 소비자의 대형 원예용 양판점 개설 시 이용 의향 32
표 3-7. 소비자의 친환경 화훼 구입 의향 33
표 3-8.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입 경험 34
표 3-9. 소비자의 국산 화훼 대비 외국산 화훼 품질 평가 35
표 3-10. 소비자의 국산 화훼 대비 외국산 화훼 가격 평가 36
표 3-11. 국산 화훼와 품질 동일 시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입 의향 37
표 3-12.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대비 국산 화훼 고가격 지불 의향 38
표 3-13. 소비자의 화훼 원산지 표시 강화 필요성 인식 39
표 3-14. 소비자의 향후 화훼 소비 확대 의향 40
표 3-15. 향후 화훼 소비 확대 의향 소비자의 확대 정도 40
표 3-16. 향후 화훼 소비 축소 의향 소비자의 감소 정도 41
표 3-17. 화훼 소비 확대를 위한 필요 사항의 소비자 의향 42
표 3-18.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절화류 구입 경험 43
표 3-19. 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빈도 44
표 3-20. 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45
표 3-21. 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46
표 3-22. 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47
표 3-23. 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48
표 3-24.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49
표 3-25. 소비자의 선물용 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50
표 3-26.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51
표 3-27. 소비자의 절화류 구입 시 불만사항 52
표 3-28. 소비자의 선호 절화 품목 53
표 3-29. 소비자의 주 구입 절화 품목 53
표 3-30. 소비자의 희망 절화류 구입형태 54
표 3-31. 소비자의 최근 1년 이내 장미 구입 경험 55
표 3-32. 소비자의 장미 선호 색상 56
표 3-33. 소비자의 장미 선호 형태 56
표 3-34. 소비자의 최근 1년 이내 국화 구입 경험 57
표 3-35. 소비자의 국화 선호 색상 58
표 3-36. 소비자의 국화 선호 형태 59
표 3-37. 소비자의 최근 1년 이내 백합 구입 경험 60
표 3-38. 소비자의 백합 선호 색상 60
표 3-39.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난류 구입 경험 61
표 3-40. 난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빈도 62
표 3-41. 난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63
표 3-42. 난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64
표 3-43. 난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64
표 3-44. 난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65
표 3-45.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난류 구입 시 고려사항 66
표 3-46. 소비자의 선물용 난류 구입 시 고려사항 67
표 3-47.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난류 구입 시 고려사항 68
표 3-48. 소비자의 난류 구입 시 불만사항 68
표 3-49. 소비자의 선호 난 품목 69
표 3-50. 소비자의 주 구입 난 품목 70
표 3-51.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초화류 구입 경험 71
표 3-52. 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빈도 72
표 3-53. 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72
표 3-54. 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73
표 3-55. 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74
표 3-56. 초화류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75
표 3-57.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76
표 3-58. 소비자의 선물용 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77
표 3-59.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초화류 구입 시 고려사항 77
표 3-60. 소비자의 초화류 구입 시 불만사항 78
표 4-1.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수삼 구입 경험 80
표 4-2. 수삼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빈도 80
표 4-3. 수삼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81
표 4-4. 수삼 구입 경험 소비자의 과거 대비 구입 변화 82
표 4-5. 수삼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83
표 4-6. 수삼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84
표 4-7.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수삼 구입 시 고려사항 85
표 4-8. 소비자의 선물용 수삼 구입 시 고려사항 86
표 4-9.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수삼 구입 시 고려사항 87
표 4-10. 소비자의 수삼 구입 시 불만사항 88
표 4-11. 소비자의 수삼 가격 평가 89
표 4-12. 구입 가능한 수삼 가격 수준의 소비자 의향 90
표 4-13. 소비자의 국내산 수삼 안전성 인식 정도 90
표 4-14. 소비자의 국내산 수삼 안전성 불신 이유 91
표 4-15. 수삼 구입 시 소비자의 가격 인지 방법 92
표 4-16. 수삼 구입 시 소비자의 연근 인지 방법 93
표 4-17. 소비자의 향후 수삼 구입 확대 의향 94
표 4-18. 향후 수삼 구입 확대 의향 소비자의 증가 정도 94
표 4-19. 향후 수삼 구입 축소 의향 소비자의 감소 정도 95
표 4-20. 수삼 소비 확대를 위한 필요 사항의 소비자 의향 96
표 4-21. 소비자의 중국 백두삼 구입 의향 97
표 4-22.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인삼제품 구입 경험 98
표 4-23. 인삼제품 구입 경험 소비자의 주 구입 제품 99
표 4-24. 인삼제품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빈도 99
표 4-25. 인삼제품 구입 경험 소비자의 과거 대비 구입 변화 100
표 4-26. 인삼제품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01
표 4-27. 인삼제품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01
표 4-28.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인삼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102
표 4-29. 소비자의 선물용 인삼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103
표 4-30.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인삼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104
표 4-31.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입 시 불만사항 105
표 4-32. 소비자의 홍삼제품 가격 평가 106
표 4-33. 구입 가능한 홍삼제품 가격 수준의 소비자 의향 106
표 4-34. 인삼제품 구입 시 소비자의 가격 인지 방법 107
표 4-35. 소비자의 국내산 홍삼제품 안전성 인식 정도 108
표 4-36. 소비자의 국내산 홍삼제품 안전성 불신 이유 108
표 4-37. 소비자의 향후 인삼제품 구입 확대 의향 109
표 4-38. 향후 인삼제품 구입 확대 의향 소비자의 증가 정도 110
표 4-39. 향후 인삼제품 구입 축소 의향 소비자의 감소 정도 111
표 4-40. 인삼제품 소비 확대를 위한 필요 사항의 소비자 의향 111
표 4-41. 중국 백두삼으로 만든 인삼제품의 소비자 구입 의향 112
표 5-1. '녹차는 맛있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4
표 5-2. '녹차는 건강식품이다'라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4
표 5-3. '녹차는 영양이 풍부하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5
표 5-4. '녹차는 인체에 유익하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6
표 5-5. '녹차는 성인병 예방에 좋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6
표 5-6. '녹차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7
표 5-7. '녹차는 자연식품이다'라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8
표 5-8. '녹차는 피부미용에 좋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8
표 5-9. '녹차는 전통식품이다'라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19
표 5-10. '녹차는 노화방지에 좋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20
표 5-11. '녹차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향 120
표 5-12. 소비자의 녹차 섭취 선호도 121
표 5-13. 소비자의 녹차 섭취 선호 이유 122
표 5-14. 소비자의 녹차 섭취 비선호 이유 123
표 5-15. 식후나 휴식시간 시 소비자가 주로 마시는 음료 종류 123
표 5-16. 소비자의 녹차 평균 음용 주기 124
표 5-17. 소비자의 커피 평균 음용 주기 125
표 5-18.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125
표 5-19. 소비자의 과거 5년 대비 녹차소비량 변화 126
표 5-20. 과거 5년 대비 녹차소비량 확대 소비자의 증가 이유 127
표 5-21. 과거 5년 대비 녹차소비량 축소 소비자의 감소 이유 127
표 5-22. 소비자의 녹차 구입 시 선호 브랜드 존재 여부 128
표 5-23. 소비자의 선호 녹차제품 유형 129
표 5-24. 소비자의 주 구입 녹차제품 유형 130
표 5-25. 녹차 성분 함유 제품별 소비자의 구입 경험 130
표 5-26. 소비자의 자가ㆍ본인 소비용 녹차 구입 시 고려사항 131
표 5-27. 소비자의 선물용 녹차 구입 시 고려사항 132
표 5-28. 소비자의 직장ㆍ단체ㆍ행사용 녹차 구입 시 고려 사항 133
표 5-29. 소비자의 국내 녹차 친환경 재배 인지 여부 134
표 5-30. 소비자의 녹차 정보 입수 경로 134
표 5-31. 소비자의 녹차 주산지 다원 방문 경험 135
표 5-32. 녹차 주산지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관심 체험 프로그램 136
표 5-33.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보성 다원지 방문 비중 137
표 5-34.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하동 다원지 방문 비중 137
표 5-35.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제주 다원지 방문 비중 138
표 5-36.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녹차 주산지 재방문 의향 139
표 5-37. 다원 방문 경험 소비자의 녹차 주산지 재방문 희망 이유 139
표 5-38. 소비자의 향후 녹차 소비 확대 의향 140
표 5-39. 향후 녹차 구입 확대 의향 소비자의 확대 정도 141
표 5-40. 향후 녹차 구입 축소 의향 소비자의 감소 정도 141
표 5-41. 녹차 소비 확대를 위한 필요 사항의 소비자 의향 142
표 5-42. 소비자의 중국차 구입 의향 143
표 5-43. 소비자의 일본차 구입 의향 144
표 5-44.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잎녹차 구입 여부 145
표 5-45. 잎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46
표 5-46. 잎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46
표 5-47. 잎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잎녹차 원산지 147
표 5-48. 잎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48
표 5-49. 잎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48
표 5-50.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홍차 구입 여부 149
표 5-51. 홍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50
표 5-52. 홍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50
표 5-53. 홍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홍차 원산지 151
표 5-54. 홍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52
표 5-55. 홍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52
표 5-56.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발효차 구입 여부 153
표 5-57. 발효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54
표 5-58. 발효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54
표 5-59. 발효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발효차 원산지 155
표 5-60. 발효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56
표 5-61. 발효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56
표 5-62.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가루녹차 구입 여부 157
표 5-63. 가루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58
표 5-64. 가루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58
표 5-65. 가루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가루녹차 원산지 159
표 5-66. 가루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60
표 5-67. 가루녹차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60
표 5-68.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녹차 티백 구입 여부 161
표 5-69. 녹차 티백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62
표 5-70. 녹차 티백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62
표 5-71. 녹차 티백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녹차 티백 원산지 163
표 5-72. 녹차 티백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64
표 5-73. 녹차 티백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64
표 5-74. 최근 5년 이내 녹차제품 구입 경험 있는 소비자의 녹차음료 구입 여부 165
표 5-75. 녹차음료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액 166
표 5-76. 녹차음료 구입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입량 166
표 5-77. 녹차음료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녹차음료 원산지 167
표 5-78. 녹차음료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 목적 168
표 5-79. 녹차음료 구입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168
그림 1-1.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최근 재배면적 동향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