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의 요약 3
Ⅰ. 종합계획 개요 23
01. 수립배경 및 목적 24
02. 추진체계 및 절차 26
Ⅱ. 제1차 종합계획(2009~2013)의 성과와 한계 27
01.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성과와 한계 28
1.1.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의 비전 및 추진전략 28
1.2.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성과 29
1.3.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한계 33
02.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추진전략별 평가 37
1. 도서관 접근성 향상 및 서비스 환경 개선 37
2.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강화 43
3. 지식정보격차 해소로 사회통합에 기여 46
4. 국가 지식정보 활용을 위한 국가도서관 체계 재정립 50
5. 교육ㆍ학술ㆍ연구 핵심지원센터로 대학ㆍ전문도서관 진흥 59
6. 도서관 인력의 전문화 및 관련 제도의 선진화 65
7. 지식정보 확산 및 공유를 위한 U-Library 구현 67
8. 도서관 협력기반 강화로 글로벌 도서관정보서비스 구현 72
Ⅲ. 환경변화와 대응 76
01. 사회 및 도서관 환경 변화 77
1.1. 100세 시대 생애주기별 평생학습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증대 77
1.2. 창조경제시대 창의성과 상상력의 원천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증대 79
1.3. 지역공동체 형성의 거점으로서 도서관 역할 증대 81
1.4. 스마트 시대의 도래와 융ㆍ복합 기술을 활용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 83
1.5. 지식정보격차의 심화와 지식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서비스 강화 필요 84
02. 해외 주요정책 동향 87
2.1. 미래도서관의 모습과 역할에 대한 고민 87
2.2. 디지털화와 온라인 접근의 강화 88
2.3. 지역공동체 및 문화다양성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90
2.4. 도서관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 91
Ⅳ.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94
01.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95
Ⅴ.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96
01. 행복한 미래를 위한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제공 97
1.1. 다양한 요구를 포괄하는 이용자 중심 도서관 서비스 확대 97
1.2. 생활밀착형 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 강화 108
02. 지식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도서관 서비스 강화 115
2.1.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강화 115
2.2. 특수 환경에 있는 이들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강화 124
03. 국가도서관의 정체성 및 역할 강화 131
3.1. 국립중앙도서관 : 세계적인 한국지식문화 보고의 구축 131
3.2. 도서관 정책연구 및 조사분석 강화 135
3.3. 국회도서관 : 입법활동 지원체계 강화 137
3.4. 법원도서관 : 국가 법률정보문화센터 육성 140
04. 교육ㆍ학습 및 학술연구정보 지원서비스 강화 144
4.1. 학교도서관의 교수ㆍ학습 지원서비스 강화 144
4.2. 대학도서관의 교육ㆍ학술ㆍ연구 지원서비스 강화 151
4.3. 전문도서관의 기업체 및 공공영역 지식정보서비스 강화 157
05. 도서관 핵심 인프라 확충과 운영의 내실화 161
5.1. 공공도서관 확충 및 서비스 환경 개선 161
5.2. 학습 및 독서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도서관 서비스 환경 개선 168
5.3. 교육ㆍ학술ㆍ연구 지원을 위한 대학도서관 인프라 개선 172
5.4. 전문지식정보의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전문도서관 인프라 확충 178
5.5. 도서관 투자 재원의 다각화 및 확충 180
06. 도서관 자원의 연계와 공유를 위한 협력체계 강화 183
6.1. 도서관 정보화 시스템 고도화 183
6.2. 지역대표도서관 중심의 협력체계 구축 193
6.3. 도서관 협력망의 확대ㆍ강화 199
07. 도서관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법ㆍ제도 정비 205
7.1. 도서관 법ㆍ제도 개선 205
7.2. 도서관 행정체계 개선 217
7.3. 도서관 평가제도 개선과 실효성 확보 223
Ⅵ. 부록 230
01. 추진일정 231
02. 5년 후(2018)의 모습 234
03. 세부추진과제 요약 236
04. 참여한 사람들 245
05. 주요용어 해설집 248
06. 참고문헌 252
판권기 258
〈표 1〉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및 세부추진과제 9
〈표 2-1-1〉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의 주요 정책과제 28
〈표 2-1-2〉 도서관 수 및 이용자 수 30
〈표 2-1-3〉 도서관 설치 수 및 장서보유 현황 30
〈표 2-1-4〉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및 참가자 수 31
〈표 2-1-5〉 공공도서관 어린이 장서 및 이용자 현황 31
〈표 2-1-6〉 주요 국가 공공도서관 수 및 1관당 장서보유량 34
〈표 2-1-7〉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장서구입비 현황 34
〈표 2-1-8〉 공공도서관 1관당 정규직원/사서자격보유자 수 35
〈표 2-2-1〉 2008-2012 공공도서관 확충 및 증감율 37
〈표 2-2-2〉 2008-2012 1관당 봉사대상인구수 변화 37
〈표 2-2-3〉 2009~2012 작은도서관 조성현황 38
〈표 2-2-4〉 지역대표도서관 설립ㆍ지정 현황 38
〈표 2-2-5〉 2008-2012 공공도서관 정기 문화/도서관 및 독서관련 프로그램 수 41
〈표 2-2-6〉 2008-2012 공공도서관 정기 문화/도서관 및 독서관련 프로그램 참가자수 41
〈표 2-2-7〉 2008-2012 공공도서관 어린이도서 확충 41
〈표 2-2-8〉 2008-2012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이용자수 42
〈표 2-2-9〉 2008-2012 공공도서관 전체 소장자료 현황 42
〈표 2-2-10〉 2008-2012 공공도서관 1관당 평균 소장자료 현황 43
〈표 2-2-11〉 2008-2012 국민 1인당 장서수 변화 43
〈표 2-2-12〉 2008-2012 공공도서관 1관당 정규직원/사서자격보유자 수 43
〈표 2-2-13〉 2008-2012 공공도서관 1관당 장애인용 특수자료 확충 48
〈표 2-2-14〉 국립장애인도서관 2009-2012년 대체자료 제작 성과달성도 48
〈표 2-2-15〉 2012년 국립장애인도서관 대체자료 제작 확충 현황 48
〈표 2-2-16〉 추진실적 성과 54
〈표 2-2-17〉 외국학술지지원센터 및 분야명 60
〈표 2-2-18〉 추진실적 성과 63
〈표 2-2-19〉 사서직무 역량 및 전문성 강화 교육 연도별 실태 66
〈표 2-2-20〉 언어자원 표제어 실적 67
〈표 2-2-21〉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년도별 실적 68
〈표 2-2-22〉 도서관 정보화 관련 성과관리 체계마련 위한 조사실적 71
〈표 2-2-23〉 한국자료관 설치 현황 74
〈표 3-1-1〉 국가별 고령자수 및 고령 인구 비중 78
〈표 3-1-2〉 광역지자체 마을만들기 현황 81
〈표 3-1-3〉 연령, 학력, 월 평균소득별 정보기기 이용률 86
〈표 3-2-1〉 ACE 주관 13개 프로젝트 목록 92
〈표 5-1-1〉 인문학 프로그램 사례 101
〈표 5-1-2〉 연령별 경제활동인구와 실업자(2012년 기준) 105
〈표 5-1-3〉 2013년 무한상상실 시범운영기관 선정결과 106
〈표 5-1-4〉 도서관 무한상상실의 설치공간 유형 예시 107
〈표 5-1-5〉 U-도서관서비스 보급 현황 109
〈표 5-2-1〉 등록장애인 및 도서관 장애인이용자 현황 117
〈표 5-2-2〉 장애인도서관 및 장애인자료실 설치 현황 117
〈표 5-2-3〉 공공도서관 장애인자료실(코너) 방문 장애인 수 118
〈표 5-2-4〉 공공도서관 장애인용 대체자료 소장 현황 118
〈표 5-2-5〉 공공도서관 장애인용 대체자료 유형별 현황(2011년) 118
〈표 5-2-6〉 도서관법 시행령 제3조 [별표1] : 장애인도서관 시설 및 도서관자료의 기준 119
〈표 5-2-7〉 전국 다문화자료실 조성현황 (2012.12.31 기준) 122
〈표 5-2-8〉 교도소도서관 소장자료 등 현황 127
〈표 5-3-1〉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소장 현황 131
〈표 5-3-2〉/〈표 5-3-1〉 학술정보교류 협정기관 현황 138
〈표 5-4-1〉 학교 독서 교육 시간(학생) 144
〈표 5-4-2〉 독서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45
〈표 5-4-3〉 초중등학생의 독서시간과 독서량 147
〈표 5-4-4〉 독서를 하는 이유 147
〈표 5-4-5〉 독서를 하지 않는 이유 147
〈표 5-4-6〉 학교의 독서 지도 분야 148
〈표 5-4-7〉 독서프로그램 유형별 참여율과 참여희망률 148
〈표 5-4-8〉 학생 독서동아리 수 및 참여율 149
〈표 5-4-9〉 학교 급별 독서 체험 활동 예시 150
〈표 5-4-10〉 세계 대학 순위 200위권 대학 수 151
〈표 5-4-11〉 관종별 도서관 현황 (2012년 기준) 155
〈표 5-4-12〉 전문도서관 현황(2012년 기준) 157
〈표 5-4-13〉 R&D 및 연구원 증가 추이 158
〈표 5-5-1〉 주요 국가별 공공도서관 수 및 1관당 봉사대상인구 161
〈표 5-5-2〉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확충 계획 162
〈표 5-5-3〉 공공도서관 1관당 평균 등록회원/방문자/자료실 이용자/대출자 수 163
〈표 5-5-4〉 공공도서관 1관당 평균 홈페이지 접속/대출도서 수 현황 163
〈표 5-5-5〉 공공도서관 예산 및 자료구입 예산 163
〈표 5-5-6〉 2008-2012 공공도서관 1관당 정규직원 및 사서자격보유자 수 164
〈표 5-5-7〉 건립연도에 따른 도서관 수 164
〈표 5-5-8〉 작은도서관 조성 현황 165
〈표 5-5-9〉/〈표 5-5-7〉 공공도서관 우수도서 배포 계획 166
〈표 5-5-10〉/〈표 5-5-9〉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 배치 현황(2012.4.1 기준) 168
〈표 5-5-11〉/〈표 5-5-10〉 사서교사, 실기교사, 사서의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 무시험검정 자격기준 169
〈표 5-5-12〉/〈표 5-5-11〉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서교사 배치 기준 169
〈표 5-5-13〉/〈표 5-5-12〉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 171
〈표 5-5-14〉/〈표 5-5-13〉 분야별 외국학술지지원센터(2012년 기준) 173
〈표 5-5-15〉/〈표 5-5-14〉 대학도서관 학술정보 보유량 현황 174
〈표 5-5-16〉/〈표 5-5-15〉 북미(ACRL)과 국내 대학도서관 재학생 1인당 소장도서수 비교 174
〈표 5-5-17〉/〈표 5-5-16〉 2013년 컨소시엄 현황 176
〈표 5-5-18〉/〈표 5-5-17〉 전문도서관 인력 및 장서 현황(2012년 기준) 178
〈표 5-6-1〉 운영주체별 종합목록시스템 현황 184
〈표 5-6-2〉 도서관 지식정보 공유ㆍ연계 가이드라인 186
〈표 5-6-3〉 지역대표도서관 지정ㆍ설립 현황(11개관) 193
〈표 5-6-4〉 연도별 수장공간 부족률 196
〈표 5-7-1〉 사서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및 이수학점 현황 213
〈표 5-7-2〉 주요 국가의 직원대비 봉사대상인구수 비교 214
〈표 5-7-3〉 표준 교육과정 교과구성(안) 214
〈표 5-7-4〉 사서자격 체계 개편안(안) 215
〈표 5-7-5〉 2012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평가지표 225
〈표 5-7-6〉 공통지표과 특성화지표 예시 226
〈표 5-7-7〉 대표지표와 일반지표 그리고 특성화 지표의 관계 227
〈그림 1〉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8
〈그림 2-1-1〉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의 비전 및 추진전략 28
〈그림 2-2-1〉 CDRS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처리 절차 54
〈그림 2-2-2〉 CDRS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질의응답 및 지식DB 구축 절차 68
〈그림 3-1-1〉 우리나라 초고령 사회 진입 예상도 77
〈그림 3-1-2〉 생애주기 분류체계 79
〈그림 3-1-3〉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정보격차지수 84
〈그림 5-1-1〉 성인의 일반도서 독서량(2011년 기준) 98
〈그림 5-1-2〉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식정보서비스 예시 100
〈그림 5-1-3〉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 형태 102
〈그림 5-1-4〉 무한상상실 기능도 108
〈그림 5-1-5〉 통합도서서비스 구조도 111
〈그림 5-1-6〉 단계별 통합도서서비스시스템 구축 113
〈그림 5-2-1〉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도서관서비스 지원센터의 체계 116
〈그림 5-2-2〉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 거점 도서관서비스 지원센터의 역할 116
〈그림 5-4-1〉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및 연구활동 지원 확대를 통한 대학경쟁력 강화 154
〈그림 5-4-2〉 학습ㆍ연구ㆍ지식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주도적 역할 156
〈그림 5-6-1〉 공유마당 이용자 조회수 190
〈그림 5-6-2〉 지역대표도서관 업무 전담조직 및 업무 구성 예시 195
〈그림 5-6-3〉 공동보존서고의 목적 197
〈그림 5-6-4〉 공동보존서고 운영관리시스템 체계도 198
〈그림 5-7-1〉 학교도서관 및 독서교육 지원 행정시스템 220
〈그림 5-7-2〉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