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ㆍ 5Ⅰ. 문제 제기 : 억압적 체제 하에서 저항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ㆍ 15Ⅱ. 역사 1 : 유신체제 등장 이전의 학생운동 ㆍ 23 1. 60년대 학생운동 ㆍ25 1) 5ㆍ16군사쿠데타와 제3공화국의 개막 ㆍ 25 3) 3선 개헌 반대운동 ㆍ 56 2. 70년대 초반 학생운동 ㆍ 64 1) 전태일의 분신과 학생운동 ㆍ 64 2) 교련반대투쟁과 1971년 선거투쟁 ㆍ 88Ⅲ. 역사 2 : 유신체제의 등장과 학생운동 ㆍ 103 1. 유신체제의 등장 배경과 성격 ㆍ 105 2. 위수령과 긴급조치 시대의 학생운동 ㆍ 122Ⅳ. 분석 : 유신체제 하 저항적 정체성의 형성 ㆍ 147 1. 구조적 요인 : 불의(injustice) - 일상적 감시체제, 훼손된 장소성 ㆍ 150 2. 인지 문화적 요인 : 공식ㆍ비공식 연결망과 문화 ㆍ 162 1) 의식화 조직과 운동문화 ㆍ 162 2) 민중론과 한국 근현대사의 재인식 ㆍ 179 3) 대학 내 저항언론 ㆍ 182Ⅴ. 마치며 : 종합과 제언 ㆍ 199Ⅵ. 부록 : 박정희 정권 하 한신대 민주화운동 연표 ㆍ 213참고문헌 ㆍ 236색인 ㆍ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