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8
Ⅰ. 연구의 개요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수행체계도 12
Ⅱ. 쇼핑관광의 정책동향 및 트랜드 13
1. 쇼핑관광의 개념 13
2. 국내외 관광소비 지출동향 15
2.1. 방한 외래관광객 동향 15
2.2. 내국인 관광객 동향 18
3. 쇼핑관광정책 동향 21
3.1. 면세제도 21
3.2. 코리아그랜드세일 26
3.3. 쇼핑인증제 27
4. 쇼핑관광의 트랜드 29
4.1. 목적쇼핑에서 놀이쇼핑으로 변화 29
4.2. 쇼핑이벤트를 통한 연중관광 활성화 30
4.3. 쇼핑환경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30
4.4. 온ㆍ오프라인 융합된 쇼핑 32
Ⅲ. 강원도 쇼핑관광 현황분석 33
1. 강원도 방문객 현황 및 소비실태 33
2. 강원도 쇼핑환경분석 36
2.1. 강원도 쇼핑상품 36
2.2. 쇼핑업체 42
2.3. 강원도 쇼핑관광 추진정책 47
3. 문제점 및 시사점 49
Ⅳ. 국내ㆍ외 사례분석 50
1. 유휴시설의 새로운 변신 50
2. 관광자원과 연계 시너지 창출: 부산쇼핑관광 54
3. 쇼핑관광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환경개선 56
3.1. 일본 쇼핑관광정책 56
3.2. 홍콩 쇼핑관광 수용태세 59
4. 지역성을 가진 서비스상품 61
4.1. 스위스 패스상품 61
4.2. 태국 전통마사지 62
Ⅴ. 강원도 관광객의 쇼핑활성화 방안 63
1. 관광상품개발 64
2. 쇼핑인프라확충 67
3. 제도 및 정책적 지원 69
4. 지역연계 및 특성화 72
참고문헌 77
Abstract 78
판권기 80
〈표 Ⅱ-1〉 연도별 한국방문 선택시 고려요인 (2013) 17
〈표 Ⅱ-2〉 연령별 쇼핑방문목적(2011) 17
〈표 Ⅱ-3〉 방한 외국인 한국쇼핑장소 선호지(2013, 문화체육관광부) 18
〈표 Ⅱ-4〉 여행경험자 1인 평균 항목별 여행지출액 구성비(2013, 문화체육관광부) 19
〈표 Ⅱ-5〉 여행지별 쇼핑만족도(2013, 문화체육관광부) 20
〈표 Ⅱ-6〉 면세점 분류 22
〈표 Ⅱ-7〉 사후면세점 환급건수(201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4
〈표 Ⅱ-8〉 사후면세관련 법적 규정 25
〈표 Ⅲ-1〉 강원도 방문객 추이 34
〈표 Ⅲ-2〉 강원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39
〈표 Ⅲ-3〉 강원도 특산품현황 40
〈표 Ⅲ-4〉 강원도 향토산업 육성관련 정부사업추진 현황 41
〈표 Ⅲ-5〉 강원도 쇼핑관련 업체 현황 42
〈표 Ⅲ-6〉 강원도 대형할인점 및 아울렛 입점 현황 43
〈표 Ⅲ-7〉 강원도 사후면세점 현황(2014) 44
〈표 Ⅲ-8〉 강원도 18개시군 관광기념품 판매장(2013, 강원도) 46
〈그림 Ⅱ-1〉 쇼핑관광의 개념도 14
〈그림 Ⅱ-2〉 연도별 주요방한 목적(2013, 문화체육관광부) 16
〈그림 Ⅱ-3〉 연도별 국내여행 참가자수 추이(2013, 문화체육관광부) 18
〈그림 Ⅱ-4〉 연도별 국내여행 총비용액(2013, 문화체육관광부) 19
〈그림 Ⅱ-5〉 CNN선정 세계쇼핑관광지의 핵심경쟁력 31
〈그림 Ⅲ-1〉 방한외래관광객 지역방문현황(문화체육관광부, 2012) 33
〈그림 Ⅲ-2〉 여행지별 국내여행 총비용 34
〈그림 Ⅲ-3〉 2012년 강원도 외래관광객 방문목적별 현황 35
〈그림 Ⅲ-4〉 강원관광기념품 공모수상작 39
〈그림 Ⅴ-1〉 상품개발전략 66
〈그림 Ⅴ-2〉 주체별 산업관광의 의의 74
〈그림 Ⅴ-3〉 강원도 주요거점별 쇼핑인프라조성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