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1
Ⅰ.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수행 체계도 15
Ⅱ. 콘텐츠산업과 이야기산업 16
1. 콘텐츠산업 16
1.1. 전 세계 시장 규모 16
1.2. 국내 시장규모 17
2. 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18
2.1. 콘텐츠 창작 18
2.2. 콘텐츠 제작 19
2.3. 홍보ㆍ마케팅 19
2.4. 유통ㆍ배급 19
2.5. 소비 20
3. 이야기와 스토리텔링 21
3.1. 이야기 21
3.2. 스토리텔링 22
4. 이야기산업 30
4.1. 정의 30
4.2. 생태계 30
5. 정부의 이야기산업 진흥 정책 31
5.1. 무한상상실(스토리텔링형) 31
5.2. 이야기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33
Ⅲ. 국내ㆍ외 이야기 창작관련 현황 34
1. 레지던스 34
1.1. 개념 34
1.2. 국내 레지던스의 구분 35
1.3. 국내ㆍ외 레지던스 프로그램 현황 38
2. 문학관 40
2.1. 개요 40
2.2. 문학관의 분류 41
2.3. 문학관의 방향성 42
2.4. 문학관의 발전방안 43
3. 해외의 스토리텔러 활성화 45
3.1. 영국 45
3.2. 미국 46
4. 지자체별 창작지원 현황 48
4.1. 서울시 48
4.2. 경기도 50
4.3. 부산광역시 53
4.4. 광주광역시 58
4.5. 그 외 59
5. 전반적 시사점 61
Ⅳ. 강원도 이야기 창작 현황 62
1. 문학관 62
1.1. 토지문화관과 박경리 문학공원(원주) 62
1.2. 김유정문학촌(춘천) 63
1.3. 동국대학교 만해마을(인제) 65
2. 미술/예술 레지던스 66
2.1. 박수근미술관(양구) 66
2.2. 삼탄아트마인(정선) 66
3. 정책 지원기관 68
3.1. 강원도청 및 18개 시ㆍ군청 68
3.2. 문화재단 69
4. 대학의 인력양성 75
5. 도내 현황의 문제점 및 대안 76
5.1. 문제점 76
5.2. 대안 77
Ⅴ. 강원도 이야기산업 육성방안 78
1. 기본방향 78
2. 기본 추진 과제 79
2.1. 인프라 부문 79
2.2. 창작(제작) 부문 84
2.3. 유통(마케팅) 부문 : 강원도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가칭, 강원 이야기 플랫폼) 85
2.4. 소비 부문 86
Ⅵ. 결언 및 정책적 제언 88
1. 결론 88
2. 정책적 제언 90
2.1. 단기적 추진 방안(2014~2015) 90
2.2. 중ㆍ장기적 추진 방안(2016~)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판권기 98
〈표 Ⅱ-1〉 2009~2016년 전 세계 분야별 콘텐츠시장 규모 16
〈표 Ⅱ-2〉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17
〈표 Ⅱ-3〉 이야기 형태별 속성 22
〈표 Ⅱ-4〉 이야기의 형태와 성격 22
〈표 Ⅱ-5〉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의 상관관계 24
〈표 Ⅱ-6〉 스토리텔링 활성화 종합 로드맵 26
〈표 Ⅱ-7〉 국내 스토리텔링산업의 SWOT 분석 27
〈표 Ⅱ-8〉 무한상상실 시범운영기관별 운영프로그램 32
〈표 Ⅱ-9〉 무한상상실 설치 방향 33
〈표 Ⅲ-1〉 국가별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정의 35
〈표 Ⅲ-2〉 목적과 내용에 따른 레지던스 유형 36
〈표 Ⅲ-3〉 지역에 따른 레지던스 유형별 국내 대표 기관 37
〈표 Ⅲ-4〉 설립 장소에 따른 레지던스 유형별 국내 대표 기관 37
〈표 Ⅲ-5〉 국내 레지던시 프로그램 대표 현황 38
〈표 Ⅲ-6〉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 대표 현황 39
〈표 Ⅲ-7〉 지역별 문학관 요약 41
〈표 Ⅲ-8〉 문학관의 운영분류 42
〈표 Ⅲ-9〉 문인관련 문학관의 문제점 및 방향성 43
〈표 Ⅲ-10〉 영국내 대표적 스토리텔링 진흥기관 45
〈표 Ⅲ-11〉 영국내 대표적 스토리텔링 클럽 46
〈표 Ⅲ-12〉 미국 작가조합 46
〈표 Ⅲ-13〉 저작 소프트웨어 47
〈표 Ⅲ-14〉 창작공간 입주 프로그램 안내 49
〈표 Ⅲ-15〉 경기창작센터의 주요활동 52
〈표 Ⅲ-16〉 경기창작센터의 레지던스 현황 52
〈표 Ⅲ-17〉 부산 스토리텔링 활성화 계획의 세부사업 55
〈표 Ⅲ-18〉 2013년 주요 사업실적 56
〈표 Ⅲ-19〉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교육과정 및 강사진 57
〈표 Ⅲ-20〉 프로그램 안내 58
〈표 Ⅳ-1〉 박경리 작품의 원소스 멀티유즈(OSMU) 대표사례 63
〈표 Ⅳ-2〉 김유정 작품의 원소스 멀티유즈(OSMU) 대표사례 64
〈표 Ⅳ-3〉 만해마을 시설현황 65
〈표 Ⅳ-4〉 박수근 미술관 및 주변 창작공간 66
〈표 Ⅳ-5〉 강원도 및 시군 문화예술 관련부서 68
〈표 Ⅳ-6〉 강원문화재단의 주요사업 69
〈표 Ⅳ-7〉 강릉문화재단의 주요사업 70
〈표 Ⅳ-8〉 인제군문화재단의 주요사업 71
〈표 Ⅳ-9〉 원주문화재단의 주요사업 72
〈표 Ⅳ-10〉 춘천시문화재단의 주요사업 73
〈표 Ⅳ-11〉 평창문화예술재단의 주요사업 74
〈표 Ⅳ-12〉 강원도 주요대학내 이야기관련 학과 75
〈표 Ⅴ-1〉 이야기관련 강원도내 대표 발간물 80
〈표 Ⅴ-2〉 2014년 신규 무한상상실 선정 결과 83
〈그림 Ⅱ-1〉 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18
〈그림 Ⅱ-2〉 스토리텔링의 개념도 23
〈그림 Ⅱ-3〉 국내 스토리텔링 산업 방향의 시사점 28
〈그림 Ⅱ-4〉 스토리텔링 산업 발전 핵심성공 요인 29
〈그림 Ⅱ-5〉 이야기산업 생태계 30
〈그림 Ⅱ-6〉 무한상상실 개념도 31
〈그림 Ⅲ-1〉 전국의 문학관 분포도 40
〈그림 Ⅲ-2〉 창의적 문화콘텐츠 개발 전략 44
〈그림 Ⅲ-3〉 서울시의 창작공간 48
〈그림 Ⅲ-4〉 2013 서울시창작공간페스티벌 모습 50
〈그림 Ⅲ-5〉 경기창작센터의 시설 51
〈그림 Ⅲ-6〉 경기창작센터의 운영 방향 53
〈그림 Ⅲ-7〉 부산스토리텔링협의회 조직도 56
〈그림 Ⅲ-8〉 사업단의 조직도 59
〈그림 Ⅲ-9〉 해녀 밥상 및 몽니 캐릭터 60
〈그림 Ⅳ-1〉 김유정문학촌 시설 안내도 64
〈그림 Ⅳ-2〉 삼탄아트마인 시설 67
〈그림 Ⅴ-1〉 이야기도 도시 강원도 구축의 기본 방향 78
〈그림 Ⅴ-2〉 강원 스토리텔링협의회 구성 79
〈그림 Ⅴ-3〉 제주학아카이브 화면 80
〈그림 Ⅴ-4〉 강원문화재단 강원로케이션DB 82
〈그림 Ⅴ-5〉 인력양성 개념도 85
〈그림 Ⅴ-6〉 인문학여행 (예) 86
〈그림 Ⅴ-7〉 스토리텔링 축제 개념도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