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주요 연구내용제2장 디자인의 개념 및 기업에서의 역할1. 디자인의 개념2. 디자인과 기업 경쟁력(1)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2) 무형자산(3) R&D 와 디자인(4) 경영전략제3장 기업의 디자인 활용 현황(1) 국가 디자인 경쟁력(2) 국내 기업의 디자인 활용(3) 국내 디자인전문기업2. 국내 디자인 활용 기업의 실태(1) 설문조사 개요(2) 디자인 활용 목적(3) 디자인 활용 수준(4) 디자인 역량(5) 디자인 인력 및 조직(6) 디자인 조달 방법(7) 디자인 활용 성과(8) 애로사항3. 시사점제4장 기업의 디자인 역량과 성과 간 관계1. 서론2. 선행연구3. 분석모형 및 자료(1) 실증 모형(2) 분석 자료4. 실증분석 결과(1) 디자인 양적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친 영향(2) 디자인 질적 역량이 기업상과에 미친 영향5. 결론 및 시사점제5장 국내외 정부 지원 제도1. 우리나라 정부 지원 제도2. 해외의 정부 지원 제도(1) 영국(2) 일본(3) 독일(4) 요약 및 시사점제6장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언1. 기업에 대한 제언2. 정부에 대한 제언참고문헌부록A. 차별화된 제품 시장에서의 기업 간 가격경쟁 모형B. 설문지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