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서론1. 연구 필요성과 목적2. 선행연구 검토3. 연구 범위와 방법제2부 우유제1장 원유 수급 및 가격구조 분석1. 원유 수급 및 유통 현황2. 낙농정책 및 제도 현황 분석제2장 우유의 물가 파급영향 분석1. 우유의 소비자물가 가중치 및 기여도2. 소비자 체감물가에 미치는 영향제3장 낙농제품에 대한 가구의 수요패턴 변화 분석1. 가구의 우유 및 수요패턴 변화 분석의 필요성2. 분석 모형 미 ㅊ자료3. 분석 결과4. 시사점제4장 해외 우유 유통관련 제도 및 시사점1. 세계 낙농 동향2. 일본3. 미국4. 외국 사례의 시사점제5장 우유 정책모형 개발 및 효과 분석1. 분석모형2. 기초 시나리오 설정 - 쿼터량 불변3. 기초 시나리오 분석 결과4. 확충 시나리오의 설정 - 궈터량 변화 모형제6장 우유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 평가1. 가격 안정화 및 소득 안정화에 대한 소비자 의견 분석2. 낙농산업 정책 평가제7장 우유 유통체계 개선 방안1. 경쟁체제 구축2. 가격 산정방식 개선3. 궈터제 개선4. 비용 절감5. 안정적 수급 조절제3부 오리고기제8장 오리고기 수급 및 가격구조 분석1. 오리고기 수급 현황2. 오리고기 가격구조 분석3. 오리고기 가격의 인과성 분석4. 가축질병(HPAI)이 유통단계별 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제9장 오리생산 및 유통 실태 분석과 과제1. 오리산업의 계열화 현황2. 오리고기의 유통 실태3. 오리 계열농가 사육성과 평가 방식 조사4. 오리고기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주요 과제제10장 오리산업 유통정책 평가 및 계열화 효과 분석1. 오리산업 유통정책 평가2. 오리산업 계열화 효과 분석제11장 중국의 유통정책 평가 및 계열화 효과 분석1. 중국 오리산업의 발전 개황2. 오리고기 및 부산물의 수급 현황 및 유통 실태3. 중국 오리산업의 시사점제12장 오리고기 유통체계 개선 방안1.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2. 유통체계 개선 방안제4부 요약 및 결론제2부 우유제3부 오리고기부록1 : 소비자의 체감물가에 미치는 파급영향 분석 모형2.: 로지스틱회귀모형 추정 결과3 : 낙농제품 수요패턴 변화 분석모형 및 추정 결과4 : 우유 정책모형 개발 및 효과 분석 시물레이션 모형5 : 낙농 및 오리산업 정책 평가를 위한 전문가 조사표6 : 소비자 설문조사표7 : 오리 설문조사표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