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1. 연구의 내용 12
2. 연구의 범위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기대효과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기대효과 14
제2장 스마트오피스 이론적 검토 15
제1절 업무 방식의 변화 16
1. 업무환경 패러다임 변화 16
2. 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의 사무환경 21
3. 공무원 업무방식의 전망 25
제2절 스마트워크 28
1. 스마트워크 개요 28
2. 스마트워크 유형 31
제3절 스마트오피스 36
1. 스마트오피스 개요 36
2. 스마트오피스 업무환경 44
3. 스마트우피스를 위한 기술 52
제3장 스마트오피스 운영 사례분석 60
제1절 스마트오피스 해외 운영 사례 61
1. 미국 61
2. 영국 70
3. 일본 82
4. 해외 사례별 장ㆍ단점 89
5. 해외사례 시사점 : 필요성 및 타당성 90
제2절 스마트오피스 국내 운영 사례 92
1. 경기도청 :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스마트워크로 확대 92
2. 충청남도 : 유비쿼터스 환경의 모바일오피스 94
3. kt : 일하는 방식의 혁신과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스마트워킹 96
4. 유한킴벌리 : 경쟁력 형상과 일과 삶의 조화 추구를 위한 스마트오피스 99
5. 천지 세무법인 : 경쟁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100
6. 일신석재 : 사람을 변화시키기 위한 최적 환경으로의 스마트오피스 102
7. 시사점 105
제3절 스마트오피스 모형 108
1. 스마트오피스 기본 모형 108
2. 스마트 오피스 모형별 장단점 114
3. 기타 스마트오피스 모형의 고려 사항 114
제4장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도출 117
제1절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모형 설계 요건 118
1. 민간조직과 공공조직의 특성 비교 118
2. 정부 및 지자체 스마트오피스 적용 요건 121
제2절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130
1.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설계의 네트워크 구조 130
2. 공공부문에 적합한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135
제3절 스마트오피스 서비스 및 운영 시스템 분석 138
1. 스마트오피스 운영 의의 138
2. 스마트오피스 서비스 및 운영 시스템 분석 139
제5장 결어 147
제1절 요약 148
제2절 정책제언 151
[부록] 정부ㆍ지자체 스마트 오피스 적합모델 연구 156
I. 문제 제기 158
II. 스마트오피스 이론적 고찰 159
III. 스마트오피스 조직운영 사례분석 162
IV. 정부ㆍ지자체 스마트오피스 적합모델 도출 170
V. 결어 176
참고문헌 177
〈표 2-1〉 모바일워킹 시대에 변화하는 작업장 규칙 17
〈표 2-2〉 워크스마트 추진 단계 17
〈표 2-3〉 업무 공간 유형의 변화 19
〈표 2-4〉 PC와 가상화 비교 21
〈표 2-5〉 VPN을 구성하는 프로토콜 22
〈표 2-6〉 스마트워크 개념 정리 29
〈표 2-7〉 스마트워크의 효용성 30
〈표 2-8〉 스마트워크 유형별 특징 34
〈표 2-9〉 지식창조를 위한 공간영역 38
〈표 2-10〉 스마트오피스 구성요소 40
〈표 2-11〉 문서의 통합관리 42
〈표 2-12〉 정보관리 42
〈표 2-13〉 스마트워크에 기여 43
〈표 2-14〉 각종 비용 절감 44
〈표 2-15〉 공간공유 프로토콜 45
〈표 2-16〉 IT기술과 전략적 사용 54
〈표 3-1〉 미국의 텔레워크 발전단계 64
〈표 3-2〉 업무 스타일에 따른 분류체계 67
〈표 3-3〉 유연근무(Working Flexible) 유형 70
〈표 3-4〉 그린 텔레워크(Green Telework)의 주요 내용 73
〈표 3-5〉 책상공유와 책상 프로토콜의 주요 내용 75
〈표 3-6〉 일본 스마트워크 유형 분류 82
〈표 3-7〉 스마트워크 환경정비세제 설비대상 84
〈표 3-8〉 스마트워크 인구배증을 위한 액션플랜 주요 내용 85
〈표 3-9〉 해외 스마트 오피스별 장ㆍ단점 89
〈표 3-10〉 영국 BT WorkStyle를 통한 개선효과 91
〈표 3-11〉 스마트 오피스 모형별 장단점 114
〈표 4-1〉 여성가족부의 스마트오피스 도입 요구사항 126
〈표 4-2〉 여성가족부 스마트오피트 구축 내용 127
〈표 4-3〉 한국농어촌공사 스마트오피스 구축방향 127
〈표 4-4〉 스마트오피스 모형설계시 고려 요인 129
〈표 4-5〉 조직 및 업무 특성 130
〈표 4-6〉 사회복지정책 분야 정부 BRM 131
〈표 4-7〉 사회복지 관련 부처 및 기능 132
〈표 4-8〉 지방자치단체 관장기능의 대분류 133
〈표 4-9〉 스마트오피스 수평 모형의 장단점 133
〈표 4-10〉 스마트오피스 수직 모형 장단점 134
〈표 4-11〉 업무 특성 고려한 스마트오피스 장단점 135
〈표 4-12〉 의사소통이 가능한 스마트오피스 139
〈표 4-13〉 업무방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 140
〈표 4-14〉 원활한 의사소통의 지지(support)를 가능케 하는 스마트오피스 141
〈표 4-15〉 정부투입의 메커니즘 142
〈표 4-16〉 정보 활용의 이력 144
〈표 4-17〉 사무노동자 지원체계 146
〈표 5-1〉 스마트오피스 도입 후 변화관리 151
〈그림 2-1〉 공간구성의 패러다임 변화 20
〈그림 2-2〉 스마트워크의 관점 29
〈그림 2-3〉 스마트워크 유형 34
〈그림 2-4〉 스마트오피스 구성체계 39
〈그림 2-5〉 클라우드 구성요소 41
〈그림 3-1〉 Microsoft New Smart Workplace 66
〈그림 3-2〉 Microsoft Smart Office 회의 업무처리 절차 67
〈그림 3-3〉 영국정부의 업무공간혁신 모델 72
〈그림 3-4〉 영국정부의 사무환경 76
〈그림 3-5〉 유연근무 구성 기술 78
〈그림 3-6〉 BT의 사무환경 80
〈그림 3-7〉 통합 커뮤니케이션(UC) 81
〈그림 3-8〉 씬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기본원리 86
〈그림 3-9〉 사무실 기능에 따른 공간 분리 87
〈그림 3-10〉 공간 최적화 계획 88
〈그림 3-11〉 종이 없는 회의 시스템 구성 89
〈그림 3-12〉 일하는 방식의 조직문화 혁신 96
〈그림 3-13〉 kt의 일하는 방식인 공간 변화 98
〈그림 3-14〉 기획형 좌석 배치 예시 108
〈그림 3-15〉 기획형 개인업무 공간 예시 109
〈그림 3-16〉 기획형 회의업무 공간 예시 110
〈그림 3-17〉 민원형 모형 좌석 배치 예시 111
〈그림 3-18〉 민원형 모형 업무공간 예시 111
〈그림 3-19〉 민원형 모형의 스마트소통 시스템 112
〈그림 3-20〉 현장출장형 모형의 업무수행 예시 113
〈그림 3-21〉 현장출장형 모형의 QR코드를 활용한 보고 113
〈그림 3-22〉 업무집중 공간 예시 115
〈그림 4-1〉 시나리오 모델을 통한 스마트오피스 분석 틀 125
〈그림 4-2〉 적합모형 1 : 보안-위치 스마트오피스 136
〈그림 4-3〉 적합모형 2 : 보안-업무 스마트오피스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