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6
제2절 숙련공간의 개념과 내부구성 17
1. '숙련공간(skills universe)' 개념 17
2. 숙련공간의 내부 구성 19
제3절 연구내용과 방법 20
1. 연구내용 20
2. 연구방법 22
제2장 사회서비스 부문 노동시장 분석 24
제1절 머리말 24
1. 문제의 제기 24
2. 분석대상과 자료 26
제2절 사회서비스 부문 노동시장 분석 27
1. 사회서비스 부문 고용규모와 근로실태 27
2. 여성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 34
3.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저임근로 현황 45
제3절 소결 50
제3장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와 직업만족도 52
제1절 머리말 52
제2절 실태조사 분석결과 53
1. 사회서비스 종사자 개인특성별 근로실태 54
가. 근속기간 54
나. 고용형태 및 종사상 지위 55
다. 임금 및 근로시간 57
2. 사회서비스 종사자 일자리 특성별 근로실태 61
가. 근속기간별 임금수준 61
나. 임금수준 및 근로시간 62
다. 임금지위 63
3. 사회서비스 종사자 직종 및 시설특성별 근로실태 65
가. 근속기간 65
나. 고용형태 68
다. 임금 및 근로시간 69
라. 노동과정 72
4.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직업만족도 및 이직성향 81
제3절 소결 92
제4장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노동과정 95
제1절 머리말 95
제2절 사회서비스 일자리 현황과 특징 97
제3절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노동과정 103
1. 사회복지사의 노동과정 103
가. 사회복지 현황 및 사례기관 개요 103
나. 사회복지사의 노동과정 104
2. 보육교사의 노동과정 111
가. 보육 현황 및 사례 기관 개요 111
나. 보육교사의 노동과정 112
3. 간병요양보호사의 노동과정 121
가. 간병요양보호사 현황 및 사례 기관 개요 121
나. 간병사, 요양보호사의 노동과정 123
제4절 소결 132
제5장 사회서비스 부문의 숙련공간 134
제1절 머리말 134
제2절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양성 교육훈련과 직무 136
1. 사회복지사의 양성 교육훈련과 직무 136
가. 교육훈련 136
나. 업무 및 직무 140
2. 보육교사의 양성 교육훈련과 직무 146
가. 교육훈련 146
나. 업무 및 직무 148
3. 간병인 및 요양보호사의 양성 교육훈련과 직무 154
가. 교육훈련 154
나. 업무 및 직무 155
제3절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숙련 실태 160
1. 숙련의 성격 161
2. 향상 교육훈련 실태 162
가. 교육훈련 경험과 동기 162
나. 직무 관련 교육훈련기관과 비용 부담 165
다. 직무 관련 교육훈련의 유용성 평가 167
3. 숙련 요소별 보유수준과 필요수준의 숙련 갭 168
가. 업무수행능력 요소별 숙련수준 갭 169
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과 가치관 요소별 숙련수준 갭 170
다.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요소별 숙련수준 갭 172
4.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자격증 보유 현황 173
제4절 제공 서비스 수준과 조직 차원 숙련향상 노력 180
1. 제공 서비스 수준과 교육훈련 필요성 181
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인식 181
나.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필요성 인식 182
2. 조직 차원 숙련향상 노력 183
3. 서비스 및 일자리 개선을 위한 방안 184
제5절 소결 185
제6장 결론 18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89
제2절 시사점 및 정책 제언 194
참고문헌 196
[부록]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와 숙련에 대한 설문조사 199
판권기 215
〈표 2-1〉 사회서비스 고용규모와 추이 28
〈표 2-2〉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취업자와의 비교 31
〈표 2-3〉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종사상 지위, 단시간근로, 고용계약 32
〈표 2-4〉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근로시간, 임금, 근속기간 33
〈표 2-5〉 여성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 2-6〉 여성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근로실태:종사상 지위, 근로시간, 근속기간, 임금수준 36
〈표 2-7〉 여성 사회서비스 학력별 임금수준 비교 36
〈표 2-8〉 여성 사회서비스 연령별 임금수준 비교 38
〈표 2-9〉 여성 사회서비스 근속기간별 임금수준 비교 40
〈표 2-10〉 여성 사회서비스 경력기간별 임금수준 비교 41
〈표 2-11〉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임금함수(OLS) 43
〈표 2-12〉 여성 사회서비스 종사자 직업별 임금함수(OLS) 44
〈표 2-13〉 사회서비스 종사자 저임근로 규모와 추이 46
〈표 2-14〉 사회서비스 종사자 특성별 저임구성과 발생 47
〈표 2-15〉 사회서비스 종사자 저임결정요인(probit) 49
〈표 3-1〉 조사대상자 기초통계 53
〈표 3-2〉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인구사회적 특성별 근속기간 54
〈표 3-3〉 개인특성별 고용형태 56
〈표 3-4〉 개인특성별 종사상 지위 57
〈표 3-5〉 개인특성별 임금수준 및 지급 방식 58
〈표 3-6〉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 59
〈표 3-7〉 교대제 여부 및 형태 60
〈표 3-8〉 근속기간별 임금수준 61
〈표 3-9〉 고용형태ㆍ종사상지위별 임금 및 근로시간 62
〈표 3-10〉 근로시간 유형별 임금 및 근로시간 63
〈표 3-11〉 일자리 특성별 임금지위 64
〈표 3-12〉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근속기간 66
〈표 3-13〉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고용형태 68
〈표 3-14〉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임금수준 69
〈표 3-15〉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근로시간 71
〈표 3-16〉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교대제 형태 72
〈표 3-17〉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업무내용 73
〈표 3-18〉 상사와의 수퍼비전활동 75
〈표 3-19〉 동료와의 수퍼비전활동 75
〈표 3-20〉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업무환경 78
〈표 3-21〉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사회보험 및 민간보험 가입현황 80
〈표 3-22〉 개인특성별 직업만족도 82
〈표 3-23〉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직업만족도 83
〈표 3-24〉 일자리 특성별 직업만족도 86
〈표 3-25〉 종사자 개인특성별 이직성향 87
〈표 3-26〉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이직성향 89
〈표 3-27〉 일자리 특성별 이직성향 91
〈표 4-1〉 서비스 일자리 형태와 직종 분류 96
〈표 4-2〉 사회서비스 주요 직종별 규모와 실태 98
〈표 4-3〉 사회서비스 주요 직무형태별 직장생활 만족도 및 담당 업무 인식 99
〈표 4-4〉 사회서비스 일자리 속성과 특징 100
〈표 4-5〉 사회서비스 노동과정 지표 I-직무 자율성 101
〈표 4-6〉 사회서비스 노동과정 지표 II-직무 요구도 102
〈표 4-7〉 A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사회복지사 하루 일과 및 작업내용 107
〈표 4-8〉 A종합사회복지관 서비스제공 사회복지사 하루 일과 및 작업내용 108
〈표 4-9〉 A구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영유아반, 만 1세) 하루 일과 및 작업 내용 115
〈표 4-10〉 A구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유아반, 만 5세) 하루 일과 및 작업 내용 116
〈표 4-11〉 B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만 1세) 하루 일과 및 작업 내용 118
〈표 4-12〉 B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만 3세) 하루 일과 및 작업 내용 119
〈표 4-13〉 B요양전문시설 요양보호사 주요 업무 및 작업과정 126
〈표 4-14〉 C요양전문병원 요양보호사 주요 업무 및 작업과정 127
〈표 4-15〉 B요양전문시설 요양보호사 연차휴가 사용 현황(2012.10~2013.9) 128
〈표 4-16〉 B요양전문시설 요양보호사 업무 배치 및 근무표(2013.9) 130
〈표 5-1〉 사회복지교육기관 현황 137
〈표 5-2〉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현황 137
〈표 5-3〉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현황과 실태 138
〈표 5-4〉 사회복지사 보수교육과정 영역과 세부 과정(신입, 경력) 139
〈표 5-5〉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실태 140
〈표 5-6〉 A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담당 업무 141
〈표 5-7〉 A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사회복지사(실무자) 141
〈표 5-8〉 A종합사회복지관 서비스제공팀 사회복지사(실무자) 144
〈표 5-9〉 보육교사 교육기관 및 배출 경로 현황(2012) 146
〈표 5-10〉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현황 147
〈표 5-11〉 보육교사 보수교육 및 직무교육 현황 147
〈표 5-12〉 보육교사 업무 영역과 직무 내용 149
〈표 5-13〉 어린이집 보육교사 공통 업무와 고유 업무 150
〈표 5-14〉 A구립 어린이집 교육교사 업무 151
〈표 5-15〉 B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 업무 152
〈표 5-16〉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자 수 154
〈표 5-17〉 요양보호사 자격 형태별 교육훈련 내용 155
〈표 5-18〉 시설 요양보호사 업무영역 및 세부 내용 156
〈표 5-19〉 재가요양보호사 업무형태별 직무 내용 158
〈표 5-20〉 직종별ㆍ서비스제공 유형별 숙련 성격 161
〈표 5-21〉 지난 1년간 직무 관련 교육훈련 경험 162
〈표 5-22〉 1년간 평균 교육훈련 참여횟수와 평균 교육훈련 참여일수 163
〈표 5-23〉 교육훈련 참여 동기 164
〈표 5-24〉 교육훈련 불참 이유 165
〈표 5-25〉 교육훈련기관(복수응답) 166
〈표 5-26〉 교육훈련 비용부담 167
〈표 5-27〉 교육훈련의 유용성 평가 168
〈표 5-28〉 업무수행능력 관련 숙련요소의 필요수준과 보유수준 170
〈표 5-29〉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성/가치관 관련 숙련요소의 필요수준과 보유수준 171
〈표 5-30〉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관련 숙련요소의 필요수준과 보유수준 173
〈표 5-31〉 자격증 소지 현황 174
〈표 5-32〉 자격시험 및 실습 여부 175
〈표 5-33〉 자격증 취득경로 176
〈표 5-34〉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인식 181
〈표 5-35〉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숙련개발의 필요성 인식 182
〈표 5-36〉 기관(직장)의 숙련향상 관심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84
〈표 5-37〉 서비스 및 일자리 개선을 위한 방안들에 대한 인식 185
〈표 6-1〉 사회서비스 노동과정과 숙련형성 종합 비교 193
[그림 1-1] 숙련공간과 숙련 수급 개념도 18
[그림 2-1] 사회서비스 종사자 산업분포(2008~12) 29
[그림 2-2] 학력별 임금지수 37
[그림 2-3] 연령별 임금지수 39
[그림 2-4] 근속기간별 임금지수 40
[그림 2-5] 경력기간별 임금지수 42
[그림 4-1] 사회복지관 및 시설 내 주요 직종과 위계관계 105
[그림 4-2] 사회복지관 및 시설 형태별 조직 및 업무 배치 106
[그림 4-3] 보육시설 어린이집 보육교사 내 주요 직종과 위계관계 113
[그림 4-4] 간병사 및 요양보호사 고용관계 형태 122
[그림 4-5] 간병사 및 요양보호사 노동과정상 위계관계 124
[그림 5-1] D재가요양기관 조직 형태 및 업무배치 157
[그림 5-2] 재가요양보호사 업무 사전 준비 내용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