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I. 서론 6
제1절 연구목적 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8
II. 지방공무원 공직생애주기 교육시스템의 의의 및 필요성 10
제1절 공직생애주기의 개념 및 단계 11
1. 공직생애주기의 개념 11
2. 기존논의 및 유사개념 비교검토 12
3. 지방공무원 공직생애의 특성과 주기단계의 설정 17
제2절 공직생애주기 교육의 필요성 20
1. 공직생애주기 교육의 의의 20
2. 공직생애주기 교육의 필요성 21
제3절 공직생애주기 단계모형의 주요 검토요소 22
III. 공직생애주기적 관점에 의한 지방공무원 교육체계 운영실태 및 문제점 24
제1절 운영실태 25
1. 기본체계 25
2. 공직단계별 운영실태 33
제2절 문제점분석 52
1. 분석틀 52
2. 교육단계 운영의 문제점 : 공직생애주기와의 연계성 문제 53
3. 교과과정 구성의 문제점 : 공직생애주기에 따른 교과구성 적정성 문제 56
4. 교육내용 편성의 문제점 : 생애주기 역할변화에 따른 교육내용 편성의 타당성 문제 61
IV. 공직생애주기에 기반한 지방공무원 교육체계 개선방안 72
제1절 기본방향 73
제2절 공직생애주기기반 교육체계 개선방안 74
1. 교육단계 : 공직생애주기 연계화 74
2. 교육과정 : 공직생애주기 단계별 기본교육과 보완(심화)교육 체계화 81
3. 교육내용 : 공직생애주기 단계별 역량구조(역할역량과 직무역량) 적용 84
[보론] 역할역량(관계역량) 도출 100
제3절 관련조치 116
[요약]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