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들어가며우리는 왜 철학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 시대마다 달리하는 물음들1. 자연시대: 자연 안에서 자연에 대해 묻고 자연으로 답하다-왜 밀레토스인가 -물음으로 길을 내는 사람들 사물의 근본 실재는 무엇인가 | 왜 모든 것은 변화하며 있는가 | 다양한 사물이 생겨난 원인은 무엇인가 | 사물과 그것의 원리는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실재에 대해 열망하는 사람들 변화하며 있다는 사실만이 실재한다 | 실재는 변화하지 않는다 | 실재는 불변하나 대상은 변화한다 | 실재하는 물질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아는가2. 고대: 자연에서 사람에게로-무엇이 진리인가 진리는 상대적이다 | 우리는 진리를 알 수 없다 |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진리는 어디에 있는가 우리를 초월해 있는 세계에 | 이 세계 안에 실재하는 진리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즐거움이 주는 행복 | 지혜에 의한 행복 | 끝없이 탐구함에서 오는 행복 | 이곳이 아닌 저곳에서 구하는 행복3. 중세: 사람에서 신으로-무엇이 우리를 구원하는가 신의 은총으로 | 철학의 위안으로 | 존재의 위계질서 안에서 | 모든 것과 더불어-신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신도 사물처럼 존재하는가 | 신은 이름뿐인가 | 신은 감각적 대상과 분리하여 개념으로 존재한다-우리는 어떻게 신에 이르는가 이성과 신앙의 구별을 통해서 | 신앙에서 이성으로 | 신앙과 이성의 조화 | 이성에 의한 신앙과의 종합 | 이성과 신앙의 분리4. 근대: 신에서 인간이성으로-새로운 세계를 꿈꾸는 사람들 바다로 떠나간 사람들 | 변화를 꾀하는 사람들-새로운 학문의 태동 새로운 세계와 과학 학문 | 사물들로 구성된 기계적인 세계-새로운 학문방법 귀납법으로 | 기하학적 방법으로 | 연역적으로-실체의 속성과 양태 유일한 실체의 다양한 속성 | 유일한 실체인 창 없는 단자-세계와 앎의 문제 우리는 참다운 지식에 이를 수 있는가 | 존재하는 것은 지각된다 | 우리가 아는 것은 무엇인가 | 우리는 현상만을 알 뿐이다 | 우리는 무엇이든 알 수 있다 | 우리는 우리에게 알려진 것만을 알 수 있을 뿐이다-어떤 공동체여야 하는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위하여 | 질적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 공산 혁명으로 | 시대의 종말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예5. 현대: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새로운 시도들 -사태 자체로 -세계-내-존재로서 -실존에 대한 물음으로 -분석이 아닌 이해로 -사회비판으로 -타자에 대한 윤리로-사회구조에 저항함으로 -해체주의로 -거시담론으로 -과정적 관점에서 -언어이해를 달리하면서 -실용주의로-정신분석을 통해서 -자본주의 사회 이후를 내다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