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 4머리말 / 81. 연구대상과 목적ㆍ82. 기존연구와 과제ㆍ113. 자료ㆍ18제1장 기독교 수용의 배경 / 23제1절 종교적 감수성ㆍ25제2절 기독교정신혁명론ㆍ29제3절 배재학당의 교육 과정과 선교사들과의 교류ㆍ44제4절 선교사들의 전방위적 후원ㆍ53제2장 기독교관의 변화와 성격 / 61제1절 기독교관의 형성과 변화ㆍ631. 적대적 기독교관(1875-1895)ㆍ632. 혼종적 기독교관(1895-1899)ㆍ653. 절대적 기독교관과 대미관의 변화ㆍ671) 절대적 기독교관(1899-1965)_672) 대미관의 변화_110제2절 기독교관의 성격ㆍ1251. 사회참여에서 세속화로 변질ㆍ1252. 사상적 혼종성ㆍ136제3장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성립과 전개 / 141제1절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성립ㆍ1431.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이념과 모델ㆍ1432. 기독교국가건설론의 방략ㆍ1531) 기독교교육론_1542) 언론?문서선교_1643) 기독교계활용론_167제2절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전개ㆍ1801. 애국적 사회참여형 기독교인 양성 활동ㆍ1801) 옥중학교 설립자_1812) 상동청년학원 교장_1833) 한인중앙학원?한인여자학원 교장, 한인기독학원 설립자_1864) 한인기독교회 교주_1952. 언론ㆍ문서선교 활동ㆍ2013. 미국 기독교계를 활용한 외교 독립운동ㆍ206제4장 친기독교 정책과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실상 / 219제1절 친기독교 정책과 이승만의 역할ㆍ2211. 친기독교 정책ㆍ2212. 친기독교 정책의 성격ㆍ228제2절 기독교국가건설론의 실상ㆍ2361. 민족관: 모순적 인종주의와 민족 개념의 협애화ㆍ2371) 모순적 인종주의_2372) 민족 개념의 협애화_2402. 자유관: 일제 지배로부터의 자유에서 공산당 지배로부터의 자유로 변화ㆍ2513. 박애관: 일제에서 공산당으로 박애 박탈 대상의 전환ㆍ2724. 평화관: 독립전쟁에서 반공전쟁으로 평화 수호 방략의 변환ㆍ2785. 평등관: 평등에서 민중을 빙자한 독재로 전회ㆍ289맺음말 / 305참고문헌 /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