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방법과 구성제2장 국내 자원개발서비스기업의 현황1. 자원개발서비스산업의 개념과 서비스기업의 수요2. 자원개발서비스기업의 육성 필요성3. 국내 자원개발서비스기업의 현황(1) 국내 자원개발서비스기업의 현주소(2) 국내 자원개발투자기업의 서비스기업 활용 사례(3) 국내 자원개발투자기업의 해외투자 현황 분석4. 분야별 주요 메이저 기업과 국내 기업의 비교제3장 메이저 서비스기업들의 구조적 특징과 성장 전략1. 분야별 주요 메이저 기업의 사업구조와 성장 전략(1)Schlumberger Limited(2) Halliburton Company(3) Baker Hughes Incorporated(4) National Oilwell Varco(5) Weatherford International(6) China Oilfield Services Limited(7) Mitsui Ocean Development & Engineering Co.(8) Toyo Engineering2. 성장 전략의 평가 및 시사점(1) M&A를 통한 사업다각화(2) 해외시장 진출 및 시장다변화(3) 현지화(4) R&D 투자와 기술개발(5) 인재 확보 및 육성제4장 국내 자원개발서비스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요인 분석1.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분석 및 연구모형(1) AHP의 개요(2) AHP 적용방법(3) 연구모형2. 변수의 도출을 위한 이론적 근거(1) 기업성과(2) 내부 역량(3) 전략(4) 외부 경영환경3. 분석결과 및 시사점(1) 종합중요도 분석결과(2) 부문별 중요도 분석결과(3) 2계층 요인(기업성과) 중요도 분석결과(4) 2계층 요인(전략) 중요도 분석결과(5) 2계층 요인(외부 경영환경) 중요도 분석결과(6) 분야별 중요도 분석결과제5장 결론1. 인적자원 가오하: 기업, 정부의 역할 분담과 인적자원개발 협의체 운영2. 틈새시장 공략: 지역별·분야별 틈새시장 전략과 자원협력 및 정보기능 강화3. 수요기반 확대 등 정부 역할 강화4. 독립진흥기구 설립을 통한 자원개발서비스기업 지원체계 강화참고문헌부록[첨부1]AHP 분석결과[첨부2]설무조사표[첨부3]설문응답자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