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미술교육 연구1. 미술교육학의 정립한국미술교육의 학문적 발전과정 고찰 - 김정21세기 사회 문화적 현상과 미술교육의 방향 - 박소영2. 미술교육이론의 탐색조선시대 화원교육 - 류재만인성교육을 위한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 - 김성숙아동의 감성지능 및 교과교육을 위한 교육의 미술적 접근 - 이수경미술교육에서 DBAE의 등장과 적용 - 이주연시각문화미술교육(VCAE)에 관한 이론적 고찰 - 안혜리다문화 미술교육: 타인의 문제에서 우리의 문제로 - 손지현미술교육의 생태학적 접근방향 - 장연자3. 미술교육 연구방법론미술교육 연구방법론 - 최기호미술교육과 질적 연구 - 김지균해석학적 연구방법론과 미술교사 정체성 형성 탐구 - 정옥희제2장 미술교육의 내용4. 미적 사고와 조형미적 태도, 미적 체험의 개념 이해와 미술교육적 논의 - 이은적예술활동과 질성적 사고 - 옥영희노장 무위(無爲)의 심미적 특성과 미술교육적 함의 - 전성환5. 감상교육회화와 조각의 유기적 조형작업을 위한 고찰 - 19세기 이후 화가들의 조각품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이광미부드러운 마티에르와 부드러운 조각 - 박숙영현대미술 감상 및 표현수업 지도방안 - 류지영6. 전통미술교육맑은 정신을 통해서 본 조선시대 화조화의 투명한 색 - 김선영미술감상을 위한 조희룡 작품의 조형성과 예술관 연구 - 매화도를 중심으로 - 주미경추사 김정희 한글서간 서예미의 변천사적 고찰 - 박정숙제3장 미술교육의 실천7. 미술과 교육과정국가 수준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과 적용의 의미 - 양윤정DBAE의 미학 교육 관점에서 제6차와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하기 - 안금희미술과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노용8. 학습자의 이해내가 만든 거 멋지지 않니? - 박영주아동의 미술 정의에 내재된 담론 분석 - 김미남미술의 치유적 기능에 기반한 노인 미술교육 방안 연구 - 김향미9.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영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 - 심영옥미술교육에서 중재학습경험과 역동적 평가 - 박라미10. 미술교사 전문성미술육의 실천: 초·중등학교 미술교육 교사의 전문성 - 김상준미술교사에 대한 이해 - 김황기제4장 미술교육의 새로운 모색11. 상상력과 창의성상상력의 인식기능: 온전한 앎과 관련한 하나의 현상학적 시각 - 김춘일미술에서 창의적 사고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강병직12. 융복합적 접근융복합교육에서 미술의 역할과 특성 - 김선아융합인재교육(STEAM): 미술과 수학이 함께한 수업 - 고황경, 김재원대학 미술이론 교과목의 융합교육 유형 및 제안 - 윤민희13. 인성교육율곡의 인성교육론과 미술과 인성교육 - 정현희미술활동중심 정서교육 프로그램 연구 - 이경원14. 지역 연계 미술교육오픈에어뮤지엄, 에코뮤지엄의 지역유산 활용과 지역사회 연계 사례 - 최병식싹트는 박물관·미술관 - 문화예술자원의 다원적 활용 - 홍경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