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목차역자서문아이콘 해설서론: 불편한 질문을 던지기1장 미디어의 이해서론미디어를 정의하기사회적 맥락 안의 미디어U2에 관해 질문하기질문하기?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이론과 방법의 중요성결론2장 미디어 역사, 미디어 권력서론미디어 역사미디어 역사의 변화: 아일랜드의 사례이론(異論)으로 가득한 분야미디어와 권력권력과 미디어 내용권력과 미디어 산업권력과 미디어 수용자(보다) 비판적인 미디어연구를 향하여미디어 분석 모델: 생산, 내용, 그리고 수용결론3장 미디어 세계화서론세계화란 무엇인가?식민주의의 최신 브랜드?세계화의 이론미디어 세계화결론4장 미디어 소유: 집중화, 복합기업화, 그리고 규제서론우리는 왜 미디어 소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미디어 소유복합기업화, 집중화와 콘텐츠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정치경제학 관점“돈을 좇아라...”위르겐 하버마스와 공론장미디어와 규제미디어 규제 모델그렇다면, 미디어 규제는 필요한가?결론5장 미디어 종사자와 미디어 생산서론생산연구두 개의 전통생산연구의 이론적 기반방법론적 기반홀의 부호화/해독 모델미디어 생산과 미디어 종사자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기틀린의 『황금시간대의 이면(Inside Prime Time)』결론6장 미디어, 이데올로기, 담론서론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이데올로기 정의하기지배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이데올로기담론과 이데올로기모든 것이 담론 안에 있다?결론7장 미디어가 ‘재현’하는 불평등한 세계서론재현(representation)/다시-보여주기(re-presentation)와 ‘현실’내용분석이란 무엇인가?분리된 세계에서의 미디어 재현: 네 가지 접근의 개요미디어의 사회계급 재현미디어의 최하층계급 보도: 복지 문제행복한 빈민: 허구적 미디어 장르에서의 재현미디어의 민족 재현: 담론 분석 접근젠더와 성 정체성에 대한 미디어의 재현결론8장 미디어 수용자와 수용서론긴장: 수용자 연구 내 경쟁적인 이론들과 방법론시민에게 권력을? 수용연구의 3단계수용분석과 ‘민속지학적 전환’질적 수용연구: 세 가지 사례수용자, 팬, 참여문화결론9장 뉴 미디어, 소셜 미디어서론: 수용자를 권능화하는 뉴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 그러나 조심할지어다 …혁명은 디지털화할 것인가?인터넷의 약속과 현실우리는 이제 모두 ‘생비자’인가? 수용자와 뉴 미디어 결론10장 결론: 미디어 분석의 ‘어떻게’와 ‘왜’서론: 이 장은 방법론에 관한 것이 아니다 …미디어 연구의 단계적 접근법기존 연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생산·내용·수용연구불편한 질문을 계속 제기하라 …결론: 미디어 분석의 어떻게, 왜, 그리고 무엇용어해설참고문헌찾아보기저자소개역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