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프롤로그 STEP을 시작하면서... 5
발간사 / 이명수 5
서평 6
제1장 우리가 얻은 숫자와 그 의미 8
1. 프로그램 운영절차 및 개요 9
1. 대상 10
2. 프로그램 운영기간 10
3. 진행절차 10
2. 분석결과 11
1. 일반적 특성 12
2. 정신병적 특성 12
3. 정신병적 특성 17
4. 서비스 종결에 따른 결과 19
3. 의미 22
제2장 수많은 넘어짐 그리고 매뉴얼 24
I. 다름의 이해 25
1. Early Psychosis의 이해 26
2. CANSAS를 통한 초발정신질환자의 욕구분석 27
3. 초발정신질환자의 사례관리 전략 29
II. 개입과정 33
1. Engagement ; STEP을 준비하다. 34
2. Assessment ; STEP을 시작하다. 37
3. GOAL & ISP ; STEP을 디자인하다. 38
4. Implement ; STEP을 실행하다. 40
5. Evaluation ; STEP을 평가하다. 40
6. Discharge ; STEP을 전환하다. 41
III. 개입과정에서 다뤄야할 주요 이슈 43
1. 병식(insight)다루기 44
2. 첫 치료에 대한 Trauma(심리적 외상) 접근하기 49
3. 지속증상 다루기 51
4. 서비스를 거부 할 때 55
5. SUICIDE 59
6. 약물관리 64
7. 발달과업에 복귀하기 68
8. 관계 성장하기 74
IV. 개입과정에서 사용할 동반 프로그램 79
개인 인지적 상담 80
1. 일러두기 80
2. 인지상담은 무엇인가? 81
3. 인지상담의 실제 85
집단프로그램 117
1. 집단프로그램이 가지는 의미와 필요성 117
2.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사회인지와 정서관리, 증상약물 교육 119
3.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Social Activity 135
4. 집단프로그램의 결과 및 한계 139
가족교육프로그램 140
1) 가족의 중요성 140
2) 질병에 대해 지니는 가족의 심리적 반응의 여섯 단계 140
3) 가족교육의 효과 140
4) 조기정신질환자의 가족의 특성 및 고려할 점 141
5) STEP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141
제3장 부록 144
1. 부록1. TWO STEP 평가자료 145
2. 부록2. TWO STEP 프로그램 서식지 167
3. 참고문헌 176
에필로그 STEP에 함께한 사람들.. 179
판권기 181
뒷표지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