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학교 안팎에서의 학생들의 학업 활동 18
나.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인식 및 자기 평가 실태 18
다. 학생 요인 18
라. 학교 요인 18
마. 가정 요인 18
바. 사회 요인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한ㆍ중ㆍ일 국가교육연구기관 공동연구 협의회 19
다. 한ㆍ중ㆍ일 학생들의 학업 실태 분석 19
라. 제4차 한ㆍ중ㆍ일 국가교육연구기관 기관장 회담 25
4. 연구의 제한점 25
5. 용어의 정의 25
II. 선행연구 분석 26
1. 학생 실태 관련 국제비교 연구 27
2.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9
3. 아시아 학생들의 학업실태 관련 특징 31
4. 아시아 국가 대상 연구의 필요성 33
III. 한국 학생들의 학업 실태 분석 35
1. 학교 안팎에서의 학생들의 학업 활동 36
가. 학교 교육과정 36
나. 방과후학교 수강시간 38
다. 사교육 시간 39
라. 운동시간 40
마. 숙제 및 공부시간 42
바.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 42
사. 휴식/수면시간 44
2.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인식 및 자기 평가 실태 44
가. 학업/입시 스트레스 44
나. 학업 만족도 45
다. 학교생활 만족도 46
라. 교우관계 만족도 47
마. 집단따돌림 발생 정도 48
바. 교사-학생 관계 49
사. 부모-자녀 관계 50
3. 학생 요인 51
가. 학습동기 51
나. 교과 흥미도 53
다. 학습전략 54
라. 교과 자아개념 56
마. 학교 수업태도 57
바. 학생의 포부수준 58
4. 학교 요인 59
가.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59
나. 교사의 질 60
다. 학교 안전성 60
라. 학교시설의 질적 수준 61
마. 교사의 성취압력 62
바. 교사의 사기와 열의 63
사. 수업분위기 64
아. 교수방법 65
자. 학교규칙 준수 67
차. 학습문화 68
카. 교장 지도성 69
타. 교사 자율성 71
파. 교사 협동 72
5. 가정 요인 73
가. 부모의 직업 73
나. 부모 학력 75
다. 가구소득 76
라. 부모의 교육기대수준 76
마.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 77
바. 부모의 성취압력 스트레스 78
6. 사회 요인 79
가.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 79
나.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 80
다.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 81
IV. 중국 학생들의 학업 실태 분석 82
1. 학교 안팎에서의 학생들의 학업 활동 83
가. 학교 교육과정 83
나. 학교 안팎에서의 운동시간 84
다. 학교 안팎에서의 학업 프로그램 85
라. 주말에 할애하는 숙제 및 공부시간 85
마. 교과 외 학습활동 87
바. 휴식시간 (수면시간) 88
2.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인식 및 자기 평가 실태 89
가. 학생들의 학교 및 학업에 대한 인식 89
나. 학생들과 관련된 사람들과의 관계 89
3. 학생 요인 92
가. 학습동기 92
나. 교과 흥미도 93
다. 학습전략 94
라. 학교수업에 대한 자기평가 95
마. 수업태도 97
바. 학생의 포부 수준 98
사. 취업에 대한 기대 98
4. 학교 요인 99
가. 학교 환경 99
나. 학교 분위기 101
다. 교사의 질 102
라. 교수 방법 104
마. 학교 규칙 준수 105
바. 협동학습 105
5. 가정 요인 106
가. 부모 직업 106
나. 부모 학력 106
다. 가구 소득 107
라. 부모의 교육기대수준 108
마.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 108
바. 부모의 성취압력 스트레스 109
V. 일본 학생들의 학업 실태 분석 111
1. 학교 안팎에서의 학생들의 학업 활동 112
가. 수업시간 112
나. 운동시간 114
다. 방과후학교 수강시간 116
라. 숙제 및 공부시간 117
마. 사교육 여부 118
바. 인터넷 사용 시간 119
사. 휴대폰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 120
아. 수면시간 120
2.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인식 및 자기 평가 실태 121
가.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만족도 121
나. 부모-자녀 관계 122
3. 학생 요인 123
가. 교과 흥미도 123
나. 학습전략 124
다. 교과 자아개념 125
라. 학교 수업태도 126
마. 취업에 대한 기대 126
4. 학교 요인 127
가. 정규교사 자격 127
나. 교수방법 128
다. 학교 규율 준수 정도 129
라. 학습문화(협력) 129
마. 교장지도성 130
바. 교사협동(직무관련) 130
5. 가정 요인 131
가. 부모의 교육적 지원 131
나. 부모의 성취 압력 스트레스 131
VI. 요약 및 논의 133
1. 요약 134
2. 논의 140
참고문헌 144
판권기 148
〈표 I-1〉 분석 자료(한국) 21
〈표 I-2〉 한ㆍ중ㆍ일 분석 변인 비교 23
〈표 II-1〉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 27
〈표 III-1〉 초등학교 수업시수(한국) 37
〈표 III-2〉 중학교 수업시수(한국) 37
〈표 III-3〉 방과후학교 수강시간(한국) 39
〈표 III-4〉 사교육 시간(한국) 40
〈표 III-5〉 운동시간(한국) 41
〈표 III-6〉 숙제 및 공부시간(한국) 42
〈표 III-7〉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한국) 43
〈표 III-8〉 휴식/수면시간(한국) 44
〈표 III-9〉 학업/입시 스트레스(한국) 45
〈표 III-10〉 학업 만족도(한국) 46
〈표 III-11〉 학교생활 만족도(한국) 47
〈표 III-12〉 교우관계 만족도(한국) 48
〈표 III-13〉 집단따돌림 발생 정도(한국) 49
〈표 III-14〉 교사-학생 관계(한국) 50
〈표 III-15〉 부모-자녀 관계(한국) 51
〈표 III-16〉 학습동기(한국) 52
〈표 III-17〉 교과 흥미도(한국) 53
〈표 III-18〉 학습전략(한국) 55
〈표 III-19〉 교과 자아개념(한국) 56
〈표 III-20〉 학교 수업태도(한국) 57
〈표 III-21〉 학생의 포부수준(한국) 58
〈표 III-22〉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한국) 59
〈표 III-23〉 교사의 질(한국) 60
〈표 III-24〉 학교 안전성(한국) 61
〈표 III-25〉 학교시설의 질적 수준(한국) 62
〈표 III-26〉 교사의 성취압력(한국) 63
〈표 III-27〉 교사의 사기와 열의(한국) 64
〈표 III-28〉 수업분위기(한국) 65
〈표 III-29〉 교수방법(한국) 66
〈표 III-30〉 학교규칙 준수(한국) 67
〈표 III-31〉 학습문화(한국) 68
〈표 III-32〉 교장 지도성(한국) 70
〈표 III-33〉 교사 자율성(한국) 71
〈표 III-34〉 교사 협동(한국) 72
〈표 III-35〉 부모 직업(한국) 74
〈표 III-36〉 부모 학력(한국) 75
〈표 III-37〉 가구소득(한국) 76
〈표 III-38〉 부모의 교육기대수준(한국) 76
〈표 III-39〉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한국) 77
〈표 III-40〉 부모의 성취압력 스트레스(한국) 78
〈표 III-41〉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79
〈표 III-42〉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80
〈표 III-43〉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81
〈표 V-1〉 1년 기준 초등학교 수업 시수(수업 1시간 : 45분)(일본) 113
〈표 V-2〉 1년 기준 중학교 수업 시수(수업 1시간 : 50분)(일본) 113
[그림 I-1] 분석 모형 20
[그림 III-1] 운동시간(한국) 41
[그림 III-2]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한국) 43
[그림 III-3] 학업/입시 스트레스(한국) 45
[그림 III-4] 학업 만족도(한국) 46
[그림 III-5] 학교생활 만족도(한국) 47
[그림 III-6] 교우관계 만족도(한국) 48
[그림 III-7] 교사-학생 관계(한국) 50
[그림 III-8] 부모-자녀 관계(한국) 51
[그림 III-9] 학습동기(한국) 53
[그림 III-10] 교과 흥미도(한국) 54
[그림 III-11] 학습전략(한국) 55
[그림 III-12] 교과 자아개념(한국) 56
[그림 III-13] 학교 수업태도(한국) 57
[그림 III-14] 학생의 포부수준(한국) 59
[그림 III-15] 학교 안전성(한국) 61
[그림 III-16] 학교시설의 질적 수준(한국) 62
[그림 III-17] 교사의 성취압력(한국) 63
[그림 III-18] 교사의 사기와 열의(한국) 64
[그림 III-19] 수업분위기(한국) 65
[그림 III-20] 교수방법(한국) 66
[그림 III-21] 학교규칙 준수(한국) 67
[그림 III-22] 학습문화(한국) 69
[그림 III-23] 교장 지도성(한국) 70
[그림 III-24] 교사 자율성(한국) 71
[그림 III-25] 교사 협동(한국) 73
[그림 III-26] 부모 직업(한국) 74
[그림 III-27] 부모 학력(한국) 75
[그림 III-28] 부모의 교육기대수준(한국) 77
[그림 III-29]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한국) 78
[그림 III-30] 부모의 성취압력 스트레스(한국) 79
[그림 III-31] 입시경쟁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80
[그림 III-32] 대학 서열화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80
[그림 III-33] 학벌주의에 대한 미래 전망(한국) 81
[그림 IV-1] 체육시간 제외한 하루 운동시간(중국) 84
[그림 IV-2] 학교 안팎에서의 학업 프로그램(중국) 85
[그림 IV-3] 주중(월~금) 숙제 시간(중국) 86
[그림 IV-4] 토요일 공부 시간(중국) 87
[그림 IV-5] 일요일 공부 시간(중국) 87
[그림 IV-6] 교과 외 수업 수강 학생 비율(중국) 88
[그림 IV-7] 수면시간(중국) 88
[그림 IV-8] 학생들이 학교에서 느끼는 감정(중국) 89
[그림 IV-9] 학생들이 교우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중국) 90
[그림 IV-10] 교사–학생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중국) 91
[그림 IV-11] 부모–자녀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중국) 91
[그림 IV-12]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중국) 92
[그림 IV-13] 중학생의 학습동기(중국) 92
[그림 IV-14] 초등학생의 교과 흥미도(중국) 93
[그림 IV-15] 중학생의 교과 흥미도(중국) 93
[그림 IV-16] 초등학생의 학습전략(중국) 94
[그림 IV-17] 중학생의 학습전략(중국) 95
[그림 IV-18] 초등학생의 과목별 습득 정도(중국) 95
[그림 IV-19] 중학생의 과목별 습득 정도(중국) 96
[그림 IV-20] 학급에서의 성적에 대한 자기 평가(중국) 96
[그림 IV-21] 초등학생의 수업 태도(중국) 97
[그림 IV-22] 중학생의 수업 태도(중국) 97
[그림 IV-23] 학생의 포부 수준(중국) 98
[그림 IV-24]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기대(중국) 99
[그림 IV-25] 교사 1인당 학생 수(중국) 99
[그림 IV-26] 학급당 학생 수(중국) 100
[그림 IV-27] 초등학생의 학교 시설, 보건, 안전성 등에 대한 만족도(중국) 101
[그림 IV-28] 중학생의 학교 시설, 보건, 안전성 등에 대한 만족도(중국) 101
[그림 IV-29] 초등학교의 분위기(중국) 102
[그림 IV-30] 중학교의 분위기(중국) 102
[그림 IV-31] 교사 수(중국) 103
[그림 IV-32] 교사자격증 여부 및 학력(중국) 103
[그림 IV-33]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 방법(중국) 104
[그림 IV-34] 중학교 교사의 교수 방법(중국) 104
[그림 IV-35] 학교 규칙 준수(중국) 105
[그림 IV-36] 학생 간 협동학습(중국) 105
[그림 IV-37] 부모 직업(중국) 106
[그림 IV-38] 부모 학력(중국) 107
[그림 IV-39] 가구 소득(중국) 107
[그림 IV-40] 부모의 교육기대수준(중국) 108
[그림 IV-41] 초등학생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중국) 109
[그림 IV-42] 중학생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중국) 109
[그림 IV-43] 자녀의 시험성적이 좋지 않을 때 부모가 보이는 태도 및 행동(중국) 110
[그림 V-1] 초등학교 수업시수(1년 기준)(일본) 114
[그림 V-2] 중학교 수업시수(1년 기준)(일본) 114
[그림 V-3] 운동시간(빈도)(일본) 115
[그림 V-4] 운동시간(요일별)(일본) 115
[그림 V-5] 방과후학교 수강시간(평일)(일본) 116
[그림 V-6] 방과후학교 수강시간(토요일)(일본) 116
[그림 V-7] 방과후학교 수강시간(전체일수)(일본) 117
[그림 V-8] 숙제 및 공부시간(평일)(일본) 117
[그림 V-9] 숙제 및 공부시간(주말, 공휴일)(일본) 118
[그림 V-10] 사교육(일본) 119
[그림 V-11] 인터넷 사용시간(스마트폰 포함)(일본) 119
[그림 V-12] 스마트폰 사용시간(일본) 120
[그림 V-13] 휴식/수면시간(일본) 121
[그림 V-14]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만족도(일본) 122
[그림 V-15] 부모-자녀관계(일본) 122
[그림 V-16] 교과 흥미 정도(일본) 123
[그림 V-17] 교과 중요성 인식 정도(일본) 124
[그림 V-18] 통제전략(일본) 124
[그림 V-19] 동화전략(일본) 125
[그림 V-20] 교과 자아개념(일본) 125
[그림 V-21] 학교 수업태도(일본) 126
[그림 V-22] 취업에 대한 기대(일본) 126
[그림 V-23] 정규교사 자격증 유형(일본) 127
[그림 V-24] 정규교사 자격증이 없는 교사의 비율(일본) 127
[그림 V-25] 교직 경력(일본) 128
[그림 V-26] 교수방법(일본) 128
[그림 V-27] 학교규율 준수정도(일본) 129
[그림 V-28] 협력학습(일본) 129
[그림 V-29] 교장지도성(일본) 130
[그림 V-30] 교사협동(일본) 130
[그림 V-31] 부모의 교육적 지원(일본) 131
[그림 V-32] 부모의 성취압력 스트레스(일본) 132
[그림 VI-1] 학교 안팎에서의 하루 시간 활용(한국)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