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제1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요 33
제1절 조사개요 33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33
2. 법적 근거 33
3. 조사방법 33
제2절 조사범위 35
1. 시간적 범위 35
2. 공간적 범위 36
제3절 조사내용 37
1. 대중교통 이용자 37
2.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38
3. 대중교통 운영자 39
4. 대중교통 통계 39
제2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43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43
1.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분석 43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230
3. 대중교통 환승실태 만족도 253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302
1. 대중교통 시설 302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325
3. 대중교통 수단 372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396
1. 지역내 운영자 396
2. 지역간 운영자 431
제4절 대중교통 통계 461
1. 일반현황 461
2. 교통일반 476
3. 국외대중교통 통계 518
제3장 종합결과 537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537
1. 결론 537
2.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545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550
1.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550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551
3. 대중교통 수단 552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554
제4절 대중교통 통계 560
1. 국내 통계 종합결과 560
2. 국외 통계 종합결과 563
판권기 566
〈표 1-1〉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34
〈표 1-2〉 조사부문별 조사기간 35
〈표 1-3〉 공간적 범위 36
〈표 1-4〉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 37
〈표 1-5〉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 38
〈표 1-6〉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 39
〈표 1-7〉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 39
〈표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44
〈표 2-2〉 요일별 이용인원 비율 45
〈표 2-3〉 요일별 이용인원 45
〈표 2-4〉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46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48
〈표 2-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량 50
〈표 2-7〉 요일별 통행량 및 비중 51
〈표 2-8〉 시간대별 통행량 53
〈표 2-9〉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54
〈표 2-10〉 시간대별 인당 평균통행량 55
〈표 2-1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량 56
〈표 2-12〉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인당 평균통행량 57
〈표 2-13〉 이용자 유형별 통행량 58
〈표 2-14〉 교통수단별 통행량 59
〈표 2-15〉 기상상태별 통행량 61
〈표 2-16〉 전국 최다 이용 노선 62
〈표 2-17〉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노선 66
〈표 2-18〉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0
〈표 2-19〉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4
〈표 2-20〉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8
〈표 2-21〉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82
〈표 2-22〉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86
〈표 2-23〉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90
〈표 2-24〉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노선 94
〈표 2-25〉 경기도 최다 이용 노선 98
〈표 2-26〉 강원도 최다 이용 노선 102
〈표 2-27〉 충청북도 최다 이용 노선 106
〈표 2-28〉 충청남도 최다 이용 노선 110
〈표 2-29〉 전라북도 최다 이용 노선 114
〈표 2-30〉 전라남도 최다 이용 노선 118
〈표 2-31〉 경상북도 최다 이용 노선 122
〈표 2-32〉 경상남도 최다 이용 노선 126
〈표 2-33〉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노선 130
〈표 2-34〉 전국 최다 이용 정류장 134
〈표 2-35〉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4
〈표 2-36〉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5
〈표 2-37〉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5
〈표 2-38〉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6
〈표 2-39〉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6
〈표 2-40〉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7
〈표 2-41〉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7
〈표 2-42〉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정류장 138
〈표 2-43〉 경기도 최다 이용 정류장 138
〈표 2-44〉 강원도 최다 이용 정류장 139
〈표 2-45〉 충청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39
〈표 2-46〉 충청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0
〈표 2-47〉 전라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0
〈표 2-48〉 전라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1
〈표 2-49〉 경상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1
〈표 2-50〉 경상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2
〈표 2-51〉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정류장 142
〈표 2-52〉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인원 143
〈표 2-53〉 서울특별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3
〈표 2-54〉 부산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4
〈표 2-55〉 대구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4
〈표 2-56〉 인천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5
〈표 2-57〉 광주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5
〈표 2-58〉 대전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6
〈표 2-59〉 울산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6
〈표 2-60〉 세종특별자치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7
〈표 2-61〉 경기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7
〈표 2-62〉 강원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8
〈표 2-63〉 충청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8
〈표 2-64〉 충청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9
〈표 2-65〉 전라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49
〈표 2-66〉 전라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50
〈표 2-67〉 경상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50
〈표 2-68〉 경상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51
〈표 2-69〉 제주특별자치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51
〈표 2-70〉 지역간 통행량 분석 152
〈표 2-71〉 지역간 통행량 세부 분석 153
〈표 2-72〉 주요 지역의 도착지 분포 154
〈표 2-73〉 최다 환승 역/버스정류장 157
〈표 2-74〉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요금 160
〈표 2-75〉 이용자 유형별 요금 161
〈표 2-76〉 이용자 1인당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요금 162
〈표 2-77〉 이용자 1인당 이용자 유형별 이용요금 163
〈표 2-78〉 통행거리 1km당 이용요금 - 수도권 164
〈표 2-79〉 통행거리 1km당 이용요금 - 경기도 164
〈표 2-80〉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통행량 166
〈표 2-81〉 요일별 환승통행량 167
〈표 2-82〉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168
〈표 2-83〉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172
〈표 2-84〉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173
〈표 2-85〉 교통수단별 환승통행량 174
〈표 2-86〉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175
〈표 2-8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소요시간 176
〈표 2-88〉 요일별 환승소요시간 177
〈표 2-89〉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8
〈표 2-90〉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79
〈표 2-9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요금 180
〈표 2-92〉 요일별 환승요금 181
〈표 2-9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거리 182
〈표 2-94〉 요일별 통행거리 183
〈표 2-95〉 시간대별 통행거리 184
〈표 2-9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거리 185
〈표 2-97〉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86
〈표 2-98〉 기상상태별 통행거리 187
〈표 2-99〉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시간 188
〈표 2-100〉 요일별 통행시간 189
〈표 2-101〉 시간대별 통행시간 191
〈표 2-102〉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193
〈표 2-103〉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94
〈표 2-104〉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195
〈표 2-10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거리 197
〈표 2-106〉 요일별 운행거리 198
〈표 2-10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199
〈표 2-10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200
〈표 2-109〉 요일별 운행속도 201
〈표 2-110〉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정시성 203
〈표 2-111〉 요일별 정시성 203
〈표 2-112〉 서울특별시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04
〈표 2-113〉 인천광역시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05
〈표 2-114〉 경기도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05
〈표 2-115〉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16
〈표 2-116〉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18
〈표 2-117〉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219
〈표 2-118〉 수도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30
〈표 2-119〉 수도권 통행시간(비첨두) 231
〈표 2-120〉 수도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32
〈표 2-121〉 대구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33
〈표 2-122〉 대구권 통행시간(비첨두) 234
〈표 2-123〉 대구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35
〈표 2-124〉 대전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36
〈표 2-125〉 대전권 통행시간(비첨두) 237
〈표 2-126〉 대전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38
〈표 2-127〉 광주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39
〈표 2-128〉 광주권 통행시간(비첨두) 240
〈표 2-129〉 광주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41
〈표 2-130〉 부산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42
〈표 2-131〉 부산권 통행시간(비첨두) 243
〈표 2-132〉 부산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44
〈표 2-133〉 울산권 통행시간(오전첨두) 245
〈표 2-134〉 울산권 통행시간(비첨두) 246
〈표 2-135〉 울산권 통행시간(오후첨두) 246
〈표 2-136〉 대중교통 이용특성 254
〈표 2-137〉 정보제공 시스템 이용현황 256
〈표 2-138〉 접근통행 특성 257
〈표 2-139〉 환승통행 특성 258
〈표 2-140〉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60
〈표 2-141〉 대중교통 서비스 부문별 만족도 262
〈표 2-142〉 지역별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3
〈표 2-143〉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264
〈표 2-144〉 65세 이상 고령자 대중교통이용 만족도 265
〈표 2-145〉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전반적 만족도 266
〈표 2-146〉 통행목적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6
〈표 2-147〉 2012년 대비 응답자 특성 비교 268
〈표 2-148〉 2012년 대비 설문조사 항목 변화 269
〈표 2-149〉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70
〈표 2-150〉 지역별 대중교통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73
〈표 2-151〉 응답자 특성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74
〈표 2-152〉 이용특성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75
〈표 2-153〉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276
〈표 2-154〉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276
〈표 2-15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1) 277
〈표 2-156〉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 283
〈표 2-157〉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수도권) 284
〈표 2-158〉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광역시) 285
〈표 2-159〉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도 단위) 285
〈표 2-160〉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도 단위 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286
〈표 2-161〉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88
〈표 2-162〉 그룹 분류 289
〈표 2-163〉 그룹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90
〈표 2-164〉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지역 분류 결과 291
〈표 2-165〉 대중교통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전체지역) 292
〈표 2-166〉 지역별 정량적 지표 설문현황 293
〈표 2-167〉 정량적 지표 급간설정 결과 295
〈표 2-168〉 정량적 지표 급간별 표본 비율 295
〈표 2-169〉 정량적 지표 급간별 기술통계 296
〈표 2-170〉 버스 배차시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표 297
〈표 2-171〉 버스 배차시간 사후분석 결과표 297
〈표 2-172〉 지하철 배차시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표 298
〈표 2-173〉 지하철 배차시간 사후분석 결과표 298
〈표 2-174〉 정량적 지표별 최소 설계기준(만족도 5 이상) 300
〈표 2-175〉 도시철도 역사 현황(2012) 302
〈표 2-176〉 시·도별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2012) 304
〈표 2-177〉 실시간 도착정보시스템 제공 현황(2012) 305
〈표 2-178〉 시·도별 버스 노선현황(2012) 306
〈표 2-179〉 도시철도 노선현황(2012) 308
〈표 2-180〉 시·도별 버스노선 밀도(2012) 309
〈표 2-181〉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현황(2012) 310
〈표 2-182〉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2012) 312
〈표 2-183〉 도시철도 환승시설 현황(2012) 313
〈표 2-184〉 시·도별 터미널 현황(2012) 317
〈표 2-185〉 시외버스 정류장 현황(2012) 318
〈표 2-186〉 철도역사 현황(2012) 319
〈표 2-187〉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2012) 320
〈표 2-188〉 철도노선 현황(2012) 321
〈표 2-189〉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현황(2013) 323
〈표 2-190〉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현황(2013) 323
〈표 2-191〉 고속철도역 환승시설 현황(2012) 324
〈표 2-192〉 고속철도역 환승주차장 현황(2012) 325
〈표 2-193〉 응답자 유형별 환승역 이용횟수(도시내) 327
〈표 2-194〉 응답자 유형별 이동편리성(도시내) 329
〈표 2-195〉 응답자 유형별 정보제공(도시내) 330
〈표 2-196〉 응답자 유형별 쾌적성(도시내) 331
〈표 2-197〉 응답자 유형별 편의시설(도시내) 332
〈표 2-198〉 응답자 유형별 안전 및 보안성(도시내) 333
〈표 2-199〉 응답자 유형별 평가항목분석(도시내) 334
〈표 2-200〉 스마트폰 이용수준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도시내) 335
〈표 2-201〉 운전면허 소지여부 및 운전여부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도시내) 336
〈표 2-202〉 환승목적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도시내) 336
〈표 2-203〉 응답자 유형별 이동편리성(광역권 및 지역간) 337
〈표 2-204〉 응답자 유형별 정보제공(광역권 및 지역간) 338
〈표 2-205〉 응답자 유형별 쾌적성(광역권 및 지역간) 339
〈표 2-206〉 응답자 유형별 편의시설(광역권 및 지역간) 340
〈표 2-207〉 응답자 유형별 안전 및 보안성(광역권 및 지역간) 341
〈표 2-208〉 응답자 유형별 연계성(광역권 및 지역간) 342
〈표 2-209〉 응답자 유형별 평가항목 분석(광역권 및 지역간) 343
〈표 2-210〉 스마트폰 이용수준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광역권 및 지역간) 344
〈표 2-211〉 운전면허 소지여부 및 운전여부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광역권 및 지역간) 344
〈표 2-212〉 환승목적에 따른 평가항목 분석(광역권 및 지역간) 345
〈표 2-213〉 도시내 이동편리성 평가결과 분석 346
〈표 2-214〉 도시내 정보제공 평가결과 분석 347
〈표 2-215〉 도시내 쾌적성 평가결과 분석 348
〈표 2-216〉 도시내 편의시설 평가결과 분석 349
〈표 2-217〉 도시내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 분석 350
〈표 2-218〉 도시내 통행 환승시설 서비스 수준 평가결과 분석 351
〈표 2-219〉 환승시설 건설연도별 비교 353
〈표 2-220〉 환승가능 노선수별 비교 353
〈표 2-221〉 환승주차장 유/무별 비교 354
〈표 2-222〉 승차인원별 비교 355
〈표 2-223〉 환승연계기관별 비교 355
〈표 2-224〉 지역권별 비교 356
〈표 2-225〉 역사형태별 비교 357
〈표 2-226〉 운영기관별 비교 358
〈표 2-227〉 지역간 이동편리성 평가결과 분석 359
〈표 2-228〉 지역간 정보제공 평가결과 분석 360
〈표 2-229〉 지역간 쾌적성 평가결과 분석 361
〈표 2-230〉 지역간 편의시설 평가결과 분석 362
〈표 2-231〉 지역간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 분석 363
〈표 2-232〉 지역간 연계성 평가결과 분석 364
〈표 2-233〉 지역간 통행 환승시설 서비스수준 평가결과 분석 365
〈표 2-234〉 환승시설 건설연도별 비교 368
〈표 2-235〉 환승시설 유형별 비교 368
〈표 2-236〉 상업시설 개수별 비교 369
〈표 2-237〉 승강장 인원수별 비교 370
〈표 2-238〉 광역권 통행 환승시설 서비스수준 평가결과 371
〈표 2-239〉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72
〈표 2-240〉 시내버스 운행현황 373
〈표 2-241〉 농어촌버스 운행현황 375
〈표 2-242〉 마을버스 운행현황 376
〈표 2-243〉 간선급행버스체계 우선추진사업 현황 377
〈표 2-244〉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378
〈표 2-245〉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380
〈표 2-246〉 1인당 GRDP대비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381
〈표 2-247〉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382
〈표 2-248〉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383
〈표 2-249〉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384
〈표 2-250〉 시외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85
〈표 2-251〉 고속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86
〈표 2-252〉 시외버스 운행현황 387
〈표 2-253〉 고속버스 운행현황 388
〈표 2-254〉 철도차량 보유현황 389
〈표 2-255〉 일반·광역철도 운행현황 389
〈표 2-256〉 일반·광역철도 열차횟수 현황(2012) 391
〈표 2-257〉 철도선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395
〈표 2-258〉 버스 업체 및 운행차량 현황 396
〈표 2-259〉 인구천명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398
〈표 2-260〉 면적 1㎢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399
〈표 2-261〉 도로연장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400
〈표 2-262〉 시내버스 업체 경영현황 402
〈표 2-263〉 시내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403
〈표 2-264〉 농어촌버스 업체 경영현황 404
〈표 2-265〉 농어촌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405
〈표 2-266〉 마을버스 업체 경영현황 406
〈표 2-267〉 마을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407
〈표 2-268〉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408
〈표 2-269〉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09
〈표 2-270〉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411
〈표 2-271〉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12
〈표 2-272〉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413
〈표 2-273〉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14
〈표 2-274〉 운전자 근무형태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416
〈표 2-275〉 운전자 근무형태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417
〈표 2-276〉 근무형태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418
〈표 2-277〉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19
〈표 2-278〉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21
〈표 2-279〉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22
〈표 2-280〉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423
〈표 2-281〉 도시철도 경영 현황 425
〈표 2-282〉 도시철도 종사원 1인당 경영현황 428
〈표 2-283〉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429
〈표 2-284〉 도시철도 운전직 1명당 차량직 현황 430
〈표 2-285〉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431
〈표 2-286〉 인구천명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432
〈표 2-287〉 행정구역 면적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2012) 433
〈표 2-288〉 시외버스 경영현황 435
〈표 2-289〉 시외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436
〈표 2-290〉 고속버스 경영현황 437
〈표 2-291〉 고속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438
〈표 2-292〉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439
〈표 2-293〉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40
〈표 2-294〉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442
〈표 2-295〉 고속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43
〈표 2-296〉 연령대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444
〈표 2-297〉 운전자 근무형태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445
〈표 2-298〉 연령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446
〈표 2-299〉 운전자 근무형태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447
〈표 2-300〉 시외버스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48
〈표 2-301〉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49
〈표 2-302〉 일반/광역철도 업체현황 450
〈표 2-303〉 일반/광역철도 경영현황 451
〈표 2-304〉 일반/광역철도 종사원현황 452
〈표 2-305〉 전국 터미널 현황 454
〈표 2-306〉 터미널 운행 및 이용자 현황 455
〈표 2-307〉 터미널 업체당 운행 및 이용자 현황 456
〈표 2-308〉 터미널 종사원 현황 457
〈표 2-309〉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 현황 459
〈표 2-310〉 시·도별 인구추세 461
〈표 2-311〉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462
〈표 2-312〉 시·도별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2012) 464
〈표 2-313〉 자동차 1대당 인구수 추세 465
〈표 2-314〉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추세 466
〈표 2-315〉 시·도별 경제활동인구 추세 467
〈표 2-316〉 시·도별 사업체 및 종사자 추세 470
〈표 2-317〉 교통약자 인구추세 471
〈표 2-318〉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2012) 473
〈표 2-319〉 지역내 총생산(GRDP) 추세 474
〈표 2-320〉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2013) 475
〈표 2-321〉 시·도별 도로연장(2012) 476
〈표 2-322〉 도로보급률 추세 478
〈표 2-323〉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2012) 479
〈표 2-324〉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2012) 480
〈표 2-325〉 시·도별 자전거도로 현황(2012) 481
〈표 2-326〉 연도별 철도 총괄지표 482
〈표 2-327〉 시·도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3
〈표 2-328〉 시·도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4
〈표 2-329〉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6
〈표 2-330〉 도로 연장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7
〈표 2-331〉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8
〈표 2-332〉 차종별 비사업용지동차 등록대수 추세 489
〈표 2-333〉 연료별 사업용지동차 등록대수 추세 490
〈표 2-334〉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91
〈표 2-335〉 업종별 버스 수송실적 추세 493
〈표 2-336〉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추세 494
〈표 2-337〉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495
〈표 2-338〉 7대광역시 시내버스 운임현황(2012) 496
〈표 2-339〉 시외버스 운임현황 496
〈표 2-340〉 고속버스 운임현황 497
〈표 2-341〉 도시철도 공사별 운임현황(2012) 497
〈표 2-342〉 고속일반철도 운임현황(2012) 497
〈표 2-343〉 고속일반철도 운임할인제도 현황(2012) 499
〈표 2-344〉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501
〈표 2-345〉 시·도별 교통사고 발생 추세 502
〈표 2-346〉 노선버스 교통사고 추세 504
〈표 2-347〉 시·도별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2012) 505
〈표 2-348〉 철도 교통사고 발생추세 507
〈표 2-349〉 주행 거리당 철도 운행장애 발생 추세 508
〈표 2-350〉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광역지자체) 509
〈표 2-351〉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기초지자체) 509
〈표 2-352〉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배출량(2011) 514
〈표 2-353〉 항공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2011) 515
〈표 2-354〉 해운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2011) 516
〈표 2-355〉 수송실적 대비 온실가스 지표 517
〈표 2-356〉 국가별 도로연장 518
〈표 2-357〉 국가별 철도연장 520
〈표 2-358〉 국가별 도로여객 수송실적 522
〈표 2-359〉 철도여객 수송실적 523
〈표 2-360〉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524
〈표 2-361〉 국가별 면적 526
〈표 2-362〉 국가별 GDP 527
〈표 2-363〉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528
〈표 2-364〉 국가별 대중교통운임(2012) 530
〈표 2-365〉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531
〈표 2-366〉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533
〈표 2-367〉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534
[그림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43
[그림 2-2] 요일별 이용인원 비율 44
[그림 2-3]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비율 46
[그림 2-4]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비율 47
[그림 2-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량 49
[그림 2-6] 요일별 통행량 비율 50
[그림 2-7]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52
[그림 2-8]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56
[그림 2-9] 이용자 유형별통행량 비율 58
[그림 2-10] 교통수단별 통행량 비율 59
[그림 2-11] 기상상태별 통행량 비율 60
[그림 2-12]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노선 66
[그림 2-13]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0
[그림 2-14]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4
[그림 2-15]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78
[그림 2-16]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82
[그림 2-17]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86
[그림 2-18]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90
[그림 2-19]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노선 94
[그림 2-20] 경기도 최다 이용 노선 98
[그림 2-21] 강원도 최다 이용 노선 102
[그림 2-22] 충청북도 최다 이용 노선 106
[그림 2-23] 충청남도 최다 이용 노선 110
[그림 2-24] 전라북도 최다 이용 노선 114
[그림 2-25] 전라남도 최다 이용 노선 118
[그림 2-26] 경상북도 최다 이용 노선 122
[그림 2-27] 경상남도 최다 이용 노선 126
[그림 2-28]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노선 130
[그림 2-29] 수도권 통행 분석 152
[그림 2-30] 요일별 승차량 분포 패턴 - 동별 154
[그림 2-31] 요일별 하차량 분포 패턴 - 시군구별 155
[그림 2-32] 시공간적 승차 패턴 155
[그림 2-33] 시공간적 하차 패턴 156
[그림 2-34] 요일별 공간자기상관분석 157
[그림 2-35] 환승인원 분석 158
[그림 2-3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요금 159
[그림 2-37] 이용자 유형별 이용요금 161
[그림 2-3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통행량 비율 165
[그림 2-39] 요일별 환승통행량 비율 166
[그림 2-40]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68
[그림 2-4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71
[그림 2-42]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173
[그림 2-43] 교통수단별 환승통행량 174
[그림 2-44] 기상상태별 통행량 175
[그림 2-4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소요시간 176
[그림 2-46] 요일별 환승소요시간 177
[그림 2-47]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8
[그림 2-48]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79
[그림 2-49]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요금 180
[그림 2-50] 요일별 환승요금 181
[그림 2-5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거리 182
[그림 2-52] 요일별 통행거리 183
[그림 2-53] 시간대별 통행거리 184
[그림 2-54]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거리 185
[그림 2-55]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86
[그림 2-56] 기상상태별 통행거리 187
[그림 2-5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시간 188
[그림 2-58] 요일별 통행시간 189
[그림 2-59] 시간대별 통행시간 190
[그림 2-60]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192
[그림 2-61]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93
[그림 2-62]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195
[그림 2-6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거리 196
[그림 2-64] 요일별 운행거리 비율 198
[그림 2-6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199
[그림 2-6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200
[그림 2-67] 요일별 운행속도 201
[그림 2-6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정시성 202
[그림 2-69] 요일별 정시성 203
[그림 2-70] 전체 노선 이용 밀도 206
[그림 2-71]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 밀도 206
[그림 2-72] 부산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7
[그림 2-73] 대구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7
[그림 2-74] 인천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8
[그림 2-75] 광주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8
[그림 2-76] 대전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9
[그림 2-77] 울산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09
[그림 2-78] 세종특별자치시 노선 이용 밀도 210
[그림 2-79] 경기도 노선 이용 밀도 210
[그림 2-80] 강원도 노선 이용 밀도 211
[그림 2-81] 충청북도 노선 이용 밀도 211
[그림 2-82] 충청남도 노선 이용 밀도 212
[그림 2-83] 전라북도 노선 이용 밀도 212
[그림 2-84] 전라남도 노선 이용 밀도 213
[그림 2-85] 경상남도 노선 이용 밀도 213
[그림 2-86] 노선 이용 밀도 214
[그림 2-87] 제주특별자치도 노선 이용 밀도 214
[그림 2-88]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15
[그림 2-89]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17
[그림 2-90]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247
[그림 2-91] 거리별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248
[그림 2-92] 거리별 권역간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248
[그림 2-93]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249
[그림 2-94]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250
[그림 2-95] 거리별 권역간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250
[그림 2-96]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251
[그림 2-97]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252
[그림 2-98] 거리별 권역간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252
[그림 2-99] 지역별 정보제공 이용현황 256
[그림 2-100] 접근수단별 접근이동시간 비교 257
[그림 2-101] 환승통행 유형 분포 259
[그림 2-102] 환승 횟수 분포 259
[그림 2-103] 지역별 평균환승횟수 비교 259
[그림 2-104]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0
[그림 2-105] 성별/연령대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1
[그림 2-106] 대중교통 서비스 부문별 만족도 262
[그림 2-107]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4
[그림 2-108] 노인 이용자 대중교통이용 만족도 265
[그림 2-109]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6
[그림 2-110] 통행목적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7
[그림 2-111]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270
[그림 2-112]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271
[그림 2-113]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271
[그림 2-114]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272
[그림 2-115] 2012년 대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272
[그림 2-116]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73
[그림 2-11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유형 1) 277
[그림 2-118] 지역별 이용자 만족도 구조모형 278
[그림 2-119] 수단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결과 279
[그림 2-12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 287
[그림 2-121] 배차시간별 만족도 응답자 비율(버스) 299
[그림 2-122] 시·도별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2012) 304
[그림 2-123] 실시간 도착정보시스템 제공 현황(2012) 306
[그림 2-124] 시·도별 버스 운행노선수(2012) 307
[그림 2-125] 시·도별 버스노선 밀도(2012) 310
[그림 2-127]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현황(2012) 311
[그림 2-128] 시·도별 터미널 현황(2012) 318
[그림 2-129] 시외버스 정류장 현황(2012) 319
[그림 2-130] 철도역사 현황(2012) 320
[그림 2-131]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2012) 321
[그림 2-131] 지역별 평균 환승거리 326
[그림 2-132] 노선별 평균 환승거리 326
[그림 2-133] 환승통로 평균밀도(좌)와 대기공간 평균밀도(우) 327
[그림 2-134] 도시내 점수대별 구분 352
[그림 2-135] 환승시설 건설연도별 비교 353
[그림 2-136] 환승가능 노선수별 비교 354
[그림 2-137] 환승주차장 유/무별 비교 354
[그림 2-138] 승차인원별 비교 355
[그림 2-139] 환승연계기관별 비교 356
[그림 2-140] 지역권별 비교 356
[그림 2-141] 역사형태별 비교 357
[그림 2-142] 운영기관별 비교 358
[그림 2-143] 지역간 점수대별 비교 367
[그림 2-144] 환승시설 건설연도별 비교 368
[그림 2-145] 환승시설 유형별 비교 369
[그림 2-146] 상업시설 개수별 비교 369
[그림 2-147] 승강장 인원수별 비교 370
[그림 2-149]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73
[그림 2-150] 시내버스 운행현황 374
[그림 2-151] 농어촌버스 운행현황 376
[그림 2-152] 마을버스 운행현황 377
[그림 2-153]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379
[그림 2-154]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380
[그림 2-155] 1인당 GRDP대비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381
[그림 2-156] 시외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85
[그림 2-157] 고속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86
[그림 2-158] 시외버스 운행현황 387
[그림 2-159] 고속버스 운행현황 388
[그림 2-161] 지역내버스 업체 및 운행차량 현황 397
[그림 2-162] 인구천명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398
[그림 2-163] 면적 1㎢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399
[그림 2-164] 도로연장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401
[그림 2-165]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409
[그림 2-166]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10
[그림 2-167]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411
[그림 2-168]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12
[그림 2-169]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414
[그림 2-170]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15
[그림 2-171] 근무형태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417
[그림 2-172] 근무형태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418
[그림 2-173] 근무형태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419
[그림 2-174]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20
[그림 2-175]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21
[그림 2-176]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23
[그림 2-177]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429
[그림 2-178] 도시철도 운전직 1명당 차량직 현황 430
[그림 2-179]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432
[그림 2-180] 인구천명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433
[그림 2-181] 행정구역 면적(1㎢)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434
[그림 2-182]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440
[그림 2-183]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441
[그림 2-184]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442
[그림 2-185] 고속버스 업체당 종사원현황 443
[그림 2-186] 연령대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444
[그림 2-187] 근무형태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445
[그림 2-188] 연령대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446
[그림 2-189] 근무형태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447
[그림 2-190] 시외버스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49
[그림 2-191]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450
[그림 2-192] 일반/광역철도 경영현황 451
[그림 2-193] 전국 터미널 현황 454
[그림 2-194] 터미널 운행 및 이용자 현황 455
[그림 2-195] 터미널 업체당 운행 및 이용자 현황 456
[그림 2-196] 터미널 종사원현황 458
[그림 2-197]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현황 460
[그림 2-198] 시·도별 인구추세 462
[그림 2-199]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463
[그림 2-198] 시·도별 인구밀도 현황 464
[그림 2-199] 자동차 1대당 인구수 추세 465
[그림 2-200]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추세(연도별) 467
[그림 2-201] 2013년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추세(연평균증감률) 467
[그림 2-202] 시·도별 경제활동인구 추세 469
[그림 2-203] 교통약자 인구추세(전년대비증감률) 472
[그림 2-204] 교통약자 인구추세(연평균증감률) 472
[그림 2-205]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 473
[그림 2-206]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476
[그림 2-207] 도로보급률 추세 478
[그림 2-208]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479
[그림 2-209]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480
[그림 2-210] 시·도별 자전거도로 현황 481
[그림 2-211] 시·도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4
[그림 2-212] 시·도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5
[그림 2-213]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6
[그림 2-214]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7
[그림 2-215]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8
[그림 2-216]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89
[그림 2-217] 연료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91
[그림 2-218]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92
[그림 2-219] 업종별 버스수송실적 추세 493
[그림 2-220]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 실적 추세 494
[그림 2-221]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495
[그림 2-222]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501
[그림 2-223] 국가별 도로연장 519
[그림 2-224] 국가별 철도연장 521
[그림 2-225]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525
[그림 2-226]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529
[그림 2-227]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532
[그림 2-228]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 추세 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