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46
제1장 조사개요 48
제1절 조사목적 및 개요 48
1. 조사배경 및 목적 48
2. 조사 개요 49
제2절 조사방법 55
1.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55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66
3.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70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79
1.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79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83
3.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방법 86
제2장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분석 92
제1절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92
1. 대중교통 이용지표 92
2. 대중교통 요금지표 213
3. 대중교통 환승지표 221
4. 대중교통 거리지표 240
5. 대중교통 시간지표 247
제2절 대중교통 운행실태 분석 255
1. 대중교통 거리지표 255
2. 대중교통 시간지표 259
3. 대중교통 속도지표 261
4. 대중교통 정시성 264
5. 대중교통 혼잡도 267
제3절 관측조사 결과 분석 278
1. 이용량(명) 278
2. 운행속도 280
3. 차내 혼잡도 282
제3장 승용차 및 이용자의 통행시간 및 비용 분석 294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분석 294
1. 일반적 특성 분석 294
2. 대중교통 이용특성 분석 300
3. 접근 및 도달시간 분석 314
제2절 통행시간 분석 321
1. 수단통행시간 분석 321
2. 전체 통행시간 분석 340
3. 통행시간 비교 및 분석 358
제3절 통행비용 분석 364
1. 사회적비용 분석 364
2. 사회적비용 비교 및 분석 437
3. 이용자비용 분석 443
4. 이용자비용 비교 및 분석 461
5. 평균지표 분석 및 개선사항 467
제4장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492
제1절 대중교통 환승실태 492
1. 대중교통 이용특성 492
2. 응답자 특성별 대중교통 이용특성 분석 495
3. 대중교통 정보제공 이용 특성 500
4. 대중교통 환승실태 503
제2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509
1. 2013년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509
2.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515
3. 대중교통 이용특성별 만족도 540
4. 지역별 만족도 562
제3절 전년대비 분석 564
1. 분석 목적 564
2. 분석 방법 564
3. 전년대비 분석결과 564
제4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612
1. 이용자 만족도 모형 612
2.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615
3.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시사점 634
제5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향상방안 636
1. 대중교통 정책 우선순위 636
2.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매트릭스 분석 642
3. 취약영역 및 취약요소 도출 677
제6절 정량적 지표와 만족도 관계 분석 연구 68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82
2. 조사개요 683
3. 정량적 지표 분석 방법 684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712
제1절 결론 712
1.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결과 712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결과 716
3.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결과 718
제2절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722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정책적 활용 및 한계점 722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시사점 725
3.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시사점 726
부록 732
용어정리 964
판권기 990
〈표 1-1〉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주요 연혁 50
〈표 1-2〉 조사 개요 51
〈표 1-3〉 공간적 범위 52
〈표 1-4〉 2012년 대비 2013년 주요 변경 사항 비교 55
〈표 1-5〉 교통카드 사업자별 관할 정산 지역 56
〈표 1-6〉 교통카드 자료 수집 내용 57
〈표 1-7〉 교통카드 자료의 오류 유형 58
〈표 1-8〉 교통카드 자료의 표준화 유형 61
〈표 1-9〉 BIS/BMS 구축 현황 62
〈표 1-10〉 BIS/BMS 자료수집 요청 항목 63
〈표 1-11〉 관측조사 지역과 사유 64
〈표 1-12〉 관측조사 개요 65
〈표 1-13〉 과업의 내용적 범위 67
〈표 1-14〉 설문조사 기간 69
〈표 1-15〉 조사내용 70
〈표 1-16〉 조사지역 72
〈표 1-17〉 행정구역별 표본수 설계 73
〈표 1-18〉 설문조사 항목별 주요내용 76
〈표 1-19〉 2012년 대비 설문조사 항목 변화 77
〈표 1-20〉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요인 평가별 세부항목 78
〈표 1-21〉 대중교통이용 현황조사 세부항목 78
〈표 1-22〉 분석 내용 80
〈표 1-23〉 세부 분석 단위 81
〈표 1-24〉 설문조사 주요내용 84
〈표 1-25〉 포털사이트 통행시간 조사방법 85
〈표 1-26〉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88
〈표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93
〈표 2-2〉 요일별 이용인원 비율 94
〈표 2-3〉 요일별 이용인원 95
〈표 2-4〉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96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97
〈표 2-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량 99
〈표 2-7〉 요일별 통행량 및 비중 100
〈표 2-8〉 시간대별 통행량 102
〈표 2-9〉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103
〈표 2-10〉 시간대별 인당 평균통행량 104
〈표 2-1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량 105
〈표 2-12〉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인당 평균통행량 106
〈표 2-13〉 이용자 유형별 통행량 107
〈표 2-14〉 교통수단별 통행량 108
〈표 2-15〉 기상상태별 통행량 109
〈표 2-16〉 시군별 대중교통 이용특성 111
〈표 2-17〉 전국 최다 이용 노선 114
〈표 2-18〉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노선 118
〈표 2-19〉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22
〈표 2-20〉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26
〈표 2-21〉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0
〈표 2-22〉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4
〈표 2-23〉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8
〈표 2-24〉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42
〈표 2-25〉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노선 146
〈표 2-26〉 경기도 최다 이용 노선 150
〈표 2-27〉 강원도 최다 이용 노선 154
〈표 2-28〉 충청북도 최다 이용 노선 158
〈표 2-29〉 충청남도 최다 이용 노선 162
〈표 2-30〉 전라북도 최다 이용 노선 166
〈표 2-31〉 전라남도 최다 이용 노선 170
〈표 2-32〉 경상북도 최다 이용 노선 174
〈표 2-33〉 경상남도 최다 이용 노선 178
〈표 2-34〉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노선 182
〈표 2-35〉 전국 최다 이용 정류장 186
〈표 2-36〉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7
〈표 2-37〉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7
〈표 2-38〉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8
〈표 2-39〉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8
〈표 2-40〉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9
〈표 2-41〉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89
〈표 2-42〉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정류장 190
〈표 2-43〉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정류장 190
〈표 2-44〉 경기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1
〈표 2-45〉 강원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1
〈표 2-46〉 충청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2
〈표 2-47〉 충청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2
〈표 2-48〉 전라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3
〈표 2-49〉 전라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3
〈표 2-50〉 경상북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4
〈표 2-51〉 경상남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4
〈표 2-52〉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정류장 195
〈표 2-53〉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6
〈표 2-54〉 서울특별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6
〈표 2-55〉 부산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7
〈표 2-56〉 대구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7
〈표 2-57〉 인천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8
〈표 2-58〉 광주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8
〈표 2-59〉 대전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9
〈표 2-60〉 울산광역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99
〈표 2-61〉 세종특별자치시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0
〈표 2-62〉 경기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0
〈표 2-63〉 강원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1
〈표 2-64〉 충청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1
〈표 2-65〉 충청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2
〈표 2-66〉 전라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2
〈표 2-67〉 전라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3
〈표 2-68〉 경상북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3
〈표 2-69〉 경상남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4
〈표 2-70〉 제주특별자치도 노선별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204
〈표 2-71〉 지역간 통행량 분석 205
〈표 2-72〉 지역간 통행량 세부 분석 206
〈표 2-73〉 주요 지역의 도착지 분포 207
〈표 2-74〉 최다 환승 역/버스정류장 211
〈표 2-75〉 일주일/평일/주말 1회 이용요금 214
〈표 2-76〉 이용자 유형별 1회 이용요금 215
〈표 2-77〉 일주일/평일/주말 1일 이용요금 216
〈표 2-78〉 이용자 유형별 1일 이용요금 217
〈표 2-79〉 통행거리 1km당 이용요금 - 수도권 218
〈표 2-80〉 통행거리 1km당 이용요금 - 경기도 218
〈표 2-81〉 시군별 대중교통 통행요금 특성 219
〈표 2-82〉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통행량 222
〈표 2-83〉 요일별 환승통행량 223
〈표 2-84〉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224
〈표 2-8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228
〈표 2-86〉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229
〈표 2-87〉 교통수단별 환승통행량 230
〈표 2-88〉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231
〈표 2-89〉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소요시간 232
〈표 2-90〉 요일별 환승소요시간 233
〈표 2-91〉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34
〈표 2-92〉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35
〈표 2-9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요금 236
〈표 2-94〉 요일별 환승요금 237
〈표 2-95〉 시군별 대중교통 환승특성 238
〈표 2-9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거리 240
〈표 2-97〉 요일별 통행거리 241
〈표 2-98〉 시간대별 통행거리 242
〈표 2-99〉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거리 243
〈표 2-100〉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244
〈표 2-101〉 기상상태별 통행거리 245
〈표 2-102〉 시군별 대중교통 통행거리 246
〈표 2-10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시간 247
〈표 2-104〉 요일별 통행시간 248
〈표 2-105〉 시간대별 통행시간 249
〈표 2-10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251
〈표 2-107〉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252
〈표 2-108〉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253
〈표 2-109〉 시군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254
〈표 2-110〉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거리 256
〈표 2-111〉 요일별 운행거리 257
〈표 2-112〉 시군별 대중교통 운행거리 258
〈표 2-11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259
〈표 2-114〉 사군별 대중교통 운행시간(경기도) 260
〈표 2-11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261
〈표 2-116〉 요일별 운행속도 262
〈표 2-117〉 시군별 대중교통 이용특성 263
〈표 2-11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정시성 265
〈표 2-119〉 요일별 정시성 265
〈표 2-120〉 시군별 대중교통 정시성 266
〈표 2-121〉 서울특별시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67
〈표 2-122〉 인천광역시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68
〈표 2-123〉 경기도 오전 첨두시 차내 혼잡도 268
〈표 2-124〉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79
〈표 2-125〉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81
〈표 2-126〉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282
〈표 3-1〉 설문조사 결과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4
〈표 3-2〉 설문조사 결과 - 대구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5
〈표 3-3〉 설문조사 결과 - 대전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6
〈표 3-4〉 설문조사 결과 - 광주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7
〈표 3-5〉 설문조사 결과 - 부산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8
〈표 3-6〉 설문조사 결과 - 울산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9
〈표 3-7〉 설문조사 결과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0
〈표 3-8〉 설문조사 결과 - 대구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2
〈표 3-9〉 설문조사 결과 - 대전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4
〈표 3-10〉 설문조사 결과 - 광주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6
〈표 3-11〉 설문조사 결과 - 부산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8
〈표 3-12〉 설문조사 결과 - 울산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10
〈표 3-13〉 수도권 접근 및 도달시간 315
〈표 3-14〉 대구권 접근 및 도달시간 316
〈표 3-15〉 대전권 접근 및 도달시간 317
〈표 3-16〉 광주권 접근 및 도달시간 318
〈표 3-17〉 부산권 접근 및 도달시간 319
〈표 3-18〉 울산권 접근 및 도달시간 320
〈표 3-19〉 수도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22
〈표 3-20〉 수도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23
〈표 3-21〉 수도권 수단 통행시간(오후첨두) 324
〈표 3-22〉 대구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25
〈표 3-23〉 대구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26
〈표 3-24〉 대구권 수단 통행시간(오후첨두) 327
〈표 3-25〉 대전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28
〈표 3-26〉 대전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29
〈표 3-27〉 수단 통행시간(대전권-오후첨두) 330
〈표 3-28〉 광주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31
〈표 3-29〉 광주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32
〈표 3-30〉 광주권 수단 통행시간(오후첨두) 333
〈표 3-31〉 부산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34
〈표 3-32〉 부산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35
〈표 3-33〉 부산권 수단 통행시간(오후첨두) 336
〈표 3-34〉 울산권 수단 통행시간(오전첨두) 337
〈표 3-35〉 울산권 수단 통행시간(비첨두) 338
〈표 3-36〉 울산권 수단 통행시간(오후첨두) 339
〈표 3-37〉 수도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40
〈표 3-38〉 수도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41
〈표 3-39〉 수도권 전체 통행시간(오후첨두) 342
〈표 3-40〉 대구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43
〈표 3-41〉 대구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44
〈표 3-42〉 대구권 전체 통행시간(오후첨두) 345
〈표 3-43〉 대전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46
〈표 3-44〉 대전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47
〈표 3-45〉 대전권 전체 통행시간(오후첨두) 348
〈표 3-46〉 광주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49
〈표 3-47〉 광주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50
〈표 3-48〉 광주권 전체 통행시간(오후첨두) 351
〈표 3-49〉 부산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52
〈표 3-50〉 부산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53
〈표 3-51〉 부산권 전체 통행시간(오후첨두) 354
〈표 3-52〉 울산권 전체 통행시간(오전첨두) 355
〈표 3-53〉 울산권 전체 통행시간(비첨두) 356
〈표 3-54〉 울산권 전체 통행시간(오후 첨두) 357
〈표 3-55〉 수도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365
〈표 3-56〉 수도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366
〈표 3-57〉 수도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367
〈표 3-58〉 수도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368
〈표 3-59〉 수도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369
〈표 3-60〉 수도권 차량운행비용(오후첨두) 370
〈표 3-61〉 수도권 환경비용(오전첨두) 371
〈표 3-62〉 수도권 환경비용(비첨두) 372
〈표 3-63〉 수도권 환경비용(오후첨두) 373
〈표 3-64〉 수도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374
〈표 3-65〉 수도권 사회적비용(비첨두) 375
〈표 3-66〉 수도권 사회적비용(오후첨두) 376
〈표 3-67〉 대구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377
〈표 3-68〉 대구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378
〈표 3-69〉 대구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379
〈표 3-70〉 대구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380
〈표 3-71〉 대구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381
〈표 3-72〉 대구권 차량운행비용(오후첨두) 382
〈표 3-73〉 대구권 환경비용(오전첨두) 383
〈표 3-74〉 대구권 환경비용(비첨두) 384
〈표 3-75〉 대구권 환경비용(오후첨두) 385
〈표 3-76〉 대구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386
〈표 3-77〉 대구권 사회적비용(비첨두) 387
〈표 3-78〉 대구권 사회적비용(오후첨두) 388
〈표 3-79〉 대전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389
〈표 3-80〉 대전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390
〈표 3-81〉 대전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391
〈표 3-82〉 대전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392
〈표 3-83〉 대전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393
〈표 3-84〉 대전권 차량운행비용(오후첨두) 394
〈표 3-85〉 대전권 환경비용(오전첨두) 395
〈표 3-86〉 대전권 환경비용(비첨두) 396
〈표 3-87〉 대전권 환경비용(오후첨두) 397
〈표 3-88〉 대전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398
〈표 3-89〉 대전권 사회적비용(비첨두) 399
〈표 3-90〉 대전권 사회적비용(비첨두) 400
〈표 3-91〉 광주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401
〈표 3-92〉 광주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402
〈표 3-93〉 광주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403
〈표 3-94〉 광주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404
〈표 3-95〉 광주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405
〈표 3-96〉 광주권 차량운행비용(오후첨두) 406
〈표 3-97〉 광주권 환경비용(오전첨두) 407
〈표 3-98〉 광주권 환경비용(비첨두) 408
〈표 3-99〉 광주권 환경비용(오후첨두) 409
〈표 3-100〉 광주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410
〈표 3-101〉 광주권 사회적비용(비첨두) 411
〈표 3-102〉 광주권 사회적비용(오후첨두) 412
〈표 3-103〉 부산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413
〈표 3-104〉 부산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414
〈표 3-105〉 부산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415
〈표 3-106〉 부산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416
〈표 3-107〉 부산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417
〈표 3-108〉 부산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418
〈표 3-109〉 부산권 환경비용(오전첨두) 419
〈표 3-110〉 부산권 환경비용(비첨두) 420
〈표 3-111〉 부산권 환경비용(오후첨두) 421
〈표 3-112〉 부산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422
〈표 3-113〉 부산권 사회적비용(비첨두) 423
〈표 3-114〉 부산권 사회적비용(오후첨두) 424
〈표 3-115〉 울산권 통행시간비용(오전첨두) 425
〈표 3-116〉 울산권 통행시간비용(비첨두) 426
〈표 3-117〉 울산권 통행시간비용(오후첨두) 427
〈표 3-118〉 울산권 차량운행비용(오전첨두) 428
〈표 3-119〉 울산권 차량운행비용(비첨두) 429
〈표 3-120〉 울산권 차량운행비용(오후첨두) 430
〈표 3-121〉 울산권 환경비용(오전첨두) 431
〈표 3-122〉 울산권 환경비용(비첨두) 432
〈표 3-123〉 울산권 환경비용(오후첨두) 433
〈표 3-124〉 울산권 사회적비용(오전첨두) 434
〈표 3-125〉 울산권 사회적비용(비첨두) 435
〈표 3-126〉 울산권 사회적비용(오후첨두) 436
〈표 3-127〉 수도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43
〈표 3-128〉 수도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44
〈표 3-129〉 수도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45
〈표 3-130〉 대구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46
〈표 3-131〉 대구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47
〈표 3-132〉 대구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48
〈표 3-133〉 대전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49
〈표 3-134〉 대전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50
〈표 3-135〉 대전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51
〈표 3-136〉 광주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52
〈표 3-137〉 광주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53
〈표 3-138〉 광주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54
〈표 3-139〉 부산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55
〈표 3-140〉 부산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56
〈표 3-141〉 부산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57
〈표 3-142〉 울산권 이용자비용(오전첨두) 458
〈표 3-143〉 울산권 이용자비용(비첨두) 459
〈표 3-144〉 울산권 이용자비용(오후첨두) 460
〈표 3-145〉 수도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68
〈표 3-146〉 수도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68
〈표 3-147〉 수도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69
〈표 3-148〉 대구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69
〈표 3-149〉 대구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70
〈표 3-150〉 대구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70
〈표 3-151〉 대전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71
〈표 3-152〉 대전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71
〈표 3-153〉 대전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72
〈표 3-154〉 광주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72
〈표 3-155〉 광주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73
〈표 3-156〉 광주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73
〈표 3-157〉 부산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74
〈표 3-158〉 부산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74
〈표 3-159〉 부산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75
〈표 3-160〉 울산권 10km 평균지표 분석 475
〈표 3-161〉 울산권 20km 평균지표 분석 476
〈표 3-162〉 울산권 30km 평균지표 분석 476
〈표 3-163〉 수도권 10km 개선사항 477
〈표 3-164〉 수도권 20km 개선사항 478
〈표 3-165〉 수도권 30km 개선사항 478
〈표 3-166〉 대구권 10km 개선사항 479
〈표 3-167〉 대구권 20km 개선사항 480
〈표 3-168〉 대구권 30km 개선사항 480
〈표 3-169〉 대전권 10km 개선사항 481
〈표 3-170〉 대전권 20km 개선사항 482
〈표 3-171〉 대전권 30km 개선사항 482
〈표 3-172〉 광주권 10km 개선사항 483
〈표 3-173〉 광주권 20km 개선사항 484
〈표 3-174〉 광주권 30km 개선사항 484
〈표 3-175〉 부산권 10km 개선사항 485
〈표 3-176〉 부산권 20km 개선사항 486
〈표 3-177〉 부산권 30km 개선사항 486
〈표 3-178〉 울산권 10km 개선사항 487
〈표 3-179〉 울산권 20km 개선사항 488
〈표 3-180〉 울산권 30km 개선사항 488
〈표 4-1〉 대중교통 이용특성 493
〈표 4-2〉 응답자 특성별 대중교통 주 이용 수단 496
〈표 4-3〉 응답자 특성별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 횟수 497
〈표 4-4〉 응답자 특성별 대중교통 이용 목적 498
〈표 4-5〉 정보제공 시스템 이용 500
〈표 4-6〉 이용하는 대중교통 정보시스템 종류 501
〈표 4-7〉 지역별 정보제공 시스템 이용 502
〈표 4-8〉 접근통행 특성 503
〈표 4-9〉 접근수단별 접근 이동시간 특성 504
〈표 4-10〉 환승통행 특성 506
〈표 4-11〉 지역별 환승통행 특성 508
〈표 4-12〉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09
〈표 4-13〉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0
〈표 4-14〉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1
〈표 4-15〉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2
〈표 4-16〉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3
〈표 4-17〉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4
〈표 4-18〉 지역별 2013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516
〈표 4-19〉 지역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18
〈표 4-20〉 지역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22
〈표 4-21〉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25
〈표 4-22〉 지역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28
〈표 4-23〉 지역별 환승서비스 만족도 531
〈표 4-24〉 성별, 연령별 전반적 만족도 533
〈표 4-25〉 성별, 연령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4
〈표 4-25〉 성별, 연령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맞족도 535
〈표 4-27〉 성별, 연령별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7
〈표 4-28〉 성별, 연령별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8
〈표 4-29〉 성별, 연령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9
〈표 4-30〉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540
〈표 4-31〉 주 이용 교통수단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1
〈표 4-32〉 주 이용 교통수단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2
〈표 4-33〉 주 이용 교통수단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3
〈표 4-34〉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4
〈표 4-35〉 주 이용 교통수단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45
〈표 4-36〉 연령별 주 이용 수단별 만족도 차이(지하철-버스) 546
〈표 4-37〉 65세 이상 고령자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547
〈표 4-38〉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전반적 만족도 548
〈표 4-39〉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49
〈표 4-40〉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50
〈표 4-41〉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51
〈표 4-42〉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52
〈표 4-43〉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53
〈표 4-44〉 통행목적별 전반적 만족도 554
〈표 4-45〉 통행목적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55
〈표 4-46〉 통행목적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56
〈표 4-47〉 통행목적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57
〈표 4-48〉 통행목적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58
〈표 4-49〉 통행목적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59
〈표 4-50〉 접근수단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0
〈표 4-51〉 환승유형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1
〈표 4-52〉 수도권 및 광역시 서비스 만족도 비교 562
〈표 4-53〉 도 지역 서비스 만족도 비교 563
〈표 4-54〉 조사대상 564
〈표 4-55〉 2012년 대비 응답자 특성 비교 566
〈표 4-56〉 2012년 대비 설문조사 항목 변화 567
〈표 4-57〉 2012년 대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68
〈표 4-58〉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8
〈표 4-59〉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9
〈표 4-60〉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70
〈표 4-61〉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71
〈표 4-62〉 2012년 대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72
〈표 4-63〉 지역별 2012년 대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74
〈표 4-64〉 지역별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78
〈표 4-65〉 지역별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82
〈표 4-66〉 지역별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85
〈표 4-67〉 지역별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87
〈표 4-68〉 지역별 2012년 대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90
〈표 4-69〉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91
〈표 4-70〉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92
〈표 4-71〉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이용 환경 서비스 만족도 594
〈표 4-72〉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96
〈표 4-73〉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97
〈표 4-74〉 응답자 특성별 2012년 대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98
〈표 4-75〉 이용특성별 2012년 대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600
〈표 4-76〉 이용 특성별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602
〈표 4-77〉 이용 특성별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606
〈표 4-78〉 이용 특성별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609
〈표 4-79〉 이용 특성별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시스템 만족도 611
〈표 4-80〉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15
〈표 4-81〉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616
〈표 4-82〉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616
〈표 4-8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기초모형) 617
〈표 4-84〉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기초모형) 618
〈표 4-85〉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기초모형) 619
〈표 4-8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 620
〈표 4-87〉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1
〈표 4-88〉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21
〈표 4-8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수도권) 622
〈표 4-90〉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623
〈표 4-91〉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623
〈표 4-9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광역시) 624
〈표 4-93〉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광역시) 625
〈표 4-94〉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광역시) 625
〈표 4-9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도 단위) 626
〈표 4-96〉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단위) 627
〈표 4-97〉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도 단위) 627
〈표 4-9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4_도 단위) 628
〈표 4-99〉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 단위) 629
〈표 4-100〉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 단위) 629
〈표 4-10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버스) 631
〈표 4-102〉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버스) 631
〈표 4-103〉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버스) 631
〈표 4-10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적합도 지수(지하철) 632
〈표 4-105〉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지하철) 633
〈표 4-106〉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지하철) 633
〈표 4-107〉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 638
〈표 4-108〉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수도권) 640
〈표 4-109〉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광역시) 640
〈표 4-110〉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도단위) 641
〈표 4-111〉 대중교통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별 정책 우선순위(도단위 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41
〈표 4-112〉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660
〈표 4-113〉 전국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662
〈표 4-114〉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71
〈표 4-115〉 유사지역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71
〈표 4-116〉 그룹 분류 672
〈표 4-117〉 시책그룹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676
〈표 4-118〉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지역 분류 결과 678
〈표 4-119〉 대중교통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전체지역) 679
〈표 4-120〉 지역별 정량적 지표 설문현황 683
〈표 4-121〉 정량적 지표 급간설정 결과 684
〈표 4-122〉 정량적 지표 급간별 표본 비율 685
〈표 4-123〉 정량적 지표 급간별 기술통계 686
〈표 4-124〉 버스 배차시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표 687
〈표 4-125〉 버스 배차시간 사후분석 결과표 687
〈표 4-126〉 지하철 배차시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표 688
〈표 4-127〉 지하철 배차시간 사후분석 결과표 688
〈표 4-128〉 급간별 만족도 선택비율(예시) 689
〈표 4-129〉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배차간격 698
〈표 4-13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배차간격 698
〈표 4-131〉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이용요금 699
〈표 4-132〉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이용요금 700
〈표 4-133〉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접근시간 701
〈표 4-13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접근시간 701
〈표 4-135〉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목적지 도착예정시간 차이 702
〈표 4-136〉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목적지 도착예정시간 차이 703
〈표 4-137〉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안전운행위반 회수 704
〈표 4-138〉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 및 최소 설계기준: 안전운행위반 회수 704
〈표 4-139〉 정량적 지표별 최소 설계기준(만족도 5 이상) 705
〈표 4-140〉 최소 배차간격(minimum headway) 결정 방법 706
[그림 1-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의 목적 49
[그림 1-2] 교통카드의 형태 50
[그림 1-3] 수도권 공간 및 교통구조 53
[그림 1-4] 지방권 공간구조 53
[그림 1-5] 조사개요 54
[그림 1-6] 교통카드 자료 수집 과정 56
[그림 1-7] 교통카드 자료의 보정 방안 59
[그림 1-8] 교통카드 자료 가공 과정 60
[그림 1-9] 과업의 수행방법 68
[그림 1-10] 자료 분석 과정 82
[그림 1-11] 설문조사 수행 83
[그림 1-12] 설문조사의 수행과정 83
[그림 1-13] 설문조사 주요내용 및 분석 개념도 84
[그림 1-14] 오프라인 만족도 보정과정 86
[그림 1-1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예시) 87
[그림 1-16]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예시 88
[그림 1-17] 취약영역 도출 89
[그림 1-18] 정량적 지표와 만족도와의 관계성분석(예시) 89
[그림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92
[그림 2-2] 요일별 이용인원 비율 94
[그림 2-3]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비율 96
[그림 2-4]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비율 97
[그림 2-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량 98
[그림 2-6] 요일별 통행량 비율 99
[그림 2-7]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101
[그림 2-8]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량 비율 105
[그림 2-9] 이용자 유형별통행량 비율 107
[그림 2-10] 교통수단별 통행량 비율 108
[그림 2-11] 기상상태별 통행량 비중 110
[그림 2-12] 서울특별시 최다 이용 노선 118
[그림 2-13] 부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22
[그림 2-14] 대구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26
[그림 2-15] 인천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0
[그림 2-16] 광주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4
[그림 2-17] 대전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38
[그림 2-18] 울산광역시 최다 이용 노선 142
[그림 2-19]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이용 노선 146
[그림 2-20] 경기도 최다 이용 노선 150
[그림 2-21] 강원도 최다 이용 노선 154
[그림 2-22] 충청북도 최다 이용 노선 158
[그림 2-23] 충청남도 최다 이용 노선 162
[그림 2-24] 전라북도 최다 이용 노선 166
[그림 2-25] 전라남도 최다 이용 노선 170
[그림 2-26] 경상북도 최다 이용 노선 174
[그림 2-27] 경상남도 최다 이용 노선 178
[그림 2-28]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이용 노선 182
[그림 2-29] 수도권 통행 분석 205
[그림 2-30] 요일별 승차량 분포 패턴 - 동별 207
[그림 2-31] 요일별 하차량 분포 패턴 - 시군구별 208
[그림 2-32] 시공간적 승차 패턴 208
[그림 2-33] 시공간적 하차 패턴 209
[그림 2-34] 요일별 공간자기상관분석 210
[그림 2-35] 환승인원 분석 212
[그림 2-36] 일주일/평일/주말 1회 이용요금 213
[그림 2-37] 이용자 유형별 이용요금 215
[그림 2-3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통행량 비율 221
[그림 2-39] 요일별 환승통행량 비율 222
[그림 2-40]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224
[그림 2-4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227
[그림 2-42]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229
[그림 2-43] 교통수단별 환승통행량 230
[그림 2-44]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231
[그림 2-4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소요시간 232
[그림 2-46] 요일별 환승소요시간 233
[그림 2-47]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34
[그림 2-48]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35
[그림 2-49]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요금 236
[그림 2-50] 요일별 환승요금 237
[그림 2-5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거리 240
[그림 2-52] 요일별 통행거리 241
[그림 2-53] 시간대별 통행거리 242
[그림 2-54]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거리 243
[그림 2-55]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244
[그림 2-56] 기상상태별 통행거리 245
[그림 2-5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통행시간 247
[그림 2-58] 요일별 통행시간 248
[그림 2-59] 시간대별 통행시간 249
[그림 2-60]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251
[그림 2-61]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252
[그림 2-62]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253
[그림 2-6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거리 255
[그림 2-64] 요일별 운행거리 비율 257
[그림 2-6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259
[그림 2-6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261
[그림 2-67] 요일별 운행속도 262
[그림 2-68]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정시성 264
[그림 2-69] 요일별 정시성 265
[그림 2-70] 전체 노선 이용 밀도 269
[그림 2-71]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 밀도 269
[그림 2-72] 부산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0
[그림 2-73] 대구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0
[그림 2-74] 인천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1
[그림 2-75] 광주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1
[그림 2-76] 대전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2
[그림 2-77] 울산광역시 노선 이용 밀도 272
[그림 2-78] 세종특별자치시 노선 이용 밀도 273
[그림 2-79] 경기도 노선 이용 밀도 273
[그림 2-80] 강원도 노선 이용 밀도 274
[그림 2-81] 충청북도 노선 이용 밀도 274
[그림 2-82] 충청남도 노선 이용 밀도 275
[그림 2-83] 전라북도 노선 이용 밀도 275
[그림 2-84] 전라남도 노선 이용 밀도 276
[그림 2-85] 경상남도 노선 이용 밀도 276
[그림 2-86] 노선 이용 밀도 277
[그림 2-87] 제주특별자치도 노선 이용 밀도 277
[그림 2-88]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78
[그림 2-89]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80
[그림 3-1] 설문조사 결과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4
[그림 3-2] 설문조사 결과 - 대구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5
[그림 3-3] 설문조사 결과 - 대전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6
[그림 3-4] 설문조사 결과 - 광주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7
[그림 3-5] 설문조사 결과 - 부산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8
[그림 3-6] 설문조사 결과 - 울산권 대중교통 이용자 일반적 특성 299
[그림 3-7] 설문조사 결과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1
[그림 3-8] 설문조사 결과 - 대구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3
[그림 3-9] 설문조사 결과 - 대전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5
[그림 3-10] 설문조사 결과 - 광주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7
[그림 3-11] 설문조사 결과 - 부산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09
[그림 3-12] 설문조사 결과 - 울산권 대중교통 이용특성 311
[그림 3-13] 설문조사 결과 - 권역별 대중교통 이용특성 비교 및 분석 313
[그림 3-14]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358
[그림 3-15] 거리별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359
[그림 3-16] 거리별 권역간 통행시간 비교(오전첨두) 359
[그림 3-17] 통행시간 비교(비첨두) 360
[그림 3-18] 거리별 통행시간 비교(비첨두) 361
[그림 3-19] 거리별 권역간 통행시간 비교(비첨두) 361
[그림 3-20] 통행시간 비교(오후첨두) 362
[그림 3-21] 거리별 통행시간 비교(오후첨두) 363
[그림 3-22] 거리별 권역간 통행시간 비교(오후첨두) 363
[그림 3-23]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437
[그림 3-24]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438
[그림 3-25] 거리별 권역간 사회적비용 비교(오전첨두) 438
[그림 3-26] 사회적비용 비교(비첨두) 439
[그림 3-27]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비첨두) 440
[그림 3-28] 거리별 권역간 사회적비용 비교(비첨두) 440
[그림 3-29] 통행시간 비교(오후첨두) 441
[그림 3-30]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오후첨두) 442
[그림 3-31] 거리별 권역간 사회적비용 비교(오후첨두) 442
[그림 3-32]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461
[그림 3-33]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462
[그림 3-34] 거리별 권역간 이용자비용 비교(오전첨두) 462
[그림 3-35] 이용자비용 비교(비첨두) 463
[그림 3-36]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비첨두) 464
[그림 3-37] 거리별 권역간 이용자비용 비교(비첨두) 464
[그림 3-38] 이용자비용 비교(오후첨두) 465
[그림 3-39]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오후첨두) 466
[그림 3-40] 거리별 권역간 이용자비용 비교(오후첨두) 466
[그림 4-1] 정보제공 서비스 이용 여부 및 이용하지 않는 이유 500
[그림 4-2] 지역별 정보제공 시스템 이용 비율 501
[그림 4-3] 접근수단별 접근이동시간 비교 503
[그림 4-4] 환승통행 유형 분포 505
[그림 4-5] 환승통행 횟수 분포 505
[그림 4-6] 환승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분포 505
[그림 4-7] 지역별 평균환승횟수 507
[그림 4-8] 지역별 환승비율 507
[그림 4-9]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509
[그림 4-10]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0
[그림 4-11]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1
[그림 4-12]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2
[그림 4-13]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13
[그림 4-14] 환승 서비스 만족도 514
[그림 4-15]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전반적 만족도 515
[그림 4-16] 세부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516
[그림 4-17] 세부지역별 작년대비 전반적 만족도 516
[그림 4-18] 지역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17
[그림 4-19] 세부지역별 노선체계 만족도 519
[그림 4-20] 세부지역별 배차시간간격 만족도 519
[그림 4-21] 세부지역별 소요시간 만족도 519
[그림 4-22] 세부지역별 이용요금 만족도 519
[그림 4-23] 세부지역별 도착시간표 만족도 520
[그림 4-24] 세부지역별 첫·막차 운영시간 520
[그림 4-25] 세부지역별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520
[그림 4-26] 지역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21
[그림 4-27] 세부지역별 승무원친절도 만족도 522
[그림 4-28] 세부지역별 안전운행 만족도 522
[그림 4-29] 세부지역별 시설이용편리 만족도 523
[그림 4-30] 세부지역별 안전사고예방 만족도 523
[그림 4-31] 세부지역별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523
[그림 4-32]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24
[그림 4-33] 세부지역별 혼잡도 만족도 526
[그림 4-34] 세부지역별 쾌적성 만족도 526
[그림 4-35] 세부지역별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526
[그림 4-36] 지역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27
[그림 4-37] 세부지역별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529
[그림 4-38] 세부지역별 정보정확성 만족도 529
[그림 4-39] 세부지역별 시책·변경정보제공 만족도 529
[그림 4-40] 지역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30
[그림 4-41] 세부지역별 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532
[그림 4-42] 세부지역별 환승체계구축 만족도 532
[그림 4-43] 세부지역별 환승정보제공 만족도 532
[그림 4-44] 세부지역별 환승요금 만족도 532
[그림 4-45] 성별, 연령별 전반적 만족도 533
[그림 4-46] 성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4
[그림 4-47] 연령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5
[그림 4-48] 성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6
[그림 4-49] 연령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6
[그림 4-50] 성별, 연령별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7
[그림 4-51] 성별, 연령별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8
[그림 4-52] 성별, 연령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39
[그림 4-53]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540
[그림 4-54] 주 이용 교통수단별 운영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1
[그림 4-55] 주 이용 교통수단별 이용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2
[그림 4-56] 주 이용 교통수단별 쾌적환경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3
[그림 4-57]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정보제공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4
[그림 4-58] 주 이용 교통수단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45
[그림 4-59] 65세 이상 고령자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547
[그림 4-60]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전반적 만족도 548
[그림 4-61]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49
[그림 4-62]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50
[그림 4-63]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51
[그림 4-64]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52
[그림 4-65]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53
[그림 4-66] 통행목적별 전반적 만족도 554
[그림 4-67] 통행목적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55
[그림 4-68] 통행목적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56
[그림 4-69] 통행목적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57
[그림 4-70] 통행목적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58
[그림 4-71] 통행목적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59
[그림 4-72] 접근수단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0
[그림 4-73] 환승유형별 환승 서비스 부문 만족도 561
[그림 4-74]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569
[그림 4-75]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569
[그림 4-76]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570
[그림 4-77]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571
[그림 4-78] 2012년 대비 환승 서비스 만족도 572
[그림 4-79] 지역별 2012년 대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573
[그림 4-80] 지역별 2012년 대비 노선체계 만족도 575
[그림 4-81] 지역별 2012년 대비 배차시간간격 만족도 575
[그림 4-82] 지역별 2012년 대비 소요시간 만족도 576
[그림 4-83] 지역별 2012년 대비 이용요금 만족도 576
[그림 4-84] 지역별 2012년 대비 도착시간표 만족도 576
[그림 4-85] 지역별 2012년 대비 첫·막차 운영시간 만족도 577
[그림 4-86] 지역별 2012년 대비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577
[그림 4-87] 지역별 2012년 대비 승무원친절도 만족도 580
[그림 4-88] 지역별 2012년 대비 안전운행 만족도 580
[그림 4-89] 지역별 2012년 대비 시설이용편리 만족도 581
[그림 4-90] 지역별 2012년 대비 안전사고예방 만족도 581
[그림 4-91] 지역별 2012년 대비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581
[그림 4-92] 지역별 2012년 대비 혼잡도 만족도 584
[그림 4-93] 지역별 2012년 대비 쾌적성 만족도 584
[그림 4-94] 지역별 2012년 대비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585
[그림 4-95] 지역별 2012년 대비 정보제공체계 만족 586
[그림 4-96] 지역별 2012년 대비 정보정확성 항목 만족도 586
[그림 4-97] 지역별 2012년 대비 시책·변경정보제공 만족도 587
[그림 4-98] 지역별 2012년 대비 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588
[그림 4-99] 지역별 2012년 대비 환승체계구축 만족도 588
[그림 4-100] 지역별 2012년 대비 환승정보제공 만족도 589
[그림 4-101] 지역별 2012년 대비 환승요금 만족도 589
[그림 4-102] 주 이용 교통수단별 2012년 대비 전반적 만족도 599
[그림 4-103] 주 이용 교통수단별 2012년 대비 운영 서비스 만족도 601
[그림 4-104] 주 이용 교통수단별 2012년 대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605
[그림 4-105] 주 이용 교통수단별 2012년 대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608
[그림 4-106] 주 이용 교통수단별 2012년 대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610
[그림 4-107] 기본 구조방정식 모형 613
[그림 4-108] MIMIC모형 614
[그림 4-10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기초모형) 617
[그림 4-11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 620
[그림 4-11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수도권) 622
[그림 4-11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광역시) 624
[그림 4-11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도 단위) 626
[그림 4-11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유형 4_도 단위) 628
[그림 4-11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버스) 630
[그림 4-11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모형(지하철) 632
[그림 4-117] IPA 매트릭스 분석 642
[그림 4-11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 643
[그림 4-11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서울) 644
[그림 4-12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부산) 645
[그림 4-12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인천) 646
[그림 4-12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구) 647
[그림 4-12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광주) 648
[그림 4-12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전) 649
[그림 4-12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울산) 650
[그림 4-12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기) 651
[그림 4-12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강원) 652
[그림 4-12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북) 653
[그림 4-12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남) 654
[그림 4-13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북) 655
[그림 4-13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남) 656
[그림 4-13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북) 657
[그림 4-13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남) 658
[그림 4-13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제주) 659
[그림 4-13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강원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3
[그림 4-13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북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4
[그림 4-13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남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5
[그림 4-13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북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6
[그림 4-13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남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7
[그림 4-14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북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8
[그림 4-14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남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69
[그림 4-14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제주_정보제공 및 환승 미이용) 670
[그림 4-14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A, B그룹) 673
[그림 4-14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C, D그룹) 674
[그림 4-14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E그룹) 675
[그림 4-146] 운영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 680
[그림 4-147] 이용환경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 680
[그림 4-148] 쾌적환경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 680
[그림 4-149] 정보제공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 681
[그림 4-150] 환승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우수영역/취약영역 비교 681
[그림 4-151] 배차시간별 만족도 응답자 비율 1(버스) 690
[그림 4-152] 배차시간별 만족도 응답자 비율 2(버스) 691
[그림 4-153] 배차시간별 만족도 응답자 비율 1(지하철) 691
[그림 4-154] 배차시간별 만족도 응답자 비율 2(지하철) 692
[그림 4-155] 버스 배차시간에 대한 정책목표 제시(예) 693
[그림 4-156] 지하철 배차시간에 대한 정책목표 제시(예) 693
[그림 4-157]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