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영화, 세상을 예지하고 치유하다 _ 111장 카타스트로프: 위태로운 희망 정치21세기 영화가 디지털에 대응/조응하는 방식: <두 개의 문> _ 16국가 폭력에 대한 영화적 성찰: <지슬>과 <비념> _ 222012 부산국제영화제: 귀요미 사회주의 리얼리즘 _ 25위태로운 희망의 정치학: <플랫폼> _ 28디아스포라의 출현과 실종의 시대: <예언자> _ 31대재앙 이후를 영화적으로 목격하는 일의 두려움: <더 로드> _ 36재앙이 재앙 장르를 먹는 방법: 다리나 몸통 없이 이제 머리뿐인가 _ 41한국 영화의 비동시적 동시성: <올드보이>와 <지구를 지켜라> _ 44파편과 잉여: <밀양> _ 52스릴러에서 공포 그리고 초현실주의로: <살인의 추억> _ 57인터뷰 │ 봉준호 감독, 영화평론가 김소영과의 대담 _ 64청춘이라는 미지의 경로: <내 청춘에게 고함> _ 76무장한 미국 가족: <미션 임파서블 3> _ 81생태적 사회와 재앙 사회: <반지의 제왕 3> _ 86감시 사회에 대한 흥미로운 실패작: <썸> _ 89예외 상태, <터미네이터: 미래 전쟁의 시작> _ 91저주받은 대지: <알 포인트> _ 96인간의 메모리는 몇 기가바이트?: <이프 온리> _ 100세트를 세우듯 과거를 다시 일으켜 세우다?: <효자동 이발사> _ 102컴퓨터 대신 마술을 배우는 호그와트: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_ 105구로사와 기요시 회고전: <도레미파 소녀의 피가 끓는다> _ 108시각장의 소음: 시미즈 히로시의 <경성> _ 111이스라엘-팔레스타인, 그리고 망명: 아모스 기타이 _ 113‘카페 싱가포르’: 허우샤오시엔의 영화, 역사, 그리고 문화 _ 120차이밍량이여, 울음을 그쳐라: 2003 대만 영화 국제심포지엄을 가다 _ 126불가입성 혹은 동방불패: 정치적 가상체로서의 힌디 영화 _ 133인터-아시아 영화연구: 아시아 지식인들의 대화 _ 141문화 횡단: 이용민이라는 콘택트 존 _ 146취향의 과독점과 한국형 블록버스터: 거대한 역설 _ 160디지털 시네마: 영화제의 문화정치학과 디지털 미디어의 위치 _ 165악의 진부함 또는 평범함에 대항하는 여성의 말/언어: <한나 아렌트> _ 1722장 영화의 예지노인을 위한 사랑은 있다, 없다: <아무르> _ 176나를 위해 노래 불러줄 수 있어?: <그녀에게>와 <부에노스 아이레스디그리 제로> _ 179포스트 셀룰로이드: <인랜드 엠파이어> _ 182시네필의 귀환 혹은 중국과 세계의 동시성: <여름 궁전> _ 187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두 개의 정글 시네마 _ 193인터뷰 │ 영화평론가 김소영의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인터뷰 _ 195솔(발바닥)로 소울(영혼)에 이르는 몸의 약속: <태풍태양> _ 199전복적 동화의 빛나는 상상력: <연분> _ 203<일곱 번째 희생자>: 우울 혹은 도시의 숲에 버려지다 _ 206사랑에 대한 낯선 공포: <사랑니> _ 208기억 속의 영화: <시벨의 일요일> _ 215사라졌다 나타난 <꿈>을 보다 _ 219<말리와 나>: 맬러뮤트 ‘실피드’와 로트바일러 ‘바치’ 기르는 김소영 _ 224존재성이 드러나는 순간이 삶의 마침표가 되는 때: 에릭 쿠 _ 227인터뷰 │ 김소영이 만난 에릭 쿠 감독 _ 232영화와 멜랑콜리아, 빨리 낫기를 바래 _ 2463장 내가 여자가 된 날위대한 아버지의 미친 딸: <아델 H 이야기> _ 256여성적 숭고미: <내가 여자가 된 날> _ 259루쉰의 시선: <두 명의 무대 자매들> _ 261여성의 몸에 관한 유령학: 프란체스카 우드먼 _ 264소녀들, 몸을 숨겨라. 전쟁이다! _ 269여성환상도래: 그녀는 내 안의 말 없는 질문에 대답했어! _ 271인디아라는 이름의 소녀: <스토커> _ 280외상 속에 웅크리고 있는 피로 물든 무엇: <인 더 컷> _ 282외상을 진단하고 위무하는 ‘정동의 정치학’?: <친절한 금자씨> _ 285인터뷰 │ 김소영이 만난 <친절한 금자씨> 박찬욱 감독 _ 288나이든 여자의 섹스: <마더> _ 294<사랑도 통역이 되나요?>를 해석하는 두 가지 키워드 _ 299부산국제영화제의 한국 영화들: <여자 정혜>, <귀여워> _ 305엄마의 처절한 정의 구현: <오로라 공주> _ 307외계인 나영: <아는 여자> _ 313앎에 대한 사랑: <다빈치 코드> _ 315평범 소녀의 백일몽, 미소년들의 판타지: <늑대의 유혹>, <그놈은 멋있었다> _ 319“희망이 지도를 만든다”: 아시아 여성영화 포럼에 관한 보고서 _ 3244장 영화와 재난 사회: 남자의 몸은 부서지고, 하늘은 무너지고영화와 재난 사회: 남자의 몸은 부서지고, 하늘은 무너지고 _ 328기독교와 자본주의가 서로를 끝장내다: <데어 윌 비 블러드> _ 331멀어지는 ‘시대적 공포’: <반 헬싱> _ 337103분간의 영화 운동: 개인과 사회의 윤리, <아들> _ 340<강적>이라는 부동산 활극 _ 343액션 영웅들의 찢겨진 생살: <다크 나이트>와 <다찌마와 리> _ 348강동원이라는 페티시: <전우치> _ 354계급 상승과 날것의 흥분: <매치 포인트>, <달콤 살벌한 연인> _ 359여자들 빠진 공공의 세계: <공공의 적 2> _ 365강렬한 애매함으로서의 유혹: <달콤한 인생> _ 367미국 정치의 아포리아: <디파티드> _ 372신자유주의 팜므 파탈과 노스탤지어: <무인 곽원갑>, <원초적 본능 2> _ 376마녀가 쓸어내는 더러운 피: <바람난 가족> _ 383운명이라고 알려진 삶의 은근하고 노골적인 폭력성: <외출> _ 390인터뷰 │ 허진호 감독을 영화평론가 김소영이 만나다 _ 396판타지엔 출구가 있는 걸까?: <세 번째 시선> _ 414포섭되지 않는 타자: <아카시아> _ 419자비의 시간을 구하지 말라: <실미도> _ 421‘세계’의 육체성과 일본의 조선 거류민: <역도산> _ 424조각난 신체: <혈의 누> _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