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비상과 환상 71. 극한 생존: 한국 영화의 판타스마틱 타자 / 2. 비상사태 / 3. 판타스마틱 타자1장 신자유주의 시대의 폭력, 육체, 인지적 매핑 191. 문화적 형식으로서의 리메이크 / 2. 하녀가 되기보단 뱀파이어가 되겠어!: 《하녀》 리메이크와 《박쥐》 / 3. 재난 자본주의: 《황해》의 난민의 몸 / 4. 인지자본주의 시대 몸의 몰락2장 얼굴, 클로즈업, 괴물성: 다인종, 다문화 사회 611. 타자와 얼굴 / 2. 난민 / 3. 소수민족, 조선인: 《망종》/ 4. 디아스포라 영화의 아포리아 / 5. 인종적 타자성과 한국계 디아스포라3장 비상사태: 박정희 시대의 김기영과 이만희 영화의 활유, 고백, 무드 931. 정세적 연계: 1960~1962년 / 2. 전쟁과 영화: 《현해탄은 알고 있다》/ 3. 활유법과 현해탄 / 4. 고백, 진실, 섹스 / 5. 비판적 무드의 영화 《휴일》 / 6. 《휴일》의 무드: 죽음의 드라이브4장 한국 영화의 국경의 문제: 경계의 정치성 1211. 경계와 정동: 파토스의 공간 / 2. 월경: 사실은 사랑 때문에 / 3. 《두만강》 5장 근현대의 누아르: 미국과 상하이의 밤, 《예라이샹》과 대륙활극 영화들 1421. 상하이 커넥션: 《풍운아》부터 《애꾸눈 박》까지 / 2. 상하이의 밤: 정창화의 《예라이샹》 6장 글로벌 디지털 포메이션: 투기성 조증과 사회적인 것 1611. 소셜미디어라는 트랜스바운더리 / 2. 퍼블릭의 유령화, 소셜의 미디어화 / 3. 인지자본주의와 소셜미디어 / 4. 사회적 조증7장 파국의 지도: 만민공동회와 스크린 실천 1761. 버튼 홈즈와 만민공동회 그리고 스크린 실천 / 2. 트랜스 아시아틱 라인 / 3. 스피치와 변사에필로그: 아카이브의 비밀 2001. 한홍 합작: 《이국정원》, 혹은 《에일리언과의 사랑》 / 2. 《저 하늘에도 슬픔이》를 타이베이에서 만나다참고 문헌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