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05제 1 부음악가와 작품들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_15『모차르트 평전』을 통해 본 모차르트의 생애_20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_31슈베르트의 《죽음과 소녀》, 《교향곡 9번 C장조》_36《미완성 교향곡》과 《레퀴엠》_42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_49로시니의 《세비야의 이발사》_58베르디의 오페라_64바그너의 《방황하는 네덜란드인》_71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와 니체_76브람스와 바그너_80푸치니의 《투란도트》_85라벨의 《볼레로》_89가난한 음악가와 부자 음악가_94현대의 음악가들_99제 2 부지휘자, 연주자, 성악가들토스카니니_107카라얀_113파가니니의 《카프리치오》_120하이페츠와 비탈리의 《샤콘느》_126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 그리고 호로비츠_129정경화와 바흐의 《샤콘느》, 브람스의 《협주곡》_134무대 뒤의 오페라_139마리아 칼라스와 레나타 테발디_150베이스 갸우로프와 소프라노 프라이스_155푸치니의 《오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_159성악가의 스승들_163제 3 부음악에 대해 생각하다음악 감상실 회고_171주말에 듣는 음악_175찬양 연습_180교회 합창 《명성가》_184찬양 곡에 얽힌 사연_189음악 치료_194음악 청취의 효과_201절대음감 이야기_206음악교육_211음악 심리학_218『철학 속의 음악』을 통해 본 음악_225음악과 문학(1)_232음악과 문학(2)_237음악과 권력_243음악의 시간성_248음악과 내가 하나 되는 순간_253우리에게 음악이란 무엇인가(3부 요약)_258에필로그_262참고문헌_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