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의 배경 27
2. 연구의 목적 3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의 범위 31
2. 연구의 방법 31
제2장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 32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수출 지원 시스템 33
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33
2.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정책 36
제2절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수출 지원 시스템 40
1. 한국콘텐츠진흥원 40
2. 영화진흥위원회 42
3.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43
제3절 소결론 46
제3장 타 산업 수출 지원 시스템 49
제1절 문화부 예술ㆍ관광분야 국제 업무 지원 시스템 50
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분야 국제 업무 지원 시스템 50
2.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분야 국제 업무 지원 시스템 51
3. 문화체육관광부 체육분야 국제 업무 지원 시스템 52
제2절 타 산업의 수출 지원 시스템 54
1. 산업통상자원부 수출 지원 시스템 54
2.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수출 지원 시스템 59
3. 미래창조과학부 수출 지원 시스템 65
4. 농림축산식품부 수출 지원 시스템 68
5. 전문연구기관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70
제3절 소결론 75
1. 요약 75
2. 시사점 77
제4장 해외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 80
제1절 일본의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 81
1. 일본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81
2. 일본 문화콘텐츠산업 해외 전개 정책 및 지원 시스템 84
3. 문화콘텐츠 수출 정책 관련 조직 87
제2절 중국의 문화콘텐츠 수출 정책 및 지원 시스템 91
1. 중국 문화 정책 시행 부처 91
2. 국무원 직속 문화산업 정책 관련 기구 91
3. 중국의 문화산업 관련 행정 조직 92
4. 중국의 주요 문화산업 정책 98
제3절 시사점 107
제5장 문화콘텐츠 수출 정책 수요 분석 110
1.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개요 111
2.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111
제6장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 구축 방안 115
제1절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1.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의 문제점 116
2.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시스템의 개선 방안 117
제2절 국제문화산업과 신설 방안 120
참고문헌 125
ABSTRACT 127
판권기 129
〈표 1-1〉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28
〈표 3-1〉 KOTRA 수출지원 사업 현황 62
〈표 3-2〉 2015년 KOTRA 문화콘텐츠 수출지원 예정 사업 64
〈표 4-1〉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Entertainment and media market) 시장 규모 81
〈표 4-2〉 2012 한ㆍ일 문화콘텐츠 시장 규모 비교 82
〈표 4-3〉 한ㆍ일 문화콘텐츠의 2012년 수출 규모 83
〈표 4-4〉 2012년도 불법으로 업로드 된 콘텐츠 삭제 실적 89
〈표 4-5〉 중국 문화산업 행정조직 93
〈표 6-1〉 국제문화산업과 업무 분장 122
[그림 1-1]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해외 수출 규모 추이(2005~2012) 27
[그림 2-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조직 구성 33
[그림 2-2]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출전략ㆍ마케팅팀 조직도 41
[그림 2-3] 영화진흥위원회 국제사업부 조직도 42
[그림 2-4]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조직도 44
[그림 3-1] 국제문화과 조직도 50
[그림 3-2] 국제관광과 조직도 51
[그림 3-3] 국제체육과 조직도 52
[그림 3-4] 산업통상자원부 조직도 54
[그림 3-5] 산업통상자원부 무역단계별 지원 사업 59
[그림 3-6] KOTRA 조직도 60
[그림 3-7] 미래창조과학부 조직도 65
[그림 3-8] 농림축산식품부 조직도 68
[그림 3-9] 산업연구원 조직도 71
[그림 3-10]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조직도 73
[그림 4-1] COOL JAPAN 전략을 통한 해외 전개방안 86
[그림 4-2] 일본 문화콘텐츠 해외 전개 지원 기관 및 체계 86
[그림 4-3] CODA 연계 활동 관계도 88
[그림 4-4] CJ마크 88
[그림 4-5] 국가판권국 직제 97
[그림 6-1] 문화콘텐츠산업실-콘텐츠정책관-국제문화산업과 조직도 121
[그림 6-2] 국제문화산업과 업무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