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_ 우리 역사교육이 걸어온 여정을 돌아보는 까닭 1장 고대?중세의 교육제도와 역사교육 _ 김육훈1. 머리말2. 교학 체계의 정비와 역사교육의 형성 3. 여말 선초의 지성사적 전환과 역사교육의 변화 4. 맺음말 2장 조선 후기 역사인식의 변화와 ‘국사교육론’ _ 방지원1. 머리말 2. 교화정책의 강화와 역사인식의 변화3. 보편적 중화 문명 중심의 역사교육과 ‘국사교육론’의 태동 4. 맺음말 3장 근대 개혁기 ‘국민’ 형성과 역사 교과의 성립 _ 양정현1. 머리말 2. 근대 교육의 탐색과 역사교육의 변화 3. 근대 공교육 체제의 수립과 역사 교과의 설정 4. 갑오?광무개혁기의 역사 교재와 역사인식 5. 맺음말 4장 통감부의 교육 침략과 민족사 교육 _ 허신혜1. 머리말 2. 통감부의 통제와 역사교육의 파행 3. 통감부 시기 발행된 역사 교과서와 주요 특징 4. 새로운 한국사 체계의 모색 5. 맺음말 5장 일제의 강점과 식민지 역사교육 _ 박범희1. 머리말 2. 보통학교의 역사교육 3. 고등보통학교의 역사교육 4. 세계사교육5. 맺음말 6장 황국신민화 정책기의 역사교육 _ 권오현1. 머리말2. ‘임시역사교과용도서조사위원회’와 역사교육 개편 3. 황국신민화 정책과 역사교육의 변화 4. 민족 말살을 꾀한 독자적인 역사교과서 편찬 5. 맺음말 특집 일제강점기 학교에서 이루어진 한국사교육 _ 박범희 7장 해방과 현대 역사교육의 시작 _ 최상훈1. 머리말2. 사회과의 탄생과 현대 역사교육의 시작 3. 교과과정의 공포와 역사교육의 정착4. 사회과 통합의 표방과 국사?세계사의 통합5. 반공 이데올로기의 부각과 국사교육 강화 6. 맺음말8장 국사교육 강화와 국가주의 역사교육 _ 김한종1. 머리말 2. 박정희 정부의 교육정책과 역사교육3. 국사과 독립과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4. 국가주의 역사교육의 계승 5. 맺음말 9장 민중사학의 등장과 역사교육 논쟁 _ 김한종1. 머리말 2. 1980년대 전반의 역사교육 파동3. 민중사학의 성립과 국사 교과서 비판 4. 교육과정의 개정과 역사교육의 변화 5. 역사교육을 둘러싼 사회 갈등과 이념 논쟁 6. 맺음말10장 민주화?세계화와 역사교육의 변화 _ 구난희1. 머리말 2. 인적 자본 개발에 밀려난 역사교육 3. 한?중?일 역사 갈등과 역사교육 4. 2007 개정 교육과정과 역사교육의 재구조화 5. 정쟁의 장으로 내던져진 역사교육 6. 맺음말: 다시 역사교육 본연의 모습으로 11장 뉴라이트의 등장과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파동 _ 김정인1. 머리말2.《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파동의 배경3.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파동의 전개 과정 4.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파동이 남긴 문제 25. 맺음말 26912장 북한 역사교육의 변천 _ 신주백1. 머리말 2. 정부 수립, 전후 복구와 역사교육 3. 사회주의적 교육제도의 확립과 역사교육 4. 유일사상 체계로서 주체사상과 역사교육 5. 맺음말 보론_전후 일본의 역사교육운동 ― 역사교육자협의회를 중심으로 _ 구경남1. 머리말2. ‘역교협’ 창립, 평화와 민주주의를 지향한 역사교육 모색3. 교육 내용의 자주적 편성과 지역에 뿌리를 둔 교육 실천, 그리고 평화교육4. 21세기 평화와 공존의 국제적 역사교육 연대 5. 맺음말 부록_해방 이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본문의 주 참고문헌 집필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