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효과 측정 6
1. 효과성 구성 요소 6
2. 효과성 측정 프레임워크 8
3.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주요 요소의 개념 정의 9
가. 학습자 역량 9
나. 교수자 역량 10
다. 학부모 11
라. 학교 11
마. 디지털교과서 11
Ⅱ. 검사 도구 12
1. 기본검사 12
가. 학생용 검사도구 12
나. 교사용 검사도구 16
다. 학부모용 검사도구 22
2. 심화검사 24
가. 학습자 역량검사 24
나. 사회성 검사 29
다. 역기능 32
Ⅲ. 효과분석 방안 35
1. 분석 프레임워크의 구성 35
2. 분석 프레임워크 사용 절차 36
3. 효과 분석 방법 39
가. 효과 검증 39
나. 원인 분석 42
4. 효과 분석 예시 46
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효과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 46
나. 학생의 문제해결력의 효과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 48
참고문헌 51
[부록 1] 수업분위기 시나리오 예시 56
[부록 2] 수업분위기 점수환산 공식 62
[부록 3] 수업분위기 종합도 63
[부록 4] 디지털교과서 정신건강측정 자가진단 71
[부록 5] 온라인 게임중독 유형 72
판권기 74
〈표 Ⅰ-1〉 학습자 측면 산출(효과) 변인 개념 정의 9
〈표 Ⅰ-2〉 교수자 측면 산출(효과) 변인 개념 정의 10
〈표 Ⅰ-3〉 학부모 측면 산출(효과) 변인 개념 정의 11
〈표 Ⅰ-4〉 학교 측면 산출(효과) 변인 개념 정의 11
〈표 Ⅰ-5〉 디지털교과서 측면 산출(효과) 변인 개념 정의 11
〈표 Ⅱ-1〉 학생용 검사도구 배경변인 측정 내용 12
〈표 Ⅱ-2〉 학생용 검사지 과정(수업)변인 측정 내용 14
〈표 Ⅱ-3〉 학생용 검사지 산출(효과)변인 측정 내용 15
〈표 Ⅱ-4〉 교사용 검사지 배경변인 측정 내용 17
〈표 Ⅱ-5〉 교사(연구부장)용 검사지 투입변인 측정 내용 18
〈표 Ⅱ-6〉 교사용 검사지 과정(수업)변인 측정 내용 20
〈표 Ⅱ-7〉 교사용 검사지 산출(효과)변인 측정 내용 21
〈표 Ⅱ-8〉 학부모용 검사지 배경 변인 측정 내용 22
〈표 Ⅱ-9〉 학부모용 검사지 산출(효과) 측정 내용 23
〈표 Ⅱ-10〉 자기조절학습능력 측정 내용 25
〈표 Ⅱ-11〉 문제해결능력 측정 내용 26
〈표 Ⅱ-12〉 ICT 리터러시 측정 내용 26
〈표 Ⅱ-13〉 교과별 역량 검사 측정 내용 28
〈표 Ⅱ-14〉 한국판 아동 사회성 검사 측정 내용 30
〈표 Ⅱ-15〉 수업분위기 관찰지 측정 내용 30
〈표 Ⅱ-16〉 교우 관계 유형 32
〈표 Ⅱ-17〉 관계망 설문 문항 32
〈표 Ⅱ-18〉 정신건강 측정검사 내용 33
〈표 Ⅱ-19〉 인터넷 이용습관 및 온라인 게임 중독 검사 내용 34
〈표 Ⅲ-1〉 효과 여부 검증이 가능한 효과 요소 39
〈표 Ⅲ-2〉 효과검증 분석 결과 예시 40
〈표 Ⅲ-3〉 비교 우위 분석 효과 요소 41
〈표 Ⅲ-4〉 비교 우위 분석결과 예시 42
〈표 Ⅲ-5〉 요인 분석결과 예시 45
〈표 Ⅲ-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효과 검증 연구설계 요약 46
〈표 Ⅲ-7〉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효과 검증 연구 수행 절차 47
〈표 Ⅲ-8〉 문제해결력 효과성 검증 연구설계 요약 49
〈표 Ⅲ-9〉 문제해결력 효과성 검증 연구 수행 절차 50
[그림 Ⅰ-1] 효과성 요소 구성 6
[그림 Ⅰ-2]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요소 6
[그림 Ⅰ-3] 효과성 측정 프레임워크 8
[그림 Ⅲ-1] 프레임워크 구성 35
[그림 Ⅲ-2] 효과 분석 프레임워크 구성 35
[그림 Ⅲ-3] 프레임워크 사용 절차 36
[그림 Ⅲ-4]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효과 검증 절차 36
[그림 Ⅲ-5]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효과 분석 방법 38
[그림 Ⅲ-6] 향상도의 유의수준 검증 39
[그림 Ⅲ-7] 향상도 차이의 유의 수준 검증 41
[그림 Ⅲ-8] 교사 수업에 대한 질적 수준 분석 44
[그림 Ⅲ-9] 회귀방정식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