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0
제1장 서론 28
제1절 전환기의 의미 28
제2절 과학기술인재정책의 한계 29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내용 34
제2장 과학기술인재정책의 변화 37
제1절 과학기술인재정책의 전개 37
1. 과학기술기본계획 - 과학기술인력 39
2. 과학기술인재 육성 지원 기본계획 40
3. 산업기술인력정책 42
제2절 과학기술인재정책의 구조 변화 44
제3절 과학기술인재정책의 성과 및 한계 49
제3장 과학기술인력 수급전망의 성과와 한계 53
제1절 분석의 개요 53
1. 배경 및 목적 53
2. 수급전망의 필요성 및 목적 55
3. 수급전망에 관한 연구 동향 57
4. 인력수급예측 방법론 59
제2절 주요 과학기술인력 수급전망 결과 67
1. '02년 STEPI 전망 68
2. '05년 KISTEP 전망 69
3. '09년 KRIVET 전망 70
4. '13년 KISTEP 전망 71
5. 전망결과의 비교 73
제3절 전망 결과의 예측 타당성 분석 78
1. 검증 방법론 78
2. '02년 STEPI 전망 80
3. '05년 KISTEP 및 '09년 KRIVET 전망 89
제4절 수급전망의 한계 및 극복방안 96
1. 예측오차 발생의 원인 96
2. 전망의 한계 및 극복 방안 103
제4장 연구개발정책과 과기인력정책 108
제1절 배경 및 연구 내용 108
제2절 나노 분야 연구개발투자의 현황과 특징 114
1. 정부의 나노 분야 투자 계획 및 실적 114
2. 연구개발주체별 나노분야 연구개발비 추이 116
제3절 나노 분야 전문인력 수급 현황과 특징 118
1. 나노 분야 전문인력 공급 현황 118
2. 나노 분야 전문인력 수요 현황 120
3. 나노 분야 전문인력 수급 현황 121
제4절 나노 분야 전문인력의 경력개발 현황 및 특징 124
1. 학과 진학 동기 124
2. 대학원에서의 연구개발 참여 경험 125
3. 연구개발 참여에 따른 효과 127
4. 진로 및 경력개발 130
제5절 소결 131
제5장 과학기술인력의 직업 및 역량구조 변화 135
제1절 배경 및 목적 135
제2절 현황 및 데이터 141
제3절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경력 패턴 변화 147
제4절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역량구조 변화 157
제5절 정책적 시사점 161
제6장 과학기술인재정책의 새로운 방향 164
제1절 과학기술인재정책의 변화 164
제2절 전환기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한 과제 167
1. 활용을 고려한 인력양성정책 수립 167
2. 부문별 정책간 연계ㆍ통합 기제로서의 과기인재정책 169
3.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고급인재양성 체계 구축 172
참고문헌 174
SUMMARY 179
판권기 2
〈표 2-1〉 과학기술 및 과학기술인력 관련 법률과 기본계획 45
〈표 3-1〉 과학기술인력 관련직업(직종) 목록 65
〈표 3-2〉 (2001-2010) 과학기술인력 수급 전망 결과(STEPI, 2002년) 68
〈표 3-3〉 (2005-2014) 과학기술인력 수급 전망 결과(KISTEP, 2005년) 70
〈표 3-4〉 (2009-2018) 과학기술인력 수급 전망 결과(KRIVET, 2009년) 71
〈표 3-5〉 (2013-2022) 과학기술인력 수급 전망 결과(KISTEP, 2013년) 72
〈표 3-6〉 과학기술인력 수요 전망 타당성 검정 결과 81
〈표 3-7〉 전문학사 과학기술전공 졸업생 추이 82
〈표 3-8〉 학사 과학기술전공 졸업생 추이 83
〈표 3-9〉 석ㆍ박사 과학기술전공 졸업생 추이 83
〈표 3-10〉 전문학사 과학기술인력 공급 추이 84
〈표 3-11〉 학사 과학기술인력 공급 추이 85
〈표 3-12〉 석ㆍ박사 과학기술인력 공급 추이 85
〈표 3-13〉 자연과학 전공 해외 박사학위 등록자(2001-2010년) 86
〈표 3-14〉 과학기술인력 공급 전망 타당성 검정 87
〈표 3-15〉 과학기술인력 수급차 전망 타당성 검정 88
〈표 3-16〉 과학기술전공자 졸업자수(2005년, 2009년) 89
〈표 3-17〉 과학기술전공자 졸업자수 추이(2005-2013년) 89
〈표 3-18〉 학위별 전공별 전공종사율 91
〈표 3-19〉 2005-20013년 공급전망 검증 결과(학위별) 91
〈표 3-20〉 2005-20013년 공급전망 검증 결과(전공별) 92
〈표 3-21〉 과학기술인력의 학력별 증가추이 93
〈표 3-22〉 과학기술인력의 전공계열별 증가추이 94
〈표 3-23〉 2005년 취업자수 전망값과 지역고용조사 결과값 비교 결과 95
〈표 3-24〉 2009년 취업자수 전망값과 지역고용조사 결과값 비교 결과(학위) 95
〈표 3-25〉 2009년 취업자수 전망값과 지역고용조사 결과값 비교 결과(전공) 95
〈표 3-26〉 경활자료의 취업자 통계 비교(변경전 vs 변경후) 99
〈표 4-1〉 나노기술 종합발전 기본계획 투자계획(2001-2020) 115
〈표 4-2〉 나노기술에 대한 정부 투자 실적(2002-2013) 116
〈표 4-3〉 6T 및 NT 분야 연구개발비 현황 117
〈표 4-4〉 연구주체별 NT 연구개발비 추이 118
〈표 4-5〉 나노기술 관련 대학 및 대학원 학생 현황 119
〈표 4-6〉 나노기술 관련 석ㆍ박사 과정별 학위 취득자 현황 119
〈표 4-7〉 나노기술 석ㆍ박사 연구원 수 : 산학연 전체 120
〈표 4-8〉 나노기술 전문인력 수요(석ㆍ박사 연구원 수) : 연구주체별 121
〈표 4-9〉 나노학과 석ㆍ박사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 현황 122
〈표 4-10〉 연구개발 프로젝트 참여의 효과 127
〈표 4-11〉 연구개발 프로젝트 참여에 따른 역량 향상 정도 128
〈표 4-12〉 나노 분야 전문인력의 이직 여부에 따른 직장 선택 이유 131
〈표 5-1〉 KCDH2012의 표본구성 143
〈표 5-2〉 기초통계 : 성별, 연령, 취득지역 144
〈표 5-3〉 기초통계 : 세부전공 144
〈표 5-4〉 기초통계 : 섹터, 연구직 여부, 직업 145
〈표 5-5〉 세대 구분 145
〈표 5-6〉 직업 유형 분류 146
〈표 5-7〉 현일자리 비중 148
〈표 5-8〉 첫일자리 149
〈표 5-9〉 최소 학력 조건 150
〈표 5-10〉 바람직한 학력 수준 150
〈표 5-11〉 업무와 학위 관련성 151
〈표 5-12〉 비전통적 직업군(J3)의 구성 : 전체 152
〈표 5-13〉 비전통적 직업군(J3)의 구성 : 세대 간 비교 153
〈표 5-14〉 프로빗 추정결과 : 전통적 전문직 종사 결정요인 155
〈표 5-15〉 현일자리에서 요구되는 자질 평가 158
〈표 5-16〉 학위 취득시점에 획득된 자질 평가 159
〈표 5-17〉 직업유형별 역량 중요도 160
[그림 1-1] 과학기술인력의 범위 32
[그림 1-2] 연구의 틀과 내용 35
[그림 2-1] 과학기술기본계획 변화 과정 40
[그림 2-2] 과학기술인재 육성 지원 기본계획 변화 과정 41
[그림 2-3] 시간과 과학기술인 생애주기에 따른 과학기술인재 정책 변화 46
[그림 2-4] 과학기술인 생애주기와 정책목적에 따른 과학기술인재 정책 48
[그림 2-5] 과학기술기본계획 10대 부문과 인력사업군의 매칭분석 50
[그림 3-1] 인력수급 전망 흐름도 62
[그림 3-2] 인력 수급차 전망 도출 방법 63
[그림 3-3] 신규인력 공급전망 절차 63
[그림 3-4] 현 인력수급 총량 및 신규인력 전망 모형(직능원) 67
[그림 3-5] 전공 분야별 과학기술인력 수급차(초과공급) 전망 결과 73
[그림 3-6] 학력수준별 과학기술인력 수급차(초과공급) 전망결과 74
[그림 3-7] 전문학사 과학기술인력의 전공분야별 수급차(초과공급) 전망 결과 75
[그림 3-8] 학사 과학기술인력의 전공분야별 수급차(초과공급) 전망 결과 75
[그림 3-9] 석사 과학기술인력의 전공분야별 수급차(초과공급) 전망결과 76
[그림 3-10] 박사 과학기술인력의 전공분야별 수급차(초과공급) 전망결과 77
[그림 3-11] 과학기술전공자의 경제활동참가율 추이(2005-2013년) 90
[그림 4-1] 주체별 연구원(FTE 기준) 수 비중 국제 비교 109
[그림 4-2] 정부 재원의 활용주체별 비중 변화 110
[그림 4-3] 인력채용 수요 및 나노학과 졸업생 채용 123
[그림 5-1] 대학교육 이수자 비중 추이 국제 비교 137
[그림 5-2] 박사인력 비중 국제 비교(2009년) 138
[그림 5-3] 전문직 비중 국제 비교 139
[그림 5-4] 박사인력 세대별 이공계 비중 142
[그림 6-1] 전환기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한 과제 도출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