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3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의 배경 4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5
제2장 국내외 소프트웨어산업 현황 및 이슈 47
1. 국내외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및 추이 47
2. 세계시장 대비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구조 50
3. 생산과 수출관점에서의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55
4.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58
5.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징 및 문제점 60
제3장 소프트웨어 활용분야별 특성분석 1 : 기업별 활용분야별 기업 특성 분석 61
제1절 소프트웨어 기업의 영역 및 활용분야 구분 61
1. 소프트웨어 기업의 범위 및 분류 61
2. 소프트웨어 기업자료 수집 63
3. 소프트웨어 활용분야 구분 64
제2절 소프트웨어기업의 활용분야별 통계 및 특성 68
1. 소프트웨어기업 구분 결과 및 특징 68
2. 공통기반 IT인프라기업과 활용분야별 특화 기업 간 특성비교 73
3. 세부 활용분야별 특화기업의 특성 75
4. 세부활용분야별 기업경영 영향요인 분석 81
제3절 소프트웨어 기업별 활용분야별 특성분석 결과 및 시사점 90
제4장 소프트웨어 활용분야별 특성분석 2 : 자동차소프트웨어 사례 93
제1절 개요 93
제2절 가치네트워크 및 생태계관련 문헌연구 95
1. 사회과학분야에서 생태계적 접근의 등장 95
2. 생태계기반 가치네트워크 구성 97
3. 가치네트워크의 종류 및 적용 사례 100
4. 소프트웨어 활용분야로의 가치네트워크 적용 109
제3절 자동차산업과 소프트웨어의 이해 112
1. 자동차의 전장화와 소프트웨어 112
2. 자동차 소프트웨어 기능별 구분 118
3. 자동차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122
제4절 국내 자동차 혁신생태계와 소프트웨어 130
1. 부품공급기반 자동차산업의 혁신생태계 130
2. 자동차산업 변화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 방향 134
3. 자동차소프트웨어 혁신생태계의 구성 및 특징 135
4. 자동차 소프트웨어 혁신생태계의 구성 주체별 역할과 특징 138
5. 국내 자동차소프트웨어 혁신생태계의 건강성과 혁신성 및 전망 144
제5절 자동차 소프트웨어 혁신생태계의 특징 및 시사점 148
제5장 국가별 소프트웨어정책 체계 및 특성 분석 151
제1절 국내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및 사례 151
1. SW정책수행 체계 151
2.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정책 159
3. 국내 SW정책 수행조직 및 사례 분석 결과 165
제2절 미국의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및 사례 168
1. SW정책수행 체계 168
2. 주요 SW정책 및 특성 171
제3절 영국의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및 사례 177
1. SW정책수행 체계 177
2. 주요 SW정책 및 특성 180
제4절 독일의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및 사례 182
1. SW정책수행 체계 182
2. 주요 SW정책 및 특성 184
제5절 일본의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및 사례 194
1. SW정책수행 체계 194
2. 주요 SW정책 및 특성 196
제6절 국내외 소프트웨어 정책분석의 시사점 202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20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204
제2절 연구결과의 학술적 의의 208
제3절 정책적 시사점 211
참고문헌 214
[부록] 222
1. 미국 소프트웨어 정책사례: 빅데이터R&D 이니셔티브 222
2. 미국 소프트웨어 정책사례: 첨단제조업 국가 전략 계획 224
3. 영국 소프트웨어 정책체계: E-Skill 226
4. 영국 소프트웨어 정책사례: G-Cloud 229
5. 독일 IKT 2020의 중점지원분야 231
6. 독일 소프트웨어 정책사례: High-Tech Strategy(2006~2010년) 233
SUMMARY 235
판권기 2
〈표 2-1〉 세계 SW시장의 시장규모(2014년 예상규모) 48
〈표 2-2〉 세계 및 국내 SW시장 규모 51
〈표 2-3〉 주요국 SW시장 규모 52
〈표 2-4〉 주요기업의 매출액 기준 SW시장규모 53
〈표 2-5〉 세계 패키지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기업 매출순위(2012년 기준) 54
〈표 2-6〉 국내 소프트웨어 생산액 56
〈표 2-7〉 국내 소프트웨어 수출액 56
〈표 2-8〉 국내 SW생산 대비 수출비중 57
〈표 2-9〉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 순위 58
〈표 2-10〉 한국과 소프트웨어 선진국의 소프트웨어 활용도 59
〈표 3-1〉 산업분류체계 개선(안) 62
〈표 3-2〉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별 기업현황 64
〈표 3-3〉 소프트웨어 기업 영역구분 65
〈표 3-4〉 소프트웨어 활용분야 구분 66
〈표 3-5〉 연도별 분석대상 기업 수 68
〈표 3-6〉 활용분야-기업규모별 기업 수 및 매출액 비중 70
〈표 3-7〉 활용분야별, 기업규모별 연평균 연구비개발비 비중 78
〈표 3-8〉 분석모형을 위한 변수설정 82
〈표 3-9〉 전체 소프트웨어기업 분석 결과 83
〈표 3-10〉 공통기반 인프라 영역 및 특정활용분야 특성화 영역 비교 84
〈표 3-11〉 세부활용분야 결과 비교 1 86
〈표 3-12〉 세부활용분야 결과 비교 2 89
〈표 4-1〉 역할 별 생태계 전략 99
〈표 4-2〉 생태계 범주화의 기준 101
〈표 4-3〉 대표적 모바일 운영체제 플랫폼 개요 102
〈표 4-4〉 키스톤 플레이어 전략 평가를 위한 척도 106
〈표 4-5〉 소프트웨어 활용분야로의 생태계적 접근 가능성 109
〈표 4-6〉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주요 기술 규격 122
〈표 4-7〉 Autosar 소프트웨어 구조별 특징 127
〈표 4-8〉 국내 자동차생태계의 1차 협력업체 현황 133
〈표 4-9〉 완성차업체의 브릿지플레이어 역할 144
〈표 5-1〉 소프트웨어정책관 하위조직의 주요업무 154
〈표 5-2〉 방송통신위원회 SW관련 주요 부서 및 업무 예시 158
〈표 5-3〉 2000년 이후 SW정책 주요내용 161
〈표 5-4〉 이명박 정부의 소프트웨어 정책 163
〈표 5-5〉 최근의 소프트웨어 정책 164
〈표 5-6〉 NITRD 프로그램 사업영역 170
〈표 5-7〉 'SW 2015'의 4대 전략프로그램과 11개 추진계획 172
〈표 5-8〉 클라우드의 장점: 효율성, 민첩성, 혁신성 173
〈표 5-9〉 부처별 빅데이터 프로젝트 175
〈표 5-10〉 'iD 2010' 실행계획의 주요 정책 186
〈표 5-11〉 보안 분야 연구개발 프로그램 188
〈표 5-12〉 정보통신분야 연구개발 프로그램 189
〈표 5-13〉 Digital Germany 2015 주요 계획 190
〈표 5-14〉 Industry 4.0 관련 주요 R&D 프로젝트 193
〈표 5-15〉 IT 정책 패키지 2005 주요 분야 및 시책 198
〈표 5-16〉 'u-Japan 전략'의 4대목표별 중점과제 199
〈표 5-17〉 'i-Japan 2015' 전략의 주요내용 201
[그림 1-1] 연구의 과정 및 목적별 기여 45
[그림 2-1] 세계 SW 시장 규모 추이 48
[그림 2-2] 부문별 세계ㆍ국내 SW시장 규모 비중 추이 49
[그림 2-3] 한국의 산업별 소프트웨어 활용도 및 선진국 대비 수준 59
[그림 3-1] 활용분야-기업규모별 기업 수 69
[그림 3-2] 분야별 기업 수 및 기업수명 71
[그림 3-3] 분야 내 기업수명 72
[그림 3-4] 분야별 연구개발비 평균 73
[그림 3-5] 분야별 평균 특허 수 74
[그림 3-6] 분야별 매출액 평균 74
[그림 3-7] 분야별 수출비중 평균 75
[그림 3-8] 활용분야별 연평균 연구개발비 총액 76
[그림 3-9] 활용분야별, 기업규모별 연평균 연구비개발비 총액 77
[그림 3-10] 활용분야별 기업당 연평균 매출액 및 매출총이익 79
[그림 3-11] 활용분야별 기업당 연평균 영업이익(손실) (기업당 연평균 연구비대비) 79
[그림 3-12] 활용분야별 산업내 연간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 80
[그림 4-1] 비즈니스 생태계 개념도 96
[그림 4-2] RFID 제휴 현황 101
[그림 4-3] ICT 생태계 구조도 102
[그림 4-4] Pierce(2009)의 다중 생태계 개념도 107
[그림 4-5] 자동차에 쓰이는 전장부품 113
[그림 4-6] 세계 자동차용 SW 및 반도체 시장 규모 증가 추이 114
[그림 4-7] 자동차소프트웨어 용량 전망과 결함 수정 비중 117
[그림 4-8] 자동차 소프트웨어 리콜 사례 118
[그림 4-9] 자동차 전장장치의 이해 119
[그림 4-10] 기능단위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분 120
[그림 4-11] 자동차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개념과 효과 123
[그림 4-12]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표준화 125
[그림 4-13] Autosar 참여 기업 현황 126
[그림 4-14] Autosar 등장 전후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비교 126
[그림 4-15] Autosar 소프트웨어 구조 127
[그림 4-16] Genevi 참여 업체 현황 129
[그림 4-17] 자동차산업의 구조 131
[그림 4-18] 부품공급 기반 자동차산업의 혁신 생태계 131
[그림 4-19] 자동차 산업변화에 따른 업체 경쟁구도 변화 135
[그림 4-20]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혁신 생태계 136
[그림 4-21] 자동차 생태계와 타 생태계의 연계 증가 147
[그림 5-1] 미래창조과학부의 조직구조(2014.8.27.) 153
[그림 5-2] 산업통상자원부 조직도 155
[그림 5-3] 행정자치부 조직 156
[그림 5-4] 문화체육관광부 조직도 일부 159
[그림 5-5]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NSTC) 구성 168
[그림 5-6] NITRD 추진체계 및 하위위원회 169
[그림 5-7] 미국 빅데이터 추진체계 174
[그림 5-8] BIS의 주요 업무영역 177
[그림 5-9] DCMS의 주요 업무영역 178
[그림 5-10] E-Skills UK의 전략적 목표 및 핵심활동 179
[그림 5-11]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의 조직도 183
[그림 5-12] 연방경제기술부(BMWi)의 조직도 184
[그림 5-13] 독일의 IT정책 진화 185
[그림 5-14] 첨단기술전략 2020 주요구조 187
[그림 5-15] industry 4.0의 변화 192
[그림 5-16] 자동차 생산에서 사이버물리시스템의 역할 193
[그림 5-17] 일본의 과학기술정책체계 및 주요 SW 정책 관련 조직 194
[그림 5-18] 정보처리추진기구(IPA) 조직도 196
[그림 5-19] 일본 IT(SW) 전략의 변천 197
[그림 5-20] u-JAPAN 전략의 기본방향 199
[그림 5-21] E-JAPAN에서 U-JAPAN의 변화 200
〈표 1〉 미국 주요부처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 및 프로젝트 223
〈표 2〉 첨단 제조업 국가 전략 달성을 위한 5대 목표 225
〈표 3〉 영국 G-Cloud 10대 추진전략 229
〈표 4〉 영국 G-클라우드 적용 모델 230
〈표 5〉 IKT 2020 R&D 중점지원분야 - Lead Innovation Initiative 231
〈표 6〉 IKT 2020 R&D 중점지원분야 - Service Platforms Initiative 232
〈표 7〉 IKT 2020 R&D 중점지원분야 - Technology Alliance Initiative 232
〈표 8〉 독일첨단기술전략 핵심기술 연구개발 지원프로그램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