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1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1
1. 창조경제와 융합 31
2. 산업융합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및 제도적 문제의 부각 32
3. 수요지향적 과학기술정책 설계에서 융합 비즈니스 모델의 역할 34
제2절 연구목적 36
1. 문제 의식 36
2. 연구목적 37
제3절 연구의 틀 및 연구방법 38
제2장 개념 정립 44
제1절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및 분석관점 44
1.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44
2.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분석관점 47
3. 비즈니스 모델 관련 정책연구 51
제2절 융합 비즈니스 모델 형성 발전과 규제와의 관계 58
1. 융합 비즈니스 모델과 구조적 제약요인으로서의 규제 58
2. 규제가 비즈니스 모델에 미치는 영향 사례 61
제3절 융합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정립 68
제3장 사례 분석 71
제1절 지배 단계 71
1. 온라인 증권 71
2. 멜론 81
3. 골프존(Golf-Zone) 93
제2절 성장 단계 106
1. 우버(Uber) 106
2. 에어비앤비(Airbnb) 119
3. 쏘카(Socar) 127
4. 네스트(Nest) 141
5. 비키(Viki) 149
제3절 진입 단계 153
1. 헬스커넥트 153
2. 아이디인큐 159
3. 힐세리온 170
4. 모두의 주차장 179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191
제1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91
1. 산업구조 및 시장 변화 191
2. 소비자 선택권 및 접근성 강화 194
3. 새로운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196
4. 제도 및 규제의 역할 확대 197
제2절 정책제언 200
1. 융합촉진형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원정책 강화 200
2. 시장경합성 제고를 위한 제도ㆍ규제 개선 203
3. 융합 비즈니스 모델 구현을 지원하는 과학기술정책 설계 207
참고문헌 215
SUMMARY 226
판권기 2
〈표 1-1〉 융합 비즈니스 모델 사례 분석요소 및 분석방법 41
〈표 1-2〉 융합 비즈니스 모델 사례분석 대상 42
〈표 2-1〉 비즈니스모델의 학술적 개념정의 요약 45
〈표 2-2〉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 요약 48
〈표 2-3〉 경영학 관점의 비즈니스 분석관련 연구 49
〈표 2-4〉 비즈니스모델관련 주요연구보고서 유형분류 52
〈표 2-5〉 비즈니스모델관련 공공/민간보고서의 정책적 시사점 54
〈표 2-6〉 공공기관 비즈니스모델관련 연구보고서 요약 55
〈표 2-7〉 규제 대상에 따른 규제 분류 60
〈표 2-8〉 게임, 음악, 방송(드라마) 비즈니스 모델 외부 요소 비교 65
〈표 3-1〉 주식거래량 기준 채널 비중 변화 추이 71
〈표 3-2〉 국내 음원시장 점유율 순위 82
〈표 3-3〉 음원 불법유통 근절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 92
〈표 3-4〉 골프존 연혁 94
〈표 3-5〉 골프존 총 매출액 중 유통사업 비중 96
〈표 3-6〉 골프와 스크린 골프를 하는 이유 98
〈표 3-7〉 인구, 택시대수, 택시승객 비교(1994, 2004년) 117
〈표 3-8〉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 증가현황 117
〈표 3-9〉 에어비앤비 관련 국내 현행법 상 영업 기준 126
〈표 3-10〉 카쉐어링과 렌터카 이용의 차이점 131
〈표 3-11〉 카쉐어링이 필요한 경우 131
〈표 3-12〉 카쉐어링이 렌터카와 택시에 비해 비교 우위인 경우 132
〈표 3-13〉 쏘카와 KT금호렌터카 차종 별 요금 비교 134
〈표 3-14〉 카쉐어링 서비스의 잠재 이용수용 및 필요 차량수 135
〈표 3-15〉 쏘카와 타사 회원혜택 비교 138
〈표 3-16〉 자동차대여사업의 등록기준 139
〈표 3-17〉 카쉐어링 활성화를 위한 협력단체 기관별 역할 및 지원방안 141
〈표 3-18〉 의료+ICT 융합 트렌드 변화 및 특징 154
〈표 3-19〉 아이디인큐 연혁 160
〈표 3-20〉 모두의 주차장 주요 연혁 180
〈표 3-21〉 주차공간 공유 및 이용 184
〈표 3-22〉 모두의 주차장 앱의 주요기능 187
〈표 4-1〉 사례분석 결과 요약(1) 194
〈표 4-2〉 사례분석 결과 요약(2) 199
[그림 1-1] 비즈니스 모델의 생애주기 39
[그림 1-2] 연구의 틀 41
[그림 2-1] NASDAQ지수패턴과 비즈니스모델 출현 빈도 비교 45
[그림 2-2] 비즈니스모델의 개념적 구성 47
[그림 2-3] 생태계 관점의 가치창출 개념의 변화 51
[그림 2-4] 융합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69
[그림 3-1] 연도별 전체 주식 거래대금 72
[그림 3-2] 증권업 종사자 수 73
[그림 3-3] 국내 증권사 평균수수료율 변화 75
[그림 3-4] 국내 증권사 총자본금 및 당기순이익 변화 75
[그림 3-5] 소셜트레이딩서비스 78
[그림 3-6] 로엔의 멜론서비스 개요 83
[그림 3-7] 음악산업 초기 가치사슬 86
[그림 3-8] 온라인 음악시장 생태계 87
[그림 3-9] 자회사 현황 95
[그림 3-10] 해외 사무소 현황 95
[그림 3-11] 골프존의 주요 사업분야 100
[그림 3-12] 골프존의 사업구조 및 매출구조 102
[그림 3-13] 골프존의 강점 및 시장점유율 103
[그림 3-14] 우버 앱의 실행 화면 107
[그림 3-15] 2014년 유망 스타트업의 시장 가치(Fast Company 추산) 107
[그림 3-16] 우버의 유동형 가격제 예시 111
[그림 3-17] 우버의 보험 적용 범위(2014) 115
[그림 3-18] Airbnb 거점도시 분포 119
[그림 3-19] Airbnb 사용자의 증가세 120
[그림 3-20] 에어비앤비 등장(2008년) 이후 텍사스주 숙박업 현황 125
[그림 3-21] 카쉐어링과 다른 이동방법사이의 관계도 127
[그림 3-22] 전통경제와 공유경제 비교 128
[그림 3-23] 카쉐어링 성장률 추이 128
[그림 3-24] 대륙별 카쉐어링 성장률 비교 129
[그림 3-25] B2C 방식과 P2P 방식의 비교 130
[그림 3-26] 시간당 이동수단에 대한 거리-비용 관계 132
[그림 3-27] 카쉐어링 수요그룹 133
[그림 3-28] 카쉐어링의 장점 134
[그림 3-29] B2C 카쉐어링 운영방법 136
[그림 3-30] 카쉐어링 운영시스템 구조 137
[그림 3-31] 렌터카 임직원이 생각하는 2014년 업계 이슈순위 139
[그림 3-32] 일반 온도조절기와 비교한 네스트의 에너지 절약 구조 143
[그림 3-33] 네스트의 에너지 보고서 화면 144
[그림 3-34] 사용한 에너지 비교 그래프 145
[그림 3-35] 비키에서 제공하는 자막제작자 화면 152
[그림 3-36] 영역별 헬스케어 산업의 규모 전망 153
[그림 3-37] 헬스커넥트 주요 사업영역 155
[그림 3-38] Health-On 서비스 개념도 156
[그림 3-39] 헬스-온 사례 157
[그림 3-40] 오픈서베이 서비스 성과 161
[그림 3-41] 오픈서베이 서비스 방식 163
[그림 3-42] 오픈서베이 패널 구성 165
[그림 3-43] 오픈서베이 서비스 구성 168
[그림 3-44] ㈜힐세리온의 Sonon 300C 및 구동시스템 170
[그림 3-45] 헬스케어 산업의 규모 전망 172
[그림 3-46] 모두의 주차장 개요 180
[그림 3-47] 모두의 주차장 이용 시스템 182
[그림 3-48] 주차공간 제보하기 185
[그림 3-49] 모두의 주차장의 비전과 목표 189
[그림 4-1] 시사점과 정책제언과의 연계성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