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9
Ⅰ. 연구의 개요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수행체계도 13
Ⅱ. 관광 커뮤니티비즈니스(CB : Community Business) 14
1. 지역과 커뮤니티 14
2.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와 추진단계 16
2.1.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16
2.2. 관광커뮤니티 추진역할관계 16
2.3. 관광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추진단계와 과제 18
3. 관광 커뮤니티비즈니스 정책추진 현황 21
3.1. 협동조합 21
3.2. 마을기업 24
3.3. 사회적 기업 25
3.4. 농촌공동체회사 27
3.5. 관광두레 27
Ⅲ. 사례분석 30
1. 완주군 커뮤니티비즈니스 : 마을공동체회사 육성 30
1.1. 완주군 농촌활력 커뮤니티비즈니스 정책 30
1.2.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전략 32
1.3. 마을공동체 사업 34
2. 개미들마을 : 운영의 혁신화 38
3. 제주 웃뜨르마을 : 귀농ㆍ귀촌 조기정착화 42
Ⅳ. 강원도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현황분석 46
1. 강원도 지역공동체사업현황 46
1.1. 강원도 사회적 경제조직 46
1.2. 강원도 지역별 관광분야 사회적 경제조직 현황 48
2. 동계올림픽과 관광커뮤니티 비즈니스 67
3. 강원도 관광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문제점 및 시사점 69
Ⅴ. 관광커뮤니티 비즈니스 활성화방안 71
1. 강원도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정책 71
1.1. 리더그룹 육성 71
1.2. 자원의 고도화 73
1.3. 경제선순환구조 74
1.4. 지원체계구조 75
2. 올림픽과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연계방안 79
2.1. 강원도 관광두레브랜드만들기 79
2.2. 강원도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상품화 전략 82
Ⅵ.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7
[부록] 사회적기업 일반현황 89
판권기 100
〈표 Ⅱ-1〉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지원정책 22
〈표 Ⅱ-2〉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타 부처 사업 비교 및 현황(문화체육부, 2013) 23
〈표 Ⅱ-3〉 지역별 마을기업현황(2013. 8 기준) 24
〈표 Ⅱ-4〉 지역별 인증 사회적기업 현황(2013. 9기준) 25
〈표 Ⅱ-5〉 업종별 인증 사회적기업 현황 25
〈표 Ⅱ-6〉 사회적기업 및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원내용 26
〈표 Ⅱ-7〉 농어촌공동체회사의 현황(2013. 7 기준) 27
〈표 Ⅱ-8〉 관광두레 유형 28
〈표 Ⅳ-1〉 강원도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현황(2014년 6월 기준) 46
〈표 Ⅳ-2〉 강원도 시군별 사회적경제조직 현황(2014년 9월 기준) 47
〈표 Ⅳ-3〉 강원도 관광커뮤니티비즈니스 조직 현황 48
〈표 Ⅴ-1〉 지역자원의 분류와 활용 80
〈그림 Ⅱ-1〉 수익모델 패턴에 의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분류 15
〈그림 Ⅱ-2〉 지역주도형 관과의 추진체계와 지역외관계자와의 관계(森重, 2009b : 57-58) 17
〈그림 Ⅱ-3〉 관광분야 협동조합 사업내용 21
〈그림 Ⅱ-4〉 관광두레사업 사업추진체계 29
〈그림 Ⅲ-1〉 완주군 농촌활력 정책 커뮤니티비즈니스 전략 31
〈그림 Ⅳ-1〉 강원도 시군별 사회적경제조직 현황(2014년 9월 기준) 48
〈그림 Ⅳ-2〉 강원도 농어촌휴양체험마을 현황 64
〈그림 Ⅳ-3〉 양구 관광두레사업 조직현황 및 주요사업활동 65
〈그림 Ⅳ-4〉 '아름다운 인제관광' 사업조직도 66
〈그림 Ⅴ-1〉 중간지원기관을 지원하는 사회적시스템 76
〈그림 Ⅴ-2〉 강원도 관광두레짜기 79
〈그림 Ⅴ-3〉 관광 마케팅컨셉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