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요약 24
제1장 과업의 개요 84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86
1. 과업의 배경 86
2. 과업의 목적 87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추진방향 88
1. 과업의 수행범위 88
2. 과업의 추진방향 89
제3절 과업의 기대효과 90
제2장 여객자동차터미널 현황 및 사례분석 92
제1절 여객자동차터미널 현황 94
1. 지역별 터미널 현황 94
2. 지역별 일평균 시외·고속버스 운행노선 현황 98
3.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99
4. 시외·고속버스 운임현황 102
5.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현황 103
제2절 여객자동차터미널 관련 제도 현황 104
1.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의 추진절차 104
2. 여객자동차터미널 관련제도 현황 105
제3절 여객자동차터미널 여건변화 전망 122
1. 여객자동차터미널 운영 실태 122
2. 여객자동차터미널 산업의 여건변화 123
제4절 국외 운영사례 및 타 시설 비교 124
1. 국외 여객자동차터미널 운영사례 124
2. 타수단(항만, 공항) 터미널 운영사례 126
3. 시사점 130
제3장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사 132
제1절 조사 개요 134
1. 조사 범위 134
2. 조사 대상 135
3. 조사 설계 140
제2절 터미널 유형화 142
1.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142
2. 터미널 유형구분 149
제3절 터미널 시설현황 조사 156
1. 모집단과 표본 분포 156
2. 주요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159
제4절 원가분석 조사 162
1. 모집단과 표본 분포 162
2. 원가 개념 및 원가분석 방법 164
3. ABC 원가계산 166
제4장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설비기준 산정 178
제1절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설비기준 산출 180
1. 사용 변수 180
2. 터미널 재유형화 181
3. 시설별 1일 평균 이용자 수 산출방법 186
4. 시설별 적정 수 산출 기준 187
제2절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설비기준 산출결과 189
1. 매표창구 190
2. 대합실 의자 192
3. 개찰구 195
4. 정류장소 (승차장) 196
5. 정류장소 (하차장) 198
6. 승강장 200
7. 주차장 202
8. 화장실 (남자-대변기) 204
9. 화장실 (남자-소변기) 206
10. 화장실 (여자-대변기) 208
11. 화장실 (세면기) 210
12. 사무실 212
13. 안내데스크 214
14. 임산부 휴게실 및 수유실 216
15. 배차실 217
16. 승무원 휴게실 219
17. 간이 세차장 221
제3절 구조 및 설비기준 규칙 개정 (안) 223
1. 구조 및 시설기준(최저치) 개정(안) 223
2. 구조 및 설비기준 규칙 개정(안) 224
제5장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사용료 산정 232
제1절 시설사용료 산출개요 234
1. 산출 개요 234
2. 분석 개요 234
3. 원가분석을 위한 터미널 유형 구분 235
4. 원가분석 활용 변수 236
5. 활동원가 산출방법 237
제2절 여객자동차터미널 수익성 분석결과 238
제3절 여객 시설사용료 원가분석결과 241
1.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1
2. 운영 형태별 (복합/고속/시외) 243
3. 특성별 (1~6집단) 245
제4절 버스운송사업자 시설사용료 원가분석결과 247
1.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7
2. 운영 형태별 (복합/고속/시외) 249
3. 특성별 (1~6집단) 251
제5절 시설사용료 인가지침 제정(안) 254
1. 여객 시설이용료 원가분석 254
2. 운송사업자 시설이용료 원가분석 254
3. 시설사용료 인가지침 제정(안) 255
제6장 결론 258
제1절 터미널 구조 및 시설기준 규칙 개정(안) 260
1. 구조 및 시설기준 개정(안) 이용자수 기준 범위 변경 260
2. 여객자동차터미널 구조 및 설비기준에 관한 규칙 전부 개정(안) 261
제2절 시설이용료 인가지침 제정(안) 267
1. 여객 시설이용료 267
2. 버스운송사업자 시설이용료 269
3. 시설사용료 인가지침 제정(안) 271
제3절 정책제언 273
1. 수익성 분석 결과 273
2. 매표수수료 중심의 터미널 수입구조 특징 275
3. 정책제언 277
제7장 부록 280
부록 1. 이용객 조사 기초 분석 282
1. 응답자 특성 282
2. 터미널 이용 특성 284
3. 무인발권시스템 관련 의견 291
부록 2. 시설현황조사 기초 분석 294
1. 시설 현황 294
2. 운행 현황 297
3. 집단 유형별 이용률과 이용 빈도 299
4. 시설별 적정 1일 평균 이용자 수 분포 기준 305
부록 3. 관련업계 의견청취 내용(8.8, 8.20) 307
1. 매표수수료 307
2. 터미널 설비기준 규칙 개선 307
3. 시설사용료 308
4. 관련 제도 개선 309
부록 4. 이용객 조사 설문지 310
부록 5. 시설현황 및 원가분석 설문지 315
판권기 321
〈표 1〉 지역별 터미널 현황 27
〈표 2〉 지역별 일평균 시외·고속버스 운행노선 현황 28
〈표 3〉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28
〈표 4〉 시외·고속버스 운임현황 30
〈표 5〉 터미널 이용객수별·규모별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율 31
〈표 6〉 여객자동차터미널 관련 정책유형 및 법률내용 32
〈표 7〉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과 타 법령의 시설 기준 비교 33
〈표 8〉 국외 운영사례 및 타 시설 비교 35
〈표 9〉 조사 설계 개요 37
〈표 10〉 시설현황 조사 모집단과 표본(소재지별) 39
〈표 11〉 시설현황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40
〈표 12〉 시설이용객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41
〈표 13〉 원가분석 조사 모집단과 표본(소재지별) 43
〈표 14〉 원가분석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44
〈표 15〉 항행안전시설 원가분석과 터미널 시설사용료 원가분석 항목 비교 45
〈표 16〉 사용된 변수 설명 45
〈표 17〉 1일 이용객 기준 범위 변경 46
〈표 18〉 현행법령 기준 47
〈표 19〉 분석에 적용한 법령 기준 48
〈표 20〉 첨두 및 비첨두 시간대 교통량 비중 49
〈표 21〉 첨두시간 이용률 비율 50
〈표 22〉 시설별 1인 1회 이용시간 50
〈표 23〉 매표창구 적정 시설 수 산출 51
〈표 24〉 대합실 의자 적정 시설 수 산출 52
〈표 25〉 개찰구 적정 시설 수 산출 52
〈표 26〉 정류장소(승차장) 적정 시설 수 산출 53
〈표 27〉 정류장소(하차장) 적정 시설 수 산출 53
〈표 28〉 승강장 적정 시설 수 산출 54
〈표 29〉 주차장 적정 시설 수 산출 54
〈표 30〉 화장실 (남자-대변기) 적정 시설 수 산출 55
〈표 31〉 화장실 (남자-소변기) 적정 시설 수 산출 55
〈표 32〉 화장실 (여자-소변기) 적정 시설 수 산출 56
〈표 33〉 화장실 (세면기) 적정 시설 수 산출 57
〈표 34〉 사무실 적정 시설 수 산출 57
〈표 35〉 안내데스크 적정 시설 수 산출 58
〈표 36〉 임산부 휴게실 및 수유실 적정 시설 수 산출 58
〈표 37〉 배차실 적정 시설 수 산출 59
〈표 38〉 승무원 휴게실 적정 시설 수 산출 59
〈표 39〉 간이 세차장 적정 시설 수 산출 60
〈표 40〉 터미널 수요자별·이용 단계에 따른 주 이용 시설 61
〈표 41〉 터미널 주요 시설별 수요자 62
〈표 42〉 원가분석을 위한 터미너 유형 구분 62
〈표 43〉 활동원가 산출방법 63
〈표 44〉 수익성 분석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64
〈표 45〉 수익성 분석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65
〈표 46〉 수익성 분석 - 특성별 (1~6집단) 66
〈표 47〉 유형별 원가항목 기초분석 (여객 시설사용료) 67
〈표 48〉 유형별 매표당 비용원가 68
〈표 49〉 유형별 원가 분석 (여객 시설사용료) 69
〈표 50〉 여객자동차터미널 구조 및 설비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내용 71
〈표 51〉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 개정(안) 75
〈표 52〉 수익성 분석 78
〈표 53〉 인건비 비중 79
〈표 54〉 1인당 평균 인건비 79
〈표 55〉 터미널의 매표수수료 비중 79
〈표 56〉 지역별 매표수수료 현황 80
〈표 57〉 버스 운영 형태에 따른 매표 특징 80
〈표 2-1〉 전국 터미널 운영현황 (2012) 94
〈표 2-2〉 시·도별 터미널 현황 (2012) 95
〈표 2-3〉 인구 백만명당 터미널 현황 (2012) 96
〈표 2-4〉 도로 연장 천km당 터미널 수 (2012) 97
〈표 2-5〉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 (2012) 98
〈표 2-6〉 연도별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99
〈표 2-7〉 시외버스 운임현황 102
〈표 2-8〉 고속버스 운임현황 102
〈표 2-9〉 터미널 이용객수별·규모별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율 103
〈표 2-10〉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의 추진절차 및 내용 104
〈표 2-11〉 여객자동차터미널 관련 정책유형 및 법률내용 105
〈표 2-12〉 1일 이용객에 따른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최저치) [별표] 113
〈표 2-13〉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기준과 타 법령의 시설기준 비교 121
〈표 2-14〉 지역별 매표수수료 현황 122
〈표 2-15〉 일본 주요 항만의 입항료 규정 법령 127
〈표 2-16〉 국내외 항만시설 관리 및 요금 규정 128
〈표 2-17〉 국내 김포공항 공항사용료 129
〈표 3-1〉 조사범위 134
〈표 3-2〉 전국 터미널 현황 135
〈표 3-3〉 조사대상 터미널 리스트 136
〈표 3-4〉 터미널 시설현황 및 원가분석 조사 설계 개요 140
〈표 3-5〉 터미널 이용객 조사 설계 개요 141
〈표 3-6〉 터미널별 1일 평균 이용자 수 142
〈표 3-7〉 군집분석 결과 150
〈표 3-8〉 t-test 결과 150
〈표 3-9〉 1일 평균 이용자수 기준 ANOVA 결과(유형 1 기준) 151
〈표 3-10〉 운영형태별 기준 ANOVA 결과(유형 2 기준) 152
〈표 3-11〉 특성별 기준 ANOVA 결과(유형 3 기준) 152
〈표 3-12〉 터미널 유형화 결과 153
〈표 3-13〉 시설현황 조사 모집단과 표본(소재지별) 156
〈표 3-14〉 시설현황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157
〈표 3-15〉 시설현황 조사 표본(종사자 수) 158
〈표 3-16〉 시설 이용객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158
〈표 3-17〉 주요시설 이용률 160
〈표 3-18〉 주요시설 이용 빈도 160
〈표 3-19〉 원가분석 조사 모집단과 표본(소재지별) 162
〈표 3-20〉 원가분석 조사 모집단과 표본(유형별) 163
〈표 3-21〉 원가항목과 ICAO 관련 조항 172
〈표 3-22〉 항행안전시설 원가분석과 터미널 시설사용료 원가분석 항목 비교 176
〈표 4-1〉 사용된 변수 설명 180
〈표 4-2〉 재유형화 기준에 따른 모집단 분포 (1일 평균 이용자 수) 182
〈표 4-3〉 1일 이용객 기준 범위 변경 183
〈표 4-4〉 현행법령 기준 184
〈표 4-5〉 분석에 적용한 법령기준 185
〈표 4-6〉 시설별 이용률 및 이용 빈도(4점 만점) 186
〈표 4-7〉 첨두 및 비첨두 시간대 교통량 비중 187
〈표 4-8〉 첨두시간 이용률 비율 188
〈표 4-9〉 시설별 1인 1회 이용시간 188
〈표 4-10〉 매표창구 기준(최저치) 190
〈표 4-11〉 적정 시설 수 산출 - 매표창구 191
〈표 4-12〉 적정 시설 수 기준 - 매표창구 191
〈표 4-13〉 대합실 시설 기준(최저치) 192
〈표 4-14〉 적정 시설 수 산출 - 대합실 의자 193
〈표 4-15〉 적정 시설 수 기준 - 대합실 의자 194
〈표 4-16〉 적정 시설 수 기준 - 개찰구 195
〈표 4-17〉 정류장소(승차장) 시설 기준(최저치) 196
〈표 4-18〉 적정 시설 수 산출 - 정류장소(승차장) 197
〈표 4-19〉 적정 시설 수 기준 - 정류장소(승차장) 197
〈표 4-20〉 정류장소(하차장) 시설 기준(최저치) 198
〈표 4-21〉 적정 시설 수 산출 - 정류장소(하차장) 199
〈표 4-22〉 적정 시설 수 기준 - 정류장소(하차장) 199
〈표 4-23〉 승강장 시설 기준(최저치) 200
〈표 4-24〉 적정 시설 수 산출 - 승강장 201
〈표 4-25〉 적정 시설 수 기준 - 승강장 201
〈표 4-26〉 주차장 시설 기준(최저치) 202
〈표 4-27〉 적정 시설 수 산출 - 주차장 203
〈표 4-28〉 적정 시설 수 기준 - 주차장 203
〈표 4-29〉 화장실 남자 대변기 시설 기준(최저치) 204
〈표 4-30〉 적정 시설 수 산출 - 남자 대변기 205
〈표 4-31〉 적정 시설 수 기준 - 남자 대변기 205
〈표 4-32〉 화장실 남자 소변기 시설 기준(최저치) 206
〈표 4-33〉 적정 시설 수 산출 - 남자 소변기 207
〈표 4-34〉 적정 시설 수 기준 - 남자 소변기 207
〈표 4-35〉 화장실 여자 대변기 시설 기준(최저치) 208
〈표 4-36〉 적정 시설 수 산출 - 여자 대변기 209
〈표 4-37〉 적정 시설 수 기준 - 여자 대변기 209
〈표 4-38〉 화장실 세면기 시설 기준(최저치) 210
〈표 4-39〉 적정 시설 수 산출 - 세면기 211
〈표 4-40〉 적정 시설 수 기준 - 세면기 211
〈표 4-41〉 사무실 시설 기준(최저치) 212
〈표 4-42〉 적정 시설 수 산출 - 사무실 213
〈표 4-43〉 적정 시설 수 기준 - 사무실 213
〈표 4-44〉 안내데스크 시설 기준(최저치) 214
〈표 4-45〉 적정 시설 수 산출 - 안내데스크 215
〈표 4-46〉 적정 시설 수 기준 - 안내데스크 215
〈표 4-47〉 적정 시설 수 산출 - 임산부 휴게실 및 수유실 216
〈표 4-48〉 적정 시설 수 기준 - 임산부 휴게실 및 수유실 216
〈표 4-49〉 배차실 시설 기준(최저치) 217
〈표 4-50〉 적정 시설 수 기준 - 배차실 218
〈표 4-51〉 승무원 휴게실 시설 기준(최저치) 219
〈표 4-52〉 적정 시설 수 기준 - 승무원 휴게실 220
〈표 4-53〉 간이 세차장 시설 기준(최저치) 221
〈표 4-54〉 적정 시설 수 산출 - 간이세차장 222
〈표 4-55〉 적정 시설 수 기준 - 간이세차장 222
〈표 4-56〉 여객자동차터미널 구조 및 설비기준에 관한 규칙 - 시설기준 개정(안) 223
〈표 4-57〉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228
〈표 5-1〉 터미널 수요자별․이용 단계에 따른 주 이용 시설 234
〈표 5-2〉 터미널 주요 시설별 수요자 235
〈표 5-3〉 원가분석을 위한 터미널 유형 구분 235
〈표 5-4〉 원가분석 활용 변수 236
〈표 5-5〉 활동원가 산출방법 237
〈표 5-6〉 수익성 분석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38
〈표 5-7〉 수익성 분석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39
〈표 5-8〉 수익성 분석 - 특성별 (1~6집단) 240
〈표 5-9〉 원가항목 기초분석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1
〈표 5-10〉 매표당 비용원가 산출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2
〈표 5-11〉 원가항목 기초분석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43
〈표 5-12〉 매표당 비용원가 산출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44
〈표 5-13〉 원가항목 기초분석 - 특성별 (1집단~6집단) 245
〈표 5-14〉 매표당 비용원가 산출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46
〈표 5-15〉 승차장 원가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7
〈표 5-16〉 하차장 원가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8
〈표 5-17〉 주차장 원가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8
〈표 5-18〉 버스운송사업자 이용 시설별 원가분석 산출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9
〈표 5-19〉 승차장 원가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49
〈표 5-20〉 하차장 원가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50
〈표 5-21〉 주차장 원가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50
〈표 5-22〉 버스운송사업자 이용 시설별 원가분석 산출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51
〈표 5-23〉 승차장 원가 - 특성별 (1집단~6집단) 252
〈표 5-24〉 하차장 원가 - 특성별 (1집단~6집단) 252
〈표 5-25〉 주차장 원가 - 특성별 (1집단~6집단) 253
〈표 5-26〉 버스운송사업자 이용 시설별 원가분석 산출 - 특성별 (1집단~6집단) 253
〈표 6-1〉 여객자동차터미널 구조 및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 내용 262
〈표 6-2〉 여객자동차터미널 구조 및 시설기준 개정(안) 266
〈표 6-3〉 여객 시설이용료 원가분석 산출 267
〈표 6-4〉 터미널별 여객 시설이용료 원가 산출 공식 268
〈표 6-5〉 운송사업자 시설이용료 원가분석 산출 269
〈표 6-6〉 터미널별 버스운송사업자 시설이용료 원가 산출 공식 270
〈표 6-7〉 수익성 분석 273
〈표 6-8〉 인건비 비중 274
〈표 6-9〉 1인당 평균 인건비 274
〈표 6-10〉 터미널의 매표수수료 비중 275
〈표 6-11〉 지역별 매표수수료 현황 275
〈표 6-12〉 버스 운영 형태에 따른 매표 특징 276
〈표 6-13〉 매표수수료 적용방법에 따른 장·단점 276
〈표 7-1〉 설문 응답자 특성별 비율 282
〈표 7-2〉 버스터미널별 설문 응답자 수 283
〈표 7-3〉 이용목적 현황 284
〈표 7-4〉 이용 버스 유형 현황 285
〈표 7-5〉 타 교통수단 이용횟수 286
〈표 7-6〉 타 교통수단 대비 터미널 이용 이유 287
〈표 7-7〉 최빈 이용 시설 - 터미널 유형별 (복수응답) 288
〈표 7-8〉 개선 필요 시설 - 터미널 유형별 (복수응답) 290
〈표 7-9〉 '발권 완전 무인화 시스템' 찬반 의견 291
〈표 7-10〉 '발권 완전 무인화 시스템' 찬성 이유 292
〈표 7-11〉 '발권 완전 무인화 시스템' 반대 이유 293
〈표 7-12〉 터미널 유형별 시설 현황 (평균) 294
〈표 7-13〉 터미널 유형별 업체 수 297
〈표 7-14〉 터미널 유형별 노선 수 297
〈표 7-15〉 요일별 발권비율 298
〈표 7-16〉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1집단(광역시+많음) 299
〈표 7-17〉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2집단(시지역+많음) 300
〈표 7-18〉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3집단(군지역+많음) 301
〈표 7-19〉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4집단(광역시+적음) 302
〈표 7-20〉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5집단(시지역+적음) 303
〈표 7-21〉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6집단(군지역+적음) 304
〈표 7-22〉 시설별 적정 분포 기준 305
[그림 1] 터미널 이용객 규모별 터미널 수 29
[그림 2] 연도별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29
[그림 3]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빈도 42
[그림 4] 주요 시설 Portfolio 42
[그림 5] ABC 원가계산 절차 44
[그림 6] 시설별 적정 시설 수 산출 방법 49
[그림 7] 시설별 적정 수 제시를 위한 이용자수 기준 범위 변경 70
[그림 1-1] 과업의 수행범위 88
[그림 1-2] 과업의 추진방향 89
[그림 2-1] 시·도별 터미널 현황 95
[그림 2-2] 인구백만명당 터미널 현황 (2012) 96
[그림 2-3] 도로 천km당 터미널 수 (2012) 97
[그림 2-4]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 (2012) 98
[그림 2-5] 연도별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99
[그림 2-6] 터미널 이용객 규모별 터미널 수 100
[그림 2-7] 터미널 이용객 규모별 터미널 수 (1일 이용객 1000명 이하) 100
[그림 2-8] 연도별 시외·고속버스 수송인원 추세 101
[그림 2-9] 국내 국제여객터미널의 운영 및 관리 126
[그림 3-1]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빈도 159
[그림 3-2] 주요 시설 Portfolio 161
[그림 3-3] ABC 원가계산 절차 166
[그림 4-1] 시설별 적정 시설 수 산출 방법 187
[그림 5-1] 매표활동원가 및 시설운영활동원가 비중 - 1일 이용자수 별 (대형/중형/소형) 242
[그림 5-2] 매표활동원가 및 시설운영활동원가 비중 - 운영형태 별 (복합/고속/시외) 244
[그림 5-3] 매표활동원가 및 시설운영활동원가 비중 - 특성별 (1집단~6집단) 246
[그림 6-1] 시설별 적정 수 제시를 위한 이용자수 기준 범위 변경 260
[그림 7-1] 이용 목적 284
[그림 7-2] 이용 버스 285
[그림 7-3] 타 교통수단 이용횟수 286
[그림 7-4] 타 교통수단 대비 터미널 이용 이유 287
[그림 7-5] 최빈 이용 시설 (복수응답) 288
[그림 7-6] 개선 필요 시설 (복수응답) 289
[그림 7-7] 무인 발권 시스템 관련 의견 291
[그림 7-8]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1집단(광역시+많음) 299
[그림 7-9]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2집단(시지역+많음) 300
[그림 7-10]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3집단(군지역+많음) 301
[그림 7-11]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4집단(광역시+적음) 302
[그림 7-12]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5집단(시지역+적음) 303
[그림 7-13] 주요 시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 6집단(군지역+적음)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