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4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26
1. 학술적 기여도 26
2. 정책적 기여도 26
제4절 연구의 접근방법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의 접근방법 27
제2장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관련 선행 연구 28
제1절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추이 28
1. 국외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추이 28
2. 국내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추이 37
제2절 국외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연구 사례 41
1. 자동차 보유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대한 국외 연구 41
2. 자동차 이용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대한 국외 연구 54
3. 자동차 보유와 이용에 대한 국외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8
제3절 국내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연구사례 72
1. 자동차 보유와 이용에 대한 국내 통행실태조사 72
2. 자동차 보유와 이용 영향인자에 대한 국내 연구 77
3. 국내 자동차 보유 및 이용 관련 연구의 시사점 85
제3장 자료분석 방법론 86
제1절 자동차 이용 실태조사의 개요 86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86
2. 조사의 범위 및 수행방법 86
3. 조사 내용 87
제2절 데이터마이닝 기법 88
1. Regression Tree 88
2. Classification Tree 93
3. 선형회귀모형 95
4. 한계분포(Marginal distribution) 96
제3절 통계 분석을 위한 사전처리 96
1. 자동차실태조사 원시 코딩자료 검토 96
2. 통계분석을 위한 입력 파일의 일반적 형태 97
3. 필드 이름 설정 98
4. 품질 관리를 위한 필드 선택 및 삭제 98
제4장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분석 102
제1절 자동차 보유 영향인자 분석 102
1. Classification Tree를 통한 차급(기본설문 결과) 영향인자 파악 102
2. Regression Tree를 통한 배기량(기본설문 결과) 영향인자 파악 106
3. 선형회귀모형을 통한 배기량 영향인자 유의성 검토 108
제2절 자동차 이용 영향인자 분석 118
1. 기본설문과 통행일지의 승용차 이용 변수 자료 분석의 의의와 한계 118
2. Regression Tree를 통한 평균 주행거리(기본설문 결과) 영향인자 파악 119
3. 선형회귀모형 통한 평균 주행거리 영향인자 유의성 검토 122
4. Regression Tree를 통한 실제 주행거리(통행일지 결과) 영향인자 파악 141
5. 선형회귀모형을 통한 실제 주행거리(통행일지 결과) 영향인자 파악 142
제5장 결론 148
제1절 연구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148
1. 연구 분석 과정 요약 148
2. 보유 영향인자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148
3. 이용 영향인자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150
제2절 연구분석 결과의 정책 활용방안 152
1. 가구원 수와 차의 크기 → 1인 가구 이동성 관리 152
2. 등록형태와 차의 크기 → 기업 등록차량 관리 153
3. 운전 경력 길수록 대형차 선호 → 자동차 연비 기준 강화 153
4. 고연비 차량의 주행거리 과다 → 친환경 차량 교통수요관리 프로그램 개발 154
5. 다세대, 단독 주택 거주자 주행거리 과다 → 저밀도 개발 지역에 대중교통 서비스 강화 155
6. 비레저 주말 통행 과다 → 주말 불필요한 출근 자제 문화 155
참고문헌 156
[부록 1] 자동차 이용실태조사 기본설문지 162
[부록 2] 자동차 이용실태조사 통행일지 작성 사례 166
Abstract 168
판권기 171
〈표 1-1〉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 22
〈표 1-2〉 교통부문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23
〈표 1-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요약 25
〈표 2-1〉 자동차 등록대수와 자동차 1대당 인구수 국가 간 비교 - 2010년 기준 39
〈표 2-2〉 연도별 자동차 1일 평균 주행거리 40
〈표 2-3〉 용도별 자동차 1일 평균 주행거리(2012년) 40
〈표 2-4〉 자동차 보유에 관한 국외 관련 문헌 요약 70
〈표 2-5〉 자동차 이용에 관한 국외 관련 문헌 요약 71
〈표 2-6〉 자동차 이용 실태조사 성과물 74
〈표 2-7〉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조사항목 및 방법 76
〈표 2-8〉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별 수립 가능한 정책 77
〈표 2-9〉 국내 관련 문헌에서 파악된 보유 및 이용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85
〈표 3-1〉 자동차실태조사 원시 코딩자료 포맷 97
〈표 3-2〉 각 변수(필드)의 설명과 수준 값 99
〈표 3-3〉 차량 모델 변수 수준 값 설명 101
〈표 4-1〉 차급(기본설문) Classification Tree 스크립트 103
〈표 4-2〉 차급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와 영향의 방향성 104
〈표 4-3〉 유사 차급 차량의 다양한 연비 사례 104
〈표 4-4〉 배기량(기본설문) Regression Tree 스크립트 106
〈표 4-5〉 배기량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109
〈표 4-6〉 배기량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해석 110
〈표 4-7〉 주행거리 종속변수 선택에 따른 장단점 119
〈표 4-8〉 평균 주행거리(기본설문) Regression Tree 스크립트 120
〈표 4-9〉 평균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123
〈표 4-10〉 평균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해석 124
〈표 4-11〉 서울, 경기, 경남 주택 종류별 주행거리, 소득, 자가비율 125
〈표 4-12〉 서울 2013년 12월 주택 종류별 거래 건수 126
〈표 4-13〉 실제 주행거리(통행일지) Regression Tree 스크립트 141
〈표 4-14〉 실제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144
〈표 4-15〉 실제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인자 선형회귀모형 결과 해석 146
〈표 4-16〉 비레저 주말 통행의 통행목적별 주행거리 147
〈표 4-17〉 주말 출근 통행의 직업분포 및 주행거리 147
〈표 5-1〉 자동차 이용에 영향을 주는 인자의 해석 및 중요성 151
〈그림 1-1〉 자동차 보유 및 이용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 파악을 위한 연구 접근방법 27
〈그림 2-1〉 미국 NHTS 가구 관련 지표들의 추세 30
〈그림 2-2〉 미국 NHTS 차량 이용관련 지표들의 추세 31
〈그림 2-3〉 영국 NTS 자료의 분석 내용 33
〈그림 2-4〉 영국 NTS 자료분석 결과 예시(1) 33
〈그림 2-5〉 영국 NTS 자료분석 결과 예시(2) 34
〈그림 2-6〉 1990년 이후 차량당 평균 주행거리 국제비교 35
〈그림 2-7〉 '90년~'09년 자동차 및 소형화물 통행거리 국제비교('90년 지표 = 100) 35
〈그림 2-8〉 1995년~2011년 그룹별 자동차 통행행태 변화 추이 36
〈그림 2-9〉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및 증가대수 추이 38
〈그림 2-10〉 연도별 1일 평균 주행거리의 변화 추이 41
〈그림 2-11〉 대중교통 및 자동차 관련 비용 추이(1970년 비용을 1.0으로 가정) 42
〈그림 2-12〉 아시아 대도시 자동차 보유 증가 추이 45
〈그림 2-13〉 방콕의 가구소득과 자동차 보유의 상관관계 45
〈그림 2-14〉 자동차 보유 영향인자 분석 연구기법 46
〈그림 2-15〉 Ireland 차량등록대수 증가 추이 48
〈그림 2-16〉 도시규모와 지출규모에 따른 가구당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52
〈그림 2-17〉 미국 워싱턴 주의 교통수요관리 프로그램 55
〈그림 2-18〉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62
〈그림 2-19〉 국가별 자동차 이용 증가/감소의 주요 원인 67
〈그림 2-20〉 자동차 이용실태조사 수행방법 73
〈그림 2-21〉 미래 시나리오와 이동행태의 변화 81
〈그림 2-22〉 교통수요관리 정책 유형 82
〈그림 2-23〉 대중교통 통근비용 보조정책 시행에 의한 경제주체별 파급효과 85
〈그림 3-1〉 Regression Tree의 생성과정과 Validation(Pruning) 도식 89
〈그림 3-2〉 모형의 예측오차와 변수의 개수 간의 관계 89
〈그림 4-1〉 차급에 영향을 주는 인자 classification tree 105
〈그림 4-2〉 배기량에 영향을 주는 인자 Regression Tree 107
〈그림 4-3〉 시도별 자동차 배기량 110
〈그림 4-4〉 자동차 보유대수별 자동차 배기량 111
〈그림 4-5〉 주차량 여부별 자동차 배기량 111
〈그림 4-6〉 가구원 수별 자동차 배기량 112
〈그림 4-7〉 가구 운전면허자수별 자동차 배기량 112
〈그림 4-8〉 가구 월 1회 이상 운전자수별 자동차 배기량 113
〈그림 4-9〉 변속기 형태별 자동차 배기량 113
〈그림 4-10〉 등록형태별 자동차 배기량 114
〈그림 4-11〉 주 용도별 자동차 배기량 114
〈그림 4-12〉 성별 자동차 배기량 115
〈그림 4-13〉 연령별 자동차 배기량 115
〈그림 4-14〉 운전경력별 자동차 배기량 116
〈그림 4-15〉 직무별 자동차 배기량 116
〈그림 4-16〉 고용형태별 자동차 배기량 117
〈그림 4-17〉 소득수준별 자동차 배기량 117
〈그림 4-18〉 평균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Regression Tree 결과 121
〈그림 4-19〉 서울, 경기, 경남 주택 종류별 소득 분포 126
〈그림 4-20〉 서울, 경기, 경남 주택 종류별 월 평균소득과 평균 주행거리 126
〈그림 4-21〉 서울, 경기, 경남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7
〈그림 4-22〉 서울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7
〈그림 4-23〉 부산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8
〈그림 4-24〉 대구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8
〈그림 4-25〉 인천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9
〈그림 4-26〉 광주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29
〈그림 4-27〉 대전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0
〈그림 4-28〉 울산시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0
〈그림 4-29〉 경기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1
〈그림 4-30〉 강원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1
〈그림 4-31〉 충청북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2
〈그림 4-32〉 충청남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2
〈그림 4-33〉 전라북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3
〈그림 4-34〉 전라남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3
〈그림 4-35〉 경상북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4
〈그림 4-36〉 경상남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4
〈그림 4-37〉 제주도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35
〈그림 4-38〉 자동차 보유대수별 평균 주행거리 135
〈그림 4-39〉 운전자수별 평균 주행거리 136
〈그림 4-40〉 엔진 크기(배기량)별 평균 주행거리 136
〈그림 4-41〉 유종별 평균 주행거리 137
〈그림 4-42〉 차량 등록 형태별 평균 주행거리 137
〈그림 4-43〉 차량 주 용도별 평균 주행거리 138
〈그림 4-44〉 주당 운행 횟수별 평균 주행거리 138
〈그림 4-45〉 성별 평균 주행거리 139
〈그림 4-46〉 직무별 평균 주행거리 139
〈그림 4-47〉 주당 근무일수 평균 주행거리 140
〈그림 4-48〉 주택 종류별 평균 주행거리 140
〈그림 4-49〉 실제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Regression Tree 결과 143
〈그림 5-1〉 우리나라와 영국의 차급별 자동차 등록 비교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