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용역개요 29
I. 용역의 필요성과 목적 31
II. 용역범위 31
III. 용역추진절차 33
IV. 용역수행내용 34
제2장 외부환경분석 36
I. 공단관련 법제도 분석 38
1. 지방공기업관련 법제도 38
2. 지방공기업관련 정책 52
II. 공단성과 평가 55
1. 2014년 이사장 경영성과 계약 주요 내용 55
2. 공단 경영평가 57
3. 경영평가와 평가결과 환류 63
III. 시흥시 정책 방향 분석 66
1. 시흥시 도시 기본계획 66
2. 시흥시 2014년 주요업무보고 71
IV. 경기도 공기업 사업 영역 벤치마킹 75
1.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 산하 공기업 현황 75
2.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 산하 시설관리공단 사업영역 78
3.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 산하 시설관리공단 위탁업무 현황 79
4.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 산하 도시공사 위탁업무 현황 84
5. 시흥시 부서별 업무와 공단 및 타 공단의 업무위탁 88
6. 각 시 예산대비 공단 예산 점유비 분석 91
7. 경영평가 우수사례 93
제3장 공단의 조직진단(공통) 98
I. 공단의 조직진단 개요 100
1. 조직진단의 의의 및 목적 100
2. 조직진단의 방법 100
3. 조직진단의 절차 101
II. 경영전략 102
1. 설립목적과 연혁 102
2. 공단의 지배구조 103
3. 현행 비전전략 104
III. 조직관리 106
1. 조직구조 분석 106
2. 조직운영 분석 107
3. 부서별 업무분장 분석 108
4. 벤치마킹 112
5. 시사점 115
IV. 인력관리 116
1. 인력현황 및 개선 활동 116
2. 인력운영 분석 122
V. 예산관리 137
1. 예산 137
2. 자산(공단 및 수탁) 137
3. 손익 139
4. 시사점 139
VI. 노사관리 141
1. 노사관리 추진 141
VII. 정보화시스템 143
1. 주요 추가 도입시스템 143
VIII. 고객만족경영 145
1. 고객만족경영체계 정립 145
2. 공단의 고객만족도 수준 147
3. 시사점 148
IX. 윤리경영 151
1. 윤리경영시스템 구축 151
2. 윤리경영 실천 151
3. 윤리경영 모니터링 및 환류 152
4. 시사점 152
X.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155
1. 이해관계자 인터뷰 155
2. 공단 지원부문 인터뷰 156
3. 시청 위탁사업 담당부서 인터뷰 158
4. 주요 이해관계자 의견 170
XI. 내부구성원 의식조사 172
1. 설문조사의 개요 172
2. 설문분석의 결과 173
3. 문항별 설문결과 181
제4장 공단의 경영분석(사업) 185
I. 사업현황 187
1. 사업범위와 사업장 위치 187
2. 시사점 188
II. 공공 사업모델 구분 189
1. 사업 참여기능 189
2. 사업 참여원리 190
3. 사업 위탁유형 190
4. 사업 경쟁중립성 191
III. 교통사업 192
1. 사업모델 192
2. 사업실적 193
3. 손익분기점 195
4. 공단 담당부서 인터뷰 206
5. 고객만족도 211
IV. 그린센터 214
1. 사업모델 214
2. 사업실적 214
3. 손익분기점 216
4. 공단 담당부서 인터뷰 220
5. 고객만족도 223
V. 환경사업 224
1. 사업모델 224
2. 사업실적 224
3. 손익분기점 226
4. 공단 담당부서 인터뷰 234
5. 고객만족도 236
VI. 청소년사업 248
1. 사업모델 248
2. 사업실적 248
3. 손익분기점 249
4. 공단 담당부서 인터뷰 253
5. 고객만족도 256
VII. 문화체육사업 258
1. 사업모델 258
2. 사업실적 258
3. 손익분기점 259
4. 공단 담당부서 인터뷰 272
5. 고객만족도 275
VIII. 사업개선 방향 277
제5장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281
I. 신규사업 타당성분석의 이론적 배경 283
1. 지방자치단체의 위탁 이론적 배경 283
II. 위탁의 법·제도적 배경 289
1. 위탁관련 기본 법령 289
2. 시설관리공단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령 292
III. 지방공기업의 이론적 검토 293
1. 시설관리공단의 개념 및 원리 293
2. 시장참여 유형의 분류 296
IV. 단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298
1. 단기 신규사업 참여 타당성 분석 전제조건 298
2. 단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대상 298
3. 단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299
4. 개별 단기 신규사업 참여 타당성 분석 결론 426
V. 중장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433
1. 중장기 신규사업 참여 타당성 분석 전제조건 433
2. 중장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대상 433
3. 중장기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434
4. 개별 중장기 신규사업 참여 타당성 분석 결론 494
제6장 중장기 전략체계 정립 495
I. 중장기 경영전략체계 수립 개요 497
1. 중장기 경영전략체계와 수립절차 497
2. 중장기 경영전략체계의 핵심성공요인 498
3. 실행과제의 연도별 추진계획 수립 499
4. 공단 SWOT 분석표 499
II. 미션 재정립 502
1. 재정립 단계 502
2. 공단의 사회적 사명 502
3. 공단의 현행 미션과 시사점 503
4. 벤치마킹 504
5. 시사점 507
6. 공단 미션안 도출 507
III. 비전 재정립 508
1. 비전 정립 개요 508
2. 공단의 비전 현황과 이슈 509
3. 벤치마킹 510
4. 공단의 비전안 설정 513
IV. 핵심가치 재정립 518
1. 핵심가치의 의의 518
2. 핵심가치안 도출 519
V. 경영전략체계 정립 520
1. 경영전략체계 도출 과정 520
2. 내외환경분석 요약과 전략체계 방향성 520
3. 중장기 비전전략체계안 정립 525
4. 단계별 추진과제 528
5. 부서별 실행계획 532
VI. 공단 경영원칙 정립 536
1. 공단의 사업범위 원칙 536
2. 공단의 사업범위 적정성 536
3. 요금징수의 원칙 결정 550
4. 공단의 적정 규모 결정 552
제7장 중장기 조직체계 정립 555
I. 조직재설계 방향 557
1. 조직재설계 원칙 557
2. 현조직의 조직기능 개선 방향 558
II. 조직재설계 559
1. 단기 조직 559
2. 중장기 조직 568
제8장 중장기 적정인력 산정 574
I. 중장기 적정인력 산정 576
1. 적정인력 산정대상 정의 576
2. 적정인력 산정 기준 576
3. 직무분석 방법 578
4. 직무분석 실시 내용 579
5. 직무/사업별 적정인력 582
II. 중장기 인력운영 개선 588
1. 직급체계 개선 588
2. 직무에 따른 정규직 전환 589
3. 업무체계 및 기능중복 개선 590
III. 중장기 보수체계 검토 593
1. 보수수준 분석 593
2. 보수체계 분석 602
3. 부서별 보수분포 분석 604
제9장 기타 사항 607
I. 생산성 강화 방안 609
1. 경영관리 609
2. 사업관리 611
II. 사기진작 강화 방안 613
1. 조직 활성화 613
2. 소통 활성화 614
3. 화목한 가정 도모 615
III. 제도 개선 건의사항 617
1. 안전행정부의 지방공기업법 617
2. 안전행정부의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 618
3. 안전행정부의 지방공기업 인사운영기준 619
IV.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우수사례 621
1. 2013년 실적 621
2. 2012년 실적 622
3. 2011년 실적 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