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9
제2절 연구 목적 31
제3절 연구 내용 31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1
2.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황 및 운영 실태 분석 32
3.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및 성과 요인 분석 32
4.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지속 및 확대를 위한 정책 제언 35
제4절 연구 방법 35
1. 문헌 연구 35
2. 양적 연구 35
3. 질적 연구 43
제5절 연구의 제한점 46
제2장 이론적 배경 47
제1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이해 48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개요 48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및 성과 요인 관련 선행 연구 53
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연구 53
2. 타시도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연구 54
3. 경기도 지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연구 55
4. 개별연구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관련 주요 연구 56
제3장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현황 및 운영 실태 분석 59
제1절 비전 설정 및 공유 63
1. 비전 설정 63
2. 비전 공유 69
제2절 사업 실태 72
1. 사업 현황 72
2. 예산 현황 80
3. 학생 현황 81
제3절 시스템 83
1. 운영체계 84
2. 운영지원 92
3. 전문인력 배치 및 활용 97
제4절 사업 운영 102
1. 교육복지 프로그램 102
2. 사업 유치원 104
3. 사업학교 106
4. 교육지원청 109
5. 도교육청 111
제5절 효과 113
1.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13
2. 교육복지실 이용 만족도와 생활태도 변화 115
제6절 소결 116
제4장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분석 121
제1절 분석 개요 122
1. 분석 방법 122
2. 사용 변인 124
3. 분석 대상자 특성 128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132
1. 투입 : 학생 및 교사배경 132
2. 과정 : 사업 추진과 학교경험 140
3. 산출 154
제3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165
1. 저소득층 학생의 성과 166
2. 저소득층 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과 격차 169
3.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1
제4절 소결 182
제5장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에 따른 성과 분석 195
제1절 분석 개요 196
1. 분석 방법 196
2. 사용 변인 199
3. 분석 대상자 특성 204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에 따른 차이 분석 210
1. 투입 : 학생 및 교사배경 211
2. 과정 : 사업 추진과 학교경험 221
3. 산출 238
제3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별 성과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246
1. 저소득층 학생의 사업기간에 따른 성과 247
2. 사업학교 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2
제4절 소결 262
제6장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우수 학교 성과 및 성과 요인 분석 280
제1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우수 사업학교 학생, 학부모 면접 분석 281
1. 연구 참여자 선정 281
2. 연구 참여자 특성 281
3. 분석 결과 283
제2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우수 학교 실무자 초점집단 면접 분석 309
1. 연구 참여자 선정 309
2. 연구 참여자 특성 309
3. 분석 결과 311
제3절 소결 352
제7장 요약 및 제언 357
제1절 결과 요약 358
제2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지속 및 확대를 위한 정책적 제언 365
가.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중장기 방향성 수립 367
나.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확대 368
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체계 강화 369
라. 교육복지 프로그램 다양화 및 전문화 370
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전문인력 업무 지원 및 전문성 강화 371
바/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인식 제고 372
제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373
참고문헌 375
[부록 1-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초등학생용 설문지 378
[부록 1-2] 교육복지우선지원 비사업학교 초등학생용 설문지 386
[부록 1-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중학생용 설문지 395
[부록 1-4] 교육복지우선지원 비사업학교 중학생용 설문지 404
[부록 1-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교사용 설문지 412
[부록 1-6] 교육복지우선지원 비사업학교 교사용 설문지 419
[부록 1-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교육복지사용 설문지 425
[부록 1-8] 교육복지우선지원 비사업학교 학교용 설문지 433
[부록 2-1] 성과지표변수 및 조사도구 435
[부록 2-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다른 성과 분석 사용 변인 신뢰도 437
[부록 3-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특성별 비율 438
[부록 3-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유형별 비율 438
[부록 3-3]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방과후 보호자 유무 438
[부록 3-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계층 비율 439
[부록 3-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아버지 학력 439
[부록 3-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어머니 학력 439
[부록 3-7]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교성적 차이 분석 결과 440
[부록 3-8]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가정폭력(방임포함) 경험 차이 분석 결과 440
[부록 3-9]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교 소재지 440
[부록 3-10]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직경력(교사) 441
[부록 3-1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육복지사업학교 재직기간(교사) 441
[부록 3-1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육복지사업 참여경험 441
[부록 4] 다층, 회귀분석: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분석 - 초등학교 442
[부록 4-1] 학생수준: 학습 영역 성과 분석 결과 442
[부록 4-2] 학생수준: 자기주도 학습능력 성과 분석 결과 443
[부록 4-3] 학생수준: 사회역량 성과 분석 결과 444
[부록 4-4] 학생수준: 자기이해 성과 분석 결과 445
[부록 4-5] 학생수준: 역경극복 성과 분석 결과 446
[부록 4-6] 학생수준: 우울/불안 성과 분석 결과 447
[부록 4-7] 학생수준: 문화체험 성과 분석 결과 448
[부록 4-8] 학생수준: 보건복지 성과 분석 결과 449
[부록 4-9] 가족수준: 가족변화 성과 분석 결과(학생) 450
[부록 4-10] 지역사회수준: 지역사회 지지 성과 분석 결과(학생) 451
[부록 4-11] 학교수준: 학생들의 변화 성과 분석 결과(교사) 452
[부록 4-12] 학교수준: 교육복지효과 성과 분석 결과(교사) 452
[부록 4-13] 학교수준: 지역사회 지지 성과 분석 결과(교사) 453
[부록 5] 다층, 회귀분석: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분석-중학교 454
[부록 5-1] 학생수준: 학습 영역 성과 분석 결과 454
[부록 5-2] 학생수준: 자기주도 학습능력 성과 분석 결과 455
[부록 5-3] 학생수준: 사회역량 성과 분석 결과 456
[부록 5-4] 학생수준: 자기이해 성과 분석 결과 457
[부록 5-5] 학생수준: 역경극복 성과 분석 결과 458
[부록 5-6] 학생수준: 우울/불안 성과 분석 결과 459
[부록 5-7] 학생수준: 문화체험 성과 분석 결과 460
[부록 5-8] 학생수준: 보건복지 성과 분석 결과 461
[부록 5-9] 가족수준: 가족변화 성과 분석 결과(학생) 462
[부록 5-10] 지역사회수준: 지역사회변화 성과 분석 결과(학생) 463
[부록 5-11] 학교수준: 학생의 변화 성과 분석 결과(교사) 464
[부록 5-12] 학교수준: 교육복지효과 성과 분석 결과(교사) 464
[부록 5-13] 지역사회수준: 지역사회 지지 성과 분석 결과(교사) 465
[부록 6-1] 사업기간별 학생특성별 비율 466
[부록 6-2] 사업기간별 저소득계층 비율 466
[부록 6-3] 사업기간별 저소득층 유형별 비율 466
[부록 6-4] 사업기간별 방과후 보호자 유무 비율 467
[부록 6-5] 사업기간별 아버지 학력 분포 467
[부록 6-6] 사업기간별 어머니학력 분포 467
[부록 6-7] 사업기간별 학생의 학교성적 468
[부록 6-8] 사업기간별 학생의 가정의 부정적인 경험 468
[부록 6-9] 사업기간별 학교 소재지 468
[부록 6-10]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직경력 469
[부록 6-11]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육복지사업학교 재직기간 469
[부록 6-12]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육복지사업 참여경험 470
[부록 6-13] 사업기간별 교육복지사의 교육복지사 전체 경력 470
[부록 6-14] 사업기간별 교육복지사의 현재 근무하는 학교 재직 경력 470
[부록 7] 다층, 회귀분석: 사업학교 내 성과-학생 471
[부록 7-1] 학생수준: 학습 영역 성과 분석 결과 471
[부록 7-2] 학생수준: 자기주도 학습능력 성과 분석 결과 472
[부록 7-3] 학생수준: 사회역량 성과 분석 결과 473
[부록 7-4] 학생수준: 자기이해 성과 분석 결과 474
[부록 7-5] 학생수준: 역경극복 성과 분석 결과 475
[부록 7-6] 학생수준: 우울/불안 성과 분석 결과 476
[부록 7-7] 학생수준: 문화체험 성과 분석 결과 477
[부록 7-8] 학생수준: 보건복지 성과 분석 결과 478
[부록 7-9] 가족수준: 가족변화 성과 분석 결과(학생) 479
[부록 7-10] 지역사회수준: 지역사회변화 성과 분석 결과(학생) 480
[부록 8] 다층, 회귀분석: 사업학교 내 성과-교사 및 교육복지사 481
[부록 8-1] 학교수준: 학교 학생들의 변화 성과 분석 결과(교사 및 교육복지사) 481
[부록 8-2] 학교수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효과 성과 분석 결과(교사 및 교육복지사) 481
[부록 8-3] 지역사회수준: 지역사회 지지 성과 분석 결과(교사 및 교육복지사) 482
판권기 483
〈표 1-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분석틀 34
〈표 1-2〉 학생용(초등학생) 설문지 구성 37
〈표 1-3〉 교사용 설문지 구성 38
〈표 1-4〉 교육복지사용 설문지 구성 39
〈표 1-5〉 학교표본설계 40
〈표 1-6〉 조사대상 표집인원 41
〈표 1-7〉 조사대상자별 설문지 회수 현황 41
〈표 1-8〉 면접 대상자 및 내용 45
〈표 1-9〉 초점집단 면접 대상자 및 내용 45
〈표 1-10〉 전문가협의회 대상자 및 내용 45
〈표 1-11〉 자문회의 대상자 및 내용 45
〈표 2-1〉 사업기관 현황(2003년-2013년) 50
〈표 2-2〉 전체 학생 및 사업학교 학생 현황(2007년도-2013년도)(초ㆍ중ㆍ고) 51
〈표 2-3〉 사업의 주요 영역과 내용 52
〈표 3-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전문인력 명칭 변경 62
〈표 3-2〉 연도별 경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64
〈표 3-3〉 연도별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수립 과정 65
〈표 3-4〉 연도별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방향 65
〈표 3-5〉 교육지원청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67
〈표 3-6〉 각 지역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브랜드명과 로고 68
〈표 3-7〉 연도별 도교육청 연수 추진 현황 69
〈표 3-8〉 2012년 교육지원청 주관 연수 실시 현황 70
〈표 3-9〉 2012년 학교당 연수 현황 71
〈표 3-10〉 도교육청 간접적인 비전 공유 현황 71
〈표 3-11〉 2014년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지정 연도와 운영 현황 72
〈표 3-12〉 2013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시ㆍ도별 사업학교 수 73
〈표 3-13〉 연도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선정기준 75
〈표 3-14〉 2013년도 지역별 사업 공모 신청 학교 현황 76
〈표 3-15〉 사업학교 재지정과 해지기준 76
〈표 3-16〉 재지정 및 해지기준에 따른 사업학교 현황 77
〈표 3-17〉 연도별 연계학교 현황 78
〈표 3-18〉 지역별 연계학교 세부 현황 78
〈표 3-19〉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예산 추이 80
〈표 3-20〉 사업수행 기관별 예산 추이 81
〈표 3-21〉 경기도 전체학생 및 사업학교 학생현황 81
〈표 3-22〉 경기도 저소득층 학생 현황 83
〈표 3-23〉 연도별 도교육청 사업전담팀 구성 84
〈표 3-24〉 연도별 도교육청 연구ㆍ지원팀과 교육복지협의회 구성 현황 85
〈표 3-25〉 연도별 도교육청 사업전담팀 구성 87
〈표 3-26〉 연도별 교육지원청 사업전담팀 내부 구성원 현황 87
〈표 3-27〉 중앙단위에서 제안하는 교육지원청 운영체계 구성관련 안내 88
〈표 3-28〉 도교육청에서 제시한 교육지원청 운영체계 지침 현황 88
〈표 3-29〉 지역교육복지협의회 운영현황 89
〈표 3-30〉 지역교육복지지원센터 운영현황 90
〈표 3-31〉 사업학교 추진체계 예시 90
〈표 3-3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관리의 범주 93
〈표 3-34〉 연도별 도교육청 현장지원 현황 93
〈표 3-35〉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에서의 사업평가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의 성과관리 비교 94
〈표 3-36〉 연도별 도교육청 사업평가 운영현황 95
〈표 3-37〉 전문인력의 필요성과 배치 기준 비교 97
〈표 3-38〉 전문인력 역할규정 비교 99
〈표 3-39〉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전문인력 배치현황(기준: 2014.3.30.) 99
〈표 3-40〉 교육실무직원 현황 중 교육복지 전문인력 비율(기준: 2014.4.1.) 100
〈표 3-41〉 경기도 교육복지조정자 활동현황(기준: 2013.9.30.) 100
〈표 3-42〉 교육복지사 활동현황(기준: 2013.8.30.) 101
〈표 3-43〉 경기도 교육복지사 보수 및 처우현황 102
〈표 3-44〉 교육복지 프로그램 운영 방향 103
〈표 3-45〉 교육복지 프로그램 기획 과정 104
〈표 3-46〉 사업 유치원 지정현황 105
〈표 3-47〉 연도별 사업유치원 사업예산 규모 106
〈표 3-48〉 사업 영역별 운영현황 비교 (기준: 2012.2.28, 2013.2.28, 인원수는 실인원임) 107
〈표 3-49〉 우선지원학생의 프로그램 참여 현황 (기준: 2012.2.28, 2013.2.28) 107
〈표 3-50〉 교육복지 통합사례관리 현황 (기준: 2012.2.28., 2013.2.28) 108
〈표 3-51〉 교육복지 사업학교 대응투자 현황 비교 (기준: 2012.2.28., 2013.2.28.) 109
〈표 3-52〉 연도별 교육지원청 자체 사업 운영 현황 (기준: 매년 2.28.) 110
〈표 3-53〉 2013년 교육지원청 학교지원 현황 110
〈표 3-54〉 교육지원청 지역공동사업 운영현황 111
〈표 3-55〉 사업평가 제언에 따른 도교육청의 자체 사업 반영 추진사항 112
〈표 3-56〉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학생 연도별 만족도 (기준: 매년 9.30) 113
〈표 3-57〉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학부모 연도별 만족도 (기준: 매년 9.30) 114
〈표 3-58〉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교사 연도별 만족도 (기준: 매년 9.30) 114
〈표 3-59〉 교육복지실 만족도 현황 (기준: 2013.9.30) 115
〈표 3-60〉 우선지원학생의 무단결석 현황 비교 116
〈표 4-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비교 분석 사용 변인의 기술통계 127
〈표 4-2〉 학생 분석 대상자 특성 129
〈표 4-3〉 교사 분석 대상자 특성 131
〈표 4-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프로그램별 참여도 차이 분석 결과 141
〈표 4-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습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143
〈표 4-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144
〈표 4-7〉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심리정서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146
〈표 4-8〉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보건복지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147
〈표 4-9〉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지역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148
〈표 4-10〉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교 교육경험 차이 분석 결과 149
〈표 4-1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결과 150
〈표 4-1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협력적인 학교문화 차이 분석 결과 151
〈표 4-13〉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지역사회와 연계 정도 차이 분석 결과 152
〈표 4-1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및 인식 차이 분석 결과 153
〈표 4-1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수준의 학습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55
〈표 4-1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수준의 사회역량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56
〈표 4-17〉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수준의 심리정서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57
〈표 4-18〉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수준의 문화체험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58
〈표 4-19〉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수준의 보건복지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59
〈표 4-20〉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가족수준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61
〈표 4-2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지역사회수준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62
〈표 4-2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학생 변화 인식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63
〈표 4-23〉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육복지효과 인식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64
〈표 4-2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지역사회 지지 인식 성과 차이 분석 결과 165
〈표 4-2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의 성과 분석(초등학교 학생) 166
〈표 4-2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의 성과 분석(중학교 학생) 168
〈표 4-27〉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과 격차(초등학교 학생) 169
〈표 4-28〉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과 격차 (중학교 학생) 170
〈표 4-29〉 학생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2
〈표 4-30〉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3
〈표 4-31〉 학생의 사회역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4
〈표 4-32〉 학생의 자기이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4
〈표 4-33〉 학생의 역경극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5
〈표 4-34〉 학생의 우울/불안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6
〈표 4-35〉 학생의 문화체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7
〈표 4-36〉 학생의 보건복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178
〈표 4-37〉 학생의 가족변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가족수준) 178
〈표 4-38〉 학생의 지역사회 변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지역사회수준) 179
〈표 4-39〉 학교 수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초등학교 교사) 180
〈표 4-40〉 학교 수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학교 교사) 181
〈표 4-41〉 투입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종합 183
〈표 4-42〉 과정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생수준) 184
〈표 4-43〉 과정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교수준) 185
〈표 4-44〉 산출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생 및 지역사회수준) 186
〈표 4-45〉 초등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학생, 가족, 지역수준) 188
〈표 4-46〉 중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학생, 가족, 지역수준) 190
〈표 4-47〉 초등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 (학교수준) 194
〈표 4-48〉 중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 (학교수준) 194
〈표 5-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연차별 분석 사용변인의 기술통계 203
〈표 5-2〉 학생 분석 대상자 특성 205
〈표 5-3〉 교사 분석 대상자 특성 207
〈표 5-4〉 교육복지사 분석 대상자 특성 209
〈표 5-5〉 사업기간별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도 차이 분석 결과 222
〈표 5-6〉 사업기간별 학생의 학습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224
〈표 5-7〉 사업기간별 학생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225
〈표 5-8〉 사업기간별 학생의 심리정서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226
〈표 5-9〉 사업기간별 학생들의 보건복지 프로그램 차이 분석 결과 227
〈표 5-10〉 사업기간별 학생의 지역 프로그램 차이 분석 결과 228
〈표 5-11〉 사업기간별 학생의 학교 교육경험 차이 분석 결과 229
〈표 5-12〉 사업기간별 학생의 사업관련 경험 차이 분석 결과 230
〈표 5-13〉 사업기간별 교사의 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결과 231
〈표 5-14〉 사업기간별 협력적인 학교문화 차이 분석 결과(교사) 232
〈표 5-15〉 사업기간별 사업운영 관련 학교풍토 차이 분석 결과(교사) 233
〈표 5-16〉 사업기간별 지역사회와 연계 정도 차이 분석 결과(교사) 234
〈표 5-17〉 사업기간별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및 인식 차이 분석 결과(교사) 235
〈표 5-18〉 사업기간별 지자체의 사업 지원 차이 분석 결과(교사) 236
〈표 5-19〉 사업기간별 사업운영 관련 학교풍토 차이 분석 결과(교육복지사) 237
〈표 5-20〉 사업기간별 지역사회와 연계정도 차이 분석 결과(교육복지사) 237
〈표 5-21〉 사업기간별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및 인식 차이 분석 결과(교육복지사) 237
〈표 5-22〉 사업기간별 학생수준의 학습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38
〈표 5-23〉 사업기간별 학생수준의 사회역량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39
〈표 5-24〉 사업기간별 학생수준의 심리정서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40
〈표 5-25〉 사업기간별 학생수준의 문화체험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41
〈표 5-26〉 사업기간별 학생수준의 보건복지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42
〈표 5-27〉 사업기간별 가족수준의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43
〈표 5-28〉 사업기간별 지역사회수준 성과 차이 분석 결과 244
〈표 5-29〉 사업기간별 학생변화, 교육복지효과, 지역사회 지지 차이 분석 결과(교사) 245
〈표 5-30〉 사업기간별 사업기간별 학생변화, 교육복지효과, 지역사회 지지 차이 분석 결과(교육복지사) 246
〈표 5-31〉 저소득층 학생의 사업기간별 성과 분석(모형1) 247
〈표 5-32〉 저소득층 학생의 사업기간별 성과 분석(모형4) 248
〈표 5-33〉 학생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252
〈표 5-34〉 학생의 사회역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253
〈표 5-35〉 학생의 심리정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255
〈표 5-36〉 학생의 문화체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256
〈표 5-37〉 학생의 보건복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생수준) 257
〈표 5-38〉 학생의 가족변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가족수준) 258
〈표 5-39〉 학교수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교수준) 260
〈표 5-40〉 학생의 지역사회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지역사회수준) 261
〈표 5-41〉 지역사회의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지역사회수준) 262
〈표 5-42〉 투입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별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생) 263
〈표 5-43〉 학생수준 과정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별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생) 264
〈표 5-44〉 학교수준 과정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업기간별 차이 분석 결과 종합(교사) 267
〈표 5-45〉 학생 및 지역사회수준 산출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간별 차이 분석 결과 종합(학생) 268
〈표 5-46〉 학교 및 지역사회수준 산출 변인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업기간별 차이 분석 결과 종합(교사) 270
〈표 5-4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 사업기간별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학생, 가족, 지역수준) 271
〈표 5-48〉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 사업기간별 성과 요인 분석 결과 종합(학교수준) 272
〈표 6-1〉 연구 참여자의 특성 : 학생 282
〈표 6-2〉 연구 참여자의 특성 : 학부모 282
〈표 6-3〉 우수학교 학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283
〈표 6-4〉 우수학교 학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 요인 297
〈표 6-5〉 우수학교 학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 지속 및 확대 방안 305
〈표 6-6〉 연구 참여자의 특성 : 관리자, 교사, 교육복지사 309
〈표 6-7〉 연구 참여자의 특성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연계 지역사회기관 실무자 311
〈표 6-8〉 우수학교 관리자, 교육복지 담당교사, 교육복지사, 지역사회 연계기관 실무자가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 311
〈표 6-9〉 우수학교 관리자, 교육복지 담당교사, 교육복지사, 지역사회 연계기관 실무자가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 요인 326
〈표 6-10〉 관리자, 교육복지 담당교사, 교육복지사, 지역사회 연계기관 실무자가 인식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지속 및 확대방안 341
〈표 7-1〉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 지속 및 확대를 위한 중점 과제 366
[그림 4-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특성별 비율 133
[그림 4-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계층 비율 133
[그림 4-3]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유형별 비율 134
[그림 4-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방과후 보호자 유무 135
[그림 4-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아버지 학력 분포 135
[그림 4-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어머니 학력 분포 136
[그림 4-7]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교성적 차이 분석 결과 137
[그림 4-8]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가정폭력(방임포함) 경험 차이 분석 결과 137
[그림 4-9]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학교 소재지 분포 138
[그림 4-10]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직경력 분포 139
[그림 4-11]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육복지사업학교 재직기간 분포 139
[그림 4-12]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경험 140
[그림 4-13]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의 성과 분석(초등학생) 167
[그림 4-14]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의 성과 분석(중학생) 169
[그림 4-15]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과 격차 (초등학생) 170
[그림 4-16] 사업참여 여부에 따른 저소득층 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과 격차 (중학생) 171
[그림 5-1] 사업기간별 학생특성별 비율 211
[그림 5-2] 사업기간별 저소득계층 비율 212
[그림 5-3] 사업기간별 저소득층 유형별 비율 213
[그림 5-4] 사업기간별 방과후 보호자 유무 비율 213
[그림 5-5] 사업기간별 아버지 학력 분포 214
[그림 5-6] 사업기간별 어머니 학력 분포 214
[그림 5-7] 사업기간별 학생들의 학교성적 차이 분석 결과 215
[그림 5-8] 사업기간별 학생의 가정의 부정적인 경험 차이 분석결과 216
[그림 5-9] 사업기간별 학교 소재지 분포 217
[그림 5-10]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직경력 분포 217
[그림 5-11]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육복지 사업학교 재직기간 분포 218
[그림 5-12] 사업기간별 교사의 교육복지사업 참여경험 비율 219
[그림 5-13] 사업기간별 교육복지사의 전체 경력 분포 220
[그림 5-14] 사업기간별 교육복지사의 현재 근무 학교 재직 경력 분포 221
[그림 5-15]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 성과에서 사업기간별 차이 249
[그림 5-16] 저소득층 학생들의 사회역량 성과에서 사업기간별 차이 250
[그림 5-17] 저소득층 학생들의 역경극복 성과에서 사업기간별 차이 251
[그림 5-18] 사업기간에 따른 학습 성과의 차이 273
[그림 5-19] 사업기간에 따른 사회역량 성과의 차이 274
[그림 5-20] 사업기간에 따른 역경극복 성과의 차이 274
[그림 5-21] 학교경험 수준이 1-표준편차 높아질 때의 성과 점수 변화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