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추진방법 17
제2장 교육개혁과 혁신학교 20
제1절 학교혁신의 방향 21
1. 혁신학교 이전 시기 21
2. 혁신학교 이후 시기 23
제2절 혁신학교의 특징 24
1.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24
2. 혁신학교의 추진목적과 과제 26
3. 혁신학교 교육활동의 특징 28
제3절 혁신학교의 교육개혁적 의의 30
1. 동아시아 교육 맥락에서의 혁신학교 30
2. 외국의 주요 학교개혁 담론과 혁신학교 37
3. 서구의 혁신학교 운동과 한국의 혁신학교 41
제3장 경기도 혁신학교 운영 경과 및 성과 53
제1절 경기도 혁신학교 도입 배경 및 현황 54
1. 혁신학교의 도입 배경과 특징 54
2. 운영 현황 58
제2절 혁신학교로 나타난 변화 63
1. 시대 흐름에 따른 교육의 변화 주도 63
2. 수업과 평가, 학교 운영 방식의 변화 66
3. 관계성의 회복 75
제3절 혁신학교의 성과 : BSC 관점을 중심으로 78
1. 성과평가 분석틀 78
2. 혁신학교 성과 평가 87
제4장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요구 분석 105
제1절 혁신학교 확산 및 일반화에 대한 요구 106
제2절 혁신학교 지정 방식 및 질 관리에 대한 요구 118
제5장 혁신학교 중장기 발전 방안 123
제1절 양적 확산 방안 : 혁신학교 확대에서 혁신교육 확산으로 124
1. 혁신학교 확대에 대한 요구와 문제점 124
2. 혁신교육 확산 방안 126
제2절 혁신교육 질 관리 방안 131
1. 현행 질 관리 시스템의 방안의 성과와 한계 131
2. 정비 및 개선 방향 132
참고문헌 135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140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144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146
판권기 149
〈표 1-1〉 유형별 설문 대상 학교 18
〈표 1-2〉 설문 분석 대상 18
〈표 2-1〉 소외극복 문화와 소외생산 문화 22
〈표 2-2〉 전국 혁신학교 현황 26
〈표 2-3〉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의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27
〈표 2-4〉 동아시아 사회 및 교육의 일치점과 차이점 31
〈표 2-5〉 국제적 교육개혁 경향과 핀란드의 교육정책 원리 비교 40
〈표 3-1〉 경기도 혁신학교의 법적 근거, 관련 규정 및 운영 내용 58
〈표 3-2〉 경기도 혁신학교 현황 59
〈표 3-3〉 시군별 혁신학교 및 혁신학교 준비교 현황(2014. 3. 1 기준) 60
〈표 3-4〉 혁신학교 연도별 주요 추진내용 62
〈표 3-5〉 수업 및 평가 혁신 비교(학생) 67
〈표 3-6〉 우리나라 공공부문의 BSC 관점 비교 83
〈표 3-7〉 경기도 혁신학교 BSC 성과지표 관련 예비 문항 84
〈표 3-8〉 경기도 혁신학교 BSC 최종 성과지표 86
〈표 3-9〉 학교만족도 비교(학생) 89
〈표 3-10〉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급 수, 학생 수 비교 90
〈표 3-11〉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학부모 교육만족도 및 사교육참여율 비교 90
〈표 3-12〉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사교육 비교 92
〈표 3-13〉 2011-14년 6개 혁신교육지구 운영 세부 프로그램 102
〈표 3-14〉 2012년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세부 사업 추진 현황 104
〈표 5-1〉 혁신학교 및 혁신학교 클러스터 현황(2014년 3월 1일 기준) 125
〈표 5-2〉 혁신학교 지정 및 운영 방식의 변화 129
[그림 2-1] 교육인적자원부의 문제해결 구조 22
[그림 2-2] 혁신학교의 과제 28
[그림 2-3]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로서의 혁신학교 29
[그림 2-4] 각국 청소년의 삶에 대한 만족도 34
[그림 2-5] 일주일간 수학 관련 전체 학습시간과 성적 (15세) 35
[그림 2-6] 연령별 한ㆍ미ㆍ일 수면시간 35
[그림 2-7] 공동체 활동 참가율 (16-24세) 36
[그림 2-8] '지식ㆍ기능ㆍ인성' 기본 틀 39
[그림 3-1] 혁신학교 운영 모델 57
[그림 3-2] 일반학교 수업 혁신에 대한 혁신학교의 기여 동의 정도(교사) 64
[그림 3-3] 혁신학교의 학교문화 혁신에 대한 기여 동의 정도(교사) 69
[그림 3-4] 혁신학교의 학교문화 혁신에 대한 기여 동의 정도(학부모) 70
[그림 3-5] 혁신학교가 모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에 대한 동의 정도(교사) 76
[그림 3-6] 혁신학교가 모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에 대한 동의 정도(학부모) 77
[그림 3-7] BSC의 관점과 연계 79
[그림 3-8] BSC의 인과관계 80
[그림 3-9] 민간부문 BSC와 공공부문 BSC의 비교 83
[그림 3-10] 혁신학교 교육만족도(초등) 87
[그림 3-11] 혁신학교 교육만족도(중등) 88
[그림 3-12] 혁신학교 1인당 사교육비, 사교육 참여율(2012) 91
[그림 3-13]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초등학교) 92
[그림 3-14]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중학교) 93
[그림 3-15]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고등학교) 94
[그림 3-16]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 비교(초등학교) 94
[그림 3-17]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 비교(중학교) 95
[그림 3-18] 경기도 전체 학교와 혁신학교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 비교(고등학교) 96
[그림 3-19] 혁신고와 일반고의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인식 비교 97
[그림 3-20] 혁신고와 일반고의 삶의 태도 비교 97
[그림 3-21] 혁신고와 일반고의 비인지적 학업성취 비교 98
[그림 3-22]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사행정업무경감 만족도 비교 99
[그림 3-23] 혁신학교의 학부모 교육활동 100
[그림 4-1] 혁신학교 재학 희망 정도(학생) 108
[그림 4-2] 혁신학교 재학 희망 정도(학부모) 108
[그림 4-3] 혁신학교 정책의 방향에 대한 인식(학부모) 109
[그림 4-4] 혁신학교 정책의 방향에 대한 인식(학부모) 111
[그림 4-5] 혁신학교 재직 희망 비율 112
[그림 4-6] 혁신학교 클러스터로 인한 혁신학교의 부담, 핵심인력의 소진 동의 정도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