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요약 12
영문요약 23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3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및 연구흐름도 35
1. 연구의 범위 35
2. 연구의 방법 36
3. 연구의 흐름도 40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42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검토 45
제1절 초청연수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46
1. 초청연수의 목적 46
2. 초청연수프로그램의 주요 목적 47
3. 초청연수프로그램 사업내용 단계 53
제2절 공무원 역량강화 관련 이론 검토 64
1. 공무원 역량에 관한 이론적 검토 64
2. 공무원 역량강화와 연수교육의 효과에 관한 이론 검토 68
제3절 선행연구 72
1. 초청연수프로그램 효과성 관련 주요 연구 검토 72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76
제4절 연구의 분석틀 80
제3장 초청연수프로그램 전문가 인터뷰 분석 83
제1절 전문가 인터뷰 조사방법 84
1. 조사 목적 84
2. 조사 방법 85
제2절 연수사업내용 측면의 분석결과 86
1. 수요조사와 연수설계의 분절성 86
2. 연수생선발: 효과적 선발의 현실적 제약 89
3. 연수교육: 다국가 연수프로그램의 구조적 제약 93
4. 연수프로그램의 평가제도: 연수생평가 96
5. 사후관리 99
제3절 연수사업수행체계 측면의 분석결과 102
1. 초청연수프로그램의 목표전치현상 102
2. 연수프로그램 시행기관의 특성 107
3. 총괄기관간의 협업결여 112
4. 시행기관간의 협업 결여 116
5. 연수총괄기관의 권한 및 역량 강화의 필요성 119
제4절 인터뷰 분석내용 종합 및 요약 122
1. 연수프로그램 운영과정 측면 123
2. 연수사업 추진체계 측면 126
제4장 초청연수프로그램 연수생 설문분석 131
제1절 설문자료 수집방법 및 개요 132
제2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134
1. 기술통계 134
2. 연수프로그램 만족도 분석결과 143
3. 수요조사 단계 분석결과 147
4. 연수생 선발단계 분석결과 154
5. 연수교육 단계 분석결과 155
6. 사후관리 단계 분석결과 180
제3절 설문조사 분석내용 종합 및 요약 188
제5장 해외사례분석 195
제1절 독일의 초청연수프로그램 197
1. 독일 공적개발원조 개관 198
2. 연수프로그램 사례1: 알렉산더 훔볼트 장학프로그램 215
3. 연수프로그램 사례2: 미래 지도자 리더십 프로그램 219
4. 연수프로그램 사례3: 국제기후보호 펠로우십 221
제2절 호주의 초청연수프로그램 226
1. 호주의 공적개발원조 개관 226
2. 연수프로그램 사례1: 호주 펠로우십 228
3. 연수프로그램 사례2: 호주장학프로그램 232
제3절 해외사례조사 요약 및 시사점 240
제6장 정책 제언 및 결론 24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246
1. 실무자 대상 인터뷰 결과 246
2. 연수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250
제2절 정책제언 253
1. 수요반영 및 연수생 선발 시스템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253
2. 초청연수프로그램 모듈화 및 DB구축을 위한 개선방안 257
3. 사업 중복성 개선 및 초청연수 전략마련 개선 방안 261
제3절 결론 264
참고문헌 267
부록 273
부록 1. 전문가대상 인터뷰 문항 274
부록 2. 연수생 대상 설문조사 문항 277
판권기 285
표 1-1. 초청프로그램 관련 개선사항 32
표 1-2. 설문조사 분야 및 주요 내용 38
표 1-3. 인터뷰 조사 분야 및 주요 내용 39
표 2-1. 역량개발의 효과 형태 51
표 2-2. 역량의 3가지 차원 52
표 2-3. 공무원의 개인역량 차원 66
표 2-4. 역량의 조직 내 위치별 구분 67
표 2-5.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78
표 3-1. 인터뷰 참여기관 85
표 3-2. 전문가 인터뷰 분석결과 요약 122
표 4-1. 1ㆍ2차 설문조사 시기 133
표 4-2. 설문참여자 소속 기관 특성 134
표 4-3. 설문 참여자 국가 135
표 4-4. 설문참여자 초청연수 참여 연도 136
표 4-5. 설문참여자 조직 내 직급 137
표 4-6. 설문참여자 성비율 138
표 4-7. 설문참여자 연령 138
표 4-8. 설문참여자 모국어 139
표 4-9. 초청연수프로그램 참여분야 140
표 4-10. 초청연수프로그램 기간 141
표 4-11. 초청프로그램 참여목적 141
표 4-12. 초청프로그램 직급별 참여목적 142
표 4-13. 초청프로그램 참여 계기 143
표 4-14. 연수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 144
표 4-15. 응답자 특성별 연수프로그램 만족도 145
표 4-16. 연수프로그램을 통한 효과 146
표 4-17. 정보제공의 적절성 147
표 4-18. 성별에 따른 정보제공 적절성 인식 148
표 4-19. 직급수준에 따른 정보제공 적절성 인식 148
표 4-20. 정보제공의 주체 149
표 4-21. 연수를 통한 구체적인 교육 정보 사전 수신 여부 150
표 4-22. 프로그램별로 연수에 대한 상세정보 제공 여부 151
표 4-23. 연수기간 특성에 따른 상세 정보 제공 여부 152
표 4-24. 연수생의 기대와 수요의 전달할 기회 153
표 4-25. 연수프로그램 참여 자격 조건 155
표 4-26. 연수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56
표 4-27. 개인역량 개발에 기여하는 정도 157
표 4-28. 연수교육의 담당업무 분야와의 관련성 158
표 4-29. 연수생의 수준반영 159
표 4-30. 분야에 대한 전문적 강의 적절성 160
표 4-31. 실습 및 견학의 적절성 161
표 4-32. 워크샵 운영의 적절성 162
표 4-33. 토론 및 참여기회의 적절성 163
표 4-34. 연수의 주요 문제점 164
표 4-35. 초청연수프로그램의 약점 165
표 4-36.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개선할 사항 166
표 4-37. 소속기관의 이익 반영 168
표 4-38. 자국의 사회경제 개발에 관련성 168
표 4-39. 자국의 이익증진과 관련성 169
표 4-40. 연수기간의 적절성 171
표 4-41. 연수기간 적절성 평균비교 172
표 4-42. 목적별 적절한 연수형태 173
표 4-43. 목적별 적절한 연수기간 174
표 4-44.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분야별 교육형태 175
표 4-45.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분야별 교육형태 176
표 4-46. 정책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분야별 교육형태 177
표 4-47.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사업 분야별 교육형태 179
표 4-48. 연수과정에서 개발한 액션플랜의 활용도 180
표 4-49. 연수종류별 액션플랜의 활용도 비교 181
표 4-50. 연수기간별 액션플랜의 활용도 비교(기간별) 182
표 4-51. 지속적인 관계를 통한 액션플랜의 개발 기회 정도 183
표 4-52. 연수가 종료 후 시행기관과 사후교류 여부 184
표 4-53. 연수기간별 사후교류를 통한 액션플랜 개발 185
표 4-54. 경험한 사후관리 내용(복수선택) 186
표 4-55. 효율적인 사후관리를 위한 효과적 방법 187
표 5-1. 양자 간 개발 프로그램 지역과 파트너 국가 198
표 5-2. 독일의 ODA 지원 현황 2010-2012 199
표 5-3. 수원국 제출 2012년 독일 공적개발 원조 규모 USD Mil 200
표 5-4. BMZ 조직구성 207
표 5-5. 독일 ODA 사업의 6가지 접근방식과 주요내용 212
표 5-6. 표 지역과 성별에 따른 훔볼티안 구성비율: 명수(비율) 217
표 6-1. 초청연수 수요-공급 257
그림 1-1. 연도별 초청연수생 규모 29
그림 1-2. 연구흐름도 41
그림 2-1. 역량의 차원 50
그림 2-2. 역량의 3가지 차원 53
그림 2-3. 연수프로그램 구성 단계 54
그림 2-4. 국제협력사업의 패러다임 변화 73
그림 2-5. 연구분석 틀 81
그림 3-1. ODA 사업추진 체계 113
그림 5-1. 재정 및 기술 협력 사업의 계획과 시행 과정 203
그림 5-2. 2014 분야별 지출 비율 및 내역 206
그림 5-3. 독일 ODA 관련 기관 관계도 211
그림 5-4. 호주 장학제도 운영과정 239
그림 6-1. 수원국 수요발굴 및 연수생 선발 체계 254
그림 6-2. 단계별 수요조사 발굴 256
그림 6-3. 초청연수 지정기관 선정과 역할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