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추진계획(3차년도) 16
나. 연구문제 17
다. 연구내용 17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9
가.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19
나. 현장관찰 및 사례분석 19
다. 해외 사례분석(해외출장) 24
라. 델파이 조사 27
마. 설문조사(학교폭력예방문화지표를 활용한 예비조사) 29
Ⅱ. 이론적 배경 34
1. 학교폭력과 학교문화 35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38
3. 학교폭력 및 학교안전 관련 지표 42
Ⅲ. 학교폭력예방문화 분석 46
1. 국내 사례분석 47
가. 연구대상 학교환경 47
나.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영역 51
다. 시사점 91
2. 해외 사례분석 94
가. 핀란드, 노르웨이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실태 94
나. 학교폭력예방문화 특성 분석 100
다/나. 시사점 104
3. 국내ㆍ외 사례분석을 통한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형성요인 추출 106
Ⅳ. 학교폭력예방문화지표 개발 및 타당화 110
1. 지표개념 및 개발방향 111
2. 지표구성 및 내용 구안 112
가. 객관적 지표 113
나. 주관적 지표(학생 인식지표) 114
다. 주관적 지표(교사 인식지표) 116
라. 주관적 지표(학교장 인식지표) 118
3. 델파이 조사 결과 120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0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 130
다. 3차 전문가 협의회 결과 138
4. 예비조사 결과 142
가. 지표영역 142
나. 지표 및 문항 145
5. 최종 지표영역 및 지표 156
가. 학교폭력예방문화 최종 지표 156
나. 학교폭력예방문화 최종 지표의 신뢰도 162
다/나. 교사 인식지표 164
라/다. 학교장 인식지표 166
6.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타당화 168
가. 학생 인식지표 169
나. 교사 인식지표 170
다. 학교장 인식지표 172
Ⅴ. 결론 및 제언 175
1. 결론 176
가. 학교폭력예방문화 특성 및 형성요인 176
나. 학교폭력예방문화지표 개발 및 타당화 178
2. 제언 180
참고문헌 185
ABSTRACT 188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194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238
[부록 3] 학교용 설문지 282
[부록 4] 학교장용 설문지 286
[부록 5] 교사용 설문지 294
[부록 6] 학생용 설문지 303
판권기 309
〈표 Ⅰ-1〉 3차년도 연구내용 17
〈표 Ⅰ-2〉 초등학교 관찰대상 20
〈표 Ⅰ-3〉 중학교 관찰대상 21
〈표 Ⅰ-4〉 해외 사례분석을 위한 방문기관 및 주요 면담자 24
〈표 Ⅰ-5〉 해외 사례분석을 위한 면담내용(학교용 예시) 26
〈표 Ⅰ-6〉 델파이 조사 기간 및 조사 내용 27
〈표 Ⅰ-7〉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특징 28
〈표 Ⅰ-8〉 설문조사 문항 구성표 29
〈표 Ⅰ-9〉 설문조사 대상 수 32
〈표 Ⅰ-10〉 설문조사 발송학교 및 회수율 32
〈표 Ⅱ-1〉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40
〈표 Ⅱ-2〉 학교폭력 및 학교안전 관련 지표 42
〈표 Ⅲ-1〉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형성요인 107
〈표 Ⅳ-1〉 객관적 지표 113
〈표 Ⅳ-2〉 주관적 지표(학생 인식지표)의 내용 114
〈표 Ⅳ-3〉 주관적 지표(교사 인식지표)의 내용 116
〈표 Ⅳ-4〉 주관적 지표(학교장 인식지표)의 내용 118
〈표 Ⅳ-5〉 객관적 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21
〈표 Ⅳ-6〉 주관적 지표(학생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22
〈표 Ⅳ-7〉 주관적 지표(교사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23
〈표 Ⅳ-8〉 주관적 지표(학교장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25
〈표 Ⅳ-9〉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한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수정 내용 127
〈표 Ⅳ-10〉 객관적 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31
〈표 Ⅳ-11〉 주관적 지표(학생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32
〈표 Ⅳ-12〉 주관적 지표(교사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33
〈표 Ⅳ-13〉 주관적 지표(학교장 인식지표)의 지표영역 타당성 분석 결과 134
〈표 Ⅳ-1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한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수정 내용 135
〈표 Ⅳ-15〉 3차 전문가 협의회 결과를 반영한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수정 내용 139
〈표 Ⅳ-16〉 학생 인식지표 학생문화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6
〈표 Ⅳ-17〉 학생 인식지표 교사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7
〈표 Ⅳ-18〉 학생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8
〈표 Ⅳ-19〉 교사 인식지표 교사문화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9
〈표 Ⅳ-20〉 교사 인식지표 학생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0
〈표 Ⅳ-21〉 교사 인식지표 학교장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1
〈표 Ⅳ-22〉 교사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2
〈표 Ⅳ-23〉 학교장 인식지표 학교장문화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3
〈표 Ⅳ-24〉 학교장 인식지표 학생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4
〈표 Ⅳ-25〉 학교장 인식지표 교사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5
〈표 Ⅳ-26〉 학교장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6
〈표 Ⅳ-27〉 학교폭력예방문화 객관적 지표 최종 영역 및 문항 구성표 157
〈표 Ⅳ-28〉 학교폭력예방문화 학생 인식지표 최종 영역 및 문항 구성표 158
〈표 Ⅳ-29〉 학교폭력예방문화 교사 인식지표 최종 영역 및 문항 구성표 159
〈표 Ⅳ-30〉 학교폭력예방문화 학교장 인식지표 최종 영역 및 문항 구성표 161
〈표 Ⅳ-31〉 학생 인식지표 학생문화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3
〈표 Ⅳ-32〉 학생 인식지표 교사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3
〈표 Ⅳ-33〉 학생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4
〈표 Ⅳ-34〉 교사 인식지표 교사문화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4
〈표 Ⅳ-35〉 교사 인식지표 학생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5
〈표 Ⅳ-36〉 교사 인식지표 학교장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5
〈표 Ⅳ-37〉 교사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6
〈표 Ⅳ-38〉 학교장 인식지표 학교장문화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6
〈표 Ⅳ-39〉 학교장 인식지표 학생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7
〈표 Ⅳ-40〉 학교장 인식지표 교사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7
〈표 Ⅳ-41〉 학교장 인식지표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영역의 구성 및 신뢰도 168
〈표 Ⅳ-42〉 학생 인식지표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행렬 169
〈표 Ⅳ-43〉 학생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69
〈표 Ⅳ-44〉 교사 인식지표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행렬 171
〈표 Ⅳ-45〉 교사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71
〈표 Ⅳ-46〉 학교장 인식지표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행렬 173
〈표 Ⅳ-47〉 학교장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73
[그림 Ⅳ-1] 학교폭력예방 학생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70
[그림 Ⅳ-2] 학교폭력예방 교사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72
[그림 Ⅳ-3] 학교폭력예방 학교장 인식지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74